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ent colour(강조색) : 색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또는 강조하기 위해서 영구적인, 반영구적인, 일시적인 헤어 칼라등에 첨가되는 농축된 색상 제품
Acid(산) : pH가 7.0 이하인 수용액
Activator(활성제) : 화약 약품의 작용이나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첨가제로 부스터, 악셀레이터, 프로테네이터 또는 카타리스트 등 으로도 부른다.
Alkaline(알칼리의) : pH 가 7.0보다 큰 수용성 용액으로 산의 반대임
Allergy(알러지) : 특정한 음식이나 화학물질에 극도로 민감해서 나타나는 반응
Allergy test (알러지 조사법) : 알러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 조하하는 것으로 피치테스트, 스킨 테스트라고도 한다
Amino acid(아미노산) : 신체가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사용하는 분자 집단으로 단백질의 구성 단위이며 생물체의 단백질에서 22종의 다른 아미노산들이 발견되었다.
Ammonia(암모니아) : 수소와 질소로 구성되 무색의 자극성 기체로 물에 녹아닜는 것을 암모니아수라고 한다. 머리 염색에서 큐티클층을 팽창시키는데 사용된다.
Ammonium hydroxide(수산화 암모니움) : 물에 녹은 암모니아의 알칼리 용액으로 줄 영구적인 머리 염색체, 라이트너 조제, 헤어 릴렉서(곱슬머리 푸는 약)등을 제조할 때에 사용된다.
Analysis(hair)(헤어분석) : 헤어의 자연색상과 컨디션 등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 = Consultation : condition
Aqueous(아쿠오우스) : 수용액 또는 주로 물로 구성된 어떠한 매체를 설명하는 용어
Ash(회색) : 녹색계, 청색계, 보라색계, 또는 회색계에 의하여 지배되는 명암이나 색조, 원치않는 따뜻한 색조들을 중화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B
Block cut : 전부의 머리카락을 크게 섹션을 나누어 한번에 커트할때 사용하는 방법
Blunk cut : 직선적으로 커트하고 자르는 일
Brick cut : 벽돌을 쌓는 모양과 같이 커트하여 모근의 일어섬과 가벼움을 나타내는 방법
base(alkali)(베이스,염기) = pH : alkaline
base colour(베이스 칼라) = Colour base
bleeding(피나는 느낌의) : 적절한지 않은 손질로 인해서 호일이나 덮개로 부터 틴트나 라이트너가 스며나오는 것 염색액 도포시 옆으로 새어나오는 것.
blending(혼합) : 하나의 틴트나 색조를 다른것과 혼합하다.
blond(블론드) : 헤어를 흐리게 하는데 적용되는 용어
blonds(결합들) : 분자를 만들기 위해서 원자들이 함께 결합된 것을 말함.
brassy tone(놋쇠 빛의 색조) : 헤어의 빨강, 오렌지, 황금색 색조
booster(촉진제) : Activator
breakage(손상) : 헤어가 갈라지고 손상된 상태
build-up(쌓아올림) : 헤어샤프트에 반복적으로 코팅하는것
......C
C-curvature : C 자형으로 커트하는 방법
Check cut : 커트가 완료된 후에 정리된 길이와 양 또는 머리끝을 수정하는 일
Center part : 센터 포에드 라고도 하며 정중선을 말한다. 두정부를 중앙으로 나누는 것
Concave : 두상의 둥근형태와는 역으로 아치형태로 되어 있는 라인. 오목한 선
Convex : 두상의 둥근 형태를 따라 아치형으로 되어있는 라인. 볼록한선
Cut : 헤어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기초 기술
Catalyst(촉매제) : 화학반응 속도를 촉진시키는 데 사용 되는 물질
Caustic(부식제) : 강 알카리성 물질로 매우 높은 pH레벨에서 화학작용에 의해 단백질 또는 조직들을 파괴하거나 태울 수 있다
Certified color(공인된 색상) : FDA에 의해서 공인된 색상으로 순도에 관한 특정한 기준에 맞는 색상
Cetyl alcohol(세틸 아코올) : 에몰리언트(연화제)로 사용되는 알코올로 이멀젼(유화)시스템에서 안정제로 사용되며 헤어 염색과 크림, 현상액에서 농축제로 사용된다.
