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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한! 영수! 상진 보아라~ ㅋㅋ 명령이다.
오아시스 형님들 누님들...모두와 함께...너희가 얼마나 힘든 선택을 하고, 숨가뿐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전부는 알 수 없지만 조금은 안다.
하지만...형은 너희에게 위로보다는 더욱 채찍을 할테니...나를 미워하고, 욕(않보이는데서 ㅋㅋ)하려므나.
꼭!...너희와 오랜 시간 함께 하고 싶으며, 먼 훗날 나에게도 모든 것들이 추억으로 남을 수 있게끔...너희가 분발해주길 바란다.
아울러...도계지킴이오아시스...이것은 나에게도! 우리 모두에게도 신기루 일 것이다.
지금은 모두의 오아시스가 되어주길 자청하고 있지만...너무나도 열심을 다하여...모두가 하나 되었을때...그들에게 오아시스는 더 이상...샘의 존재가 아니라...과거에 묻어두는 신기루가 될 것이다.
특히! 세한아~
넌 셋 중에서도 큰형이다.
어리광을 부리기보다는...의젓한 형이 되어주길 바라며...너희에게 좀더 어려운 숙제를 준다.
아래 편곡은 내가 알고 있는 전부이다.
전문 지식과 교육도 없이...남이 말하는 딴따라 생활을 하며...어깨너머로 배운것이니...참고 하도록 하고...열심을 다해주길 바란다.
편곡법
* 악기 편성은 우리 여건에 맞는 악기들만 말하겠다.
악기의 종류
가. C조 악기 : 피아노(Piano)가 대표적이며, C조 악기라 함은 악보를 보고 노래부르는 사람과...그 악보를 그대로 연주하였을때 같은 음이 나는 소리를 말한다.
- 악기종류 : 키보드(Keyboard)/ 일렉기타(E,Guitar)/ 베이스기타(Bass Guitar)/ 트럼본(Trumbone)
- 그 외악기 : 피아노(Piano)/ 바이올린(Violin)/ 비올라(Viola)/ 첼로(Cello)/ 콘트라베이스(Double Bass)/ 플루트(Flute)/ 오보에(Oboe)/ 피콜로(Piccolo)/ 바순(Bassoon) 등이 있다.
- 악보표기 : 베이스기타/ 트럼본/ 첼로/ 콘트라베이스는 낮은음자리표(라자리가 도)로 기재하며, 연주자가 보기쉽게 높은음자리표로 표기한다.
- 악보읽기 : C조 악기는 우리가 쉽게 보는 악보 즉 이조돼지 않은 모든곡들을 그대로 연주함을 원칙으로 한다.
- 리듬파트 : 키보드/ 일렉기타/ 베이스기타/ 드럼(타악기)은 리듬파트이므로...악보상에 코드만 있어도 진행할 수 있다.
나. B플렛 악기
- 악기종류 : 섹소폰(Saxophone=Tenor,Soprano)/ 클라리넷(Clarinet)/ 트럼펫(Trumpet)/ 바리톤(Baritone)
- 악보읽기 : 반듯이 이조를 하여야...합주를 할 수 있으며...무반주로 솔로 연주할때는 상관없다...무반주로 연주할경우가 극히 없으니...꼭 알아두어라.
- 이조방법 :
1) 악보조옮김 : ?事? 무조건 +2개, 플렛은 무조건 -2개
즉, C조악보에 ?事? 0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2개로 기재
C조악보에 ?事? 1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3개로 기재
C조악보에 ?事? 2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4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3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플렛을 1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2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플렛을 0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1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1개로 기재
2) B플렛악기의 으뜸도 : C조악보의 시자리가 도
즉, C조악보에“도레미파솔라시도” 표기는 -> B플렛악보는“레미파솔라시도레” 표기 및 연주
다. E플렛 악기
- 악기종류 : 섹소폰(Saxophone=Alto,Baritone)
- 악보읽기 : 이것도 반듯이 이조를 하여야...합주를 할 수 있다.
