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생각] (초쌩뚱발언) KTX가 구로에서 출발했다면?
문자무제한 추천 0 조회 411 05.08.03 23:40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5.08.03 23:47

    첫댓글 흠.. 그런방법이 있었네요 -0-;; 그럼 영등포말고 구로에 세우는건 -_- (퍽!-_-) 어쨌거나 광명역은 위치에러입니다.. 최소한 1호선 라인상에 있었으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_-;

  • 작성자 05.08.03 23:50

    지금 구로에는 선로구조상 당장은 못 세워도 차량기지 이전해서 세우는 것이 방법이지만 이미 지어진 광명역이 태풍의 눈이지요. 영등포 분산이 구로역이라... 개인적으로도 좋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 05.08.03 23:53

    만약 구로에 세우면.. 딱 한가지 문제가 생길듯.. 새마을/무궁화는 영등포, KTX는 구로.. 요게 문제가 되겠네요..;

  • 작성자 05.08.03 23:56

    그래도 차량기지로 말 많던 구로가 단숨에 발전할 당근이 될 수는 있죠. ㅋㅋ 이게 반전이라고 하는 겁니다.

  • 05.08.04 00:01

    그러면 영등포역 정차 논란은 대충 잠재워질듯 싶긴 합니다. ㅋ 영등포에서 구로 정도면 영등포 근처 상인들 빼면 그럭저럭 비스무리 하니까 크게 반대할 이유도 없고.. 구로 반 광명 반 이러면 그럭저럭 괜찮을텐데.. (구로정차 경우는 시흥이후에 더 빠르게 달려서 시간절약될수도 ^-^ㅋ)

  • 작성자 05.08.04 00:09

    구로차량기지 잉여공간을 KTX역으로 활용하는 건 좋은데 광명역 어쩌냐 이런 논란이 생기면 낭패죠 ㅋㅋ 그나저나 Y역정차 논란이 수그러들 것은 확실하죠. 생각해보니 압박이라면 차량기지에서 영등포 나가려면 7번 승강장을 경유해야 하는 건데, 그나마 잘 안 쓰는 승강장이긴 하죠.

  • 05.08.04 01:29

    구로차량기지는 (저도 한번 언급한 적 있긴 합니다만) 한가지, 도로연계가 좋지 않은 게 흠이죠. 전철 구로역에서야 무빙워크 깔면 해결되고.

  • 경부본선상에 KTX 전용 출발역이 있다간 애초부터 현재의 일반열차 초토화를 보고 싶다는 말밖에 안됩니다. 왜 광명역이 괜히 차량기지까지 딸려있는 신선상의 출발역일까요. ㅡ.ㅡㅋ 지금 모든 KTX가 서울용산발착이 된 것은 어디까지나 '광명역 지어질때까지도 연계교통 이꼴이라' 급히 방향 선회한 것에 불과합니다.

  • 생각해보니 서울용산역 상인들이 철도청에 로비했다는 말도 있군요. ㅡㅡㅋ 뭐 어쨌든.

  • 뭐 물론 시흥역 주변이 허허벌판이라 KTX 시발역 지을만한 널따란 부지가 확보되는 곳이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말입니다. ㅡ.ㅡㅋ 구로역을 애초부터 시발역이라 하면 구로~시흥간의 선로용량 과포화는 어쩌냐는 주장엔 어떻게 답할까요?

  • 05.08.04 17:23

    용산-시흥 신선은 어려워도 구로-시흥 정도는 조금만 힘들이면 된다...라는 발상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 뭐, 구로공단을 이기회에 아주 싹 밀어버릴까요? ㅎㅎ~ 그리고 뭣보다 차량기지가 문제죠. 서울역이야 행신에서 차량을 공급(?) 받는다고 하지만, 구로가 시발역일 경우에는 구로역이 따로 차량기지가 있어야 하는데, 그만한 차량기지를 지으려면 구로3공단을 싹 밀어내야 합니다. ㅡㅡㅋ

  • 05.08.05 01:53

    지금 역 만들자는 이야기는 아무도 하지 않으니 좀 고정하시고요 ;) 실제 '구로역' 건설이 현실화되었다면 유럽의 역들과 같이 구로역에서 안양천 쪽을 따라 선로를 내고 (대신 지하) 지금의 광명역 위치에 기지창을 내는 식이 되었을 듯 싶습니다. 애초에 구상되지도 않은 거지만.

  • 작성자 05.08.06 09:38

    사실 광명역은 차량기지용으로 활용하고 구로역을 고속철 역으로 개량했어야 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