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배]
속초 시내 중심가 중앙동과 청호동 아바이 마을 사이의 바닷길을 잇는 갯배는 양쪽에 두 가닥을 쇠줄을 매어 놓고 각 쇠줄별로 하나의 배를 고정시켜 사람이 직접 갈고리로 쇠줄에 걸어 당기면서 배를 앞으로 끌어당기는 방법으로 운행하는 멍텅구리배이다. 이 갯배에 승선하는 사람은 노약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갈고리로 이 배를 끌어야만 청초호의 수로(바다)를 건널 수 있다.
이 배는 드라마 <가을동화>에서 여자 주인공과 남자 주인공의 스쳐지나는 명장면을 연출하면서 국제적으로 유명해 졌다. 최근 지상파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자들이 시내로 넘어가기 위해 이용하면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른 아침이면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왕래하고, 오후와 주말에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아와 직접 쇠줄을 끌며 새로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도로를 이용하여 중앙동과 청호동을 이동하면 30분이 걸리지만 갯배를 이용하면 5분만에 왕래 할 수 있는 있다.
[갯배타고 건넌 곳 아바이 마을]
본래는 사람이 거의 살지 않던 허허 벌판이었으나, 한국전쟁시인 1.4후퇴때 남하하는 국군을 따라 내려왔다가 고향에 가지 못한 피난민들이 정착하여 만든 동네로, 세월이 지나면서 함경도 외의 사람도 마을에 많이 터를 잡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주민의 60% 정도가 함경도 출신 내지는 2세들이다.
피난민들 거주로 마을이 형성되어 속초읍 속초리 5구가 되었다가 1963년 1월 1일 시승격과 동시에 청호동(靑湖洞)으로 바뀌었으며, 청호(靑湖)라는 명칭은 청초호(靑草湖)에서 온 것으로, 청호동에는 함경도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까닭으로 함경도 사투리『아바이』를 사용하여『아바이 마을』이라고도 한다.
※『아바이』는 함경도 말로『할아버지』란 뜻으로 현재는 2인칭 남자(당신)를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아마이』는 2인칭 여자를 지칭하며 사용되고 있음.
속초에서 가장 유명한 마을인 청호동 아바이 마을은 TV를 통해 자주 소개되는 곳이었으나, 아바이마을 작은 구멍가게가 <가을동화>의 은서네 집으로 나오면서 청호동 일대에는 <가을동화>와 관련된 갖가지 간판이 등장했고,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지상파 TV의 예능프로의 출연자들이 방문하여 식사로 순대 국밥, 오징어 순대, 아바이 순대 그리고 생선구이를 먹고 지나가게 되어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속초 중앙수산시장]
속초 중앙시장은 수산물 젓갈골목, 청과물 고추골목, 닭전 순대골목과 상가건물 지하1층에는 활어회.젓갈.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지상 1층 상가에는 포목점, 정육점, 먹거리장터등 다양한 상품들이 가득하다. 2층 상가에는 의류, 잡화매장, 농협하나로마트가 입점해 있어 다양한 상품을 더욱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재래시장 특유의 정서와 인근 농촌에서 가꾼 각종 야채와 과일 그리고 신선한 동해의 해산물과 회를 직접 즐길수 있는 횟집과 동해안의 건어물도 직접 구입할 수 있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 속초관광수산시장에 마련된 대형주차장 및 쇼핑카트시설
시장을 찾는 고객편의를 위한 대형주차장 시설과, 주차장과의 이동편의를 위한 쇼핑카트로 쉽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 주차장 이용 안내
1. 하절기 08:00 ~ 20:00 / 동절기 08:00 ~ 19:00
2. 무료주차권 이용 :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5,000원 이상 물품 구입시 주차권 1매 (60분 ) 증정 (최초)
2매부터는 30분 사용, 무료주차권은 1일 최대 3매 (2시간) 사용가능
3. 일반 이용 차량은 정상요금 부과 (재래시장 주차권 미 지참시)
4.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로 등록된 차에 한하여 50% 감면
5. 경자동차에 대해 주차료 50% 경감
6. 주차권 분실시는 1일 최대 요금 부과
아시는 바와같이 속초에는 설악산과, 바다, 호수로 유명하죠.
작은 도시에 오밀조밀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합니다.
속초여행 정보는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많지만 제 카페에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들려보시면 좋구요.
알찬 속초여행 되시기글 기원드립니다.^^
첫댓글 좋은정보감사^^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