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박사의 독서경영 - <내 인생의 블루오션 명품 인맥 관리의 기술>
<내 인생의 블루오션 명품 인맥 관리의 기술>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이창호·양평호 출판사 : 해피&북스
“인맥은 나의 든든한 동반자이자 인맥은 동행이다.”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인맥에 대한 이야기부터 명품인맥 관리와 시간관리, 명품인맥 관리의 법칙, 기대감을 형성하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 호감 가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 신뢰감을 주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 등을 알려주고 있다.
인맥이란 “학문·출신·경향·친소(親疎)” 등의 관계로 한 갈래로 얽힌 인간관계를 의미한다. 일본 아사히 맥주의 전(前)회장이었던 히구치 히로타로 회장은 “물은 어떤 그릇에 담기느냐 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지만, 사람은 어떤 친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운명이 바뀐다.”라고 말했다. 결국 인생에서 누구를 만나느냐는 운명을 바꿀 수도 있고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9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인맥(人脈)이란!” 주제로 인맥의 필요성 등에 대하여 정리하고 있다. 2장은 “명품인맥 관리와 시간관리”라는 주제로 명품인맥을 형성하기 위한 시간관리 노하우를 전하고 있고, 3장은 “명품인맥 관리의 법칙”에 대해 정리해 주고 있다. 4장은 “스스로 빛나는 인맥관리의 기술”에서는 나의 가장 소중한 인맥은 바로 자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5장은 “기대감을 형성하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이고 6장은 “호감 가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 7장은 “친밀감을 주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 8장은 신뢰감을 주는 명품인맥 관리의 기술”로 5장부터 8장까지는 각각의 상황에 맞는 인맥관리의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9장은 “조직 내 관계를 확장하라”라는 주제로 기본적인 직장 예절을 통해 직장 내에서의 인맥 관리를 정리하였다.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어.”
노래방에 가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메뉴, 국민들의 애창곡인 “만남”에 나오는 가사 일부분이다. 이 노래 가사처럼, 오늘 우리가 만나는 인연은 결코 우연한 만남이 아니다. 우리가 그토록 바라고 바라서 단 한 번의 만남으로 이어진 소중한 인연, 수 천 번의 인연이 쌓여 맺어진 인연이다. 그만큼 소중한 존재들인 것이다. 지금 당신과 함께 하는 인연을 가치 있는 인연, 소중한 인연으로 생각하라. - <인맥(人脈)_티끌만한 인연이라도 소중히 하라> 중에서
시간은 21세기 성공 조건 가운데 하나이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만이 21세기를 리드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은 유한자원이다. 저장할 수도 없고, 양도할 수 없으며, 변경할 수 없다. 한 번 지나가면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시간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을 올바르게 관리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명품인맥을 형성하는데 있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시간이다. 인맥관리는 곧 시간관리를 의미한다. 명품인맥을 형성하지 못한 사람은 결국 시강사용의 문제인 경우가 태반이다. 사람을 만나는데 투자할 시간이 없다면 명품인맥이 형성될 리 만무하다. - <명품인맥관리와 시간관리_명품인맥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간이다> 중에서
인간관계도 이와 똑같지 않을까. 함께 하면 마음이 즐겁고 편안한 사람이 있다. 반면에 함께 하면 마음이 불편하고 불쾌감을 주는 사람도 있다. 마음이 즐겁고 편안한 관계는 서로 공감하고 있는 사람들의 관계이다. 상대방과 좋은 관계, 행복한 관계를 만들려면 상대방의 처지와 상태, 감정을 잘 헤아릴 수 있는 공감지수를 높이고 공감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공감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인 셈이다. 마음과 마음이 통했을 때 함께 있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할 때, 긍정적 감정 교류가 이루어 질 때 그제 서야 비로소 명품인맥으로 발전한다.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만드는 핵심 비결이다. 인간관계는 공감의 법칙이 지배한다. - <명품인맥 관리의 법칙_공감의 법칙> 중에서
사람에 대한 최고의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가 꿈이 있는 사람인가, 비전이 있는 사람인가 하는 것이다. 사람은 무릇 꿈의 크기만큼 발전하고 성장한다. 꿈이 있는 사람, 그리고 실천에 옮겨 꿈을 성취하는 사람은 분명 상대방에게 기대감을 심어주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사람이다.
알고 있는가? 꿈꾸는 것도 일종의 습관이다. 그러므로 먼저 꿈꾸는 연습이 필요하다. 당신의 꿈을 적고 내일 할 일부터 적는 연습을 먼저 해보자.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라. 그리고 지속적으로 꿈꾸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 꿈을 간절히 열만하면, 행동으로 옮기면 결국 꿈은 이루어진다.
“꿈이 없는 사람은 생명 없는 인형과 같다.”는 작가 발타지르 그라시안(Balthasar Gracian)의 말을 가슴에 새길 필요가 있다. - <기대감을 형성하는 명품인맥 관리의 비밀_꿈이 있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중에서
상대방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긍정적 피드백을 하라. 긍정적 피드백을 하면 할수록 관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이메일, 문자메시지에 답장을 보내는 것도 피드백에 해당된다. 누군가에게 말을 하고, 그 말에 반응하는 상대방의 말, 행동, 제스처, 바디랭귀지, 표정 등의 모든 것이 피드백이다. 그러므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더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가급적 긍정적 피드백을 해보자. - <친밀감을 주는 명품인맥 관리의 비밀_긍정적 피드백을 하라> 중에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는 사람은 결단코 조직에서 성장할 수 없다. 독불장군처럼 행동하는 사람 또한 좋은 리더가 될 수 없다. 불가능했던 일도 다른 사람의 전폭적인 도움과 지원을 받으면 얼마든지 해결 가능하다.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다가서라.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끌어내야 한다.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소해야 하고 인간적 매력과 영향력으로 추종자를 만들어내야 한다. 좀 더 효과적으로 대화하고 동기부여 해야 한다. 조직원의 사기를 북돋우고 나아갈 길을 조언도 하며 그들과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그것이 조직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 <조직 내 관계를 확장하라_고속 승진하는 직장인들의 비결>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란 개인들이 모여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조직화된 집단이나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 안에는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또한 중요한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존재하고 있다. 긴밀한 인연을 맺고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별다른 인연 없이 주변에 존재하는 사람도 많다.
이렇듯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사회라는 집단을 벗어나 혼자만의 생활을 할 수는 없게 되는 것이다. 사람 인(人)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 어깨를 맞대며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사회 속에서 보다 능률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게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 자기 스스로가 명품 인생을 만들어가는 게 필요한 것이다.
인맥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이 명품이 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명품을 좋아하고 갖기를 원하는 것처럼 명품인생이 되면 사람들이 찾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을 매일매일 성장시켜 나가는 게 중요하다. 자석에 많은 못이 붙는 건 그 만큼 자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해 자력을 키우듯 인격부터 쌓아야 된다.
우리 사회는 사돈의 팔촌까지를 찾아서라도 줄을 대고자 한다. 성공, 출세,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서다. 그 만큼 인맥은 금맥보다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과거에는 이와 같이 혈연, 지연, 학연과 같은 어떻게 아는(know how) 사이인가가 중요했다. 하지만 지금의 사회에서는 그것보다는 누구를 아느냐(know who)가 더 중요한 사회가 되고 있다. 핵심적인 한 사람을 알게 됨에 따라 그 사람의 인맥 풀에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을 브릿지 피플(bridge people; BP)이라 한다. 이런 사람을 자기의 인맥 풀에 갖는 게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서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승-승(윈-윈)의 협력적인 인간관계, 상생의 인간관계를 만들어 명품인맥에 도전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