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nan Zaylani Mohamad Zahid: 기조 연설 - 이슬람 금융 및 국제 행동 연구 컨퍼런스
2023년 10월 27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이슬람 금융 및 국제 행동 연구 컨퍼런스 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부총재 Adnan Zaylani Mohamad Zahid의 기조 연설입니다 .
중앙은행 연설 |
2023년 11월 13일
아드난 자일라니 모하마드 자히드
(15kb)
| 6페이지
Assalamu'alaikum wbt 그리고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이는 경제, 금융, 비즈니스 분야 전반에 걸쳐 마음, 학자, 연구원 및 실무자가 모이는 인상적인 모임입니다. Bank Negara Malaysia가 이렇게 권위 있는 모임에 초대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의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주최측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모임의 독특함을 고려할 때, 이는 이슬람 금융이 어떻게 더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우리와 이슬람 금융 커뮤니티 전체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질문, 과제 및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선지자 무함마드 SAW의 말처럼 ' 가장 좋은 사람은 나머지 인류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사람이다'. 오늘 컨퍼런스의 주제인 '변화에 힘을 실어주고 영향력을 높이다'는 변화를 만들고 그 혜택을 가져오겠다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실제로 이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금융의 발전과 항상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설립 초기 무슬림을 위한 금융 포용이라는 목표에 따라 이슬람 금융 산업은 규모와 광범위한 솔루션을 달성하고 진화하는 금융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무슬림 공동체에 봉사하는 것 이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오늘날 말레이시아는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이슬람 금융 시장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의 이슬람 자본 시장은 전체 자본 시장의 거의 65%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슬람 은행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현재 이슬람 은행은 은행 시스템 전체 자금조달의 거의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Takaful은 또한 순 기여 시장 점유율의 거의 4분의 1(24%)을 차지하며 더욱 강력한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이슬람 금융의 기여도와 영향력을 높이려는 우리의 비전은 국경과 시장을 초월합니다. 글로벌 이슬람 금융 자산은 지난 10년 동안 3배 증가하여 4조 달러에 이르렀고 2026년에는 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 . 이 지역 내에서 아시아는 전 세계 이슬람 금융 자산의 약 4분의 1(23%)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2006년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금융센터(MIFC)가 설립된 이후 우리가 키워온 생태계 강점을 바탕으로 이슬람 금융의 국제 관문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포괄적인 생태계와 지원을 통해 이슬람 금융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 시장 참여자인 말레이시아는 전 세계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 시장을 '테스트 베드'로 사용하여 새로운 이슬람 금융 솔루션을 시험하고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제안을 제공합니다. 할랄 경제가 확대되고 지속 가능한 투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업계가 글로벌 전망을 더 잘 포착할 수 있도록 MIFC 리더십 위원회(MLC)의 주도 하에 보다 진보적이고 산업 중심적인 접근 방식이 구상되었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나중에 이 회의에서 그들의 역할과 진행 중인 작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듣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올해는 이슬람 은행법이 제정된 지 40년이 되는 해이며, 1983년 말레이시아에 최초의 이슬람 은행이 설립된 해입니다. 수라 알 아카프(Surah al-Ahqaf) 15절에서는 40세는 개인의 수명에 있어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언급합니다. 14세기 이슬람 역사가이자 학자인 이브누 카티르(Ibnu Kathir)는 그 나이에 사람의 지성, 이해력, 인내가 어느 정도 성숙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생각해보면, 창립 40년 만에 이슬람 금융 산업 역시 이해관계자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고, 주도해야 하는 수준으로 성숙해졌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는 이슬람 금융의 두 가지 우선순위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두 우선순위 모두 현대 이슬람 경제 및 금융 시스템 내에서 이슬람 경제 및 금융에 대한 혁신적인 사고와 사려 깊은 적용이 필요합니다.
가치 기반 금융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영향력 있는 혁신을 실현하세요.
금융 부문 청사진 2022-2026(FSBP)은 이슬람 금융 부문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노력을 주도하고 더 나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회복력을 향한 비즈니스 관행을 개선할 것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는 보다 정교한 가치와 영향 척도를 바탕으로 뒷받침됩니다. 우리는 FSBP의 세 가지 주요 목표인 '모두를 위한 금융', '변혁을 위한 금융', '지속가능성을 위한 금융'을 전달하는 진보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포용적인 이슬람 금융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는 또한 현재 이슬람 금융을 위한 Madani 경제 프레임워크의 핵심 주제인 'Halalan Thoyibban' 목표와 일관되게 잘 해석됩니다.
이러한 방향을 위한 한 가지 주요 방법은 샤리아 계약과 현대 금융 상품 간의 건전한 결합에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다양한 사회 계층의 독특하고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엔지니어링 금융 솔루션에 맞게 맞춤화될 수 있습니다. 이슬람 금융 기관은 또한 자선 자본과 위험 자본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자본을 통합하여 '혼합 금융'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신용 제공 및 위험 이전을 넘어 역할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혼합 금융은 또한 자체적으로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을 수 있는 경제 활동에 민간 부문 투자를 유치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 노력에 민간 부문 참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혼합 금융을 적용하는 iTEKAD 프로그램은 재무 및 부가가치 기술에 대한 더 나은 접근성을 제공하여 재정적 복지와 비즈니스 탄력성을 향상함으로써 3,000명이 넘는 영세 기업가에게 혜택을 주었습니다. 이슬람 금융 솔루션의 일부로 이슬람 사회 금융 메커니즘을 통합함으로써 취약 계층이 빈곤과 저소득층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우리의 다음 단계는 이를 어떻게 확장하는가입니다.
