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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Deuteronomy) 19:1~21절(지양과 지향)
도피성 규례(1-14)
a.여단 서편의 세 도피성과 경계선의 설정:1-3
b.도피성에 피할 수 있는 경우:4-6
c.요단 동편의 세 도피성:7-10
d.도피성에 피할 수 없는 경우와 경계선의 보존:11-14
증언을 세운 재판 규례(15-21)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When the LORD your God has destroyed the nations whose land he is giving you, and
-when you have driven them out and settled in their towns and houses,
-2.then set aside for yourselves three cities centrally located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possess.
-3.Build roads to them and divide into three parts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so that anyone who kills a man may flee there.
-4.This is the rule concerning the man who kills another and flees there to save his life-
-one who kills his neighbor unintentionally, without malice aforethought.
-5.For instance, a man may go into the forest with his neighbor to cut wood, and as he
-swings his ax to fell a tree, the head may fly off and hit his neighbor and kill him. That man
-may flee to one of these cities and save his life.
-6.Otherwise, the avenger of blood might pursue him in a rage, overtake him if the
-distance is too great, and kill him even though he is not deserving of death, since he did
-it to his neighbor without malice aforethought.
-7.This is why I command you to set aside for yourselves three cities.
-8.If the LORD your God enlarges your territory, as he promised on oath to your forefathers,
-and gives you the whole land he promised them,
-9.because you carefully follow all these laws I command you today--to love the LORD your
-God and to walk always in his ways--then you are to set aside three more cities.
-10.Do this so that innocent blood will not be shed in your land, which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your inheritance, and so that you will not be guilty of bloodshed.
-11.But if a man hates his neighbor and lies in wait for him, assaults and kills him, and then
-flees to one of these cities,
-12.the elders of his town shall send for him, bring him back from the city, and hand him
-over to the avenger of blood to die.
-13.Show him no pity. You must purge from Israel the guilt of shedding innocent blood,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14.Do not move your neighbor's boundary stone set up by your predecessors in the
-inheritance you receive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to possess.
-15.One witness is not enough to convict a man accused of any crime or offense he may
-have committed. A matter must be established by the testimony of two or three witnesses.
-16.If a malicious witness takes the stand to accuse a man of a crime,
-17.the two men involved in the dispute must stand in the presence of the LORD before
-the priests and the judges who are in office at the time.
-18.The judges must make a thorough investigation, and if the witness proves to be a
-liar, giving false testimony against his brother,
-19.then do to him as he intended to do to his brother. You must purge the evil from among you.
-20.The rest of the people will hear of this and be afraid, and never again will such an
-evil thing be done among you.
-21.Show no pity: life for life, eye for eye, tooth for tooth, hand for hand, foot for foo
2. Who is God?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1a)
이 여러 민족을 멸절하시고(1b)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1c)
그 땅을 네게 주시므로(1d)
네가 그것을 받고(1e)
그들의 성읍과 가옥에 거주할 때에(1f)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2a)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 가운데에서(2c)
세 성읍을(2d)
너를 위하여 구별하고(2e)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3a)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3b)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3c)
길을 닦고(3d)
모든 살인자를(3e)
그 성읍으로 도피하게 하라(3f)
-
살인자가(4a)
그리로 도피하여(4b)
살 만한 경우는 이러하니(4c)
곧 누구든지(4d)
본래 원한이 없이(4e)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인 일(4f)
-
가령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5a)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5b)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려고 찍을 때에(5c)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5d)
그의 이웃을 맞춰 그를 죽게 함과 같은 것이라(5e)
이런 사람은 그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5f)
생명을 보존할 것이니라(5g)
-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원한이 없으니(6a)
죽이기에 합당하지 아니하나(6b)
두렵건대 그 피를 보복하는 자의 마음이(6c)
복수심에 불타서 살인자를 뒤쫓는데(6d)
그 가는 길이 멀면(6e)
그를 따라 잡아 죽일까 하노라(6f0
-
그러므로 내가(7a)
네게 명령하기를(7b)
세 성읍을(7c)
너를 위하여 구별하라 하노라(7d)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8a)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8b)
네 지경을 넓혀(8c)
네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8d)
다 네게 주실 때(8e)
-
또 너희가(9a)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9b)
이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여(9c)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9d)
항상 그의 길로 행할 때에는(9e)
이 셋 외에(9f)
세 성읍을 더하여(9g)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10a)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10b)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10d)
이같이 하면(10e)
그의 피가(10f)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10g)
-
그러나 만일(11a)
어떤 사람이 그의 이웃을 미워하여(11b)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11c)
일어나 상처를 입혀 죽게 하고(11d)
이 한 성읍으로 도피하면(11e)
-
그 본 성읍 장로들이(12a)
사람을 보내어(12b)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12c)
보복자의 손에 넘겨(12d)
죽이게 할 것이라(12e)
-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13a)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13b)
이스라엘에서 제하라(13c)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13d)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14a)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14b)
곧 네 소유가 된 기업의 땅에서(14c)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14d)
옮기지 말지니라(14e)
-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15a)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15b)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15c)
두 증인의 입으로나 (15d)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15e)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15f)
-
만일 위증하는 자가 있어(16a)
어떤 사람이(16b)
악을 행하였다고 말하면(16c)
-
그 논쟁하는(17a)
쌍방이 같이(17b)
하나님 앞에 나아가(17c)
그 당시의 제사장과(17d)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17e)
-
재판장은 자세히 조사하여(18a)
그 증인이(18b)
거짓 증거하여(18c)
그 형제를 거짓으로(18d)
모함한 것이 판명되면(18e)
-
그가(19a)
그의 형제에게(19b)
행하려고 꾀한(19c)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19d)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19e)
-
그리하면(20a)
그 남은 자들이(20b)
듣고 두려워하여(20c)
다시는 그런 악을(20d)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20e)
-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21a)
생명에는 생명으로(21b)
눈에는 눈으로(21c)
이에는 이로(21d)
손에는 손으로(21e)
발에는 발로이니라(21f)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억울한 보복은 안 된다
-은혜의 오용은 안 된다
-생명은 생명으로만 갚으라
-지켜냐 할 생명
-지켜냐 할 기업
-지켜야 할 정의
1) 본문 요약?
