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당신을 판단하는 데 걸리는 시간 3초!
첫인상이 나쁘면 다음은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이성적으로 판단을 내린다고 착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성보다 감정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린다. 사람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직감으로 타인을 판단하고, 그 첫인상은 웬만해서는 바뀌지 않는다. 첫 만남에서 강한 인상을 남길 것인가, 개성 없는 모습으로 다가가 오랫동안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어쩌면 당신에게는 두 번째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짧은 시간 내에 첫인상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비롯해 긍정적인 첫인상을 확립하는 방법과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믿음과 호감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작은 노력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전해줄 것이다.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당신, 직장에서 새로운 상황과 맞닥뜨린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한다. 상대방에게 최고의 첫인상을 보여줄 수 있는 기술들을 갈고닦아서 가장 멋있고 당당한 자신을 보여라. 당신의 목표는 곧 이루어질 것이다.
👩🏫 저자 소개
린다 골드맨
산드라 스마이드
린다 골드맨과 산드라 스미스는 에티켓 컨설팅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수년간 기업과 단체, 비즈니스 스쿨에서 강연해 왔다. 또한 일반인들이 비즈니스 에티켓이라는 복잡다단한 분야를 쉽게 이해하고 생생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탁월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27권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바 있는 린다와 산드라는 현재 CAPS(캐나다 전문 강연자 협회)의 회원으로서 국제적 매니저의 교육과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들은 오늘도 많은 사람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력과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 목차
들어가는 글
Chapter 1 나를 홍보하는 이미지
준비된 이미지가 자신감을 불러온다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
찰나의 이미지
‘소리 없는 신호들’이 중요한 이유
직업적인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이미지를 만든다
당신의 얼굴이 당신을 말해 준다
진심 어린 미소의 강력한 효과
시선을 맞추고 눈으로 대화하라
당신의 행동이 말 없는 메시지를 보낸다
바른 자세가 세상을 정면으로 보게 한다
당신의 버릇은 좋지 않은 이유로 관심을 끌 수 있다
Chapter 2 최상의 나를 보여라
내가 원하는 나로 당당하게
멈추지 말고 자신을 세일즈하라
결정의 공식 85:15
12초 해법
Chapter 3 친근하게 다가서는 방법
악수 - 가장 중요한 사업적 이미지
매력적으로 악수하는 방법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인사법
매끄러운 자기소개가 대화의 장을 연다
다른 사람을 소개할 때 필요한 규칙
당신이 사용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단어
상대방의 이름을 흘려듣지 말라
상대방이 당신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때는 어떻게 할까
당신이 처음 하는 말이 가장 중요하다
적당한 거리를 두고 대화하는 방법
공적인 세계와 사적인 세계는 다르다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사람이 당신을 도울 수도 있다
명함은 생각보다 더 중요한 물건이다
명함은 당신의 전문적인 이미지다
요령 있게 명함을 교환하는 방법
Chapter 4 최상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멍청해 보이지 않도록 말하라
당황함이 아닌 자신감을 보일 수 있도록 정리하라
적절한 타이밍 조절이 당신의 판단력을 보여 준다
상대방의 사무실에서 나쁜 인상을 만들지 않는 방법
미리 계획한 만남에는 보상이 따른다
당신의 얼굴을 기억하게 만드는 옷차림
색깔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사소한 것은 절대 사소하지 않다
전통적인 옷차림이 항상 무난한 것은 아니다
나는 지금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질 좋은 옷에 투자하라
조화롭게 보이는 방법
구식을 벗어나는 두 가지 열쇠
격식을 갖춘 모습이 힘과 권위를 부여한다
사교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몇 가지 변화
캐주얼한 옷차림으로 전문적으로 보이는 방법
청결한 외모는 이미지의 기본이다
재빨리 거울을 확인하라
사소한 것들은 모두 중요하다
Chapter 5 사업상의 식사
당신의 식사 습관이 성격을 말해 준다
사업상의 식사를 훌륭하게 시작하는 방법
물 흐르듯 부드럽게 주문하는 방법
부모님에게 배운 기본 식사 예절
사업적인 품위를 보일 수 있는 마무리
모임에서 빛나는 매력적인 당신
Chapter 6 대화의 법칙
잡담은 하찮은 수다가 아니다
어색함을 깨뜨리는 서두와 대화를 이어 나가는 ‘메아리’ 기술
대화를 활력 있게 하는 열린 질문
조금 말하면서도 능숙하게 대화하는 법
대화에 찬물을 끼얹는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대화는 테니스 게임이다
대화를 짜증스럽게 만드는 것
Chapter 7 전화·팩스·이메일
전화는 말로 나누는 악수이다
성공적인 전화 통화 방법
전화 받을 때 좋은 인상을 전하는 방법
잘못된 전화 메시지 녹음
전화상의 실수를 피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기본 수칙
핸드폰 예절
강한 첫인상을 만들어 주는 비즈니스 레터
단정해 보이는 서류가 당신을 단정해 보이게 한다
비즈니스 레터로 원하는 바를 얻어내는 다섯 가지 비밀
손으로 쓴 편지가 돋보이는 이유
제대로 된 팩스 보내는 법
이메일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네티켓
Chapter 8 인맥이 재산이다
네트워킹 공포를 네트워킹 승리로 바꾸는 방법
인맥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법
네트워킹 모임에서 성공하기 위한 준비
아는 사람이 없을 때 사용할 만한 방법
낯선 사람과 금방 친해지는 방법
기억에 남는 자기소개법
유능한 사람을 벤치마킹해라
명함을 잘 관리하는 방법
우아하고 세련되게 대화를 마무리하는 방법
모임이 끝난 후 인맥을 이어가는 방법
옮긴이의 글
📖 책 속으로
우리의 시각적인 인상은 총 다섯 가지로 구성된다. 우리가 입는 옷, 우리의 보디랭귀지, 표정, 자세, 손짓 발짓과 같은 몸짓들. 이런 것들이 바로 우리가 자신도 모르게 내보내는 ‘소리 없는 신호들’이다.
