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우연치곤 너무 으스스: CCC채권 수익률은 이제 지난 번처럼 올라왔고 상승 중-zero hedge
연준은 10년래 처음으로 금리 인상-Reuters
시티, 구조 조정으로 2,000명 감원-zero hedge
비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 2015년 저점으로 추락-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원자재 가격 붕괴는 큰 디플레이션 금융 위기가 임박한 것을 말한다-Michael Snyder
2) Greyerz, 조 그랜빌의 경고, 전면적 위기, 총체적 부의 파괴와 10,000달러 금
3) James Turk, 신용 시장 학살과 이번 주의 경악
4) 이것이 바로 금융 위기-Michael Snyder
5) 연준의 결정이 직면할 세계적 폭풍은 지극히 겁난다!-KWN
6) 연준 금리 인상에 대한 가장 큰 3가지 이야기들-Bill Bonner
7) 연준 금리 인상은 9조 달러 금융 시장 용융을 일으킬 것-Graham Summers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우연치곤 너무 으스스: CCC채권 수익률은 이제 지난 번처럼 올라왔고 상승 중
2015년 12월 13일, zero hedge
어제, 우리는 첫번째 헷지펀드가 다름아닌 고수익률 거래 은행인 베어스턴즈 전직 두 책임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너무 으스스한 우연임을 강조했다.
오늘 일은 더욱 으스스해지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지수 "CCC와 그 이하" 채권 수익률에 따르면 그 지수는 17.24%를 기록했고 지난 2주 동안 거의 2% 급등했으며 빠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지수가 정확히 17.24%에 도달하여 상승하던 지난 번은 언제였던가? 답은 리만 브라더스가 파산 신청을 했던 주말이다(2008년 9월 15일, 마감 수익률은 17.27%).
그 다음은? 이것.
우리가 알고 있기로는 아직 이번에 어느 은행도 파열하지 않았지만 기이한 것은 수익률에서 파열을 주도하는 촉매는 폭락하는 석유가격, 급등하는 달러 그리고 물론 "임박한 금리" 인상의 결과로 빠듯해지는 금융 여건들에 대한 두려움의 3가지 요소들이다.
다른 말로 하면, 연준.
역사가 기이한 방식으로 운율을 타면서 먼저 쓰레기 등급 채권 시장의 전면적 붕괴를 이끌고 그 다음에 2008년 말에 목격되었던 동일한 금융 파멸을 이끌고 가는 모든 부분의 자산들에 충격파를 확산할 리만 같은 중성자 탄을 이번 주에 엘렌의 9년 만의 첫 금리 인상이 일으킬지 아닐지 알기 위해 기대된다.
연준은 10년래 처음으로 금리 인상
2015년 12월 16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usa-fed-idUSKBN0TZ1Y220151216
수요일 연준은 거의 10년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하였으며 미국 경제가 2007-2009년 금융 위기의 상처를 크게 극복하였다는 신호를 보냈다.
미국 중앙 은행의 정책 결정 위원회는 기준 금리의 범위를 0.25%와 0.50% 사이로 0.25% 올렸으며 경제가 더 높아진 차입 비용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오랜 논쟁을 끝냈다.
"위원회는 올해 노동 시장 여건들에서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고 판단을 하며 인플레이션이 2% 목표의 중간을 넘을 것이라는 데에 무리 없이 신뢰한다"고 연준은 만장 일치로 채택된 정책 설명에서 말하였다.
연준은 금리 인상이 점진적인 조이는 주기의 잠정적인 시작이었다는 것과 다음 행보는 목표 아래에 있는 인플레이션 관찰에 관심을 둘 것임을 분명히 하였다.
"2%에서 모자라는 현재 인플레이션을 볼 때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향한 실질적이며 예상된 진행을 조심스럽게 주시할 것이다. 위원회는 경제 여건들이 연준 자금 금리에서 점진적인 인상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것을 예상한다"고 연준은 말하였다.
연준 정책가들로부터 새로운 경제 기획은 9월과 다른 것이 없으며 실업률은 내년에 4.7%로 하락하고 경제 성장은 2.4%로 예상되고 있다.
설명과 점진적 경로의 약속은 몇 달 동안 금리를 올릴 준비가 되었다는 이들과 경제가 여전히 위험하다고 느끼는 사람들 사이의 타협을 나타낸다.
