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에서 영진 문화사 10만 지도를 보았는데 5만 지도에 없었던 부분이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예전 5만 지도에는 장항,경춘선 신선만을 표기 하엿는데 중앙선까지 표기를 해서
청량리~남원주역 구간까지 표시되었습니다..그런데 지도에서 남원주역 위치를 보니
실망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이유는 아래 지도 이미지를 통해 설명 하겠습니다..
그림판으로 일부 편집 하였는데 처음 하는 것이라 허접 스런 점 양해 구합니다..
↓지도 이미지에서 초록색 선이 중앙선 신선이고 파란색 칠 한 부분이 남원주역의 위치입니다..
저는 남원주역이 이마트 100M 후방 인근에 들어 선다길래 아래 표시와 같이 19번 국도 인근이 들어
서는 줄 알았습니다..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이유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압니다.


↑지도에서 본 남원주역 위치는 19번 국도에서 한참 떨어진 단계동에서 판부면 서곡리로 가는 소로 근처였습니다..행정구역상 경계를 보니 무실동이기는 무실동이로되,무실동-판부면 서곡리 경계 부근이었습니다..
이걸 보고 실망 하였습니다..19번 국도변이 아닌 한 시골 동네로 가는 소로 근처에 들어선다니 말입니다..아주 생뚱 맞았습니다.
19번 국도변에 위치를 잡을 경우의 남원주역-고속 터미널 거리가 아래
지도와 같이 나오더군요..원주시청 예정지와도 가까운 편이었고 고속터미널과도 거리가 어느정도
가까워 도심 접근이 아주 용이 할것이라 생각 합니다.그리고 남원주역 이전 효과가 극대화 될것이라 생각합니다..그런데

↓지도에 나온 남원주역 이전 위치가 사실일 때의 남원주역-고속 터미널간 거리 입니다..
19번 국도 주변에 있을 때보다 더 돌아가야 하고 1.5KM나 더 가야 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전주역-금암동 터미널이 4KM 정도,광주역-광천 터미널이 4.2~4.5KM,남원역~남원 도심 4KM 인걸
감안 할때 약간 더 먼 편입니다..게다가 원주시청은 가기 애매 하게 되는 군요..도심 접근도
19번 국도변에 할때보다도 더 떨어집니다..
어찌 하여 이전 할때 19번 국도변에 하는 게 나을텐데 왜 저기로 정했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만일 진짜 저 곳에 들어 서는데 그대로 둔 다면 좀 이용하기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서곡리로 가는 소로를 펴고 19번 국도~남원주역간 진입 도로를 만들고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를
남원주역 주변으로 옮겨서 읍.면지역 버스들의 기점을 이곳으로 해야 원주시내에서의 철도
이용이 불편하지가 않을 거라 생각 합니다..
무언가 대책이 요구 됩니다..

첫댓글 댓글로 달다 보니 너무 길어지는군요. 게시물로 쓰겠습니다.
고속버스터미널도 원주역 옆으로 이전합니다. 괜찮습니다.
영진10만.... 그거 작품중 작품입니다. 역사상 최초로 시흥시 전역이 1:25000 축적으로 나옵니다.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