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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호흡기 변화
지난 수십 년간 다이빙 환경은 교육, 장비 등 모든 부문에서 크게발전해 왔다. 장비는 첨단 기술력을 적용하여 소재와 전자장비 등에 있어서 최상의 성능을 구현하게 되었다. 다이빙 활동 역시 과거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혼합기체 사용, 동굴이나 침몰선 다이빙,수중 촬영장비의 발전과 대중화, 해외 유명 사이트의 접근이 용이해지는 등 활동 영역이 크게 확대되었다. 따라서 다이버들은 점차더 오래, 더 깊게, 더 안전하게 수중에 머무르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물론 더블 실린더나 허리에 차는 스테이지 실린더를 사용하여체류시간을 늘려 보지만 역시 만족할 만큼 오래 머무를 수는 없다.
재호흡기는 바로 사람들의 이런 욕구와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꾸준히 개선되었다. 이제 재호흡기는 미래의 장비가 아니라현재의 장비가 된 것이다. 재호흡기가 군사적인 목적에서 일반 대중에게 전파되면서 보다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하고, 더 쉽게 개선되었다. 십여년 전에 재호흡기를 접했던 다이버들은 아직도 재호흡기는 완벽하지 않고 미래에 실용화될 장비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재호흡기들을 다시 살펴본다면 이런 생각은 바뀌게될 것이다.
재호흡기 구조
재호흡기는 무엇인가 복잡하고 운영하기 어려운 장비라고 생각되지만 알고 보면 아주 간단한 원리로 설계되어 있다. 비닐 쇼핑백을입에 대고 숨을 가득 불어넣은 뒤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고 이 공기를 다시 호흡하면 몇 번은 별 불편 없이 호흡할 수 있다. 그러나호흡을 반복할수록 점점 비닐백 속의 산소 농도는 낮아지고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답답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바로 이때비닐백 속으로 부족한 산소를 조금씩 추가해 주고 증가하는 이산화탄소를 여과해주면 계속 호흡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재호흡기이다.
실제로 자동차 타이어의 튜브를 간단하게 개조하여 만든 재호흡기도 있다. 다만 재호흡기의 설계에서 중요한 것은 공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순환되는 공기의 산소 농도가 호흡하기에 충분해야 하며 안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에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재호흡기들이개발되어 있다. 이들 재호흡기는 크게 반폐쇄식과 완전폐쇄식 재호흡기로 나눌 수 있는데, 완전폐쇄식은 호흡순환장치 안에 산소의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와 컴퓨터 조절장치가 있어서 정확히 다이버가 소모하는 분량의 산소를 추가해주어 호흡기체의 부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비이다.
완전폐쇄식 재호흡기(CCR=Closed Circuit Rebreather)
완전폐쇄식은 산소와 공기 또는 산소와 트라이믹스 등으로 항상 두가지 종류의 기체 실린더가 장착되며 호흡기체는 이 두 가지 기체를자동으로 혼합하여 공급된다. 또, 공급되는 기체는 다이버가 체류하는 수심에 가장 적합한(best mix) 산소 부분압을 조절하여 공급하기때문에 수심이 변하면 산소 성분도 자동으로 변하는 방식이다. 즉 개방식 호흡기는 산소의 성분이 바뀌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반면에 재호흡기는 수심이 변하여도 산소 부분압이 고정되어 있는 방식이다. 예를들면 호흡기체의 산소 부분압을 1.3 bar로 고정했을 때 재호흡기가수심이 변함에 따라 다이버에게 공급하는 호흡기체의 산소 성분은 오른쪽 표와 같다.
그러므로 완전폐쇄식 재호흡기를 사용하는 다이버에게는 수심 10m에서는 65%의 나이트록스가 공급되고 수심 30m로 이동하면 33%의나이트록스가 공급되며, 다시 20m로 상승하면 43%의 나이트록스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공급된다.
