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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기사는 아래 나열된 택시 승객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
- 승객이 이동하고자 하는 거리 또는 요금지불방법을 이유로 택시 서비스를 거절하면 안 된다.
인권법은 인종,종교,장애, 성. 성적취향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차별대우를 금지하고 있다.
- 승객에게 미터기에 표시된 택시요금 이외의 추가요금을 받아선 안되며 승객이 카드결제를 요구하는 경우에 현금결제를 요구해서는 안 된다. 택시회사는 신용카드를 받아야 한다. 밴쿠버시의 대부분의 택시회사는 택시세이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택시세이버 보증제도를 통해 신용카드를 현금처럼 받아주고 있다.
- 승객은 탑승, 하차, 물품을 실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택시기사는 택시에 물품을 싣는 것을 도와주었다는 이유로 추가요금을 받을 수 없다. WorkSafe BC는 무거운 물건을 다룰 때 부상방지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장애인은 공인된 보조견(assistance dog )과 함께 택시를 이용할 권리가 있다. 보조견의 종류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견 과 그 밖에 장애인을 도와주는 견 등이 있다.
- 지방자치단체의 운수관련 규정은 택시기사와 승객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택시 실내에서의 흡연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 승객이 목적지까지 특정 경로를 요구하지 않는다면 택시기사는 도로의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경제적인 경로를 선택할 책임이 있다.
- 승객이 라디오를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이나 뉴스를 듣기 싫어한다면 이를 존중해야 한다.
- 승객이 영수증을 요구한다면 이를 발급해주어야 한다. 영수증에는 택시회사 차량번호 기사명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택시기사는 법규를 준수해야 하며, 승객의 운송을 거절할 권리가 있다. |
- 면허 조건 또는 법규위반을 하지 않기 위하여
택시기사는 속도제한구역 , 주정차 금지구역, 택시승차 구역 등의 면허 조건을 만족하는
규정을 지켜야 한다
- 택시기사와 승객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택시기사의 개인 안전은 매우 중요하다, 택시기사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승객의 건강이나 안전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즉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목적지 등) 운송을 거절 할 수 있다. 응급상황 상태이거나 범죄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911에 전화를 하라
- 승객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
승객이 흡연을 하거나, 소란스러운 매너를 보이거나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거나 택시기사나 다른 손님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면 운행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 승객이 담보물 제공을 거절하는 경우
승객이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 택시요금 지불을 확보하기 위하여 택시기사는 승객에게 택시요금에 상응하는 담보물 제공을 요구할 수 있다. 담보물은 회사에서 받아들여지는 그 어떤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