- 이조방법 :
1) 악보조옮김 : ?事? 무조건 +3개, 플렛은 무조건 -3개
즉, C조악보에 ?事? 0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3개로 기재
C조악보에 ?事? 1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4개로 기재
C조악보에 ?事? 2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5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3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플렛을 0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2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1개로 기재
C조악보에 플렛이 1개일 경우 -> B플렛악보로 조옮김 하면 ?事? 2개로 기재
2) E플렛악기의 으뜸도 : C조악보의 미자리가 도
즉, C조악보에“도레미파솔라시도” 표기는 -> E플렛악보는“라시도레미파솔라” 표기 및 연주
즉, 가나다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다.
- 악기편성은 본회를 참고하여 편성하였으며, 트럼본도 추가하였다.
- 특히 코드와 섹션등은 임의로 만든것이니...ㅋㅋ 틀려도 토다지 말아라...그냥 이렇게 변한다는것을 참고만 하도록^^
- 또! 부라스파트는 1st(퍼스트)와 2nd(세칸) 파트로 나뉘었다.
- 1st는 멜로디를 그대로 이조하여 표기하였고,
- 2nd는 섹션 또는 코드 화음을 넣었다.
악기의특성
- 연주자의 실력을 가장 염두해 두어라.
(가장 좋은 악보는...그 악단의 실려과 연주능력에 맞춰서 편곡하는 것이 최고다. 즉, 연주자가 테크닉이 없는데...기교악보를 만들거나...연주자가 고음소리를 잘 못내는데...고음처리를 많이 하였던가하면 아무리 훌륭한 악보라도...무용지물이다.)
- 합주는 말 그대로 합주다...특정인이 튄다면...그것은...솔록곡이다.
- 합주는 스타트. 앤딩. 리듬섹션. 화음. 샘여림 등만 잘 맞는다면 최고다.
- 악기의 특성을 잘 알아두어라.
( 섹소폰은 빠른 테크닉에 강하며 소프라노. 엘토. 테너 등 그 파트에 적당한 소리가 있음으로. 특성에 맞춰 음력을 배치하며, 트럼펫은 테크닉보다는 기교나 스타카토 등 찔러주는 것에 강하다. 트럼본이 추가 편성된다며...트럼본도 기교연주며...찔러주는 것에 강하다...무어라 말하기가 참 힘들구나.)
편곡
- 리듬파트 : 키보드. 드럼. 일렉기타. 베이스기타에게는 악보상에 코드만 표기되어 있어도 된다. 단, 연주시 올 색션이 들어갈때는 그 마디에 리듬을 표기해주어라...샘여림도 함께
- 악기의 특성을 잘 살려서 섹션을 너어라.
기초이론
기 초 악 전
1.음악의 정의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음악은 원래 희랍어의 Mousike에서 온 말로 예술과 학문의 여신인 무사이(Mousai)에서 유래된 것이다.
2.음의 종류
고른음 : 진동이 규칙바르며 일정한 높이가 있어서 음악에서 주로 쓰이는 음
시끄런 음 : 진동이 불규칙하며 일정한 높이가 없어서 그 소리의 성질을 뚜렷이 알 수 없는 음을 말한다.
3.고른음의 성질
높이(pitch), 길이(length), 셈여림(intensity), 음빛깔(Tone-color)로 나뉘어진다.
4.음악의 요소
리듬(rhythm) : 여러 가지 길고 짧은 음과 셈여림이 시간적으로 결합된 것을 말하며 이것은 음악의 기초와 토대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멜로디(Melody) : 여러 가지 높고 낮은 음과 길고 짧음의 시간적 배합이며 인간의 감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한다.
화성(Harmony)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상태이며, 이는 멜로디와 리듬의 배후에서 이들을 보강하여 음빛깔의 효과를 더하는 구실을 한다. 이 화성으로 말미암아 음악은 더욱 폭이 넓어지고 또 깊어지며 풍부해진다.
