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도, 축제 기간 동안 소비 증가…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결제도 늘어나
◦ 2023년 4/4분기 축제 기간 동안 인도 국민의 소비 늘어나
- 인도는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 여러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매년 9월에는 힌두교 신 중 하나인 가네샤(Ganesha)의 탄생을 기념하는 행사인 가네쉬 차투르티(Ganesh Chaturthi)가 열리며, 매년 11월에는 힌두력 새해 축제이자 빛의 축제로 알려진 디왈리(Diwali)가 개최된다. 가네쉬 차투르티와 디왈리 사이에는 인도 남부 케랄라(Kerala) 주에서 개최되는 오남(Onam), 인도 서부, 북부, 동부 주에서 개최되는 나브라트리(Navratri)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 인도가 축제 기간에 들어서면서 인도 국민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11월 1일 인도 재무부는 10월 재화용역세(GST, Goods and Service Tax) 징수액이 사상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0월 인도 정부가 거둔 재화용역세는 1조 7,200억 3,000만 인도 루피(한화 약 27조 1,733억 원)로 전년 동월 대비 13% 증가하였다. 재화용역세는 상품 및 서비스 공급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재화용역세의 증가는 인도 경제의 60%를 차지고 있는 내수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 인도에서 축제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결제도 증가
- 인도 내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주문량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솔루션기업인 유니커머스(Unicommerce)에 따르면 2023년 축제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주문량은 전년 동 기간 대비 37% 증가하였으며, 총 상품 판매량도 22% 증가하였다. 특히 2023년 축제 기간 동안의 브랜드 웹사이트의 판매량 및 총 상품 판매량은 각각 23%, 29% 증가하였다. 유니커머스에 따르면 화장품 및 미용용품과 패션 및 액세서리 부문의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축제 기간 동안 두드러지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 2023년 축제 기간으로 인해 인도의 디지털 결제량도 증가하고 있다. 10월 인도의 통합결제인터페이스(Unified Payments Interface)를 통한 결제 건수는 114억 1,000회로 2022년 9월과 비교하여 56% 증가하였다. 10월 통합결제인터페이스 거래액도 17조 2,000억 인도 루피(한화 약 3조 1,595억 원)을 기록하며 2022년 9월보다 42% 증가하였다. 통합결제인터페이스는 인도 중앙은행 산하의 인도결제공사(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가 만든 디지털 결제 플랫폼으로, 인도 전국민이 디지털 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이다.
☐ 인도, 명품 브랜드 판매량과 부동산 거래도 늘어나… 자동차 판매는 부진
◦ 인도에서 축제 기간 동안 국내외 명품 브랜드 매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 인도 축제 기간으로 인해 인도와 해외 명품 브랜드의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뉴델리(New Delhi)의 명품 브랜드 매장인 디엘에프임포리오(DLF-Emporio)는 2023년 인도 축제 기간 동안 매장 방문객 수가 35~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명품 브랜드인 불가리(Bvlgari)와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인도 축제 기간을 노려 인도 고객들을 위한 신제품을 선보였으며, 발렌시아가(Balenciaga)도 인도 최초의 매장을 인도 동부의 대도시 뭄바이(Mumbai)에 열었다.
- 해외 명품 브랜드의 인도 진출이 늘어난 배경으로, 인도 명품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지목되고 있다. 인도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인도 내의 중산층과 상류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명품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인도의 명품 시장 규모는 시장조사기업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3년 875억 달러(한화 약 115조 1,194억 원)에 달하며, 컨설턴팅 기업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에 따르면 2030년에 2,000억 달러(한화 약 263조 1,300억 원)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축제 기간 동안 재외국민 귀국으로 인도의 부동산 거래도 증가… 반면, 자동차 판매는 저조한 성적 거둬
- 2023년 축제 기간 동안 인도의 부동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인 부동산서비스 기업인 CBRE에 따르면 2023년 축제 기간 동안 주택 거래량은 15만 건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과 2021년 축제 기간의 14만 7,300건과 11만 4,500건보다 높은 수치이다. 특히 해외에 거주 중인 인도 국민이 인도 부동산 수요의 20%를 차지하고 있는데 축제 기간에 인도로 귀국해 계약을 체결하는 경향이 있다. 2023년 1월부터 9월까지 인도의 주택 거래량은 23만 건으로 전년 동 기간 대비 5% 증가하였다.
- 한편, 축제 기간 동안 자동차 판매량이 늘지 않아 자동차 판매상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도 자동차판매자협회(FADA, Federation of Automobile Dealers Associations)는 평균 63~66일 분의 자동차 재고가 남아 있어 판매를 장려하고 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동차판매자협회에 따르면 2023년 10월 신규 자동차 등록 수는 35만 4,000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6% 감소하였다. 자동차판매자협회는 디왈리 기간 동안 판매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동차 판매상들이 재고로 인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usiness Standard, E-commerce order volumes up 37% this festival season: Unicommerce, 2023.11.09.
CNBC, These global luxury brands are 'Indianising' their offerings this festive season, 2203.11.09.
Money Control, Not just domestic homebuyers, festival season attracting NRIs as well, 2023.11.09.
Business Today, Diwali special 2023: Festive housing sales to exceed 150,000 this year, says report, 2023.11.08.
Mint, NRI contributions to Indian real estate surge over five years, to reach 20% by 2025, 2023.11.08.
Outlook India, Passenger Vehicles' Stockpile Amid Festive Season Rings Alarm Bells Among Auto Dealers, 2023.11.07.
Times of India, UPI transactions rise 8% in Oct on back of festive buys, 2023.11.02.
NDTV, GST Collections Rise 13% To ₹ 1.72 Lakh Crore In Oct, 2nd Highest-Ever, 2023.11.01.
Business Today, Here's why India may see high consumer spending this festive season, 2023.10.29.
Wego Travel Blog, It’s Festival Season in India
[관련 정보]
1. 인도, 2023년 10월 재화용역세 역대 두번째로 높은 수치 기록 (2023. 11. 3)
2. 인도, 축제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매출액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2023. 1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