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깜빡 조는 2~3초 동안에도 자동차는 80m 이상을 질주합니다. 졸음운전 사망자가 가장 많다는 5월,
졸음운전을 퇴치하는 기막힌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깜빡 졸 때 자동차는 80m 이상을 질주한다.
졸음운전은 만취 상태로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24시간 동안 자지 않고 운전하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면허 취소 수치인 0.17%와 비슷해지기 때문이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사고 분석 결과, 졸음운전 치사율은 다른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망률이 음주운전의 12배에 달한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1분 동안 눈꺼풀이 눈을 80% 이상 덮는 시간이 많아지면 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요.
100km/h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2~3초 동안 깜빡 존다고 가정할 때 자동차는 운전자가 없는 상태로 84m를 달리게 됩니다.
66km/h로 달릴 경우 대략 60m를 무의식 상태로 달리게 되는 겁니다. 이때 자동차는 그야말로 달리는 폭탄이죠. 졸음운전은 사고 직전까지 속도를 줄이거나 피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무조건 대형사고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졸음운전 사고 현장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은 자국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1위 졸음운전
대부분 과속이나 음주운전을 떠올리지만 사실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는 졸음운전입니다. '09년 고속도로 사망자 수는 138명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의 30.6%가 졸음운전으로 인해 사망했지요. 졸음운전은 늦은 야간, 이른 새벽, 오후 시간에 집중 발생합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09년 고속도로 전체 교통사고 중 졸음운전 30.6%, 전방 주시태만 25.0%, 과속 23.4%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방 주시 태만 역시 대부분 피로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을 감안하면 55.6%가 졸음운전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운전자 과실로 인한 사망 사고 중 졸음 또는 전방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망자는 61.0%, 월별 사고 건수는 4~5월에 가장 많고, 사망자는 특히 5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서울과 수도권의 4개 운수회사에서 근무하는 운전자 2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가운데 5명은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만성피로는 필연적으로 졸음운전을 부르게 되지요. 음주운전은 불법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졸음운전은 단속이 없어 불법이라는 인식이 없고 자신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지요. 억지로 이기려 하지 말고 짧게나마 수면을 취하고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성피로가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