우리는 또한 국가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실행 가능하고 효과적인 중개 수단으로서 이슬람 금융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광범위한 채택은 중요한 가속화 도구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내년 초까지 최초의 이슬람 디지털 은행이 운영 준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금융 포용성을 강화하고 시장 경쟁을 강화하며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위험 보호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및 운영 모델을 적용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가치 제안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타카풀 사업자의 진입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 및 자본 시장을 심화시키기 위한 조치에도 노력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Alhamdulillah, 지금까지의 진전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이를 향상시킬 여지가 있습니다. 이 분야의 주요 노력 중 하나는 이슬람 화폐 시장의 활력을 강화하고 보다 효과적인 유동성 관리를 촉진할 수 있는 샤리아 준수 수단의 가용성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샤리아를 준수하는 헤징 도구의 개발과 예측 헤징에 대한 업계의 노력이 그러한 노력의 예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이슬람 금융 시장 위원회가 주도하는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 이슬람 화폐 시장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하고 이슬람 금융 시장으로서의 가치 제안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샤리아의 덕목을 구현하는 금융, 화폐, 경제 시스템 구축
두 번째 우선순위는 이슬람 금융을 위한 금융 생태계의 재구성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현대 은행업의 기초로 깊이 뿌리내린 일반적인 통화 시스템은 수십 년, 심지어 수백 년에 걸쳐 경제 발전을 촉진한 신용 확장과 자원 배분을 촉진했습니다. 이는 현재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슬람 금융 시스템이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통화 시스템에 대한 비판은 이슬람 금융의 기반인 시스템의 한계에 대해 계속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이슬람 경제 및 샤리아의 미덕과 양립할 수 없는 고유한 특징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실현 가능한 대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이슬람 금융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우리는 이미 몇 가지 주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궤적을 계속 유지한다면 이슬람 금융의 규모가 기존 금융을 추월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지배적인 이슬람 금융 시스템은 어떻게 생겼고 운영될 수 있을까요? 현재 두 시스템 모두 어느 정도 경쟁하고 있으므로 수익률은 이자율의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 반대가 될까요? 금융 시장과 해당 부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이러한 발전이 미래의 통화 정책 메커니즘, 도구 및 결정을 어떻게 형성하게 될까요? 어떤 사람들은 이슬람 통화 정책이 있다면 중앙 은행이 화폐 유통량과 화폐 창출에 영향을 미치고 이윤율 결정을 시장에 맡기는 양적 통화 정책이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로 오히려 단순한 해석일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과거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화폐 공급을 관리하려고 노력했던 경험을 알고 있습니다. 암울했습니다. 아마도 지금쯤에는 상황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화폐 수요와 공급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둘째, 우리는 인플레이션과 성장에 대한 결과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일까요? 금리는 무뚝뚝하지만 직접적이고 영향력 있는 도구입니다. 화폐 공급과 신용 창출은 그렇지 않습니다.
셋째, 효율성을 둘러싼 질문을 넘어 실제로 이상적인 금융, 화폐, 경제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이슬람 금융에서 우리는 그러한 시스템이 무엇을 제공하는지 매우 명확합니다. 정의로운 경제, 부의 공유 및 순환, 피해 방지 및 더 넓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실질적인 이익 증진을 옹호하고 달성하는 샤리아의 기본 원칙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기존 또는 전통적인 경제 모델과 동일한 목표입니까? 경제적 이윤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사회복지를 극대화하는가? 그렇다면 모든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슬람 경제와 금융은 추가적인 미덕과 지침에 기초해야 합니다. 절제, 형제애, 타운 등과 같은 가치는 우리의 관점과 행동을 안내합니다. 목표에 대한 지침은 종교, 생명, 가족, 지성 및 재산의 보존인 마카시드 알 샤리아(Maqasid Al-Shariah) 를 달성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 이는 확실히 이익과 복지라는 광범위한 목표 이상을 포함하며, 최종 목표로서 이익을 강조하지도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슬람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이 이러한 이상을 달성한다면 오늘날의 경제 및 금융 시스템 내에서 실제로 이러한 이상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슬람 경제학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지식과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구축하기 위해 이 방과 그 너머에 있는 학자와 실무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환영받는 곳입니다.