시티, 구조 조정으로 2,000명 감원
2015년 12월 18일, zero hedge
붕괴하는 수익률 곡선의 인식에서 일수도 있고 금리 인상 후의 미국 은행들에 대한 주류의 강세 논조에 직면하면서 시티는 다음 달부터 시작하여 최소 2,000명의 직원을 줄일 계획이다. 더 높은 금리 인상에 대한 도취감에도 불구하고 시티의 CEO인 마이클 코르밧은 시티 은행 사업 부분 일부 구조조정을 원한다.
블룸버그가 보도하듯 익명을 요구하는 관계자에 따르면 인원 축소의 상당 부분이 중견 관리직과 비영업 부분에서 있게 될 것이다.
시티그룹은 9월 말로 239,000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영향을 받게 된 직원들과 이미 논의를 시작하였다고 해당 직원들 중 한 사람이 말하였다.
비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 2015년 저점으로 추락
2015년 12월 18일, zero hedge
제조업의 붕괴에 이어 Markit는 보도하기를 미국의 서비스 경제는 예상치를 대대적으로 벗어나서 2014년 12월 이후 최저인 53.7로 추락하였다고 했다. 신규 주문은 2015년 1월 이후 최저로 추락하였으며 고용도 하락했다. Markit은 보도하기를 이는 "거의 10년만인 미국 첫 금리 인상을 맞이한 경제에 실망스러운 소식"이라고 하였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세계 원자재 가격 붕괴는 큰 디플레이션 금융 위기가 임박한 것을 말한다
(The Global Commodity Crash Tells Us That A Major Deflationary Financial Crisis Is Imminent)
2015년 12월 10일, Michael Snyder
우리가 진정 디플레이션 세계 금융 위기에 추락하고 있다면 우리는 원자재 가격들이 심하게 붕괴하는 것을 예상할 것이다. 그것은 2008년 주식 시장 대붕괴 전에 일어났었고 지금 바로 다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목요일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는 79.1544로 마감했다. 이처럼 낮게 마감했던 것은 16년 전이었다. 지난 침체 때의 최악의 순간에도 이렇게 낮게 하락하지는 않았었다. 전반적으로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는 지난 12개월 동안 28% 넘게 하락하였고 2011년 중반 이후 50% 이상 하락했다. 이 놀라운 원자재 붕괴의 결과로 앙글로 아메리칸 같은 광산 기업들이 파열하고 있고, 글렌코아와 트라피구라같은 거대 원자재 기업들이 전면적 위기 분위기로 가고 있고 세계 금융 시스템의 엄청난 부분이 붕괴의 위험에 놓여 있다.
2008년 엄청난 주식 시장 붕괴 전에 우리가 목격하였던 동일한 형태의 많은 것들이 다시 일어나고 있음을 최근 며칠간 나는 강조하고자 애썼다. 이는 현재 우리가 목격하고 있으며 7년 전에 우리가 경험하였던 것임을 CNN조차도 인정하는 원자재 가격의 놀라운 붕괴를 포함한다.
구리와 석유 같은 원자재들이 이렇게 값쌌을 때 경제 불황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다.
일반적인 원자재들이 끔찍한 2015년을 가졌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넘치는 공급과 연한 수요의 불쾌한 결합은 그 산업에 큰 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석유에서부터 알루미늄, 철, 구리, 백금과 팔라듐과 같은 산업용 금속들은 최근 며칠간 더 붕괴하였다.
위에서 내가 언급한 것처럼 이 가격들의 붕괴는 광산업체들을 심하게 타격하고 있다. 이번 주 전 세계 5위의 광산업체는 대대적 구조 조정을 발표하였고 수 천 명의 근로자들을 해고하려고 한다.
일들이 얼마나 나쁘게 되고 있는지에 대한 최근의 예로, 앙글로 아메리칸은- 세계 5위 광산업체- 극단적인 것을 내놓았고 구조조정과 대대적인 해고, 배당 삭감을 말하였다. 이 회사는 자산을 60% 줄일 것이고 인력은 거의 3분의 2에 이르는 무려 85,000명을 줄일 것이다.
전반적으로 미국은 2014년 말 이후 광산 부분에서 괜찮은 급여의 123,000개의 일자리를 잃었다. 그리고 원자재 가격이 이처럼 낮게 머물면 이 부분은 괜찮은 급여의 일자리를 계속 잃게 될 것이다.
한편으로 투자자들은 원자재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식들을 내던져왔다. 이는 지난 글에서 내가 다루었던 새로운 쓰레기 등급 채권 위기에 상당히 기여하였다. 이 글을 쓰는 동안 JNK로 알려진 고수익률 채권 ETF는 줄곧 하락하여 34.31이 되었고 그것은 지난 침체 이후 가장 낮은 것이다.