만약 다이버가 10m에서 다이빙한다면 산소 65%, 질소35%의 나이트록스를 사용하게 되며 이 경우는 질소부분압이 0.35×2기압 =0.7기압으로 수면에서 일반 공기를 사용할 때 산소 부분압이 0.79기압인 경우보다 오히려 낮은 질소 부분압에 노출된다. 즉 10m 수심에서 다이빙하더라도 체내의 질소가 축적되지 않고 오히려 체외로 배출된다는 것이다. 또, 20m 미만에서 다이빙 한다면 무감압한계 시간이 무한대가 된다. 이런 효과 때문에 완전폐쇄식 재호흡기를 사용하면 체내에축적되는 질소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감압시간을 최소로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폐쇄식 재호흡기(SCR=Semi-closed Circuit Rebreather)
반면에 반폐쇄식은 센서와 자동 조절기 등의 복잡한 기능을 없애고 기계적인 장치만으로 재호흡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산소와 컴퓨터 장비가 없으므로 소모된 산소량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다이버가 힘든 다이빙을 할 경우에도 충분한 양의 산소를 지속해서 공급해야 하는데, 순수 산소는 중독 위험이 있으므로 나이트록스를 연속적으로 공급한다. 물론 다이빙하는 최대 수심을 사전에 결정하여 그 수심에 알맞은 성분의 나이트록스를 재호흡기에 충전해야 한다. 반폐쇄식 재호흡기는 나이트록스를 일정한 비율로 지속해서공급하기 때문에 폐쇄회로 내에 기체가 점차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 압력 이상으로 초과하는 기체는 드라이슈트의 자동 배기밸브와 같이 저절로 배출되도록 설계되었다. 그래서 반폐쇄식장비는 주기적으로 거품이 배출되는 것이다.
완전폐쇄식 재호흡기는 기체의 사용 효율이 높고 더 오래 잠수할 수 있는 데 반하여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반 폐쇄식은가격은 저렴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수심과 기체가 제한되며 완전폐쇄식과 비교하면 수중 체류시간이 짧다.
재호흡기 활용
예를 들어, 선박을 이용하여 10명의 다이버가 3박 4일 동안 다이빙 투어를 간다고 생각해 보자. 1인당 하루 3개의 탱크를 소모하면 하루에 총 30개, 나흘 동안 120개의 탱크를 사용해야 한다.컴프레서가 없다면 120개의 탱크를 운반해야 하고 컴프레서가있다 해도 하루 30개의 탱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걸릴 것이다. 만약 10명이 8시간 사용할 수 있는 재호흡기를 준비한다면 얼마나 여유로운 다이빙이 될 것이다.
특히 테크니컬 다이빙에서 재호흡기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수심100m에서 30분 체류할 경우 개방식 스쿠바를 이용한다면 6시간이상의 감압 시간이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탱크도 12개 이상지니고 다이빙해야 한다. 그러나 재호흡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감압 시간이 3시간 정도로 줄어들고 재호흡기 이외에 비상용 감압기체만 준비하면 된다.
수중 동굴 탐험의 분야에서는 재호흡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외국의 유명한 수중 동굴들은 길이가 약 10km 이상인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먼 거리의 동굴을 탐사하려고 한다면 더블 탱크로도어림없다. 그뿐만 아니라 무거운 탱크를 좁은 공간에 운반해야하는 것도 무척 고된 일이다. 따라서 동굴 다이빙에서는 일찍부터 재호흡기를 사용해 왔다.
재호흡기는 시간의 연장과 장비의 무게를 줄인다는 확실한 효과는 물론, 거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수중생물에 더욱 가깝게접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문적인 수중사진가나 방송촬영등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재호흡기를 사용하면 경계심많은 수중생물이 가깝게 다가서고, 때로는 호기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재호흡기는 산소 부분압이 높은 기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감압병의 예방, 다이빙 후 피로도 경감, 무감압한계시간 연장, 노약자또는 비만인 다이버에게 유리하며, 비행기 탑승이나 고지대로 이동할 경우 감압병의 확률을 낮추어 주는 등 다이버의 안전성을향상시킨다. 호흡기체 속에 습기가 포함되어 있어 다이빙 도중목이 마르지도 않는다. 호흡을 아낄 필요도 없고, 호흡에 따라부력이 변하지도 않는다.
