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마다 가는 손바닥만한 농장입구가 망으로 사용하고 있어 바람이 불면 뒤집히거나 끈이 풀리는 등 외관상 그리해서
대문을 만들기로 하고 준비를 하여 석달 가까이 만들었습니다.
제가 경험한 시행착오와 그 만드는 순서와 과정과 방법을 뒤에 제작하시는 회원님들 시행착오 적게 하시라고 경험을 참고삼아 게시 합니다.
만들기에 앞서 모든 건축물이나 구축물은 만들 때 수직과 수평의 유지는 기본 중의 기본임을 명심하자.
* 수직보는 법 : 레이저 레벨기가 좋으나
1) 기둥의 4면에 먹줄을 그어 기둥을 세운 후 실추를 내려 일치시키는 법.
2) 수평 수준계를 면마다 대어 보는 방법.
* 수평보는 법 : 투명호스에 물을 넣고 한쪽을 기준높이에 대고 다른 한쪽을 결정.
**준비작업
1. 대문을 적당하게 스케치 한다(기둥의 높이, 크기, 각관의 규격/내부 망 등)

2. 양쪽기둥을 세운다(기초를 튼튼하게-앙카를 쓰거나 세멘트로 양생한다, 수직으로-수직계
3. 적정높이에 기준을 정하고(위) 반대편 같은 높이에 수평으로 표시한다. - 수평계
4. 바닥에서 적당한 높이를 정해 표시후 위에서 아래까지 길이를 잰다 – 대문의 높이가 된다
- 반대편 기둥도 위로부터 동일길이를 표시한다.-아래쪽도 수평을 유지
5. 기둥사이의 길이를 잰다 - 대문폭이 된다
6. 위에서 정한 대문 높이 각관4개(수직)와 대문폭 길이 2개(반으로 잘라 4개(수평))를 준비한다.
7. 위 각관외에 준비물 (본인거임)
경첩6개 / 빗장1개/ 대문고정용 2개/ 캐스터(바퀴) 2개/ ㄱ자 코너꺽쇠 16개 /T자 꺽쇠약간/직결피스/ I-Bolt 4개(M8~M10) /드릴날(I-Bolt구멍뚫을 용도: Bolt규격의 직경(8~10)) / Wire (대문의 대각선 길이보다 여유있게 2개/샤클 8개 /Turn Buckle 2개/Wire Clip 18개 / 록타이트 (직결피스 체결후 풀림방지) / 기준틀용 목재-대문 높이보다 긴것 /페인트/
대문내부 채우는 재료 – 목재. 파이프 등 구상 한 대로...
전동드라이버&드릴(충전용이 좋음)/ 각관절단기(그라인더) / 용접기
**조립방법
보통 대문을 달기전에 사각으로 대문을 조립하여 기둥에 고정할 수 있으나, 초보자인 경우 분명히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래 순서에 의해 현장 맞춤조립을 하고.
또한 바로 용접시 변형, 변화에 의해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ㄱ,T자코너꺽쇠를 이용 직결피스로 고정후 용접기로 완성하면 된다.
1. 대문높이의 수직각관 4개를 45도 안쪽으로 자른다.-방향을 보아 1,2,3,4등으로 표시한다.
2. 대문폭의 반으로 자른 수평각관 4개는 한쪽만 45도로 잘라놓는다 – 우상/좌하등 표시한다
3. 수직각관중 2개의 각관 1,4번(좌,우 기둥에 부착용)에 경첩을 직결피스로 고정한다.
주의사항: 1) 경첩은 위쪽에 2개 아래쪽에 1개를 고정한다.
2) 고정시 경첩의 방향과 폭 등을 기둥에 대어보고 좌,우 가 맞는지 확인 후 고정.
3) 수직각관의 위쪽 안쪽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I-Bolt를 미리 고정해 놓는다
4. 경첩이 고정된 수직관을 기둥에 대고 경첩을 기둥에 직결피스로 고정한다
직결피스가 잘 안들어가면 적당하게 드릴로 뚫고 하면 편하다.
직결피스가 확실하면 록타이트를 사용 풀림 방지한다.
5. 각관의 윗면과, 이랫면에 해당하는 높이에 뒷면쪽으로 실줄을 팽팽하게 기준선을 친다.
(각관의 위쪽과 위에서보면 한쪽면(뒷면) 구석에 잘 위치해야 조립하면 면이 일직선이 된다.
윗실과 아랫실의 중간을 재어 실에다가 마킹을 한다(대문 넓이의 반)
6. 목재를 이용하여 기준틀을 고정한다(되도록 넓은 목재 가운데 먹줄을 넣고, 5항에 마킹한곳 위와 아래를 맞추면 수직이 되고 대문의 반쪽이 결정된다.

