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ING SHIP 한바다호 브릿지
430억 주고 STX 조선에서 건조.. 약 7000톤급 세계에선 두번째 크기
영국에서 직각보행으로 시가행진 할때
복장점검 할때
옷은 칼같이, 두발은 매우 짧게 지적시 열외 후 과실훈련 혹은 벌점건
경찰행정 등 그런과에서 제복을 어떻게 입는진 모르겠지만, 해대에선 명찰이나 부착물 등에 뜨지 않게 카드도 대야 하고 파지(옷 접어서 깔끔하게)를 해야 하는 등 입는데 매우 번거롭고 힘들다.
아침에 인원점검 후 조별과업(구보와 훈련) 을 한다.
월-금 아침 저녁으로 과업과 점검이 있고 일요일밤엔 주말에 놀다왔으므로 일요일 운동이 있다.
주중엔 복장점검, 위생점검 이 있으며
1학년땐 안전당직, 2학년 당직사,부사관 3학년 T/S 사관, 4학년 당직사관, 사관부로 학교를 이끈다.
36기 사열할때 (총원학군단) 한학년 400명씩 모두 소위로 임관하여 해참이 지정한 자 약 70여명 은 장교로 차출되고
나머지는 예비역 소위로 상선대에서 officer 로 근무.
70년대 한국해양대학 즉, 종합대학이 아닌 해양대(해사대) 였을때
이때에는 항해학과(현 해사수송과학부) 기관학과(현 기관시스템공학부) 만 있었다.
윗사진과는 달리 90년대 일반대와 합쳐지고 종합대가 되어 한국해양대학교 가 되었다
해사대는 해경과, 항해시스템,선박전자기계공학부가 더 생겼다.
조선해양시스템을 포함한 해양과학기술대, 물류시스템 포함한 공과대학, 해운경영을 포함한 국제대학
을 포함하여 크기가 좀 불었음. 여기엔 다소 해양,해사 관련 없는 과들이 많다.
해군특수전투여단 UDT/SEAL 이다. 학교 졸업한 선배님들은 여기로 많이 지원해
한번즘 자부심 갖을 만한 경험을 찾기도 한다.
제복의 유래
본 사진은 동정복 사진이다. 별모양 안에 앵카가 있는 수장은 영국식으로 하였다.
목포해양대와 해군사관학교는 미국식인 똥줄을 사선으로 달았다.
수장 한개에 1학년씩 증가하며, 4학년이 되면 내년에 해군 소위가 되기 전이기 때문에 사선이 아닌
평행줄 반개만 주었다.
이제곧 졸업이겠지
4학년 (senior) 의 권한 백두 반지
이제 설명좀 해야겠다.
물론 해양대 공대, 국제대, 해과기대 말하는게 아니라 해사대학 말하는거다.
요즘 흔히 말하는 장점을 들자면
4년동안 기성회비만 내고 숙, 식, 제복 무료이다. 장학금 주는 폭이 넓다.
군대 대신 상선회사 (한진,현대,STX,SK,대한..)에서 3년 타는 것으로 대체한다.
4년 연속이므로 23살에 졸업한다 하고 요즘엔 연봉4000-4500 받는다. 5년타면 6-7000이다.
배만 타면 안좋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것이 경력이 되어 나중에 해운 무역 조선 기계 등에 취직하기 수월하다.
즉 남들보다 좀 덜 노력해도 취직하기 쉽다.
타 대학 조선학과와 비교하면 걔네들 졸업 하고 군대 갔다와서 취업한다. 그런데 졸업후 배타서 돈벌고 이거 경력 쳐서 조선소로 들어가면 된다. 더 쉽다.
가끔 보면 아직 취직 안하고 인생살이 안해본 어린놈들이 공무원 무시하는데, 해양, 관세청 관련 공무원 특채가 있다.
해경, 해수부, 관세청 등이 있다. 그중에서 꽃은 PSC(Port StateControl)항만국통제 선박검사관이다.
그리고 어선 탄다 하는데 해양대학 졸업하고 해사법상 어선은 탈 수 없다. 부경대(구 수산대학) 학생들이 어선 탄다고 한다.
졸업 후 컨터이너(잡동사니) 카케리어(차) 벌크(철광석, 곡식)LNG LPG 탱커(유조선) 등을 탄다.
