노산 이은상선생의 시 '思友'(동무 생각) 를
박태준 선생이 작곡한 노랫말 속의 '청라언덕' 의 무대가
도대체 어디냐, 대구냐, 마산이냐로 하여 논란을 벌인 적이 있었습니다.
‘동무생각’은 박태준선생이 마산 창신학교 음악교사 시절 그의 못이룬
러브스토리에서 만든 곡으로, 동료 교사였던 이은상선생이 가사를 붙여
널리 불려지는 ㅡ 음악교과서에서 빠진적이 없는 국민가곡입니다.
대구 중구에 있는 東山병원을 뒤로 돌아가면 담쟁이로 뒤덮인 고색창연한
서양식 붉은 벽돌집들이 나옵니다. 스위츠, 챔니스, 블레어 등의 이름을 가
진 선교사 주택들입니다. 여기가 바로 130여 년 전 벽안(碧眼)의 선교사들
이 계성학교, 신명학교, 제중원과 같은 학교와 병원을 지어 선교 활동을 하
던 요람입니다. 그 아래에는 선교사들의 무덤인 ‘은혜정원’이 있습니다. 사
람들은 이 일대의 언덕을 담쟁이의 이름을 따서 ‘청라(靑蘿)언덕’이라 불렀
습니다.
언덕 아래로 내려가면 ‘3-1만세운동길’이 나오고 곧장 ‘90계단’으로 이어집
니다. 길이 끝나면 신명학교, 계산성당, 상화고택, 제일교회가 줄줄이 나옵
니다. 이 언저리가 당시 대구의 근대예술가들에게 중요한 예술적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일찍이 시인 이상화. 이장희, 소설가 현진건, 화가 이인성, 작
곡가 박태준. 현제명 등이 바로 여기서 예술의 혼을 불살랐습니다. 가히
1900년대 대구의 ‘몽마르트르’ 언덕이라 부를 만한 곳입니다.
대구중구문화원에서 이곳 청라언덕에다 ‘동무생각’ 노래비를 세웠습니다.
계성학교 시절 박태준은 신명학교에 다니던 여학생 유인경을 사모하였으
나 짝사랑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그 애틋한 첫 사랑의 이야기를 들은 노산
이 즉석에서 가사를 써 주었다는 그 곡이 바로 ‘사우’(思友), 즉 ‘동무생각’
입니다. 이 내용을 스토리텔링化하여 박태준의 러브 스토리가 오페라로 만
들어져서 제10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에서 개막 작품으로 공연된 창작오페
라 '청라언덕’이 바로 그것입니다. 최현묵이 대본을 쓰고, 김성재가 작곡을
했습니다.
사우는 춘하추동의 4(계)절의 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우'의 1절은 대구측의 주장대로 그렇다 치고
2절 3절을 보면 무대가 노산 선생의 고향 마산을 드러내는 “더운 백사장
에 밀려 드는 저녁 조수 위에" 와 같은 바다가 등장하는 등 생각할 여지가
넓어지고 있어 대구만 고집할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
서 노산 선생을 사랑하는 마산 사람들은 그 무대가 마산이 아닌 딴 지역
즉, 대구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시각입니다.
마산으로서는 작사자인 노산 시인의 태생지와 연관 지어 볼 때 그의 號
노산(鷺山)의 무대인 노비산(鷺飛山)의 작은 동산 언덕이 틀림없이 청라
(靑蘿)언덕의 무대라고 주장합니다. 노산이 살던 마산의 고향마을 뒷산
이 노비산(제비산)입니다. 봄이면 쑥이 지천으로 그 산을 덮습니다. 파란
쑥이 피어있는 그 산과 언덕을 노산은 ‘청라언덕’이라 했고, 그 언덕을 그
리워하며 노랫말에 붙였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도 근거가 있습니다.
푸를 靑은 같지만, 담쟁이넝쿨 蘿가 아니라 쑥 蘿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蘿’인데, 옥편을 보면 그 첫 뜻은 쑥으로 나옵니다. 담쟁이넝쿨은 일곱번
째 뜻으로 나옵니다. 그러니 쑥 蘿가 설득력이 있습니다. 마산에는 바다
가 있고 백사장이 있으며 쑥이 지천으로 자라는 제비산 자락에 청라언덕
이라는 지명까지 실존하고 있어 청라언덕의 실체는 마산임이 확연한 것
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딴 곳에서 그 지명을 쓰면 꼭 도용당한 것 같
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날의 지방자치제 시대에서는
지방주민들이 그 지방과 관련된 역사상의 인물이든 전설을 막론하고
노랫말이든 문학작품이든 해당하는 지역에서 특별히 의미를 부여하여 명
승지든 뭐든 돋보이는 공간으로 꾸미려 나선다면 자유롭게 허용하는 게
좋은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것은 문화콘텐츠에 먼저 눈뜬 대구 사람
들이 노산 선생의 노랫말 하나에도 깊은 의미를 부여하여 저리도 명승지
로 꾸미고 오페라까지 만들어 공연하고 있다는데 점에 있어 무엇을 더 말
하랴 ! 싶어집니다.
이런 노래에 이런 논란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사실을 밝히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노래를 만든 분들이 이 세상에 없는
지금, 그게 쾌도난마처럼 가려질 수 있을까하는 생각입니다. 그곳이 대구면
어떻고, 마산이면 어떤가. 아니면 전국의 모든 나지막한 언덕을 ‘청라언덕’
이라고 하면 어떤가. 그곳이 어디든 나름대로 독자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멋
지게 가꿔 그 노래를 더욱 더 살려나가는 게 더 좋을 듯싶습니다.
가곡 동무생각(思友)의 가사
이은상 작사, 박태준 작곡
1.
봄의 교향악이 울려퍼지는
청라언덕 위에 백합 필 적에
나는 흰 나리꽃 향내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청라언덕과 같은 내 맘에
백합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피어날 적에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2.
더운 백사장에 밀려들오는
저녁 조수 위에 흰 새 뛸 적에
나는 멀리 산천 바라보면서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저녁 조수와 같은 내맘에
흰 새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떠돌 때에는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3.
서리 바람 부는 낙엽 동산 속
꽃진 연당에서 금새 뛸 적에
나는 깊이 물 속 굽어보면서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꽃진 연당과 같은 내 맘에
금새 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뛰놀 때에는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4.
소리 없이 오는 눈발 사이로
밤의 장안에서 가등 빛날 때
나는 높이 성궁 바라보면서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밤의 장안과 같은 내 맘에
가등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빛날 때에는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