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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4nny 리뷰
https://www.youtube.com/watch?v=qAOEpb_k2Vk
이 영상에 나온 b4nny의 이번 팀포 무기들 밸런싱 내역에 관한 리뷰.
unban하라는건 글로벌 white리스트 (http://whitelist.tf/) 에서 밴을 풀자는 이야기임.
Goal은 이번 패치 노트에 무기마다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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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끝난게 아니라 작업 하고 있는걸 보여주는게 신기하다
whitelist를 보면 스카웃이 가장 ban무기를 많이 가지고 있다.
그래서 스카웃 밸런싱에 무게를 둔 이 리스트가 좋다고 생각한다.
피드백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다.
유저들의 소리를 들으려고 하는 것 같다.
* Goal 이 매우 중요하다. 이게 뭔지 보고, 디자인이 뭔지 보고, 그 디자인이 Goal을 충족하는가 보는것이 중요하다.
멀티클래스
패닉어택
-만약에 어떤 무기가 통계적으로 잘 안 쓰이면, 밸런싱을 하는게 옳을지도 모른다.
패닉어택의 원래 특징인 지연된 발사가 원래 의도랑은 맞지 않아서, 쳐음부터 만든다고 한다는 걸 긍정적으로 본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빨리 쏘는 총이 별로다..빗맞을 가능성이 커지니까.
50퍼 늘어난 전환속도와 pellet들은 유리몸 애들을 그냥 조질수도 있지만
30퍼 적어진 데미지랑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나쁘지 않은것 같다. 건보츠랑 샷건 배너들만 쓰다가 다른 샷건 선택지가 나온건 좋게 본다.
@스파이
-앰배서더
모든 밸런싱중 가장 논란이 많았고, 자긴 이게 밸런싱이 될 줄 알고 있었다.
Goal은 말이 된다.
변경점: 탄퍼짐이 50퍼 적어진게
이 무기를 탄퍼짐이 적게 해서, 근거리에서는 사람들을 계속 맞출수 있게 하고,
장거리에서는 좀 덜 맞추게
문제-> 헤드샷은 그래도 계속 있음,.
탄이 빗나갈 떄도 있겠지만, 그래도 맞출때도 있을거고, 좀 무작위스럽다.
근거리에서 헤드샷을 맞출수 있을만한 상황에 빗나간다면, 좀 빡치지 않을까?
RNG를 없애고, 어느 거리 부터는 뎀감소나 헤드샷 미니크리를 주는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이 변경점이 나쁘다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더 좋게 바꿀수 있지 않을까.
-데링
Goal은 좋음.
배드워터 같은경우에는 탄약키트가 매우 많고, 스파이가 죽어도 계속 탄약 먹고 돌아오니 참 좇같다.
변경 후로는 데링 되면 찰떄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으니 그냥 더 조심하는 수밖에 없을것 같다. 한타때마다 한번 쓰는 정도가 될것.
밸브가 'risk'라는 단어를 중복해서 쓰는게 마음에 든다.
크게 문제 될것 같다곤 생각이 들지 않는다. 이미 전에 이속버프도 받았으니까..
-영안
큰 버프.
더이상 센트리가 그렇게 크게 문제되지 않을것. 바로 발각되서 죽을 위험도 적어지고.
더 공격적으로 사용 가능할거 같다.
풀충전된 은신이 필요하게 되는건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거 같음.
사람들이 더 쓸것 같다.( 제일 덜 쓰이는 칼이니..) 좋은 변경.
@스캇
-샌드맨
8년정도 계속 논란이 있었던 그런 무기
random하다는 점은 자기도 인정. 장거리 히트시 풀 스턴이 있었던 건 별로였음.
더 많이 던지고 덜 멀리 던져도 되고 뎀지 늘어나지만 이건 별 상관 없고
자긴 무슨 도발하는 것처럼 가만히 있는 상태서 적들이 죽이려고 달려드는걸 그냥 볼수밖에 없었음
변경 후에는 , 예를 들어서 솔져로 공 맞았을떄 스캇이 자기 죽이러 오는걸 알아도 로켓 두방이면 그냥
박살나니까 더 대처를 할수 있을것이다.
더 이상 game-breaking 하는 정도의 무기가 아닐 것이다.
-봉크
'skill'에 중점을 두었다.
극딜 당하면 봉크 5초 후에 65퍼나 느려지게 됨.
봉크의 문제는 봉크가 끝나도 딱히 문제가 없었다는것. 피스톨을 못 낀다는 점은 있지만..
하지만 지금은 느려져서, 적들이 더 쫓기가 쉬워지겠지.
솔져로 상대할때 그냥 2-3대 저글링 하면 느려질것이고, 봉크 끝나면 그냥 조지면 되니까, 합당한 변경점임.
65퍼 슬로우가 크게 느껴질 것 같음. 한번 써보고 싶고 game-breaking하지도 않을것.
