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전동차 6000형(나카무라차고/닛신공장 소속)
[미수집 편성] 6104, 6111, 6112, 6118 편성 / Last Update 240926
1. 제원
데뷔 - 1989년 9월 10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140
편성 - 5량편성(3M 2T)
영업최고속도 - 7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25-A / SEA-316 (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5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ND-721 / ND-721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ATO
나고야시영지하철 6000형은 1987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용 차량이다. 나고야시영지하철 최초의 VVVF인버터제어 차량으로, 1987년에는 시작차가 4량편성 1편성 만들어져, 사쿠라도리선 개업 때까지 츠루마이선에서 시험을 겸한 영업운전을 실시하였다. 1989년 9월 10일 사쿠라도리선 나카무라쿠야쿠쇼~이마이케 구간의 부분개업에 맞추어 시작차에서의 실적을 기반으로 양산차량 4량편성 12편성 48량이 완성되었다. 사쿠라도리선의 플랫폼은 전 역이 섬식 플랫폼이기 때문에, 운전석에서 승강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운전석이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다. 이후 개업한 이마이케~토쿠시게 구간도 전 역이 섬식 플랫폼이기 때문에 이 우측 운전대 사양은 후속모델인 6050형에도 동일하게 채용된다.
1994년 3월 30일 이마이케~노나미 구간의 연장개업에 맞추어 전 편성이 5량편성으로 운행됨에 따라, 1993년에 중간전동차 13량과 증비편성 5량편성 7편성 35량이 추가 생산되었다. 사쿠라도리선은 1994년까지 차장이 승무했으나 1994년부터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11년에 개업한 노나미~토쿠시게 구간의 연장개업에 맞추어 6량편성 운행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실행되지 못하였고, 현재까지 5량편성 운행을 지속하고 있다.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게 되면서 ATO탑재, 운전대에 출입문 개폐 스위치 탑재, 감시카메라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니터 탑재, 운행상황기록장치 설치, 속도계 갱신 등의 개조를 가했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노후화된 편성을 대상으로 제어장치 소자를 GTO에서 IGBT로 교체하고, 순전기 브레이크 탑재, 보조전원장치의 인버터 소자 변경, 차상검사장치 갱신, 운전대 속도계 갱신, ATO의 브레이크 단수를 7단에서 20단 이상으로 교체했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나카무라차고 / 닛신공장 소속.
5량편성 20편성 10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