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A의 노래를 무척 좋아한다.
그리고 ABBA 노래를 들으면 바이킹이 생각난다
아메리카 대륙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콜롬버스가 아니라, 바이킹 에릭손이다.
유럽국가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침략 약탈하고 식민지를 건설하기, 이전에 그 원형은 바이킹의 유럽에 대한 침략과 약탈과 국가 건설이었다.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유틀란트 반도에는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 4 나라가 있다. 전부 노르족 바이킹의 후손이다.
바이킹은 유럽 뿐만아니라 볼가강을 따라서 러시아 내부에까지 침투해서 루스 왕국의 기초를 만들었으며 그것이 현재 러시아 국명의 기원이다.
도나우강을 따라서 흑해에 도착하여 동방무역의 기초를 닦는다.
지중해 연안을 차례로 침략하여 이탈리아를 점령하기도 하고 시칠리아에 나라를 세우기도 했다.
바이킹은 뛰어난 항해술과 전투력으로 강과 해안을 따라서 유럽 곳곳을 침략해서 약탈했다.
그러나 그들의 목적은 교역이었다. 뛰어난 상인들었다. 침략과 약탈은 어쩔 수 없는 경우였다.
동로마제국 콘스탄티노블과 페르시아를 침략하고 실크로드를 장악해서 동방 무역의 기초가 되었다.
동방 무역의 종착지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들은 그들이 시작이었다.
지중해를 나와 이베리아 반도를 돌면서 해안 곳곳에 그들의 식민지를 만들었으며, 세느강을 따라 파리까지 위협해서 드디어 노르망디에 국가를 세우기도 했다. 바이킹은 노르만족의 별명이다.
영국은 사실 엥글로 섹슨족이라기 보다 바이킹의 노르만족이 세운 나라라 보는 것이 옳다.
바이킹은 엥글로 섹슨족을 서쪽 귀퉁이로 몰아넣고, 잉글랜드를 제외한 스콜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는 사실상 바이킹의 나라라고 봐야 한다.
에릭손은 살인자 아버지를 따라 아이슬랜드에 도착하여 공동체를 만들고, 아이슬랜드에서도 살인을 저질러 아버지와 함께 그린랜드로 도망을 가서 역시 마을을 이루었다.
그린랜드에서도 안주 하지 못한 에릭손은 바다를 건너 지금의 캐나다 뉴펀들랜드 지역에 빈랜드라는 마을 만들었다.
바이킹은 유럽 뿐만 아니라 러시아 동로마지역 페르시아를 비롯한 중동지역에 영향을 주었다.
북 유럽에서 나라를 세웠을 뿐아니라, 서로마 제국과 경쟁하였고, 그것이 아리아인들과 합쳐져서 게르만 민족이 된다. 독일의 밑바탕이다.
바이킹은 용감하여 유럽 각국의 전쟁의 용병이 되기도 했다.
바이킹은 유럽 전지역을 휩쓸면서 국경과 민족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다. 그것으로 인해 유럽은 지금도 국경과 민족의 혼동된 역사로 전쟁을 한다.
대표적인 것이 크로아티아 전쟁이다.
전부 바이킹이 저질러 놓은 난장판 때문이다.
ABBA 의 노래 중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워터루 이다. 그 노래를 들으며 난 또 엉뚱한 생각을 한다. 워터루 전쟁은 로스차일가의 오트피낭스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