원자재 가격들은 왜 그렇게 급속하게 하락하는가?
많은 분석가들은 주요 원인으로 중국의 경제 감속을 지적하고 있다. 몇 년 동안 중국 경제는 지구 전역의 공급처로부터 원자재들을 열심히 먹어치웠지만 이제 일들이 바뀌고 있다. 중국 경제는 진정 감속하고 있으며 최근에 나온 일부 숫자들은 감속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단서를 주고 있다.
-11월 중국 수출은 10월에 1년 전에 비하여 6.9% 하락한 데 이어 6.8% 하락하였다.
-중국 수입은 11월에 1년 전에 비하여 8.7% 하락하였다.
-중국 제조업 활동은 9개월 연속 하락하였다.
-지난 주 중국 컨테이너 화물 지수는 기록상 최저 수준인 718.58로 추락하였다.
물론 그것은 중국만이 아니다. 골드만삭스는 말하기를 7위 경제국인 브라질은 불황으로 빠졌다고 한다. 전에 지적한 것처럼 세계의 93개 주요 주식 시장들 중 무려 47곳이 올해 지금까지 10% 이상 하락하였다.
이번 주 미국에서 주식이 하락하였음에도 주요 지수들은 약간 안정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는 착각일 뿐이다. 그렇다. 월가의 대형 기업들은 지금 높이 날고 있지만 중소형 기업들의 주식들은 추락해오고 있다. 지금 전체 미국 주식들의 거의 70%는 이미 200일 이동 평균선 아래에 있다. 이는 머지 않아 주식들에 대한 바닥이 떨어져나갈 것을 예상하게 하는 또 다른 것이다.
이번 주 내가 쓴 글들은 올해 초부터 나의 경고들과 완벽하게 일관성 있는 것이다.
우리는 교과서 방식대로 디플레이션 금융 위기로 추락하고 있다. 만약 연준이 다음 주 금리를 올리기로 결정을 한다면 그것은 일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진행 과정이 전개되는 것을 지켜볼 만큼 인내심이 있지 않다. 다가오는 경제 붕괴에 대하여 글을 쓰는 대부분 사람은 일주일 혹은 한 달에 걸쳐 일어나게 될 헐리우드의 대작처럼 될 것으로 묘사한다. 그것은 내가 내다보는 것과 다르다.
내게 경제 붕괴는 수 십 년 동안 일어나온 것으로 여전히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과정에 있으며 우리가 미래로 가면서 계속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경제를 산산조각 낼 장기 추세는 계속 강화되며 우리의 지도자들은 우리의 기본적 문제들을 고치려는 어떤 것도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2015년 동안 시작하여 2016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내가 경고해온 금융 위기는 이미 시작하였다. 주요 주식 시장들의 절반이 넘는 지수들은 올해 지금까지 최소 10% 하락하였고 일부는 30에서 40% 이상 하락하였다. 수 조 달러의 자산들이 세계 곳곳에서 사라졌으며 이는 단지 시작일 뿐이다.
모든 숫자들은 우리에게 같은 일을 말한다.
큰 문제가 앞에 놓여 있다.
나의 일은 여러분에게 이런 것들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런 정보로 여러분이 할 일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다.
2) Greyerz, 조 그랜빌의 경고, 전면적 위기, 총체적 부의 파괴와 10,000달러 금
(Joe Granville’s Warning, Full-Blown Crisis, Total Wealth Destruction And $10,000 Gold)
2015년 12월 13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전면적 위기, 총체적 부의 파괴와 10,000달러 금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그러나 우선 Joe Granville의 경고부터.
“여러분이 주식 시장의 열쇠를 구했다고 생각하자마자 그들은 자물쇠를 바꾼다."
Joe Granville
Egon von Greyerz: “전체 투자 세계는 초조하게 연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연준이 무엇을 하든 장기적으로 세계 경제에는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과다 부채의 세계는 너무 오랫동안 분수에 맞지 않게 살아왔고 연준과 다른 중앙 은행들이 무엇을 하든 그것을 바꾸지 못할 것이다.
단기적으로 연준 결정은 수 조 달러의 손실들과 더불어 대대적 변동성을 일으킬 듯하다. 어느 중앙 은행도 침체 혹은 불황을 예상해오지 않았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리고 2007년과 같이 경제가 전면적 위기 중에서도 연준은 그것을 보지 못했다.