---p.20
눈으로 대화하는 세 가지 기술
·상대방의 눈을 빤히 응시하는 것보다 그 사람의 전체적인 얼굴을 바라보라.
·상대방이 말할 때 그들의 입술을 쳐다보라. 그것은 당신이 그들의 말을 ‘듣고 있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이따금씩 내용을 받아 적거나 가끔 상대의 어깨를 쳐다보는 식으로 지속적인 시선 맞추기의 긴장감을 해소하라
---p.29
약속 시간에 늦게 도착하는 것이 예의에 어긋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의 시간보다 자신의 시간을 더 소중히 여긴다는 뜻이다. 하지만 너무 일찍 도착하는 것 또한 예의가 아니라는 걸 아는 사람은 드물다. 직장인들이나 사업가들은 한마디로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이다. 마감 시간을 지키려 애쓰기도 하고 약속 시간 사이사이에 전화기를 붙들어야 한다. 그런데 당신이 너무 일찍 도착하면 상대방은 즉시 당신을 만나야 할 것만 같은 부담감과 초조함을 느끼게 된다. 약속한 시간보다 5분이나 10분쯤 전이 가장 적절한 도착 시간이다.
---p.90
잡담은 쓸데없는 수다가 아니며 대화를 잘 이끌어 나가는것은 인맥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잡담을 잘하기 위한 준비를 갖춰 보자.
·최근의 사건들을 알아야 한다. 매일 신문을 읽어라.
·신문이나 잡지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으면 스크랩해 두자.
·당신이 일하는 분야의 전문 칼럼과 회보를 챙겨 읽자.
·신문에 났던 우스운 이야기나 개인적인 기담들을 대화의 시작으로 사용하라. 유머는 사람들을 가깝게 묶어 준다.
---p.145
성공적인 전화 통화를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당신이 전화하는 이유를 분명히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나 질문을 준비해 두어라. 종이에 메모해 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필요한 자료나 도구를 모두 가까이에 두어라. 펜과 종이, 약속 날짜를 잡기 위한 달력,
이전의 만남에서 알아냈던 다른 정보 등이 포함된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수치나 사실들을 찾기 위해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지 말라.
·메모하라. 통화하는 동안 요점을 적어 두어라. 이것으로 당신은 상대에게 효율성과 꼼꼼함을 보여 줄 수 있다.
---p.165
사교성이 유달리 뛰어난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그들은 언제나, 어느 자리에서든 자신이 해야 할 행동을 정확히 알고 있는 듯하다. 그렇게 우아하게 그룹에 끼어들었다가 우아하게 빠져나가며, 그 모임에 온 대부분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 그들의 테크닉을 활용해서 당신도 효율성을 높일 수가 있다.
·각기 다른 사람들을 돌아가며 만나라. 자리에 앉아 있지 말라. 그럼 당신은 게임에서 벗어나게 된다.
·한 사람과 5분이나 10분 정도를 보내고 다른 그룹이나 다른 개인에게로 옮겨가라.
·대화의 주제들을 몇 개 준비해 두어라. 그 아이디어들을 얻으려면 잡담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명함을 간단하고 신속하게 꺼낼 수 있는 곳에 넣어 두어라. 앞으로 연락하고 싶은 사람에게 그 명함을 건네라.
·적당한 제스추어와 유머를 개발해 두어라.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고, 진지한 태도를 지녀야 함을 명심해라.
·항상 미소 지으며 이야기하라.
---p.206‘
🖋 출판사 서평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마지막 승부수, 이제는 첫인상이다!
빠르게 움직이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사회에서 강한 첫인상을 전해주지 못하면 두 번째 기회는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아한 이미지, 귀여운 이미지, 지적인 이미지, 남자다운 이미지, 권위적인 이미지, 답답한 이미지, 한심한 이미지……. 아름다운 외모를 타고났다고 해서 누구나 좋은 인상을 전하는 것도 아니다. 예쁘게 생겼는데도 왠지 불쾌한 사람이 있고, 잘생겼는데도 왠지 거부감이 드는 사람도 있다.
나의 이미지와 인상은 단순히 외모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겉모습이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의 몸짓, 나의 표정, 나의 태도, 나의 마음가짐까지 모조리 집결되어야 비로소 나의 이미지와 인상이 완성된다. 그 이미지와 인상은 줄기차게 나의 현재와 미래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그 위력을 과시한다. 나의 이미지, 나의 첫인상이 나의 성공, 나의 출세, 나의 사랑, 더 넓게는 나의 인생 전체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 나이를 먹을수록 사람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한다. 그것은 곧 자신의 느낌, 인상, 이미지를 자신이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뜻이며, 노력이 필요하다는 필연성까지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