Chekating stabilizer(화합물 안정제) : 분자들이 금속이온과 결합해서 그들을 비활성 시키는 것
Chemical change(화학변화) : 물질의 화학구조를 변경시킴
Coating(코팅) : 헤어샤프트의 외부에 색상을 남기는 것
Colour(칼라) : 빛에 의해서 야기되는 시각적 느낌
Colour base(기본색상) : 특정한 헤어 칼라의 기본 색조를 만들어 내는 염료들의 조합
Colour lift(칼라리프트) : 어떤 물질에 의해서 흐리게 되어질때에 자연색소, 또는 합성염료가 받는 변화정도
Colour mixing(칼라믹싱) : 고객이 원하는 색상을 만들기 위해서 둘 또는 그 이상의 색조들을 혼합하는 것
Colour refresher(칼라 리프레셔) : 헤어의 외양에 더욱 균일한 색상을 주기 위해서 머리카락 중간과 끝에 바르는 칼라. 자연스런 색상을 강조하기 위해서 샴푸와 함께 쓰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칼라로서 칼라 워쉬, 칼라 강화제로 불린다.
Colour remover(칼라 리무버) : 헤어의 인공적인 색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고안된 제품
Colour test(칼라 테스트) : 틴트나 라이트닝을 하는 동안 색상의 전개과정을 관찰하기 위해서 한 올의 머리카락을가지고 제품을 시험하는 과정
Colour wheel(칼라 바퀴) : 서로 서로 상관 관계의 순서에 따른 원색, 2차색 그리고 3차색의 배합 조제할때 사용되는 도구임.
Complementary colour(보색들) : 칼라 휠에 서로 반대되는 위치에 있는 원색과 2차 색상들이 두 색상들을 혼합할 경우에는 중간색
......D
Diagonal : 평면에 대해 비스듬한 라인, 대각선
Direction : 방향, 당김성
Disconnect : 짧은 베이스 라인의 위에 긴 베이스를 덮어 씌우는 것
Dry Cut : 건조 상태에서 커트하는 일
Depth(명도) : 칼라톤의 강도 Depth
Level(명도의 정도) : 천연색이 얼마 밝고 어두운지의 정도
......E
Ear to Ear part : 이어 포인트에서 탑 포인트를 지나 반대편 이어 포인트에 연결선
Elevation : 높이, 올림, 우치
External : 스타일상에서 아웃라인을 표현하는 모발이 있는 두상의 하부분에 표면 외측
......F
Face Line : 프론트 부위 또는 얼굴에 모발이 나기 시작한 부분 또는 라인
Flat : 평편한 납작한 Forward : 앞쪽을 구심점으로 하여 스타일을 시술하고자 할때.
Free hand cut : 빗과 손을 대지 않고 가위로 커트하는 방법
Fringe : 이마위에 드리운 앞머리
......G
Graduation : 머리길이에 단차를 붙여서 변화를 주어가는것
Guide Line : 기준의 길이가 되는 머리단 처음에 커트하는 머리단의 라인
......H
Hem Line : 프론트 사이드 네이프에서의 머리칼이 나기 시작한 부분 또는 라인.
Horizontal : 평면에 대해서 평행한 라인
High Lift(색상 높이기) : 매우 밝고 오래가는 블론드 색상
HighLight(색상의 포인트) : 한올 한올에 강조를 주는 칼라링 기법
Horizontal(수평) : 열십자로 교차하여 칼라링
......I
Internal : 볼륨과 웨이트 에어리아의 모습과 층을 표현하는 모발이 있는 부분
......L
Layer : 그래듀에이션 보다 많은 층을 표현할때 사용하는것
......N
Nape Line : (목덜미의 선)목과 머리나기 시작하는 곳의 경계선
Natural Inversion : 레이어 커트의 기법으로 중앙에 끌어모아 커트하는 방법
Natural Fall Position : 스타일을 예상하여 자연스럽게 머리를 빗질하여 놓아둔 상태
......O
Off base : 기존 색션을 벗어난 판넬
Occipital bone : 후두부 뼈부분 On Base : 토대 판넬을 베이스의 안쪽으로 수평에 대해서 수직으로 ..........................2등변 삼각형을 뜨는것
One length : 층으 각도가 0도 베이스 라인을 결정할때 사용함
Out Line : 윤곽, 외형선
Oxidant(강산성) : 강산성으로 만드는 과산화소
......P
Panel : 슬라이스에서 쉐이핑에 의한 1자의 판과 같이 떠내는 머리 다발
Parting : 커트를 하기쉽게 구분을 주는 일
Point cut : 머리 끝부분에 질감을 내며 커트하는 방법
Pivot sections : 포인트를 중심으로 방사선으로 섹션을 뜬는일
......R
Round : 콘벡스형으로 둥근선
......S
Scissor over comb : 싱글링 이라고도 하며 가위로 올려치고 빗으로 각도를 조정하여 커트 하는 방법
Section : 블럭킹 보다 더 작게 구분되어진 상태
Side base : 섹션의 오른쪽 또는 좌단에 접점을 놓는다. 길이에 장단이 생긴다.
