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노선번호 |
2009년 승객 |
2008년 승객 |
2008 순위 |
순위증감 |
1 |
143 |
15,245,869 |
14,997,956 |
2 |
1 |
2 |
152 |
14,981,078 |
15,480,266 |
1 |
-1 |
3 |
150 |
14,703,409 |
14,834,497 |
3 |
0 |
4 |
272 |
13,475,689 |
13,405,007 |
4 |
0 |
5 |
147 |
12,070,222 |
11,847,585 |
5 |
0 |
6 |
301 |
11,885,546 |
11,589,103 |
9 |
3 |
7 |
153 |
11,876,868 |
11,487,931 |
10 |
3 |
8 |
144 |
11,596,995 |
11,718,872 |
6 |
-2 |
9 |
271 |
11,360,168 |
11,704,529 |
7 |
-2 |
10 |
146 |
11,224,307 |
10,584,200 |
12 |
2 |
11 |
5531 |
10,607,361 |
10,233,089 |
15 |
4 |
12 |
340 |
10,282,171 |
8,721,089 |
34 |
22 |
13 |
402 |
10,265,748 |
11,613,043 |
8 |
-5 |
14 |
461 |
10,199,415 |
10,265,801 |
14 |
0 |
15 |
303 |
10,186,582 |
10,206,333 |
16 |
1 |
16 |
273 |
10,050,143 |
9,473,218 |
21 |
5 |
17 |
151 |
9,989,083 |
10,578,265 |
13 |
-4 |
18 |
160 |
9,877,187 |
10,001,052 |
17 |
-1 |
19 |
504 |
9,754,654 |
9,646,276 |
20 |
1 |
20 |
4318 |
9,743,460 |
8,812,474 |
32 |
12 |
21 |
260 |
9,728,535 |
9,694,968 |
19 |
-2 |
22 |
4212 |
9,697,637 |
11,469,583 |
11 |
-11 |
23 |
652 |
9,575,556 |
9,309,505 |
24 |
1 |
24 |
472 |
9,521,584 |
9,361,123 |
22 |
-2 |
25 |
641 |
9,481,628 |
9,911,977 |
18 |
-7 |
26 |
130 |
9,404,247 |
9,250,506 |
25 |
-1 |
27 |
721 |
9,263,398 |
9,047,911 |
28 |
1 |
28 |
420 |
9,242,324 |
9,080,530 |
26 |
-2 |
29 |
5712 |
9,241,407 |
8,738,334 |
33 |
4 |
30 |
5524 |
9,194,659 |
9,049,319 |
27 |
-3 |
31 |
142 |
9,030,144 |
8,362,772 |
35 |
4 |
32 |
261 |
9,013,697 |
8,819,006 |
31 |
-1 |
33 |
120 |
8,964,879 |
8,200,183 |
36 |
3 |
34 |
360 |
8,895,722 |
9,358,268 |
23 |
-11 |
35 |
6637 |
8,866,974 |
8,993,302 |
29 |
-6 |
36 |
751 |
8,747,361 |
8,842,897 |
30 |
-6 |
37 |
471 |
8,665,664 |
8,083,419 |
39 |
2 |
38 |
720 |
8,545,650 |
8,154,476 |
37 |
-1 |
39 |
370 |
8,386,936 |
8,037,499 |
40 |
1 |
40 |
141 |
8,154,699 |
8,119,311 |
38 |
-2 |
41 |
171 |
7,904,252 |
7,682,084 |
44 |
3 |
42 |
462 |
7,857,791 |
7,652,803 |
46 |
4 |
43 |
262 |
7,824,043 |
7,675,210 |
45 |
2 |
44 |
5714 |
7,802,062 |
7,818,097 |
42 |
-2 |
45 |
202 |
7,719,327 |
7,242,259 |
54 |
9 |
46 |
162 |
7,656,923 |
7,469,257 |
50 |
4 |
47 |
3413 |
7,512,007 |
6,828,818 |
62 |
15 |
48 |
7016 |
7,479,694 |
7,454,495 |
51 |
3 |
49 |
140 |
7,335,461 |
6,956,972 |
57 |
8 |
50 |
702A |
7,326,135 |
7,222,969 |
55 |
5 |
... |
... |
... |
... |
... |
... |
|
계 |
1,583,911,185 |
1,567,852,409 |
|
|
|
첫댓글 대체적으로 서울 동북부에서 강남 방면으로 가는 버스들의 승객이 많네요.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만약 분당선이 왕십리-제기-미아-성북역으로 간다면 위 승객수에 변화가 있을것 같습니다.