이러한 지식 중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할 한 가지 측면은 현대적 맥락에서 샤리아와 이슬람 경제학의 관점에서 본 돈의 기능이다. 선지자(그에게 평화가 있기를) 시대에 돈은 주로 금과 은, 디나르와 디르함의 형태로 존재했습니다. Al-Ghazal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능하신 알라께서는 유통을 위해 디나르와 디르함을 창조하셨습니다. 이는 서로 다른 자산 간의 공평하고 공정한 표준이 됩니다. 이는 다른 모든 자산의 가치를 측정하는 수단입니다. 그 자체로는 소중하지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들 자신을 위해." 이슬람 통화 시스템으로의 복귀로서 이 기준으로의 복귀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또한 디나르와 디르함은 비잔틴 제국과 페르시아 제국에서 이슬람이 이미 존재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 외국 동전은 초기 이슬람 국가에 의해 채택되었으며, 이슬람 디나르와 디르함이 주조된 것은 히즈라 이후 74년이 되어서였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우리는 유사한 금, 은 또는 본질적으로 귀금속 기반 통화 시스템이 채택되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이것은 이후 시간 2 에서 진화했습니다 . 이러한 발전은 성장하는 경제와 금융 시스템의 요구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종이에 명목화폐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동전은 그다지 가치가 없지만, 우리가 각자의 통화에 부여하는 가치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가 갖고 있는 대부분의 돈은 단지 차변 잔액, 은행의 데이터 포인트일 뿐입니다. 실제로 물리적인 형태는 없지만, 우리가 통화로 표시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의 진정한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금, 은, 디나르, 디르함 등의 물리적 동전 형태로 나타나는 물리적 표현입니까, 아니면 그 이상입니까?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는 어떠한 물리적인 형태 없이도 돈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더 이상 물리적인 양식이 필요하지 않지만 필요한 것은 이러한 차변, 대변 및 자금 이체를 기록하는 시스템, 즉 본질적으로 금융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부 사람들은 돈이 양도 가능한 신용이며 사회 경제적 교환을 측정하고, 가치를 부여하고, 조직하고 촉진하는 또 다른 형태의 사회 기술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물물교환 무역을 극복한 상품으로 발생한 돈에 뿌리를 둔 현대 경제 사고의 상당 부분과 반대됩니다. 후자의 사고방식은 또한 금융경제학과 실물경제학을 분리하는 전통적이거나 전통적인 경제이론의 상당 부분을 뒷받침합니다. 극단적으로 신고전주의 경제학은 금융 시스템이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샤리아의 관점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화폐'는 그 자체로 잉여가치나 이윤을 창출하는 데 사용되는 상품이 아닙니다. 이익이 정당화되기 위해서는 개인이 소유권이나 투자 위험을 부담해야 하고, 의무를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어야 합니다 3 . 따라서 돈과 이익 창출은 실제 경제 활동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고 이해됩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우리는 또 다른 수수께끼로 돌아갑니다. 금융 시스템이 실물 경제와 무관하다면 이슬람 금융에서처럼 '돈'을 실물 경제에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요?
신사숙녀 여러분,
많은 질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나에게 이것은 실제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관련 질문이자 연구 분야입니다. 이슬람금융과 이슬람경제학에서는 근본적인 이슬람 관점을 바탕으로 이를 추구하고 전통적인 경제사상에서 벗어나는 대안이 있다. 우리는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신의 무한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탐욕스럽고 이기적인 초인간인 경제적 인간의 개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대신 우리는 이를 지침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즉,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이 있는 세상에서 활동하면서 어느 시점에서는 만족할 수 있는 귀족이고 온건하며 자선심이 깊은 사람입니다. 저는 이를 통해 샤리아의 목표( maqasid )를 달성하기 위해 근본적인 샤리아 원칙이 완전히 구체화될 수 있는 더 나은 경제 이론과 금융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최근 예산 발표에서 정부는 이슬람 경제와 관련된 연구 및 혁신과 사고 리더십 향상을 위해 2천만 링깃을 할당했습니다. 이는 INCEIF와 MIFC 리더십 위원회에 맡겨졌지만, 이해관계자들을 한데 모으고 협력하여 현대 금융 시스템에서 경제와 가치를 적용할 수 있는 영향력 있고 실용적인 연구를 생산하는 것이 우리의 희망입니다.
이 점에서 우리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재정의 목적 있는 사용을 계속해서 모색해야 합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가 창조한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과정입니다. 우리의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세상은 바뀔 수 없습니다 ."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이슬람 금융의 근본적인 측면에 대한 더 깊은 논의가 촉발되어 우리가 함께 변화에 힘을 실어주고 이슬람 금융의 영향력을 훨씬 더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진실은 알라 SWT로부터 온 것입니다. 거짓된 것은 나로부터 온 것입니다. 겸손히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여러분 모두가 생산적인 담론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왈라후 알람.
감사합니다.
1 출처: 이슬람 금융 발전 지표 보고서 2022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의 형태는 경화(예: 금속 동전)에서 경화 청구권(예: 약속어음), 현재의 명목화폐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진화했습니다.
3 이는 예언자 하디스(PBUH)에 기초한 것입니다. "귀하와 함께 있지 않은 것을 판매하거나 (자산과 관련된) 위험을 부담하지 않는 것에서 이익을 얻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Ibnu Majah 내레이션 ) .
저자 소개
아드난 자일라니 모하마드 자히드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