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역사공원으로 수원여행
수원광교박물관, 혜령군, 심온 선생 묘역 답사하기
e수원뉴스 기사 등록일 : 2018-06-05 (최종 업데이트 : 2018-12-10 12:35:59)
작성자 : 시민기자 한정규
불로문(不老門) 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창덕궁 연경당으로 들어가는 길에 세워진 돌문인데 이 문을 통과하면 늙지 않고 무병장수 한다고 전해지는 문이다. 문의 조형에 담백한 멋이 있고 전서체로 쓴 불로문이 단아한 멋이 있는 문이다. 이 불로문이 수원광교박물관에도 있다. 이 문을 지나는 모든 사람들이 무병장수하기를 기원하고자 소강 민관식 육영재단에서 수원광교박물관 개관을 기념해 기증한 것이다.
수원광교박물관 주변은 광교역사공원으로 경기도기념물 제53호 심온 선생 묘와 혜령군 묘가 있고 옛 전통정원의 모습이 고스란히 조성돼 있어 배움이 있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역사, 문화, 체험의 공간이다. 수원광교박물관은 '광교 역사문화실' '소강 민관식실' '사운 이종학실' 어린이 체험실'로 구성돼 있다.
광교 역사문화실은 광교 신도시를 조성할 때 출토된 유물 위주로 전시돼 있어 광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소강 민관식실은 국회의원, 문교부장관, 대한체육회장 등을 역임한 소강 민관식(1918~2006)이 기증한 정치, 사회, 문화, 체육 등 다방면의 자료들이 전시돼있어 한국 현대사를 살필 수 있는 생생한 사료들이다. 특히 올림픽, 월드컵 관련 사료들이 풍부하다.
사운 이종학실은 우리 역사를 지키기 위해 사료수집과 연구에 평생을 바친 역사학자 사운 이종학(1927~2002) 선생이 기증한 자료로 구성돼 있다. 조선시대 고서, 고문서, 고지도, 독도관련 자료, 수원관련 자료 등이 있는데 독도관련 자료는 국내에서도 독보적인 가치가 있고 수원관련 자료에는 수원화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스토리가 담겨있다.
1898년 프랑스에서 간행된 화성성역의궤 프랑스어 판이 눈길을 끈다. 1866년 병인양요 때 외규장각에서 약탈해간 어람용 화성성역의궤를 파리 동양어대학 도서관에 수장했었는데 의궤의 가치를 알아본 민속박물관 앙리 슈발리에 관장이 조선 최초의 파리 유학생인 홍종우(1854~?)에게 불어 번역을 의뢰해 간행한 것이라 한다. 프랑스는 화성성역의궤를 통해 화성의 건축사적 측면을 각 분야에 걸쳐 비교 연구해 프랑스 파리의 도시 건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았다고 전해진다.
광교역사공원 내에 있는 혜령군 묘역과 심온 선생 묘
광교박물관을 나와 오른쪽의 불로문을 통과하면 광교 신도시 조성 때 옮겨진 고인돌, 돌방무덤, 돌덧널무덤 등을 볼 수 있다. 옆으로 개천을 따라 조금만 가면 '혜령군 묘'가 있다. 혜령군 이지(1407~1440)는 태종의 9번째 왕자이자 세종대왕의 이복동생이다. 수원 유일의 조선시대 왕자묘로 알려져 있다. 묘역 입구에 사당이 있는데 솟을삼문에 돈종문(惇宗門)이란 현판이 걸려있다. 현대 서예계의 거물이었던 우죽 양진니 선생의 글씨로 강건한 안진경체가 일품이다. 문이 잠겨있어 아쉽다.
광교박물관 왼쪽에는 심온(1375~1418) 선생 묘가 있다. 조선 초기의 문신으로 조선의 4대왕인 세종대왕의 장인(왕비 소헌왕후의 아버지)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1418년에 영의정이 되어 사신으로 명나라에 갔을 때 발생한 무술옥사에 연루됐다는 모함으로 귀국 도중에 의주에서 체포되어 수원에서 죽었다. 태종에 의해 죽은 많은 사람들 중 하나였다. 이후 무죄가 입증돼 1451년에 복관됐다.
묘역은 장대석을 이용해 상, 하 2단으로 구분했고 봉분 앞에는 외손자인 안평대군 이용(1418~1453)이 글씨를 쓴 묘표가 있다. 조선왕실을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명필인 안평대군은 36살의 짧은 생애동안 시, 서, 화 분야에서 뚜렷한 자취를 남겼다. 묘역은 남향으로 조성돼 있고 사당 주변은 고요한데 시원한 경관 앞에는 광교 신도시 아파트 숲이 빽빽하게 자리 잡고 있어 과거와 현대의 교차점이 보이는듯하다. 대부분의 묘는 명당자리에 있어 전망이 장쾌하게 펼쳐져 기분도 상쾌해진다.
수원에는 수원화성, 화성행궁만 있는 게 아니다. 광교역사공원 주변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이다. 답사객들이 즐겨 찾는 공간이기도 하다. 수원의 동쪽에 자리한 광교역사공원에서 박물관 탐방과 조선시대 역사 속으로 들어가는 여행을 가보자.
광교역사공원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