이제 연준은 대대적인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다.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은 금리를 인상하여야 한다. 인상하지 않으면 경제를 운영하는 연준의 능력에 대한 신뢰는 상실될 것이다. 이번 주 연준이 갖는 문제는 연준 자금 금리를 올릴 어떤 이유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있다면 연준은 ECB와 다른 유럽 중앙 은행들의 선도를 따라 금리를 더 내려 마이너스로 하는 것이다. 마이너스 금리는 세계 경제를 구하지 못할 것이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은 최악의 시기에 일어나는 것이 될 것이다.
미국은 침체로 들어가고 있다. 소매 판매는 하락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축소되고 있고 기업 판매는 하락하고 있으며 교역도 그렇다. 그리고 미국 부채 상황은 재앙적이다. 미국 부채는 이제 19조 달러이고 1960년대 초 이후 해마다 늘어났다.
세계 1위의 경제가 50년 넘게 예산 흑자를 달성하지 못할 때 그 나라는 빌려온 시간을 살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40년 넘는 세월 동안 무역 적자를 기록하면서 미국은 분수를 뛰어넘는 생황을 해온 것임을 확인해준다. 이런 재앙적인 경제 기본 사항들과 함께 달러는 지나치게 강하다. 그러나 향후 몇 년 동안 소수의 사람들 혹은 국가들만이 달러 보유 혹은 달러 교역을 원할 것이다.
대부분 지폐들처럼 달러는 그 어떤 것으로도 뒷받침되지 않는다. 그러나 19조 달러의 부채와 200조 달러의 미차입 채무로 뒷받침된다는 것은 더욱 더 심하다. 미국은 그 부채를 갚을 수 없기 때문에 향후 몇 녀 동안 미국은 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 수 백 조 혹은 수 천 조 달러의 돈을 인쇄할 것이다.
그러나 그 필사적인 조치들은 결국 실패할 것이고 금융 시스템의 파열을 일으킬 것이다. 이는 주식 시장, 채권과 부동산 가격을 실질적 가격에서 붕괴시킬 것이다. 미국은 이것이 일어날 유일한 나라는 아니지만 최대 부채를 안는 국가로서 미국은 분명 최대의 하락을 맞이할 것이다.
연준 회의를 다시 이야기하자면 연준은 이제 금리 인상을 막고 연준의 명성을 구할 대형 사건을 지금 희망하고 있다. 시장은 금리 인상을 기대하고 있어서 큰 효과를 주지 않겠지만 금리에서 무변화는 대대적 변동을 일으킬 것이다. 달러는 하락할 것이고 주식 시장들은 하락하고 금은 급등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러와 주식들은 극히 취약하며 금과 은은 강한 자세를 취하고 있고 장기 추세에서 더 높이 움직일 자세를 취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금과 은 시장들은 2002년보다 더 약세적이다. 2002년은 투자자들이 온스 당 300달러 금에 크게 투자한 해이기 때문에 나는 기억한다.
총체적 부의 파괴와 10,000달러 금
만약 금이 인플레이션 조정을 한다면 금은 2002년 만큼 값이 싸디. 그래서 오늘날 금은 2002년처럼 사랑 받지 못하고 있고 저 평가되어 있다. 그러나 오늘날 돈으로 금은 10,000달러로 갈뿐만 아니라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실물 금이 다가오고 있는 총체적 부의 파괴로부터 투자자들을 보호할 것이다."
3) James Turk, 신용 시장 학살과 이번 주의 경악
(Credit Market Carnage And The Big Surprise For This Week)
2015년 12월 14일, KWN
James Turk는 신용 시장 학살과 이번 주에 큰 경악 가능성에 대하여 말하였다.
James Turk: “연준이 7년 동안 변하지 않았던 금리를 올릴지 여부에 대하여 발표하게 될 최종 시기에 우리는 도달하였다. 그 발표는 이틀간의 연준 회의 후에 수요일 오후에 있을 것이다.
지난 몇 주에 걸쳐 수많은 공식 발표뿐만 아니라 연준의 이전 회의들에서 나온 회의록을 통해 연준 관료들은 금리가 25bp(0.25%) 올릴 것임을 가리켰다. 그러나 연준이 금리를 변경하지 않고 연준 자금 금리를 0-0.25% 그대로 두리라고 믿을 타당한 이유들이 있다.
신용 시장 학살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신용 시장들은 혼란에 빠졌다. 항상 가장 먼저 깨지는 고리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특히 이것을 쓰레기 등급 채권 시장에서 보고 있다.
