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게 학습자에 따라 더 나은, 효과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정영 학생이 제시한 두 방법 중에 내가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모르는 것, 잘 안들리는 것을 덮어놓고 듣기 보다는 가볍게 독해를 해본 뒤에 시각 이미지(단어나 문장 자체)와 의미(해석을 통한)가 머릿 속에 어느 정도 잡힌 상태에서 청취를 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무작정 많이 듣고 많이 받아 써 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으나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이미) 있었습니다. 모르는 어휘는 아무리 들어도 못 알아 듣는다(물론 언젠가는 알게 되겠죠. 그 만큼 힘들다는 얘기죠.) 결론.. 가볍게 독해한 뒤 그 내용을
첫댓글 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게 학습자에 따라 더 나은, 효과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정영 학생이 제시한 두 방법 중에 내가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모르는 것, 잘 안들리는 것을 덮어놓고 듣기 보다는 가볍게 독해를 해본 뒤에 시각 이미지(단어나 문장 자체)와 의미(해석을 통한)가 머릿 속에 어느 정도 잡힌 상태에서 청취를 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무작정 많이 듣고 많이 받아 써 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으나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이미) 있었습니다. 모르는 어휘는 아무리 들어도 못 알아 듣는다(물론 언젠가는 알게 되겠죠. 그 만큼 힘들다는 얘기죠.) 결론.. 가볍게 독해한 뒤 그 내용을
떠올리면서 받아쓰기 연습을 부차적, 보완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