권총이 더 좋은 선택이 되는 상황이 더 나올 것.
-계집애
지금 문제점에 대해 동의. 이미 유리몸인 스카웃이 진짜 한방컷나게 하는 무기였음.
지금은 아예 새로운 걸 들고 왔음.
변경점 : 막상 보기에는 좋은것 같음. +7 피흡. 만약에 9발 다 맞히면 반피를 흡혈하는거니..
15퍼 늘어는 공속은, 만약 자기가 트래킹할떄 더 빗맞힐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게다가 9발밖이 없어서 한발한발이 소중하게 될듯.
플레이스타일을 다르게 하는 나쁘지 않은 무기가 될것 같음. 플랭킹 할 때는 더 좋을수도.
개인적으로는 12발 쏘는 일반 권총이 더 좋다.
-콜라
25퍼 이속이 언제나 제일 문제였음.
66에서는 그냥 처음에 이거 빨고 미드에 빨리 가서 포지셔닝을 할수 있었으니까.
특히나 가장 빠른 스카웃이 속도가 더 빨라 지는건 참 좇같았다.
봉크같은 경우에는 데미지 그렇게 받지 않아도 25퍼 감속이 있었는데. 이거같은 경우에는 공격을 안하면 불리한 점이 없는게 이상함.
공격 안해도 디버프가 있는게 낫지 않을까. 그래도 권총을 쓰지 못한다는게 밸런싱을 어느정도 맞춰줄수도. 66에서 안쓰일것 같음.
전체적으로는 나쁘지 않음
-아토마이저
현재 문제에는 전적으로 동의
진짜 언제 점프를 할지도 몰랐고, 10뎀밖에 안 받는건, 그냥 솔져한테 100뎀 맞는거보다 훨씬 좋았음.
말이 안되는 가성비였음.
Goal은 좋다.
변경점 1,5번쨰 줄이 중요.
예전처럼 높은곳 가거나 로켓 피하거나 할떄는 예전만큼 전투에 쓰이는 무기는 아니게 될것이고, 차리라 포지셔닝 할때 쓰일지도.
변경 후에는 3단점프하고 돌아다닐수는 있었지만, 전에처럼 막 날면서 양학은 못할것이다,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 쓰면서 op무기라고 생각 안해도 될것.
-혈적자
문제점- 이미 그 random에 관한 문제를 샌드맨에서 다루었음.
장거리에서 스턴먹이고 극딜넣는건 말이 안됬었다.
좋은 goal.
더 많이 던질수 있을것이지만, 더이상 크리나 미니크리를 못띄우니까 전체적 딜은 비슷할것이다.
그래도 투사체 무기니까, 권총처럼 일관성 있는 딜을 넣긴 힘들거고, 상황 봐 가면서 써야될것 같음.
이거 들고 미드 가서 던지고, 맞추든 빗나가든 그후에 몇초동안 무기가 없을텐데, 이게 문제가 있을수도.
사람들은 크리랑 미니크리 떄문에 쓰던건데.
@솔져
-낙하산
어메이징한 변경점
지금까지 사람들이 pub같은곳에서 쓰던 방식은 로켓 두발로 스카이박스가지 간다음에
떨어지면서 스트레이핑 하면서 난사하는건 맞출수도 없었고, 좇같았음.
이게 최선의 변경같음. 잘 모르겠음. 더 조심해서 쓸수밖에.
건보츠보다 더 많이 쓰진 않을것같음.
-인간딛개
문제점에 전적으로 동의함.
붕붕이 넉백감소는 큰 버프.
포인트에 갈떄마다 그냥 붕붕이 존나 당하는게 너무 싫었음.
이제는 그 파이로들을 카운터 칠수 있음. 우버 카운터도 될수 있음
건보츠나 샷건을 못쓴다는건 같으니 상황 봐 가면서 써야할듯.
이 리스트 전체에서 가장 흥미로운 변경점- 200% 에어컨트롤 증가.. 재미있게 들림
자유투사랑 연계해서 엄청나게 mobile한 로머가 될수도 있겠음
하이타워에 있는 그 좇같은 트롤솔져들 상대가 더 어려워질수도?
@스나
스나 무기들 변경점은 대체적으로 마음에 듬
-다윈차단막
합당한 변경 이유임.
스나 1대1 할때 진짜 말이 안되는 무기였음.
사실 장거리에서 스나 제외한 가장 좋은 카운터가 파이로였어.. 그냥 조명으로 불 붙이면 되니.
그래도 이거 쓰면 레이저백이나 자라테 다른 무기들 못쓰니까 쓰기전에 생각을 해봐야 되는 무기
전체적으로는 좋은 변경점이다..
변경 후에 이거 끼고 예접 불저항 받고 파이로들 밀리로 썰어버리면 그냥 기분이 존나게 좋을것 같음
(디씨콘)
-레이저백
존나게 큰 변경점임..