신용 시장을 그들은 "쓰레기 등급 채권들"이라고 부른다. 이것들은 지불불능과 파산 사이의 칼 날 위에 있는 기업들의 채권들이다. 미약한 딸꾹질도 이들 기업들에겐 재앙을 일으킬 수 있으며 원유 가격들이 결코 배럴 당 60달러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과도하게 차입을 한 석유 회사들은 이 결과들을 당하고 있다.
더욱 나쁜 것은 신용 악화가 은행 시스템에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오늘 웰스 파고 은행은 말하기를 석유 가격 하락으로 에너지 기업들에 대한 대출의 포트폴리오에서 압력이 쌓이고 있다고 했으며 그것은 연준이 금리를 피할 수도 있는 또 다른 이유이다.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미국 정부의 부채 부담이다. 몇 년 동안 금리가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내가 말한 이유가 그것이다. 미국 정부는 너무 많은 부채를 안고 있어서 공정한 금리로는 갚을 수 없다.
몇 주 안에 연방 정부 부채는 19조 달러를 넘을 것이다. 그 부채의 14조 달러 정도가 단기 부채라고 나는 추정한다. 그래서 0.25% 금리 인상은 연간 350억 달러만큼 연방 정부 예산 적자를 악화시킬 것이다.
연방 정부는 늘어나는 이자 비용을 위해 다른 부분에서 지출을 줄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금리 인상도 정부의 이자 부담을 늘릴 것이고 예산 적자를 악화시킬 것이다.
하이퍼인플레이션과 큰 경악
간단히 말해서 높은 금리는 하이퍼인플레이션과 달러 파괴로 가는 길이다. 연준 관료들은 이를 분명이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연준이 금리를 변경하지 않고 놔둔다고 해도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만약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그 발표는 대단히 온건할 것으로 예상하여야 한다.
연준은 연준 자금 금리의 하단 범위는 0%로 변경하지 않고 상단 범위만 0.5%로 올릴 수 있다. 게다가 더 높은 주식 시장을 말하게 하려는 발표 후의 온건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연준의 최근 개입이 무엇을 안겨줄지 두고 보자. 만약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는다면 큰 경악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친 한 주가 될 수도 있다."
4) 이것이 바로 금융 위기
(This Is What A Financial Crisis Looks Like)
2015년 12월 14일,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this-is-what-a-financial-crisis-looks-like
지난 며칠 동안 3곳 주요 고수익률 펀드들이 완전히 파열하였고 공포는 월가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써드 애브뉴 매니지먼트와 스톤 라이온 캐피탈 파트너즈는 투자자들에 대한 지불을 중단하였고 루시더스 캐피탈 파트너즈가 운영하는 펀드는 전제 포트폴리오를 청산했다. 우리는 2008년 금융 대붕괴 이후 본적이 없었던 출구로의 경쟁을 목격하고 있으며 주저하기로 선택을 한 많은 이들은 완전히 날리게 될 것이다. 여러분이 의아해하는 경우라면 이것이 바로 금융 위기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2008년에 다른 주식 시장들은 추락하기 시작하였고 쓰레기 등급 채권들이 붕괴를 시작하였으며 결국 미국 주식은 뒤를 따랐다. 동일한 형태가 다시 전개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우리가 보았던 학살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2009년 말 이후 JNK로 알려진 내가 면밀히 지켜본 고수익률 채권 ETF는 36과 42 사이에서 거래되어 왔다. 35는 다음 금융 위기가 임박 하다는 신호가 될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35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기다려왔다.
9월에 그것은 35.33에 마감하였지만 내가 기다려온 신호는 아니었다. 결국 지난 주 초에 JNK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35아래로 뚫고 내려왔으며 이후 계속 하락을 하고 있다. 이 글을 쓰는 동안 JNK는 33.42까지 추락하였고 블룸버그는 많은 채권 운영자들이 "고수익률 투자자들에 대한 더 많은 학살을 예상한다"고 보도한다.
상위 채권 운영자들은 적어도 3곳의 신용 펀드들을 지난 주에 단계적 축소시키게 했던 시장의 완패 중에 고수익률 투자자들에 대한 더 많은 학살을 예상하고 있다
2009년에 창설된 고수익률 펀드인 루시더스 캐피탈 파트너즈는 월요일 말하기를 전체 포트폴리오를 청산하였고 운영 중이었던 9억 달러를 다음 달 투자자들에게 돌려줄 계획이라고 하였다. 써드 애브뉴 매니지먼트와 스톤 라이온 캐피탈 파트너즈가 운영하는 펀드들은 고객들이 너무 많은 돈을 인출하려고 하면서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돌려주는 것을 중단하였다.