대진143만세.. [..]
원래는 하행 구간인 서울역을 경유했는데, 얼마 전에 서울역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직선화 구간으로 갈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서울역 환승센터 설치의 영향일 수도...)
솔직히 143은 서울역 환승센터 때문은 아니더라도 굳이 서울역 찍고 강남갈 이유가 없었습니다. 몇년전같으면 한국은행앞에서 3호터널 방향으로 좌회전이 불가능하여 서울역까지 빙 돌았는데, 좌회전신호가 신설되어 굳이 돌아야 할 이유가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서울역까지 빙 돌다가 결국 작년에 변경됬죠. 뭐 서울역쪽에 승하차가 그렇게 많은것도 아니고, 남대문시장쪽은 승차율이 제법 되는데 이건 신세계앞에 정차하는것 만으로도 1권역-남대문시장, 반포-남대문시장 다 커버되고, 이것때문은 아니더라도 종로, 롯데앞-반포로쪽 수요가 많았던 상황에서 서울역까지 돌아야 하는건 분명 비효율이었죠.
서남권노선도 만만치 않은데요~
다른것보다 340의 약진이 눈에 띠네요 괜히 361을 342로 줄인게 아닙니다.
340의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함으로 인해 증차가 필요했고, 차량 빼올데가 없자 361에서 차량을 계속빼오는데 이로 인해 361의 배차간격은 엄청나게 늘어나고, 361의 기여도가 큰 강동구쪽은 상당한 불편에 시달릴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배차간격 및 기사분들의 근로여건을 위해서라도 단축시킬 필요성이 필요했는데 마침 9호선의 개통으로 인해 해당 연선의 노선들이 거의 대부분 1000~3000명대의 감소를 보였고, 이는 단축시킬 명분으로 삼기에 딱 좋았다고 봐야겠죠.
340번 순위 약진은 3411번 버스의 순위 약진과 더불어 지하철 8호선 암사역 수요 변화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2008년 ~ 2009년 사이에 암사동 일대 대형재건축/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고, 이 늘어난 수요를 고스란히 340번 및 3411번 버스가 도맡게 되었습니다. 340번과 3411번이 이 늘어난 수요를 8호선 암사역으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요.
361이 342가 됐나요? 3418을 수서역방면으로 돌린 노선을 342라는 가상의 노선으로 만들었는데….
주로 백제고분로, 역삼로 주변의 수요를 잡는 노선입니다.
신설동역 유령승강장 // 백제고분로-종합운동장-역삼로-사임당길로 가는 노선은 363입니다^^; 340은 백제고분로-도곡동길-효령로(약간)로 가고, 백제고분로-도곡동길간 수요가 암사동 쪽 수요 못지 않게 어마어마하죠;
360은 34위네요. 360을 타고 문정로데오거리 앞에서 내리면 저희 집까지 10분 거리인데요. 그리고 요새는 461 3420 등을 많이 타는데요. 그리고 언제부터 서울 버스노선이 424개 밖에 없었나요?
140번은 맨날 가축수송하는데 승객이 그다지 많지 않다니...물갈이가 잘 안되서 그러나?
303번이 15등 먹었네요. 강북에서 잠실, 가락시장 쪽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다가... 경원대, 동서울대로 통학하는 학생들이 워낙에 많아서... 회차지점인 신설동에서부터 꽉 차서 간다는...
150번이야 맨날 미어터지니 많다고 알고 있었지만 5531은 좀의외네요 ㅎㅎ
-0-;;;; 340번이 402번을 역전하다니.... 144번이 생각보다 사람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