이 모두 우리나라 사람들 사는데 도움 되는 것이니 뱃놈이라고 나쁘게 말하지는 말것. 졸업후 3항해사, 기관사로 시작하는 사관(officer)들이다.
그럼 해군에 관련해서도 보자.
얘네들이 해군정복을 왜 입냐고?해군사관학교도 아닌데?
미안한데 한국해양대학 이 먼저 설립되서 해군정복을 가장 먼저 입었다. 그리고 사열을 본보여 해군이 따갔다.
한국해양대는 영국상선사관학교 복장을 기본으로 했고, 커리큘럼은 미국상선사관학교를 기본으로 하였다.
그리고 해군 고위직 별로 없다느니 어쩌고 하는데.. 해양대학은 말그대로 해군 이 아닌 해사,해양 관련분야로 나간다
45기까지 해양대 졸업생에게는 총원 학군단 이라 하여, 전원이 졸업후 3등 항해사,기관사 자격증을 갖는 상선사관이 되는 동시에 예비역 소위를 달았다. 이때는 한번에 소위로 임관하는 사람이 한학년 즉 400명이나 되서 학교 연병장에서 해참 와서 임관식 했다.
또한 이들에게는 해군장교 상선대 그리고 후에 5급 특채나 해경 간부 특채가 주어졌다.
그런데 90년대 까지만 해도 이들에겐 해군장교는 꺼려지는 직업이었다. 이들에겐 천직 이라고 느껴졌지.
이미 계급장을 달았고, 상선임금에 비해 현저히 적었기 때문에 해군으로 빠지길 싫어했다.
그래서 해군참모가 지정하는 수십명의 운나쁜 사람들만 해군으로 차출되어 갔다.
그런데 90년대 이후 인식이 많이 바뀌면서 진출 하려 한다. 해경도 마찬가지다.
옛날엔 안갔는데 요즘엔 간부로 많이 진출한다.
해대에게 제복을 왜 입냐고 묻는다는 것은 니가 지금 왜 살고 있냐 라는 소리와 같다.
요즘 예쁜 제복입은 경찰행정이나 군사학과 등등 어리버리 까고 절도 없는 학생들과는 달리
제복 칼같이 다리고 1시간 이상 서있으며 까지 복장점검 후 주말에 상륙(외출) 한다.
군대도 아닌데 왜 제복입냐느니, 하는데
원래 신분 자체가 학군사관후보생과 상선사관을 같이 가졌다. 1학년때부터 피터지게 훈련받고 사열도 했다.
그리고 해양대 해군학군단..엄청난 고통을 이겨내고 임관하는거다.
지금 제대해서 병장이라 짬빱 어쩌고 소위 어리버리 까서 쓰레기 저쩌고 하는데 느그들 여기 와서 버텨봐라..
아마 군인이나 제복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들은.. 그냥 누가 짓거리느니 할거다.
그냥 그렇게 들어도 상관없다. 가끔 이런쪽에 관심있는 사람들 있는데 걔네들한테 알려주려고 하는거다.
그리고 아직 인생살이 안하신 아주 고귀한 분들께선 지잡대 어쩌고 지껄일것이다. 그들 눈에는 지잡대지만 해양관련 특수 학교다. 물론 해양대 공대 국제대 해과기대는 포함 한다고 말하진 않겠다.
그리고 점수 존나게 궁금해 할 것이다. 확실히 말하지만 07년도 기준. 그 전~ 년도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음.
내가 존나 상세하게 말해주겠다. 당연 서울대 연세대 등등에 비하면 낮다.
<<해사대학 해사수송과학부>> 의 경우 경희대나 성균관대 중간 학부 부산대 중상위 학부 정도다. 주 문과 기준.(정정 문,이과 입학생마다 다르기 때문)-해사대 해사수송이다.. 다른학부 혹은 해양대 전체로 들먹이지 말아라.
점수 그리 높진 않다. 문과의 경우 반영과목 가산점 없이 평균 1.5 맞음 평균으로 들어올 수 있다. 단 내신비율이 커서 내신조지면 절대 못온다. 내신과 수능이 똑같이 보일 정도로 비슷하다.