이들 회사들이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돌려주는 것을 중단한다고 말할 때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많은 모든 것이 정리되었을 때 투자자들이 1달러당 몇 페니를 받는 것은 행운이 될 것이라는 뜻이다.
내가 말한 것처럼 이제 위기는 시작하였고 가장 많이 잃게 되는 사람은 주저하는 사람이다.
추가 고수익률 곤경이 앞에 놓여있다고 경고하는 대단한 거물들의 이야기를 확인해보라.
구겐하임 파트너즈의 투자 수석인 Scott Minerd는 예상하기를 쓰레기 등급 채권들의 10%에서 15%가 더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들의 돈을 돌려받는 것에 대해 우려하면서 높은 인출 가능성에 직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고수익률 곤경이 앞에 놓여있다고 경고하는 Jeffrey Gundlach, Carl
이런 환경에서 연준이 금리를 올리기 위해 완전히 정신이 나가려고 한다.
불행하게도 그렇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그것은 회사채 디폴트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것이고 고수익률 채권들을 더욱 하락시킬 것이 분명하다.
더 높은 금리는 회사채 디폴트를 더욱 가능성 있게 만들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이미 그 부분에서 12월 9일로 끝난 주에서 고수익률 자금에서 38억 달러를 인출했으며 15주 동안 최대 움직임이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린치에 따르면 미국 쓰레기 등급의 채권 수익률은 사실상 이제 17%이고 5년래 최고이다.
저명한 인물들 전체가 연준은 비극적 실수를 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그들 중 제임스 리카즈는...
“연준은 2010년과 2011년에 금리를 올렸어야 했으며 그렇게 했으면 오늘날 금리를 낮추는 위치에 있었을 것이다"고 웨스트 쇼 펀드의 수석 세계 전략가인 제임스 리카즈는 말했다. "연준은 1927년과 1929년에 저질렀던 것과 같은 수준의 역사적 실수를 하기 직전에 있다. 약세 중에 금리를 올리면서 그들은 침체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2015년에 우리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주식 붕괴를 보았다. 12월로 오면서 세계 주요 주식시장들 93개 중 절반이상이 올해 지금까지 10% 이상 하락했으며 일부는 30에서 40% 하락했다. 지금 연건들은 미국 주식 시장들의 놀라운 붕괴에 절대 완벽하며 연준은 불 위에 휘발유를 부을 태세이다.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완전히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거나 완전히 미친 것이다.
...
금융 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오래 지탱해왔지만 이제 그것들은 결국 무너지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승자들은 가장 빠르게 돈을 인출한 사람들이 될 것이다. 이는 막 파열한 세 곳처럼 고수익률 펀드들에 특히 그렇다. 여러분이 망설인다면 여러분은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이런 출구로의 돌진이 가속되면서 매도자는 매수자를 압도할 것이고 이는 대단히 빠른 속도로 가격을 하락시킬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유동성 부족이라는 것에 대하여 많이 들을 것이지만 사실 우리가 보게 될 것은 전통적인 공포일 것이다.
5) 연준의 결정이 직면할 세계적 폭풍은 지극히 겁난다!
(The Global Storm The Fed Faces Going Into Tomorrow’s Decision Is Scary As Hell!)
2015년 12월 16일, KWN
KWN은 최근 훌륭한 글로 세계 곳곳에서 칭찬을 받고 금 시장에서 독특한 몇 가지 일을 한다고 알려진 Incrementum AG의 Ronald-Peter Stoeferle의 글을 소개한다.
Incrementum AG Liechtenstein의 Ronald-Peter Stoeferle
연준과 함께 하는 상황이 끔찍하게 무서운 이유는 이것!
미국 금리 정책의 장기 차트는 금리 인상에 뒤이어 항상 침체와 금융 위기가 왔음을 보여준다. 사람들과 정부들은 고금리에 생존할 수 없는 한계 수익 프로젝트에 참가하면서 저금리는 함정이다.
(차트: 높은 부채 수준과 상승하는 금리. 정부들이 0% 외에 갚을 수 있는 금리는? )
이번 금리 인상은 다음 위기를 일으킬 수 있다.
