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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 드디어 3월이 돌아왔고 우리는 또『대방광불화엄경강설』책 25권이 이렇게 나왔습니다. 25권 책 서문 펼쳐서 점안식을 거행하겠습니다. 우리는 매달 한 번씩 점안식을 합니다. 다른 절에서는 점안식 10년에 한 번 할까 말까 하는 점안식을 우리는 매달 한 번씩 이렇게 합니다. 그것도『화엄경』을 가지고 점안식을 한다고 하는 거. 세상에 이렇게 수준 높은 법회가 또 있을까? 이렇게 수준 높은 그 사찰이 또 있을까? 별로 뭐 사찰 행세도 안하지마는, 그렇습니다.
제가 뭐 한국불교상황을 쭉 돌아봐서 잘 알지마는 또 여러분들은 더 잘 알죠? 신도님들은 뭐 사찰순례를 얼마나 많이 합니까? 그래서 사찰 사정들을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참 이 한 달에 한 번씩 그야말로『대방광불화엄경』을 가지고 점안식을 한다고 하는 거 이거 상당히 존중하고 아끼고 또 소중하게 마음에 간직해야 할 줄 압니다.
자 그러면 서문을 같이 읽겠습니다.
서문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일체 그릇을 능히 보시하느니라. 이른바 황금 그릇에 여러 가지 보배를 가득 담고, 백은 그릇에 여러 가지 기묘한 보배를 가득 담고, 유리 그릇에 갖가지 보배를 가득 담고, 파려 그릇에 한량없는 보배장엄거리를 가득 담고, 자거 그릇에 붉은 진주를 가득 담았느니라.”
“마노 그릇에 산호와 마니주 보배를 가득 담고, 백옥 그릇에 아름다운 음식을 가득 담고, 전단 그릇에 하늘의 의복을 가득 담고, 금강 그릇에 여러 가지 묘한 향을 가득 담고, 무량무수한 가지각색 보배 그릇에 무량무수한 가지각색 보배를 가득 담았느니라.”
“이와 같은 일체 보배 그릇을 혹 부처님께 보시하나니, 부처님의 복밭이 부사의함을 믿는 연고입니다. 보살께 보시하나니, 선지식을 만나기 어려움을 아는 연고입니다. 거룩한 스님께 보시하나니, 부처님 법이 세상에 오래 머물게 하는 연고입니다. 성문과 벽지불에게 보시하나니, 모든 성인에게 청정한 신심을 내는 연고입니다.”
“부모에게 보시하나니, 존중하는 연고입니다. 스승에게 보시하나니, 항상 인도하사 성인의 가르침을 의지하여 공덕을 닦게 하는 연고입니다. 하열(下劣)하고 빈궁하고 외로운 이에게 보시하나니, 대자대비한 눈으로 중생들을 평등하게 보는 연고며 과거 미래 현재의 모든 보살의 보시바라밀다를 만족케 하려는 연고입니다.”
“여러 가지 물건으로 모든 사람에게 보시하되, 마침내 모든 중생들을 버리지 아니하는 연고입니다.”
오늘은 또 그동안 중단했던 엘리베이터 보배 그릇에 우리 화엄행자들을 가득가득 담고 이렇게 잘 올라오고 잘 내려갑니다. 여러분들 많이 이용해 주십시오. 또 여기는 (짝짝짝짝짝짝짝짝짝짝) 연세 높으신 분들도 많고 몸이 불편한 분들도 많았는데 늘 그렇게 마음에 그래 좀 찜찜했어요. 그러다가 내가 11월말에 넘어져가지고 한 두 달 동안 고생하면서 그때 이제‘아이고 이거 엘리베이터를 하라고 하는 그런 신호인갑다.’이렇게 알고는 비로소 엘리베이터를 이제 하게 됐습니다.
