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위한 <최척전>
전체 줄거리
① 발단 : 결혼 날짜를 잡은 최척과 옥영
남원에 사는 최척이 정 상사의 집으로 공부하려 다녔는데, 그에게 마음이 끌린 옥영이 구애의 시를 써서 보내자, 최척도 또한 그녀를 사랑하게 되어 결혼을 결심한다. 최척이 가난하다는 이유로 결혼을 반대하는 어머니를 옥영이 설득하여 결혼 날짜를 잡는다.;
② 전개 : 사랑의 위기(임진왜란으로 인한 이별)와 결혼
그러나 최척이 의병으로 참전하게 되어 혼인 날짜가 지나도록 돌아오지 못한다. 이 때 부잣집 아들인 양생의 청혼을 받은 옥영의 어머니가 그를 사위로 맞으려 하지만 옥영의 자실 기도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옥영은 최척이 돌아올 때를 기다려 혼인을 하고 받아들 몽석을 낳아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③ 위기 : 정유재란으로 위한 이별
어느 날 정유재란이 발발하여 옥영은 왜병의 포로가 되어 일본으로 잡혀가게 된다. 거기서 남자로 행세하면서 불심이 깊은 왜인을 만나 상선을 타고 다니면서 장사일 돕는다. 한편 최척은 흩어진 가족을 찾아 헤매다가 명나라 장수 여유문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살게 된다.
④ 절정 : 안남에서의 재회 - 행복한 삶
여러 해가 지나 최척은 상선을 타고 여기저기로 떠돌아다니다가 안남에서 우연히 옥영을 만난다. 이들은 중국 항주에 정착하여 둘째 아들 몽선을 낳아 기르며 행복한 생활을 누린다.
⑤ 결말 : 이별(명과 청의 전쟁) - 귀향후 가족의 해후
이듬해 청나라가 침입하여 최척은 명나라 군사로 출전하였다가 청군의 포로가 된다. 그는 포로 수용소에서 명나라의 청병으로 조선에서 출전했다가 포로가 된 맏아들 몽석을 극적으로 만난다. 부자는 함께 수용소를 탈출하여 고향으로 돌아간다. 한편 옥영은 주도 면밀한 계획을 세워 몽선, 홍도와 더불어 천신만고 끝에 돌아와 일가가 다시 해후하여 단란한 삶을 누리게 된다.
◆이해와 감상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무대로 남녀의 애정 문제와 함께 한 가족의 파란만장한 삶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옥영과 최척의 만남과 헤어짐을 바탕으로 남녀 간의 숭고한 사랑과 혈육 간의 끈끈한 유대감을 강조하고, 전쟁의 참상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민중의 고난과 희생을 있는 그대로 묘사함으로써 17세기 리얼리즘 문학을 개척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 작품에서 최척과 옥영이 사랑을 성취하는 과정은 다른 애정 소설과 유사하다. 그러나 다른 작품들과 달리 남녀의 애정을 가로막는 현실적 제약이 가난과 전쟁으로 구체적으로 드러나며, 그것을 극복해 작품은 또한 전쟁의 형상화 면에서 여타의 군담 소설과의 차별성을 보인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주생전> <위경천전> 등은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성을 띠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한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게 된 상황 등 민중들이 겪는 고통의 실상이 구가는 옥영의 적극적인 노력이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이 체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쟁은 남녀 주인공의 애정을 파탄시키는 계기로서만이 아니라 민중들의 극심한 고통과 생존의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비극적이며 극한적인 상황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핵심정리
갈래 : 한문소설, 애정소설, 군담소설, 전기소설
성격 : 사실적, 불교적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조선 시대(16세기), 조선의 남원, 일본, 중국, 안남(베트남)
주제 : 전란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과 재회
특징
① 시대적 상황과 전쟁으로 인한 백성들의 고난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하였다.
② 역경을 극복하고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강인한 여성상을 제시하였다.
③ ‘만남-이별-재회’를 반복해서 구성함.
◆작품 연구실 : 여주인공 ‘옥영’ - 강인하고 능동적인 여인상
우리의 전통적 여인상은 순종적이고 소극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유교적인 인습에 따라 여인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연애와 관련해서는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 작품의 옥영은 대단히 적극적으로 주도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①옥영은 자신의 뜻에 따라 배우자를 선택했으며, ②강인한 의지와 슬기로 전쟁이 가져다 준 역경을 극복하여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여인으로 부각되어 잇다. 이러한 여인상은 설화 <설씨녀 이야기>의 ‘설씨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작품 연구실 : <최척전>의 시대적 배경과 창작 의도
전쟁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들은 전쟁을 겪은 후의 백성들의 심정을 대변하는 구실을 한다. <최척전>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다. 두 전쟁을 겪으며 당시 백성들의 생활은 몹시 곤궁하고 고통스러웠으며, 장기간 전쟁으로 발생한 이산가족의 수는 헤아리기 어려웠다. 따라서 <최척전>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겪는 과정에서 백성들이 당한 고통을 사실적으로 반영하여 백성들이 겪는 아픔을 함께 나누려는 의도에서 창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