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독서습관 기르는 방법
하나, 수준에 맞는 책을 읽혀라
독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동기에서 지속적으로 촉발되고 유지되는 독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한다. 자발적인 동기가 지속적으로 촉발되고 유지되게 하려면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읽혀야 한다. 수준에 맞는 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독서능력도 향상되고, 흥미와 관심도 유발된다. 뿐만 아니라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도 터득된다. 좋은 독서습관을 기르려면 수준에 맞는 책을 선별하여 읽어야 한다.
둘,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혀라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이 있다. 어떤 습관도 한꺼번에 들 수는 없다. 대부분의 습관은 자기도 의식하지 못한 채 매일매일 조금씩 했던 것들이다. 독서는 습관이다. 독서습관을 기르는 제일 좋은 방법이 조금씩이라도 매일매일 읽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책을 읽는 사람은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이다. 책 읽는 습관보다 더 가치 있는 습관이 무엇일까.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으면 가랑비에 옷 젖듯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습관이 된다.
셋, 능동적으로 읽혀라
독서는 작가와 독자가 의미를 주고받는, 대화의 과정이다. 작가는 앎이나 깨달음, 감동을 주고, 독자는 그것을 자기의 가치관이나 배경 지식에 비추어 받아들이거나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는 과정이다. 독자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자기 것으로 소화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독서는 우리에게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하며 읽어야 좋은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다.
넷, 적합한 방법으로 읽혀라
독서의 목적은 다양하다.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읽는 경우도 있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읽는 경우도 있고,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읽는 경우도 있다. 읽는 목적에 따라 방법도 다를 수밖에 없다. 재미를 추구하기 위함이 목적이라면 편하게 읽으면 된다. 새로운 지식 습득이 목적이라면 내용을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재구성하고, 유용한 방법으로 조직화하며 읽어야 한다. 목적에 적합한 방법으로 읽는 것이 좋은 독서습관이다.
다섯, 읽고 나면 생각할 시간을 줘라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읽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읽든, 유익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읽든 읽고 나면 남는 것이 있어야 한다. 지나치듯 읽은 것은 내 것이 되지 않는다. 남아 있는 것만이 내 것이 된다. 남아 있는 것이라고 모두 내 것이 되는 것이 아니다. 남아 있는 것 중에서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저장해 둔 것만이 내 것이 된다. 생각은 가공하고 저장하는 과정이다. 읽고 나서 생각하는 좋은 독서습관을 가진 독자가 능숙한 독자이다.
에듀트리이닝 제공
첫댓글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날씨만큼 좋은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