만약 시장이 추가로 15%-20% 하락하면 연준은 가만히 있지 못할 것으로 우리는 확신한다. 필요한 경우 소통이나 추가 완화를 통한 개입은 주식 가격의 추가 하락의 결과가 될 것이다. 이번 연준 자금 금리는 돌처럼 떨어질 것이다.
6) 연준 금리 인상에 대한 가장 큰 3가지 이야기들
(The Three Biggest Myths About the Fed's Rate Hike...)
2015년 12월 17일, Bill Bonner
http://dailyreckoning.com/the-three-biggest-myths-about-the-feds-rate-hike/
연준은 예상대로 했다.
연준은 주요 금리를 0.25% 포인트 올려 0.5%로 하고 점진적으로 향후 3년에 걸쳐 금리를 올린다고 발표했다.
파이낸셜 타임즈 보도: "연준이 0.25bp올리면서 엘렌에겐 역사적 도박"
모든 것이 잘되면 오랜 비상 상황이 시작된 10년 후에 우리는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다.
미국 주식들은 소식에 다우는 224포인트 혹은 약 1.3% 상승했다.
잘못된 전제
공포를 예상했던 이들은 틀렸다(예상했을 때 놀라움은 거의 오지 않는다).
그러나 잠깐...
연준은 2019년에 정상 금리가 얼마인지 어떻게 아는가? 여건들이 변하지 않을까?
게다가 연준보다 더 시장 예측을 잘한 기록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죠지 소로스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의 임무는 "전제가 잘못된 추세를 찾아내어 그것에 반대되는 내기를 하는 것"이다.
연준이 진정 정상으로 금리를 되돌리기 위한 전제로 전력을 다할 것임이 사실인가?
물론 우리는 모두는 바보들이지만 일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하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바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다. 우리로선 그것을 부인한다. 우리에게 기억을 환기시키는 독자들에게 우리는 불쾌해 한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잘못되었음을 인정한다.
투자자들은 연준의 행보에 진심으로 지지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포지션을 재검토할 것이다.
금리 인상의 전제들은 여러 가지이다...
…경제가 어떤 금리가 좋은 것인지를 연준은 안다...
…회복이 충분히 확립되어서 지난 7년간의 비상 미시 금리의 종식을 허용한다...
…그리고 다른 모든 것들이 다소간 훌륭하다.
달러 침체
그것들 모두가 잘못된 것인가?
첫 번째 전제는 허튼소리로 우리는 일축한다.
매수자와 매도자보다 더 신용 가격을 정하는데 있어서 연준이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 진지한 경제 전문가는 없다.
회복이 굳건하다는 두 번째 전제는 날마다 우리가 그에 반대되는 증거를 내놓고 있다.
우리는 오늘 추가 사실들을 배심원들에게 제출한다:
1. 지난 달 미국 산업 생산은 지난 3년 반 동안 그 어느 때보다 도 하락했다. 이는 10개월 중 8개월째 하락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런 감속은 도이치 방크가 "엄청난 세계적 달로 표시 GDP침체- 1960년대 이후 최악"으로 묘사하는 것에 의해 덮어졌다.
2. 연준에 따르면 미국에선 일자리를 가지고 있지 않은 6천 1백만 명의 근로 연령의 인구가 있다. 그것은 15세와 64세 사이의 2억 4백만 명의 인구 중에서 그렇다. 거리에서 5명을 지나쳐가면 그 중 한 명 반은 일자리가 없는 사람이다.
3. "노동 참가율"- 고용되었거나 일자리를 찾고 있는 근로 연령의 인구의 규모는 1977년 이후 최저이다. 남자들로선 과거에 이렇게 낮은 적이 없었다. 경제가 건강한 좋은 상태라면 남자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더 힘들어진 진다는 어떻게 가능한가?
더욱 힘들어질 때
이제 세 번째 전제- 모든 것은 다소간 훌륭하다.
필경, 연준의 통제 하에 직접 있지 않거나 그 자만과 몽상의 목록에 있지 않은 모든 것의 이 넓은 세계에선 정상으로 가는 길에서 심각한 장애물은 없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잘못된 것이다. 우리 추측으로는 연준이 함정에 빠졌으며 그렇게 오래 이 길을 계속 갈 수 없다는 것이다. 곤경에 처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다.
어떤 곤경?
여러분이 원하는 어떤 "사실들"을 여러분은 알아낼 수 있다. 그러나 정상으로 가는 길에서 연준은 정상적인 주식 시장 매도 혹은 정상적인 침체를 만나게 되어 있다.
엘렌은 침체의 우려를 일축해왔다. 그러나 경기 주기에 대한 승리를 하지 못해온 한 침체는 조만간 나타날 것이다.
