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 테슬라를 미국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Top Pick'으로 선정
$310 목표로 40% 상승 여지가 있고, 자동차 및 기업 가치의 강력한 신흥 동력에 대한 더 많은 기대를 바탕으로, Ford를 대신해 Tesla를 미국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Top Pick'으로 선정합니다.
새로운 'Top Pick'으로 선정한 이유
- 비용 절감/구조 조정이 EV 사업의 하방 리스크를 억제: Tesla의 2분기 실적은 구조 조정 비용과 규제 크레딧을 제외하면 컨센서스 예상치에 3~4% 내외로 부합하였고, 우리의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분기 중 Tesla가 인식한 구조 조정 비용은 6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다른 조치와 결합하여 Tesla의 손익분기점을 낮추어, EV 용량이 지난 분기 69%였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생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Tesla가 여전히 자동차를 만들고 있지만, 우리는 회사가 적극적으로 자동차 부문 외의 추가 자원, 기술, 사람, 자본을 재배치하고 있음을 주목합니다. 우리는 Ford 경영진이 2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EV에 대해 Tesla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ZEV 크레딧 시장 점유: Tesla는 최근 분기 중 제로 배출 차량(ZEV) 크레딧 수익으로 약 2억 달러를 인식했으며, 이는 최근 런 레이트의 두 배가 넘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전통적인 OEM들이 EV 계획을 철회하고, 점점 더 엄격해지는 EPA 기준이 결합되면 Tesla가 ZEV 크레딧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Ford의 2분기 10Q '항목 2'에서, 회사는 NA와 유럽에서 추가 38억 달러의 규제 준수 크레딧을 구매하기로 계약했다고 공개했습니다. 우리는 Ford가 현재와 미래 모델 연도에 사용할 수 있는 총 44억 달러의 규제 크레딧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우리는 GM 및 STLA와 같은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향후 몇 분기 동안 ZEV 시장의 구매자로서 더욱 깊이 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Tesla가 시장의 크레딧 판매에서 최대 절반까지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투자 커뮤니티에서 아직 예상하지 못한 100% 마진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 중국 리스크 관리: Tesla의 중국 매출은 2분기 총 Tesla 매출의 18.2%를 차지했습니다. 이 라인은 향후 분기 동안 계절적 변동을 나타낼 수 있지만, 우리는 Tesla의 중국 노출이 체계적으로 감소하는 장기 추세를 예상합니다. 2030년까지 우리는 중국이 Tesla 총 자동차 단위 판매량의 약 10%를 차지하고 총 그룹 매출의 6~7%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 반복 서비스 매출의 기여 증가: '서비스 및 기타' 매출은 2분기 총 회사 매출의 10.2%를 차지했으며, LTM 기준 판매의 9.7%를 차지했습니다. '서비스 및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반면 자동차 매출은 같은 기간 동안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이 '서비스' 매출이 주로 Tesla의 설치된 차량 수의 증가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2030년까지 24백만 단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4년부터 2030년까지 24% CAGR). 우리는 또한 차량 플릿의 애프터세일즈/서비스에서 얻은 마진이 판매 시점의 마진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주목합니다.
-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 저장 포트폴리오에서의 강력한 위치: 우리의 논의에서, 투자자들은 Tesla가 AI 테마에서 표현될 잠재력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후 변화 지표는 Tesla의 에너지 저장 부문에 대한 주목을 더욱 끌어오고 있습니다. 심각한 폭풍과 이례적인 글로벌 날씨 현상 (포함된 열파)을 포함한 기후 변화가 기후 및 에너지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회사에 대한 투자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Tesla Energy 사업이 자동차 사업보다 더 가치 있을 잠재력이 있다고 봅니다. 투자자들은 Gen AI 가속화 테마에 주목하여 에너지 수요의 다세대 증가를 촉발하고 있으며, 최근 2분기 Tesla Energy 저장 배치에서 자동차 사업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총 마진을 보고 있습니다.
- AI 및 자율성에서 새로운 '표현'의 옵션: AI와 로봇 공학의 중첩에 대한 분석을 계속하면서, 우리는 상업적 기회가 자율차보다 훨씬 크고 빠르게 채택되는 것으로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우리는 인간형 로봇 기회가 자율차보다 훨씬 크고 빠르게 채택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테마의 중심에 Tesla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Excel 모델에 새로운 탭을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고려 사항
- FSD/로보택시에 대한 단기 기대가 너무 높다고 생각: 우리는 8월 8일 '로보택시의 날'이 연기된 것을 보고 놀라지 않았으며, 10월 10일 이벤트의 내용이 자율차를 훨씬 넘어 상업적 테마를 포함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의 의견으로는, AV 상용화의 가장 큰 '신호'는 IIHS/NHTSA 또는 기타 존경받는 산업/규제 기관의 3자 통계/실증 테스트 안전 데이터의 부족입니다. 우리는 개입 데이터 이상의 것이 필요하며, 그러한 연구가 없다는 것은 현재 시스템이 인간 운전 통계 대비 시스템의 효과를 명확하게 입증하지 못한다는 것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자율차는 물체를 피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목표물을 더 쉽게 목표로 할 수 있는 다른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 Tesla의 중국 내 자율 기술 상용화 기대가 너무 높다고 생각: 우리는 최근 "Tesla의 중국 내 미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우리의 의견으로는, Tesla(또는 다른 미국 회사)가 로보택시 문제를 '해결'한다면, 해당 회사가 PRC 내에서 그러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믿습니다. 화신 AI의 이중 용도 요소는 명백한 국가 안보 민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EV '겨울'이 연장될 수 있으며 추가 잠재적 손실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가 여전히 필요할 수 있음: 우리는 최근 FY30 미국 EV 침투 예측을 20%로 낮추었으며, 이는 이전 25%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이는 수요 부진, 규제 불확실성 및 경제적 요인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의해 주도됩니다.
기타/거버넌스 고려 사항: Elon은 여전히 Tesla의 25% 차단 소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Tesla의 CEO는 강력하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AI 기술이 잘못된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도를 명확히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계산에 따르면, 2018년 CEO 보상 패키지는 세전으로 Elon Musk의 Tesla 지분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투표 지분 격차를 25%로 좁히기 위해 추가 40억 달러에서 50억 달러의 격차는 어떻게 해결될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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