해경과는 이거보다 좀 더 높다.(07 기준)동국대 경찰이 조금 뽑듯이 여기도 정시로 스물~ 정도 뽑는다.
위의 특전과 동시에 해경과 졸업시 이파리 3-4개 짜리 특채 준다. 간부후보생은 공채로 봐야 한다.
후보생중 10명에 9명은 본과출신이다.
해사대학엔 학과,학부가 5개 있는데 점수 높은과부터 낮은과까지 <1-3등급 정도>이다. 점수는 천차만별이지만 혜택은 비슷하게 준다.
가서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달렸다.
공부 존나 잘하시는 분께는 당연 개소리로 들리겠지만 약간 못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한번 보라는 거다.
그리고 어떤 ㅄ 이 졸라 낮다가 imf때 높다느니 헛소리 지끼는데
90년대까지 잘나가는 아저씨들 해양대학 어떤지는 다 안다.(골빈놈들이 생각하는 지잡대 쓰레기 정도는 이상이라는소리다)
물론 요즘엔(90년대부터) 일반대랑 합쳐져서 종합대로 되서 종합 점수, 종합 취업률 낮아져 인지도 낮은건 사실이다.
취업률.. 당연 나라에서 해운회사로 무조건 뽑아가게 했으니, 졸업요건 못채운 예정자만 빼고 다 취업이다.
난 분명 해사대학만 두고 말하는거다.
★닥치고 원조한, 원세>조려>한산★
★닥치고 원조한, 원세>조려>한산★
다른건 모르겠고, 주변에 공부 못하는애들 가더라
특목고냐?
서경대, 한성대보다 인풋 낮은 학교인데 그럼 공부 못하는 학교지.
그저 웃을뿐 ㅋㅋ
솔직히 한국해양대 자체는 점수가 낮습니다. 5십몇윈가 하던데..해사와 아무 관련없는 일반대 일반학과들이 너무 많이 생기는 바람에 취업률,인지도,점수 다 다운되었습니다. 물론 시대에 따른 인식변화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항상 주지하랬듯이 해사대학 해사수송과학부 기준입니다. 서경대 그런대학은 꺼내지도 마십시오.
개잡대면 개잡대지 존나 우겨대는 꼴은 머냐?
너 뒤지고 싶냐 내가 언제 개잡대 운운했냐? 개잡대라 칭하는건 너그들이다.. 니고등학교나 잘챙겨라
해대가 개잡대라니...지금 니네가 살고있는 한국 물자의 99.7%를 해대 출신들이 책임진다. 모르면 닥쳐라 이빨은 정도껏 시발 좇도 모르는 고딩들이 깝치는데,,,세상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진 않다. 제발 모르면 닥치고있길...
이병헌 서울대경영 ㅋㅋㅋㅋㅋ
그에 맞는 행실도 못하는데 ㅉㅉ 인간 덜됐다
군대 지 대학이냐..그리고 부경대 공대보다 낮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부경대 공대? 내 친구가 여기 젤 낮은 기관과 지원했다가 예비도 못받고 떨어졌는데 부경대 조선공 최초합. 부경대 조선공이 부경대 공학계열중에선 수생의빼곤 1등인데
저 멀리 서울에 있는 사람들은 부산 대학 사정을 모르기때문에 태클거는거 이해한다.. 근데 넌 뭐지?? 수대생 대단하다 진짜
어디 부경대랑 비교해
공부 적당히 하면 해대가 낫다......어설프게 가는 것보다~해대 나와서 상선 5~7년 타면 경기도에 집하나 장만하고 해경 가서 밥통만 마련하면 된다
해대와 해사중 선택하라고 하면 ??? 어떡하겠음??
나는 아직까지 해대랑 해사랑 비교하는 애들이 이해가 안간다. 해사는 군인, 해대는 해운계열인데말이지. 너 해사 나와도 반이 소령달기 힘들거 알기나 하냐? 솔직히 육사나 공사나와서 파일럿 되는거면 몰라도 해군 사정이 그렇단다. 좀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해라. 그리고 다시말하는데, 해대에선 해군 장교 수단으로 삼는것이지. 해사처럼 그걸 목표로 하는것이 아니다.
문과1.5가 평균은 아니다
부모님께 등록금,생활비 부담을 너무 안겨드리는 나는, 삼수할때 여기라도 지원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