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는 과거에 경험한 하나님의 구원을 회상하며, 다시 한번 자신의 억울함을 풀어주시고 원수 에게 보복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58,59절 선지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억울한 사정을 다 보아 알고 계시며 그 원한을 풀어주시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원통함을 풀어달라고 간청합니다. 분하고 억울한 일을 당할 때 공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불의하고 부조리한 상황과 그 때문에 겪는 억울함을 하나님께 아뢰면, 하나님이 오래 참지 않으시고 원한을 풀어주실 것입니다(눅 18:1-8).
60-66절 선지자는 하나님이 억울하게 고통을 겪는 자신뿐만 아니라 악한 가해자도 주목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악행을 그대로 대갚음해주실 것을 믿습니다. 그 믿음으로 대적자들을 향한 공의로운 심판을 구합니다. 개인적인 복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공평을 실현해달라는 요청입니다. 곧 죄에서 돌이키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유다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그들을 잔혹하게 억압하고 학대한 바벨론을 심판해 달라는 호소입니다. 힘없는 자들을 짓밟는 세력과 가난한 자들을 억울하게 만드는 권력을 심판하실 하나님을 믿습니까? 그 믿음으로 공의를 구해야 할 세상은 어디입니까?
55-57절 선지자는 기도의 소리를 들으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래서 깊은 구덩이에 갇힌 채 죽을 위기에 처했지만(참조. 렘 38:6,9), 절망하지 않고 주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고는 하나님이 자신의 음성을 들으셨다는 것과 이전에 그러신 것처럼 구원하러 오실 것을 확신합니다. 삶이 아프고 버거울 때, 깊고 캄캄한 구덩이에 혼자 내던져진 것 같을 때, 우리의 음성을 듣고 구하러 오시는 하나님을 기억합시다.
57,58절 구원하시고 신원하시는 하나님을 향한 선지자의 신뢰는 기억에서 왔습니다. 응답하시고 신원하시고 구원해주신 하나님을 경험했기에 지금과 앞으로도 그리하시리라 믿을 수 있습니다. 나를 구원하시고 보살펴주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사람은, 위기와 고난이 닥쳐도 믿음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일성경, 2024.09/10, p.164-165, 고통의 현실, 믿음의 기도, 예레미야애가 3:55-66에서 인용).
① 선지자는 과거에 경험한 하나님의 구원을 회상하며, 다시 한번 자신의 억울함을 풀어주시고 원수 에게 보복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억울한 사정을 다 보아 알고 계시며 그 원한을 풀어주시리라 믿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원통함을 풀어달라고 간청합니다. 분하고 억울한 일을 당할 때 공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불의하고 부조리한 상황과 그 때문에 겪는 억울함을 하나님께 아뢰면, 하나님이 오래 참지 않으시고 원한을 풀어주실 것입니다(눅 18:1-8).
② 선지자는 하나님이 억울하게 고통을 겪는 자신뿐만 아니라 악한 가해자도 주목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악행을 그대로 대갚음해주실 것을 믿습니다. 그 믿음으로 대적자들을 향한 공의로운 심판을 구합니다. 개인적인 복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공평을 실현해달라는 요청입니다. 곧 죄에서 돌이키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유다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그들을 잔혹하게 억압하고 학대한 바벨론을 심판해 달라는 호소입니다. 힘없는 자들을 짓밟는 세력과 가난한 자들을 억울하게 만드는 권력을 심판하실 하나님을 믿습니까? 그 믿음으로 공의를 구해야 할 세상은 어디입니까?
③ 선지자는 기도의 소리를 들으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래서 깊은 구덩이에 갇힌 채 죽을 위기에 처했지만(참조. 렘 38:6,9), 절망하지 않고 주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고는 하나님이 자신의 음성을 들으셨다는 것과 이전에 그러신 것처럼 구원하러 오실 것을 확신합니다. 삶이 아프고 버거울 때, 깊고 캄캄한 구덩이에 혼자 내던져진 것 같을 때, 우리의 음성을 듣고 구하러 오시는 하나님을 기억합시다.
④ 구원하시고 신원하시는 하나님을 향한 선지자의 신뢰는 기억에서 왔습니다. 응답하시고 신원하시고 구원해주신 하나님을 경험했기에 지금과 앞으로도 그리하시리라 믿을 수 있습니다. 나를 구원하시고 보살펴주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사람은, 위기와 고난이 닥쳐도 믿음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