Side cut : 가위를 레이저와 같이 사용하여 미끄러지듯이 커트 하는 방법
Side part : 측두선 이라고도 하며 파트를 나누는 일
Structure : 구조, 구성, 도해도
Square : 정방형 두부의 외곽선을 세로 가로등 박스형으로 각지게 컷트하는 것
Squeeze : 콘벡스형으로 둥근선
Symmetric : 균형 좌우대칭 상하대칭 발란스가 통일된것 안정감이 있는 것
Slice/Slicing(슬라이싱) : 아주 얇고 가는 섹션
......T
Temple : 관자놀이
Tention : 팽팽함의 뜻 판넬을 손으로 잡아당기는 경우 머릿단을 당기는 힘
Texture : 통틀어서 헤어의 표정을 일컬음(질감)
Trimming : 정돈, 정리, 손질, 스타일이 완성된것을 정리하기 위해서 가볍게 커트하는 방법
Texturizing : 스타일을 완성하는 단계에서 모량조절하는 것
Twist cut : 머리카락을 비튼다든지 꼬아서 커트하는 일
Tone(배색) : 색상의 조화
......V
Vertical : 평면에 대해서 수직인 라인
Volume : 머리형태의 부풀음
Visual(가시적 결과물) : 마무리 후 눈으로 평가 하는 것
......W
Weight : 무게
Wet cut : 모발을 적셔서 커트하는 방법
번 호 기 호 명 칭
1 E.P 이어 포인트(EAR PIONT)(좌/우)
2 C.P 센타 포인트(CENTER PIONT)
3 T.P 톱 포인트(TOP PIONT)
4 G.P 골덴 포인트(GOLDEN PIONT)
5 B.P 백 포인트(BACK PIONT)
6 N.P 네이프 포인트(NAPE PIONT)
7 T.S.P 프론트 사이드 포인트(FRONT SIDE PIONT)(좌/우)
8 S.P 사이드 포인트(SIDE PIONT)(좌/우)
9 S.C.P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IONT)(좌/우)
10 E.B.P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IONT)(좌/우)
11 N.S.P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NAPE SIDE PIONT)
12 C.T.M.P 센타 톱 미디움 포인트(CENTER TOP MEDIUM PIONT)
13 T.G.M.P 톱 골덴 미디움 포인트(TOP GOLDEN MIDIUM PIONT)
14 G.B.M.P 골덴 백 미디움 포인트(GOLDEN BACK MIDIUM PIONT)
15 B.N.M.P 백 네이프 미디움 포인트(BACK NAPE MIDIUM PIONT)
로테션 드라이(ROTATION DRY)
- 손바닥을 사용하여 두피의 위에서 머리카락을 로테션해가며 드라이어의 열로 볼륨을 만드는 일
스크런치 드라이(SCRUNCH DRY)
- 손으로 모발을 쥐듯이 잡아서 드라이어의 바람을 이용해 볼륨을 만드는 일을 만드는 일
스트레치 드라이(STRETCH DRY)
- 손바닥을 사용하여 두피의 위에서 머리카락을 로테션해가며 드라이어의 열로 볼륨을 만드는 일
파워 드라이(POWER DRY)
- 머리를 움직여서 머리끝까지 말리는 형태
트위스트 드라이(TWIST DRY)
- 섹션을 뜰 때 트위스트 시켜서 말리며 머리다발을 하나로 묶어서 질감을 내는 방법
라운드 브러쉬 부로드라이(ROUND BRUSH DROW DRY)
- 머리를 롤 브로쉬로 감아서 머리의 모근에서부터 컬을 만들어 가면서 머리 끝까지 형태를 만들어 가는 일
덴만 브로드라이(DENMAN BROW DRY)
- 덴만 브러쉬를 사용해서 모근을 세우고 미끌어 지듯이 사용해서 볼륨을 내서 스타일을 만드는 일
벤트 드라이(VENT DRY)
- 벤트브러쉬를 사용하여 방샹성을 만들고 머리의 모근에 볼륨을 만드는 일
기본 자세
- 먼저 양쪽발을 기마자세로 하고, 왼발을 반보 앞쪽으로 내디디고, 약간 무릎을 굽히고, 오른쪽의 가위날은 왼쪽 가슴을 향하도록 자세를 취한다.(즉 자르는 곳에 대해서 올바른 위치에서 시술 할 수 있도록 할 것)
가위(SCISSORS)쥐는 법
①가위의 스크로(가운데 나사부분)을 외손으로 가지런히 잡는다.