재호흡기에 대한 자세
필자는 지난 15년간 다양한 다이버들에게 재호흡기를 가르쳐 왔다.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재호흡기 교육과 사용에 대한 몇 가지 규칙을정해놓았다.
우선 재호흡기 교육은 정확하게, 철저히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재호흡기는 일종의 생명 유지장치이다. 재호흡기를 정확하게 배우지 않고어깨너머로 배워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사용한다면 안전을 보장할수 없다. 또한, 정식 과정을 통하여 배우더라도 배운 내용을 무시하고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그 또한 위험하다.
두 번째는 겸손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호흡기를 배우는 다이버들은 다이빙 강사 또는 경험이 많은 다이버들이다. 이처럼 경험 많은 다이버들은 대부분 다이빙하면서 주의의 시선을 의식하는 경우가 많다. 즉 동료 다이버들이나 자신이 가르친 학생들과 다이빙할경우보다 완벽한 자세와 숙달된 기술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 때로는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자신으로 인하여 다른 다이버들이 다이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기 싫어서 계속 다이빙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이런 심리적인 부담이나 과시욕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아무리 다이빙 경험이 많더라도 재호흡기를 새로 배우기시작했다면, 마치 오픈워터 다이버처럼 약 30~50시간 이상의 충분한경험을 가져야 비로소 재호흡기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한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에 다이빙을 과감히 중단해야 한다. 아무리 경험이 많은 다이버라도 재호흡기를 배우면 마치 다이빙을 처음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재호흡기 초보 다이버가 되는 것이다. 재호흡기는 본질적에서 기능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개방식과는 전혀다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재호흡기는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숙달되어도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바로 이때가 함정에 빠질 기회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재호흡기는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 재호흡기는 소다라임, 배터리, CNS, 감압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사용이 제한된다.다이버는 이런 제한요소들을 분명히 이해하고 지켜야 한다. 개방식장비로 무감압 다이빙을 할 경우에는 공기의 누출이나 계기의 고장등이 약간의 불편한 요인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재호흡기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이런 제한요인들을 잘 살펴야 한다.
개방식 다이빙이 시내 운전이라면 재호흡기는 고속도로 운전과 비교할 수 있다. 출발 전에 충분히 점검하고 운전 중에는 전후, 좌우 방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속도계, 유량계 등 각종 계기판을 확인해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이빙 전·후 점검과 다이빙 도중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재호흡기는 첨단 기술력의 산물이다. 따라서 재호흡기를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개방식으로 할 수 없는 다이빙 활동을 누릴 수 있다.반면에 보다 진지하고 철저한 자세가 필요하다.