오늘 염화실지 조금 이야기할게 있어서 저~기 뒤에 보면은‘화엄경이 오다.’57쪽에, 염화실지 57쪽. 이 염화실지 이게 보통 책이 아닙니다. 이『화엄경』공부하기 제일 좋은 책이라고 정평이 나있는 거에요. 이거 매달 한 권씩 받아 가잖아요. 여기 보면 이제‘화엄경이 오다.’해가지고 대만불자들이『화엄경』을 가져온 내용을 동참하신 분들도 계시고 뭐 이래저래 뉴스에도 나고 여러 가지 절차를 통해서 많이 아셨을 줄 믿습니다. 하도 감동적이고 우리에게 신심을 불러 일으키는 이야기가 돼서 염화실지에 나눠서 쭈욱 이렇게 내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일부러 나눠서 편집해서 그 분들이 다녀간 그런 행적들을 쭈욱 사진도 함께 설명을 올렸으니까 이것도 좀 참고해주시고
그 뜬금없이 저~기 화엄법회대도량이라고 해서 78년도에 탄허스님이『화엄경』을 출판하셔가지고 화엄법회를 두 달간 했는데, 월정사에서. 그때 모였던 스님들 사진이 이렇게 올라와 있습니다. 저기 저 뒤에 그 뒷줄에서 두 번째 줄에 저 얼굴 보이죠? 예 그때 벌써 이렇게 동참했던 분들이 벌써 극락가신 분들이 상당히 여러 분이 계시고 그렇습니다. 이 사진을 어디서 구했는지 이렇게 모르겠네요.『화엄경』하고 관계가 돼서 그렇습니다.
그 보면은 한 박스에 이『화엄경』이 안에 네 질인가 그렇게 들어있는 것을 대만불자들이 이렇게 손수 가지고 와가지고 공부하는 스님들에게 그 공양 올렸습니다. 저도 법공양실을 마련하고 법공양 운동을 1988년부터 한 페이지 법공양을 하다가 근래는 많이 발전해서 책을 찍어서 그렇게 하는데 또 우리 봉사자들이 도와줘가지고 그렇게 이제 법공양을 많이 합니다. 그래 내가 이야기를 그렇게 합니다. 조금 우리가 귀찮은 마음이 들고 힘든 생각이 나고 짜증이 나더라도 간혹 이제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 그럴 수도 있으니까 그렇더라도 대만불자들이 그 무거운『화엄경』을 200질이나 들고 와가지고 손수 이렇게 스님들에게 이렇게 바친 그런 그 광경, 그 감동, 그 신심을 한 번 우리가 생각해봐라. 그렇게 하면은 뭐 조금도 싫증을 낸다든지 게으름을 피운다든지 하는 그런 마음이 싹 들어갈 것이다. 이렇게까지하는 불자들도 있는데, 똑같은 불자로서 왜 우리는 그렇게 법공양하는 일에 게으름을 피울 까닭이 있는가?
그것은 이제 동참하는 우리 봉사자 여러분들에게도 이야기하고 저 자신에게도 법공양하는 일에 대해서 그렇게 이제 스스로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참 이렇게 이런 마음을 가지고 이런 신심을 가지고 사는 것이 사람의 사람으로서 세상에 태어난 보람이구나 하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염화실지 이거요 우리가 매달 천 권씩 이렇게 출판해서 법공양을 이렇게 올리는데, 이 아주 속에 아주 알찬 내용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시듯이 스님들이 강의하는 그런 그『화엄경』내용을 고대로 녹취해서 정리해가지고 올린 그런 내용입니다. 그 손에도 잘 잡히고 책이 부드럽고 했어요. 공부하기 좋아요.
자 오늘은 68쪽. 86쪽, 86쪽인데 지난 시간에 잠깐요 그 85쪽 넘겨가지고 하나, 둘, 셋, 네 번째 줄 원문 네 번째 줄 내가 瑿羅跋那(예라발나)라고 하는 말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무슨 뜻인지 못 찾았다 라고 했는데 우리 여기 거사분 중에 학자분이 한 분 계서서, 한 분이 아니더라구요. 알고보니까 전부 박사학위를 (하하) 다 받고 뭐 또 국제 포교사해서 뭐 영어에 달통한 분 등등 해서 보통 실력가들이 아니야. 전부 숨기고 살아서 그렇지.