5.음악의 형태
작곡(Composition) : 음을 가지고 음악을 창작하는 것을 말함
연주(Performance) : 작곡된 음악을 실제의 음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연주자는 성대나 악기의 기술적인 연주능력과 작품의 이론적인 연구 및 직관적인 이해를 올바르게 하여 연주자 자신의 독자적인 표현을 하여야 한다.
감상(Appreciation) : 음악을 느끼고 들으며 또는 비평하는 것으로 음악적 체험을 풍부히 하며 음악의 지적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6.보표와 음자리표
음의 높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다섯 개의 평행선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보표라고 하며 음표는 줄과 간 그리고 다섯줄 위 아래에 덧줄을 그어 쓴다.
그림 1
6-1음자리표 : 다섯줄에 있는 음표 만으로는 정확한 음높이를 표시할 수 없으므로 음자리표를 쓰므로써 음표의 절대적 높이를 정해주며 아울러 성음의 종류를 나타내게 된다.
높은음자리표(G clef) : 높은 음자리표는 사(G)음을 정해주는 기호로 G자를 변형한 표를 사용한다. 피콜로, 플롯, 오보에, 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 오르간등..
그림 2
가온음자리표(C clef) : 가온음자리표는 다(C)음을 정해주는 기호로 C자의 변형인 로서 표시한다.
그림 3
낮은 음자리표(F clef) : 다섯줄의 넷째줄을 바(F)음으로 정해준 기호이다. 첼로, 더블베이스, 팀파니, 피아노, 오르간등..
그림 4
7.음표와 쉼표
그림 5. 음표부분의 이름
7-1음표와 쉼표의 종류
온음표(Notes)와 온쉼표(Rests)
온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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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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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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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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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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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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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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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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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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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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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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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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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음표(Dotted Notes)와 점쉼표(Dotted Rests)
점온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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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온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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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2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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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2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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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4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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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4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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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8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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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8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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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16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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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16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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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음표(Double Dotted Notes)와 겸점쉼표(Double Dotted Rests)
겹점온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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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온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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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2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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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2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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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4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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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4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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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8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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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8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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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16분음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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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점16분쉼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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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음계
정의 : 어떤 음을 으뜸음으로 하여 일정한 형식에 따라 음 높이의 차례대로 늘어 놓은 것을 음계(Scale)라 한다.
8-1. 음계의 종류
온음계(Diatonic Scale)
온음과 반음이 섞인 음계를 말하며 온음계에는 장음계와 단음계가 있다.
장음계(Major Scale)는 3-4음과 7-8음이 반음으로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 음들은 모두 온음으로 구성되어 있는 음계를 말하며 단음계(Minor Scale)는 2-3음과 5-6음이 반음으로 구성되어 있는 음계를 말한다. (여기서는 음계의 종류를 자연장음계와 자연 단음계만 설명합니다.)
그림 6
반음계(Chromatic Scale)
말그대로 음계를 구성한 음 사이가 모두 반음 만으로 된 음계를 말한다.
그림 7
9. 조와 조표
9-1. 조표의 원리
장음계 : 장음계는 제3-4음과 제7-8음 사이가 반음이고 그 밖의 모든 음 사이는 온음이므로 어느 음을 으뜸으로 하든지 이러한 반음과 온음의 일정한 술서로 하기 위해서 임시표가 붙으며 조에서는 조표가 됩니다. (일단은 장음계만 설명하고 다음에 단음계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겠습니다. )
그림 8
9-2. 조표 일람표
악보를 보면은 많은 설명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곡에 대한 설명을 보면은 무슨무슨 협주곡 무슨 장조 ... 뭐 그렇게 나오죠. 거기에서 장조라든가 단조를 나타내는 일람표를 숙지하고 나중에 그 조표에 대한 스케일을 숙달하면 훨씬 더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림 9. (온음표가 장조)
9-3. 조 이름 외우는 법
올림이라고 표시한 것은 그 조표에 샵이 붙어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내림이라고 표시한 것은 플렛이 붙어있다는 거죠..