②오는손 손가락을 가지런히 하고 왼쪽보다 비스듬히 45도의 각도에서 약지 손가락의 제 3관절을 휭거 그립(FINGER GRIP)에 넣는다.
③ 그 상태로 날끝을 45도 비스듬히 하여 뒤집는다.
④가위를 가볍게 쥔다.
가위의 개폐동작
- 커트를 할 때에는 무리없이 머리카락을 상하지 않도록 커트라인을 선명하게 커트 하기 위해 동인 (엄지 손가락)만을 움직이는 일이 중요하다.
A 동인 : 먼저 가위의 엄지환에 엄지손가락을 엄지 손톱의 정도를 걸치고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 포인트이다. 즉, 엄지손가락은 살짝 걸치는 것이 가위의 개폐도 크게 하고,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B 라인 : 약지를 제 2관절까지 넣고 가위의 피봇트포인트(조이는 부분)을 검지의 안쪽에 놓는다. 즉, 가위의 각도는 45도 각도로 잡는 것이 중요 포인트이다. 정인은 안정되기 쉽게 놓는 것이 중요하다. 가위의 개폐는 크게하고 리듬감 있는 스피드로 커트해야 한다.
커트 빗을 쥐는 법
- 커트 십(COMB)은 헤어 커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미용 도구로서, 빗의 약 중간정도를 엄지와 새끼손가락 으로 바치고 나머지 세 손가락 으로 위를 잡는 것이 기본이다. 또 위에서 열거한 바와 같이 섹션 뜰때와(COMBING)을 할 때에는 항상 빗을 돌려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색이란 ?
- 빛광선에 의해서 생기는 것
모발염색
염색과정을 통하여 모발에 착색된 인공색소나 모발에 있는 자연색소에 의해 광선이 흡수 되거나 반사되었을때 생김
색의 특성을 나타내는 데는 명도,채도, 색상 3요소가 필요함
1) 명도
① 밝음과 어둠을 나타냄 , 밝기의 정도를 표시
② 명도의 단계
-흰색과 검정 사이에 명도가 다른 회색의 단계를 균등하게 등본하여 차례로 표현한 것
. 어두운 색 : 흑색 계열로 보통 1 - 2범위 중간
. 밝은색 : 밤색 계열로 보통 3 - 5 범위
. 밝은색 : 황금색 계열로 보통 6 - 10 범위
채도
① 색의 순도 선명도를 나타냄, 맑고 탁함의 정도를 표시
② 채도에 따라서 순색 청색 탁색으로 구분
순색 : 최고채도의 색으로 색상중에서 최고로 맑고 짙은 색
청색 : 중간 채도의 색으로 순색에 백색이나 흙색을 섞은 색
탁색 : 최저 채도의 색으로 순색에 회색을 섞은 색
때에는 항상 빗을 돌려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③ 채도의 색상은 그 차이의 크기에 따라 느낌은 각각 달라지며, 그 구분방법은 회사마다 문자나 번호도 달라질 수 있다.
색상
-명도 ,채도와 상관 없이 어떠한 색깔을 띠는가 구별하는 성질
-색상의 계열은 크게 3가지로 나눔(계절과도 관계 있음)
① 난색계열 : 2차색상이 주황색을 중심으로 한 주변의 색상, 따뜻한 느낌을 줌 (주황색, 구리색, 붉은색, 황금색, 장미색)
② 한색계열 : 1차색상인 파란색을 중심으로 한 주변의 색상, 차가운 느낌을 줌 (파란색, 재색, 은색 등)
③ 중성계열 : 녹색 및 보라색 주변의 색상, 차거나 따뜻안 느낌이 없는 중간계열 (보라, 적포도주색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