7. 수직각관의 끝과 중간 마킹까지 거리를 정확히 재어본다. (위/아래)
8. 대문틈을 고려하고 좌상,좌하 및 우상,우하의 수평각관을 45도 안쪽으로 절단한다.
9. 아래쪽 각관의 기둥 반대편 안쪽에 I-Bolt를 고정한다.(양쪽)
-보통은 기둥위와 수평코너 끝을 연결하나 기둥의 높이차이로 ㅎㅎ.
10. 위쪽과 아래쪽 수평각관을 기둥각관과 잘 맞추고 ㄱ자 꺽쇠로 고정- 대문을 ㄷ자로만든다
반대편 도 동일하게.
수평각관 고정시 기준틀에 각목등으로 각관지지대를 붙여서 하면 편하다
윗실에서 아래쪽으로 각관폭 만큼 아래, 아래쪽은 아랫실이 지나가는 높이로..
11. ㄷ자로 된대문에 마지막 수직각관을 대고 고정한다. 대문틈이 일정한지 확인.
12. 기둥쪽 I-Bolt와 아래쪽 I-Bolt에 와이어 부속들을 이용 고정하고 턴버클로 조정하여 두 대문이 수평을 유지하도록 조정한다.
13. 아래쪽에 캐스터(바퀴)를 부착하고, 닫히거나 열렸을 때 처지지 않도록 바퀴높이만큼 바닥을 세멘트 등으로 정리해 주고 / 적당한 높이에 빗장과 아래에 대문 고정대를 설치한다.

14. 각 코너마다 용접기로 보강용접을 실시한다. -코너에는 코너꺽쇠로 보강해도 좋다.
15. 사각대문의 안쪽에 준비한 재료로 장식한다.

16. 용접부위는 녹이 쉬 슬게 되므로 Wire Brush등으로 깨끗이 용접불순물을 털어 닦아내고 도색을 한다.
- 아내가 적극추천한 녹색 - 난 하늘색을 원했는데 ㅋㅋ.

**마무리
17. 바닥의 케스터가 잘 굴러가고 처지지 않도록 세멘트로 마무리하고 이때 스토퍼도 설치한다.

초보자가 완성한 대문 - 난생처음 용접이란 걸 해봤음.
카페, 블로그의 스크랩 글..블로그 서명, 홍보 목적의 글, 직,간접의 판매 글등은 카페에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글 올리시기전 위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지 꼭 ! 확인후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위 글을 올리시는 분은 부득이 활동중지 조치됩니다 -특수작물을 사랑하는 모임- |
첫댓글 아고. ㅡ세심하게 적었셨네요 ㅡ
농장 문치고는 어리어리 합는데요
옆지기 말대로 녹색이 헐 나은데요. 하늘색은. 때 타는게 빨리보이는데요
초보가 한치고는 일반 전원주택 대문과 똑 같은데요 ㅡ수고 많으셨습니다 ㅡㅎ
사진빨 입니다요.
끝내고나니 시원합니다.
잘 만드셨내요
주변이랑 색상도 잘 어울림입니다
멋져요
든든하겠내요
근사합니다
부업으로 문 만들기 하셔도 되겠읍니다
농장 대문 살려고 했는데 저도 만들어 보아야겠네요
사서 설치하려고 견적 내보니 백 단위로 나오더군요
용접 안 하고 꺽쇠를 더 많이 사용해서 만들어 볼까 합니다
기둥을 조금 더높게하고 문 중앙부에 지지하는 줄 하나 더 추가해볼렵니다
왕년에 나무 대문은 만들어 보았읍니다.
초짜실력이 전문인보다 월등한것 같습니다
멋진 대문 이내요--
농장 대문을 어찌할까 생각 중인데...참고로 삼아야 겠습니다.자세한 설명 감사 합니다.
한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대문장사 파리날리겠네요. 멋지게 만들었습니다.
멋집니다.재주도 좋아요
아이고 ~~ 전문가 수준 이시네요
설계와 제작까지 직접 하셧으니 정말 대단한 작품이십니다
저는 만들 엄두도 못하고 업체에 의뢰했었는데 ,,,,, 멋진 작품 축하 드립니다
와 너무 좋습니다.. 나도 엄두를 내봐야 겠어요...
바닥에 돌들이 너무나 삭막하여 마사토를 깔았더니 아주 부드러워 졌네요
잘하셧네요 ~ 사든가 인력을 구해 하든가 돈백은 우습게 들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