그림 10
10. 5도권
그림 11. 5도권(대분자는 장조 소문자는 단조)
올림표와 내림표가 붙은 조표와 그 으뜸음 이름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는데 왼쪽의 그림은 완전5도씩 계속 쌓아 올리면 12번째는 처음의 음으로 돌아가는데 시계방향으로 돌면 올림표가 붙으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내림표가 붙은 조가 되어 앞으로 설명할 나란한 조나 같은 으뜸음조, 딴이름 한소리조나 걸림조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C장조를 완전 5도 올리면 G(사)장조가 되고 C장조와 조표가 같은 조는 밑의 a단조가 됩니다.. 또는 5시 방향의 나장조(B Major)와 내림 다 장조(C♭ Major)는 조표도 틀리고 기보된 으뜸음도 틀리지만 실제의 으뜸음이 같은 조에 속한다. 이러한 조를 딴이름 한소리조라고 합니다.
10-1. 같은 으뜸음 조
으뜸음이 같은 장조와 단조를 같은 으뜸음조라고 합니다.
그림 12
10-2. 딴이름 한소리조
보표 위에 기보된 으뜸음은 다르지만 실제의 으뜸음이 같은 조를 딴이름한소리조라고 합니다.
그림 13
10-3. 걸림조
음계의 음을 공통음으로 많이 가지고 있는 조 끼리는 서로가 가까운 성격을 가지게 되므로 이를 걸림조 또는 근친조라고 합니다. 이 걸림조가 되는 조건은 다음과 같은 조가 되어야 한다.
원래의 조로부터
딸림조(완전 5도 위의 조)와 그 나란한 조
버금딸림조(완전5도 아래의 조)와 그 나란한 조
원조의 나란한 조
같은 으뜸음 조
그림 14
이와같이 하나의 곡이 완성된다.
적다보니 나도 뭔 야기인지 모르겠다...ㅋㅋ
암튼 동상들...너희만 믿는다.
훑어 보고...계속 수정 보안하겠다.
첫댓글 *^^* 나두 어제 쫌 배웠는데~ ㅋ 오빠 나 잘하지? ㅎㅎ
헉! 정말 사진이 하나두 않뜬다...........우띠...이걸 어떻게 준비한건데..........우엉...ㅋㅋ 소영이 이름이 빠졌구나...너두 남군을 위해 열심히 배우도록..ㅋ
사진이 안보이~안보이~ 난 오빠가 옆에 끼고 직접 알려줘~나만의 특혜!!! 짠짜잔~^^
ㅎㅎㅎ 난뭐가뭔지 도대체가 항상 수고가많군요 ㅎㅎ 상진.영수..세환 열심히 배워서 진우삼촌 한데 조금이 나마 힘이 되어주길 바랄께^^
지누야~~ 수고 많이 했네...어케 이런 생각까정~~ 에구...역시 울 지누라니깐~~^^*
세한, 영수 ,상진,이 하다 하다 안되면 빤츠 벗고? 도계 시내 한바퀴 뛰면 안되겠니???? ~ㅋ 진우야 시간 많이 잡아 먹었겠다, 수고 많구나, ~^^^^
할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ㅋㅋ 울 동상들이 어떤 아이들인데...않되면...형님말씀데루 1순위 해야겠습니다...ㅋㅋ 당사자들은 아직 모르는가 본데...야들이 언제 와서 확인 할려나~~ ㅋㅋ 아우들 놀라지는 말게...네 시간을 마이 줄터이니...^^
수고많이하셨네요~~ 근데 사진이 정말 안보입니다...ㅋㅋ 뭐 ~~그런거야 차차 배워가면되구...^^ 고생하신만큼 노력하는 아우들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