사실 그런 적과 직면하여 연준은 계속 버텨나갈 가능성이 있을까?
연준의 미래 행동은 자료에 의존한다고 엘렌은 말한다.
그러나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대서양 횡단 항해를 사실에 근거하여 하였는지 생각해보라.
사실 1: 그는 식량이 바닥났다.
사실 2: 그의 선원들은 괴혈병, 영양부족과 다른 질병들로 인해 병들었고 죽어가고 있었다.
사실 3: 인도는 그가 있다고 생각한 곳에 없었다.
그의 선원들에 의해 그에게 제출된 이 사실들의 그 어느 것도 그로 하여금 돌아서게 할만큼 충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일이 더욱 힘들어질 때 "사실에 의존하는" 여행자들은 집으로 간다.
7) 연준 금리 인상은 9조 달러 금융 시장 용융을 일으킬 것
(The Fed Rate Hike Will Trigger a $9 Trillion Financial Markets Meltdown)
2015년 12월 18일, Graham Summers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53376.html
연준은 어제 금리를 0.25%에서 0.5%로 올렸다.
10년래 첫 금리 인상이다. 연준은 금리 인상의 관점에서 곤경에 처했을 뿐만 아니라 금융 시스템을 또 다른 2008 형태의 용융에 마련하였다.
그 배경을 알기 위해 우리는 미국 달러와 유로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유로는 달러 가치가 매겨지는데 대하여 56%의 통화 바스킷을 구성한다. 그래서 유로와 달러는 한쪽에 무슨 일이 생기든 다른 쪽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독특한 관계를 갖는다.
그래서 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은 금융 시스템을 파열시킬 것이다.
2014년에 유럽 중앙 은행은 금리를 마이너스로 낮추었다. 이것 전에 유로와 미국 달러 사이의 금리 차이는 0.25%였다(달러는 0.25% 수익률인 반면에 유로에 대한 기준 금리는 정확히 0%이었다).
현저하긴 하지만 금리 차이는 유로로부터 달러로의 자본 이탈을 일으킬만 충분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유럽 중앙 은행이 0% 금리 정책을 단행하여 그 기준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낮추었을 때 금리 차이(0.35%)와 0% 금리 정책의 징벌적 내용은(유로에 자본을 두기 위해선 실제로 비용이 든다) 유로를 떠나 달러로 이동하는 막대한 금액을 일으켰다.
곧 달러는 더 높이 올랐고 수년간의 삼각 패턴을 돌파하여 9개월 사이에 25% 넘게 급등했다.
(달러 인덱스)
전체적으로 보면 이런 움직임은 모두들 세상이 끝났다고 생각했던 때인 2008년에 일어났던 "안전 자산으로 도피"보다 규모에서 더 컸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
금융 시스템 주변에 어슬렁거리는 차입된 9조 달러 넘는 달러들이 있다. 그것들의 많은 액수가 신흥 시장 통화들로 표시된 자산들에 머물러 있었다(달러가 상승을 하면서 파열했던 그 통화들).
이것이 달러 캐리 트레이드이며 그 규모는 독일과 일본 경제를 합한 것보다 더 크다.
요약하면 유럽 중앙 은행이 금리를 마이너스로 낮출 때 달러 캐리 트레이드는 파열하기 시작하였다. 그 상황은 2014년 9월에 유럽 중앙 은행이 마이너스 영역으로 더 내렸을 때 악화되었을 뿐이고 또 지난 주 유로와 달러 사이의 금리 차이는 0.55%로 되었다.
이제 연준은 금리를 0.5%로 올렸다. 이는 달러와 유로 사이의 금리 차이를 0.75%로 만들었다. 이는 9조 달러의 캐리 트레이드의 완전한 파열을 일으킬 것이다.
이는 장기, 수 십 년의 달러 차트이다.
(달러의 장기 차트)
보는 것처럼 그것은 통화 역사에서 최대의 하락 쐐기 패턴을 돌파하였다. 이 차트가 예상하는 것은 다음 상승에서 달러는 120 혹은 130까지도 상승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 시점에 9조 달러의 달러 캐리 트레이드는 2008년 형태의 사건을 일으키며 파열할 것이다. 이것에 대한 우리의 시간 일정은 향후 12개월이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지금 준비를 하고 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감사합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되세요^^
Good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늘 감사한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00)^
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소식,감사히 보았습니다.
건강 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주말되십시요.
감사합니다.
항상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