다이빙 전문가들은 결국 미래의 다이빙 형태는 재호흡기의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제 우리 나라도 재호흡기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 그 숫자가 미미하다. 성큼 다가온 재호흡기의 시대에 얼리 어댑터가 될 것인가 아니면 아직두고 볼 것인가는 여러분의 몫이다
Significanc
테크니컬 다이빙을 해 오면서 여러 사람들로부터 왜 테크니컬 다이빙을 하는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아왔다. 물론 사람들마다 다이빙을 즐기는 이유는 다를 수 있지만 필자가 테크니컬 다이빙의 매력에빠지고 지속하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신선함
사람은 반복적인 일에 식상하게 된다. 그것이 일이든 레저든 비슷한 활동이 무한 반복될 경우 싫증을 내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사람들이 레저를 즐기는 이유도 이런 반복적인 일상을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스쿠버다이빙도 오랜 기간 동안 하다 보면 때로는 약간 회의에 빠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필자는바로 그 시점에 테크니컬 다이빙이란 새로운 분야를 접하게 된 것이다. 처음 테크니컬 다이빙을 접했을 때는 나이트록스와 반폐쇄식 재호흡기 정도가 전부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배우면 배울수록 더 깊고 넓은 세계를 발견하게 된 것이다. 마치 우물 안에서 큰 소리치던개구리가 넓은 바다를 만난 것처럼 하고픈 것, 배우고 싶은 것들이산적해 있음을 발견했다. 물론 테크니컬 다이빙을 하면서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수반되는 성취감은 훨씬 컸다. 테크니컬 다이빙을 배우고 즐기면서 처음 100m 수심에 도달했던 순간, 처음재호흡기를 착용하고 물속에서 버블 소리 없이 물고기들과 마주보던순간, 어두운 동굴 속에서 라이트를 비추는 순간 나타나는 아름다운동굴 경치에 감동하던 순간, 아직도 사람들의 인기척이 느껴지는 깊은 침몰선 안쪽에서 오래된 흔적을 발견했던 순간 등은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순간들이다.
물론 스쿠버다이빙을 처음 배우던 순간도 잊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테크니컬 다이빙에서는 보다 큰 감동과 성취감이 수반된다. 이런 감동과 성취감이야말로 다이버로 하여금 끊임없이 테크니컬 다이빙에전념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다양함
필자는 스쿠버다이빙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교통수단과 같다고생각한다. 수중에서 사용하는 스쿠버 장비는 우리를 멋진 공간으로안내하는 이동수단이다. 따라서 우리는 스쿠버다이빙을 통하여 수중의 경치를 구경하고, 수중사진을 촬영하고, 수중생물들과 교감한다. 결국 스쿠버다이빙을 한다는 것은 바다의 모든 측면을 즐기게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다이빙에는 몇 가지 단서 조항이있다. 무감압한계 내에서, 공기를 사용하여, 수심 40m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즐겨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테크니컬 다이빙 장비를 활용하면 이보다 훨씬 더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스포츠 다이빙에도 다양한 스페셜티 과정들이 있다. 그러나 테크니컬 다이빙은 혼합기체, 대심도,재호흡기, 동굴, 침몰선 등 분야마다 배워야 할 내용들과 준비하고 훈련해야 할 사항들이 훨씬 많다.따라서 스포츠 다이빙의 스페셜티를 배우고 그 다음 상급 과정으로 테크니컬 다이빙을 선택해도 좋을 것이다. 하나의 예로 재호흡기 과정은 초급에서 고급 과정까지 3~4 단계로 나누어진다. 즉, 첫단계는 30m 무감압, 두 번째 단계는 45m 감압,세 번째는 60m 혼합기체, 네 번째는 100m 혼합기체 등의 과정으로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 재호흡기 100m 과정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재호흡기만으로 100시간의 다이빙 로그가 필요하기 때문에이 과정들을 모두 배우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필요하다.
이렇듯 테크니컬 다이빙은 분야마다 전문성이 강하여 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다이버의 입장에서는 쉽게 싫증나지 않고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대상인 것이다. 또 한 분야를 습득하고 나면 그와 연관성이 있는 다른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대심도 감압 다이빙을 배우면 스포츠 다이버는 도달할 수 없는 수심에잘 보관되어 있는 침몰선이나 동굴 다이빙을 즐길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업적인 기회
테크니컬 다이빙의 사업적인 부분은 다이빙을 직업으로 하는 강사 또는 다이브 센터 등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다. 처음 테크니컬 다이빙이 국내에 도입될 당시에는 테크니컬 다이빙이 대중화되고 다이빙 산업의 커다란 부분을 점유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오히려 일부 소수의 매니아 층만이 즐기거나 유행이 지나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테크니컬 다이빙을 즐기는 인구는 꾸준히 늘어났고 관련된 교육, 장비 등의 분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이빙 계의 일부 사람들은 오늘날 스포츠 다이빙 교육 시스템이 너무 쉽고 상업화 되어 진정한 마니아층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테크니컬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은 다이빙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강사의 입장에서는 테크니컬 다이빙을가르치면 충성도 있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수익이 증가하는 면이 있으며, 다이버의 입장에서는한 분야에 전문성을 높여서 더욱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점에서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일이다. 그렇다면 다이빙을 직업으로 하는 강사의 경우, 보다 수익성이 높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있는 테크니컬 다이빙이야말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사업성을 높이는가장 좋은 아이템인 것이다.