그래 이렇게 그 인터넷에서 이렇게 찾아가지고 오늘 들고 왔는데, 瑿羅 瑿羅라는데‘예나’라고 발음해야겠지. 이거는 이제 자재(自在)라고 하는 뜻입니다. 자유자재하다는 뜻이고, 跋那라고 하는 것은 이제 큰 소리 그런 뜻이에요. 그래서 요 부처님 이름이 대자재성(大自在聲) 크고 자유자재한 소리 이런 뜻입니다. 부처님 이름이, 북방에 있는 十種名號(십종명호) 가운데 대 자유자재한 소리 그랬어요.
왜 이렇게 딴 건 다 번역해놓고 이건 번역을 안했나? 그런 경우 많죠. 뭐 반야(般若) 그것도 번역 안했고, 열반(涅槃) 그것도 번역 안했고 그대로 범어가 그냥 온 것이 많습니다. 보리(菩提)하는 말도 번역 안했고, 그걸 익숙하게 우리가 번역 안 한 인도말 그대로를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왜 번역 안했나? 그 번역에 다섯 가지 원칙이 있어요. 번역하는데, 번역을 안해야 할 경우. 많은 뜻이 포함돼 있으면은 한 가지로 번역하면 뜻이 손상된다 해서 그래서 번역을 꺼리기도 하고 또 인도에는 있는 물건인데 이쪽에는 중국이나 한국이나 이런데는 없는 사물을 가지고 할 때는 그건 고유명사가 돼서 그건 이제 번역을 할 수가 없어요. 그런 경우하고, 대개 이제 두 가지 경우를 많이 이제 취합니다. 뜻이 손상된다 해서 하는 경우 또 없는 물건이기 때문에 거기에 쓰는 말을 그대로 가져올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불경은 그래서 그런 조건 때문에 예를 들어서 번역 안하고 범어를 그대로 써요.‘반야’하면 그걸‘지혜’라고 번역하지마는, 지혜라고 해놔도 왠지 좀 찜찜해. 좀 부족해. 뜻이 다 오지 않았어. 그래서 그렇게 합니다.
저가 이제『화엄경강설』책을 쓰면서 그 전에 이제 한글로 번역한 책을 낸 적이 있어요. 1994년도에 책이 한글로 번역한게 나왔습니다. 그렇게 놓고 보니까 그『화엄경』원문이 빠져버리니까 어딘가 텅~ 빈 것 같았어. 그래서 이번 책은『화엄경』원문을 싣고 거기다 음을 달고 그 밑에다 번역을 달고 또 이제 부족하지마는 부족한대로 해설을 좀 달아가지고 보완을 하고 이제 그렇게 했습니다. 그렇게 놓고 나니까 원문이 있으니까 든든해요. 마음이, 설사 번역을 잘못했고 해설을 잘못했다 하더라도『화엄경』원문이 거기에 떡 받혀주고 있으니까 그 번역이나 해설에서 조금 찜찜하거나 부족함을 느낀 사람들은 원문보면 되는 거야. 그래서 이제 번역을 바꿀 수도 있고 얼마든지 그런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참 이 원문이 중요한 점이 그런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인도말을 중국어로 번역할 때도 그런 고충이 있었을 것이고 그대로 또 우리나라에서 제가 이제 한문으로 된 경전을 번역하다 보니까 또 역시 이제 그런 그 고충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원문 싣고 번역 싣고, 양이 그래서 많긴 많아지죠. 그렇지마는 그렇게 하고 나니까 어딘가 좀 많이 채워진 것 같고 든든하고 제가 잘못된 것은 원문이 받혀주고 하니까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여기서 가능하면은 해석을 제대로 못하는 한이 있어도 경문(經文), 본래의 경문을 가지고 이렇게 음을 달아서 교재를 만들어서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다른데는 이렇게까지 잘 안해요. 왜냐하면 뭐 원문을 제대로 알기가 쉽지가 않고, 그런 점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 조금 이제 우리 스스로 자랑하자면은 그 한문 경문을 그대로 손상없이 가져와가지고 또 우리가 해석을 하고 번역을 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조금 부족한 그 해석도 스스로 또 보고 거기서 이제 터득하면은 부족한 점이 채워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여기「불명호품」인데요. 부처님 명호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그 이름을 가지고 이렇게 하는 것도, 부처님 명호를. 한두 가지 이름 가지고 도저히 부처님이 설명이
첫댓글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瑿羅 瑿羅-부처님의 대 자유자재한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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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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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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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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