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83계(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미수집 편성] HB632 편성 / Last Update 250104
1. 제원
데뷔 - 1996년 7월 31일
길이/폭/높이 - 20850(유선형선두차 21300) / 2850 / 3390
편성 - 6량편성(2M 4T)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곡선통과+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곡선통과+35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4(220kW)
편성출력 - 220kW * 4 * 2량 = 1,760kW(6량편성시)
기어비 - 5.5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PWM / 1C 1M / WPC8)
대차 - 틸팅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7 / 부수대차 WTR241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ATS-SW / ATS-P
JR서일본 283계 전동차는 특급 <쿠로시오>용으로 1996년에 제조한 차량으로, 고속도로의 정비가 진행되어, 이에 대응하여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틸팅을 통해 속도를 향상하며, 또한 관광지를 잇는 열차로 그에 맞는 설계를 반영하였다. 카와사키중공업 / 긴키차량 / 히타치제작소 3개 회사가 나누어서 제조하였다. 태평양 해안을 달리는 노선 특성상, 돌고래를 이미지화 한 선두부 형상이 특징이다. 애칭은 <오션 애로>이다.
그린샤 및 전망 라운지가 설치되었으며, 그린샤의 경우 좌석배열이 1+2로 되어 있다. 기본편성 6량편성 2편성 12량, 부속편성 3량편성 2편성 6량이 제조되었으며, 히네노지소 소속으로 되어 있다. 통상적으로는 기본편성 6량으로 운행하나 관광 시즌 떄는 부속편성까지 붙여서 9량편성으로 운행한다. 본편성의 검수시에는 부속편성 3량끼리 붙어 3+3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2. 운행노선
JR오사카환상선/한와선/키세이본선 특급 <쿠로시오>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히네노전차구 소속.
6량편성 2편성 12량(본편성)
3량편성 2편성 6량(부속편성),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