물론 아직도 테크니컬 다이빙 인구는 스포츠 다이빙에 비하여 소수에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스포츠 다이빙을 오래 즐겨온 다이버들에게는반복적인 투어나 다이빙 대신에 테크니컬 다이빙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가 잠재해 있다. 따라서 강사나 다이빙 센터에서는 테크니컬 다이빙을 소개하는 것이 고객을 만족시키고 단골 고객을 오래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또한 테크니컬 다이빙은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좁은 동굴을 빠져나가기 위해 개발된 사이드마운트의 경우 오늘날에는 많은 스포츠 다이버들도 쉽게 즐기는 스페셜티가 되어 있다. 테크니컬 다이빙 기술이 스포츠 다이빙에 접목된 좋은 사례이다. 사이드마운트라는 과정 하나 만으로도 많은 강사와 다이빙센터는 물론 장비 제조사의 입장에서 좋은 수익을 내는 부분이다.
안전성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서도 많은 안전 수칙과 장비들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은 대중성이라는 속성 때문에 대부분“~하지 말아라”라고 표현되는 단편적이고 주입적인 규칙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테크니컬 다이빙에서는 수많은 다이빙 이론과 훈련을 통하여 왜 그런 규칙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이유를 알려주고, 다이버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측정하여 능력 범위 안에서 다이빙할 수 있도록가르친다. 예를 들면 스포츠 다이빙에서는 40m 미만에서 무감압으로다이빙하라고 가르치는 대신 40m 이상의 수심으로 다이빙하려면 어떤 장비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필요한 혼합기체와 사용 방식을 가르친다. 또한 모든 테크니컬 다이빙에서는 백업을 필수 안전요소로 채택한다. 다이빙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장비와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장비, 기체,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해야만테크니컬 다이빙을 실시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받은 대로 규정을 준수하여 테크니컬 다이빙을 수행한다면 오히려 스포츠 다이빙보다 더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테크니컬 다이빙이 주는 기회
다이빙 교육과 장비는 마치 살아 움직이는 생물과 같이 변하고 발전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수많은 교육 과정이 새로 생겨나고, 사라졌으며 무수히 많은 신장비들이 개발되고 사라져 갔다. 이를테면 많은사람들이 앞으로 재호흡기가 더 개선되어 대중화 될 것이라고 말한다.필자 역시도 이 의견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지난 수십 년보다 최근 몇년 사이에 발전된 첨단 기술들이 기계식 스쿠버 장비보다는 전자식 재호흡기 장비 쪽에서 괄목할 만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보다 작고 가벼운 장비로, 더 오래 더욱 넓은 범위를 탐사하고자 하는인간의 희망은 지금 이순간에도 이루어지고 있다.
필자는 우리 나라에서의 테크니컬 다이빙은 앞으로도 수십 년 동안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테크니컬 다이빙은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아직도 선진각국과 비교하여 국내의 테크니컬 다이빙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즉 아직도 우리 나라에서는 테크니컬 다이빙의 붐이 시작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지금부터 꾸준히 준비하는 다이버나 강사에게는 테크니컬 다이빙이 붐을 이룰 때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다이빙을 직업으로 생각하거나 다이빙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다이빙 산업에서 블루오션으로 다가오는 테크니컬 다이빙의 기회를활용하기 바란다.
scuba diver 테크니컬 다이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