도피성(1-3)
a.도피성 세 성읍:1-7
b.도피성 추가 세 성읍:8-13
이웃의 경게표를 옮기지 말라(15-21)
a.두 세 증인을 세우라:15
b.위증하는 경우:16-21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이스라엘 사회에서 하나님의 뜻을 펼쳐야 하는 공직자에 이어 19-25장은 그 공직자들이
-해결해야 할 사회생활의 민형사상 문제에 관한 법률을 다룬다. 신명기법전은 십계명
-(6-10계명)의 적용이며, 가나안 땅이라는 공간 안에 정의와 생명의 가치를 담아내고 있다.
(1)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을 정복하고 난 후 무엇을 하라고 하시는가?(1-3)
(2) 도피성에 누가 들어갈 수 있는가?(4-5)
(3) 왜 도피성을 두게 하였는가?(6-7)
(4) 이스라엘의 영토가 더욱 확장될 것을 대비해 명령하신 것이 무엇인가?(8-10)
(5) 도피성에 피할 수 없는 경우와 경계선의 보존은 어떻게 하는가?(11-14)
(6) 증언을 세운 재판 규례의 원칙이 무엇인가?(15-21)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이스라엘이 기업의 땅을 얻게 될 것을 강조하심
-도피성을 준비하심
-실정법의 약점을 아시고 사랑 법을 마련하심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은혜의 성 도피성
-책임의 성 도피성
-생명은 생명으로 속전
-생명과 사랑의 거리
-양심과 탐심의 거리
-진실과 위증의 거리
-도피성의 교훈, 그리스도에게 나아가기
(1) 도피성은 모두 몇 개?
-요단 동쪽에 3개 서쪽에 3개=6개
-매년 아달월에 보수공사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계명을 지키는 자
-내 미필적 고의?
(2)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라는 것은 무슨 뜻인가?
-경계표는 가자의 땅을 구분 짓고 표시해 주는 소유권의 상징인데
-그것을 이동하지 말라는 것은 남의 소유를 탐내거나 침해하지 말라는 의미
(3)위증 인을 어떻게 처리하라고 하는가?
-재판관이 전후 사실을 잘 판단하여 증인이 남을 모함하는 것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사실이면 뒤집어쓰려 한 벌을 위증 자에게 줄 것
-이처럼 위증자의 처벌을 엄하게 규정하고 있는 것은 고대 사회에선 증인의 증언에
-의존하여 법을 집행했기 때문일 가능성
-또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증인이 곧 고발 자 이었음으로 무고한 사람에게
-죄를 덮어씌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임
(4) 동해 복수법이란 무엇인가?
-자기가 해를 당한 대로 상대방에게 갚는다는 원리
-함무라비 법전이나 회교도국가에선 이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음
-그러나 '성경에서 이는 이로'라고 말하는 것은 복수가 목적이 아니고 생명의 존엄성을
-강조하기 위해 생명을 상하게 하면 생명을 내 놓아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
(5)내가 탐하거나 욕심을 내는 것?
-부자를 미워하지도 말고, 학위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도 말자.
-확증도 없이 쉽게 남을 판단하는 일, 부자, 여자, 목사들에 대한 선입관을 버리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는데 팥 난다.
-해를 끼치면 해가 돌아오고 부요케 하는 것이 나를 번성케 하는 지름길임을 기억하자
(6)성경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지양하고 지향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Presentations Prayer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내가 이웃을 수 없이 미워하고 간음하고 냉소적인 눈초리로 죽였음을 고백합니다.
실정법의 한계를 아시고 그리스도를 대안으로 작정하신 하나님. 도피성 제도 안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크신 긍휼을 감사드리며 이제는 나도 주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피성이 되어 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