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핀비즈
비록 멕시코, 캐나다에 대한 일부 품목에 대한 관세 유예 발표가 있지만 미국 주식시장은 지친 느낌입니다. 관세 걱정에 가계는 소비를 줄이고 기업은 투자를 줄입니다. 결국 미국에 경기 침체가 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 주식시장은 전형적인 침체장 모습으로 특히 반도체, 테슬라가 낙폭이 컸습니다.
그리고 내년 11월 미국 의회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 나옵니다. 결국 미국 국민이 트럼프의 막 나가는 것에 등을 돌린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3월 미국 주식시장은 베어마킷이라기 보다는 캥거루 즉 조금 오르다가 다시 떨어지고 다시 기술적 반등하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출처 야후
한국 지수 선물로 많이 내렸지만 시간 후에는 약간 상승합니다. 특히 브로드컴의 실적과 향후 가이던스가 좋아서 시간외 반등하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오늘 한국 증시는 전약 후 보합 정도로 생각합니다.
최근 한국 주식시장은 종목 장세입니다. 트럼프 관세와 관계없는 조선, 방산, 엔터 등이 강하고 최근에는 알라스카 천연가스 프로젝트 관련 주식들이 강합니다. 그리고 이미 1분기 실적이 잘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엘지이노텍 및 가격 인상을 한 농심 등의 주식이 갑자기 반등합니다.
중국 수혜주인 화장품 주식 일부도 강합니다.
오늘 일단 시장 대응 잘 하시면서 적절히 종목 선정하여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