오버힐 못 받는건 상대 스나이퍼에게 더 취약하게 된다는 것이고
리젠이 된다고 한건 적어도 하이랜더에서 백스텝 면역이 된다는 거니
전체적으로는 버프지만, 실제로는 안 쓰일것(매치에서)
@메딕
비타쏘우
죽을떄 우버를 어느정도 가지고 간다는건 너무 좋은 패시브였음.
그래서 매치에서도 밴됬었고, risk도 없었고, skill도 필요 없었음.
그래서 Goal이 아주 마음에 듬! (risk도 생기고, skill도 필요하게)
4번때려서 60프로 우버 저장.. 그 값어치를 할까?
이 무기를 언제 쓸까? 매치에서 절대로 안 쓰일것 같음.
진짜 언제 60프로 이상의 우버를 들고, 적을 4번이나 칠 상황이 올까
당장 unban 되야됨.
(Goal은 좋되 변경점이 이상한 것 같음.)
번뇌
-우버를 너무 빨리 채울수 있다는게 문제엿음
(air-building? 뭐라하는지 모르겠음. 아마 자해하고 크리힐받으면서 우버 빨리 채우는거 말하는거 같은데)
만약 그 10초 이후에도 사람 돌아가면서 자해해서 빨리 채울수 있으면 문제가 계속 있는거 아닌가? 테스트 해봐야됨
지금으로써는 좋지만, 나중에 필요한건 주사기총이 석궁처럼 자주 쓰일 정도로 큰 버프를 받는것.
@헤비
-미니건
아주 좋은 변경
사람들이 헤비에 대해서 잘 모르던 점 중 하나임 - 좌클릭을 하고 있어야 최대 데미지를 낼수 있었음
적들이 있건 없건 자신은 언제나 쏘고 있었는데, 이제를 그냥 스핀업만 하고있어도 되고,
참 좋은 버프임.
다른 무기들 변경점에 맞추었음 미니건에 버프를 좀 주되, 다른 무기들을 조금 조정함으로써 밸런스를 맞춤.
- GRU
game-breaking하는 아이템중 하나였음
피통이 적어진 다음에 리젠하는 속도가 관건이 될거임.
예전 gru처럼 끼고 미드로 달릴수도 있지만, gru를 사용함으로써 그게 상응하는 벌(갱킹에 취약함)을 받을거라는건 확실함.
화이트리스트에서 unban되야됨
이게 밴 됬던 이유는 풀피 오버힐 돼지가 미드로 빨리 달려서 자리 잡아 놓는게 싫어서였는데
이젠 그정도로 빵빵한 체력으로 오진 않을거니까
* 이걸로 우버는 자해할떄처럼 빨리는 못 채울거임, 피를 잃는게 아니라 피통을 잃는거니까
-퇴거통보
GRU의 미니 버전
이거랑 gru랑 뭘 언제 써야될지는 테스트가 필요할것 같음
잘 모르겠음.
-강철주먹
보통 사람들이 이거 쓸떄는 수레나 포인트 먹을떄
밀리데미지 더 받는게 큰 risk라고 생각하지 않았음...
무기 꺼내는 속도가 느린건 별 문제 없었지
변경점 - 이미 탱킹하는 무기가 더 탱킹할수 못하게 만드는게 나쁘지 않음
game-breaking 이라고 생각 안함
다른 단점이 필요할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방향을 잘 잡은것 같음
@엔지
-구조대원
멀리서 건물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은 이미 엄청 좋지만, 적어도 개인적(b4nny)으로는 구조대원이 game-breaking하다고는 생각 안함
많은 사람들이 구조대원이 엄청 좋다고 생각하는데, 극딜 받으면 센트리 부셔지는건 같음.
변경점 자체로는 잘 모르겠음. 나쁘지 않을수도.
@기타
한가지 볼점은, whiltlist에서 밴된 무기중에 이 리스트에 있는 것들이 10개나 있음.
이것들이 모두 바뀌었음.
화이트리스트 자체가 필요 없게 바뀔수는 없을까? 이런식으로 무기들이 바뀌면서 op무기들이 변경되면
일단 이 무기들을 다 테스트 해보고 싶음.
파이로하고 데모맨 변경점이 없는게 흥미롭고, 아마
파이로는 따로 업데이트로 나와서 그런것 같음.
우유나 랭글러 오줌총 예접이 정말 큰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bison이나 부사수는 그냥 씨벌 갈아 없어야됨? 왜 그것들이 여기 없지
그래도 완전한 리스트가 아니니 기다려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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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롱 파이로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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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bison은 들소말하는거같은데
부사수 너프 안돼서 좋다 ^^
엠@@@@버서더 쉬@@펄
부사수
인딛이랑 미니건 마음에 든다.
인...직
그래도 죽은 팀포는 살아나지 못한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