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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달에 봉행되는 생전예수재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우선 재의 근원경전부터 확실하게 올리겠습니다.
성중님께서 불설수생경(佛說壽生經)이 소의경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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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수생경(佛說壽生經)
무릇정관 십삼년에 당나라의 고승으로 삼장법사 현장화상 부처님법 구하고자
서역국에 이르러서 대장경을 열람하다 수생경을 발견하니 그경전에 이르시되
열두가지 띠를따라 남섬부주 거친세상 사람으로 태어날때 누구누구 할것없이
생명줄을 이어준돈 수생전을 빌리나니 명부에서 빌렸기에 갚아야할 것이니라
생명줄을 움켜잡은 명부세계 주명관이 남섬부주 중생들을 사람갈래 모아놓고
수생전의 창고빔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수생전을 바치라고 엄히추달 하느니라
바로이때 다문제자 아난다가 여쭈오되 거룩하신 세존이여 남섬부주 중생들이
갚으려는 그마음은 한결같이 있거니와 빌린돈을 갚을길이 막막하다 하나이다
자비하신 부처님이 금구로써 설하시되 혹은어떤 선남자나 혹은어떤 선여인이
금강경과 수생경을 정성스레 독송하면 생명뿌리 본명전을 갚을수가 있느니라
그러므로 알지니라 금강경과 수생경은 이세상에 태어날때 생명줄로 빌린돈인
수생전을 갚는데도 그공덕이 너무커서 그어떠한 비유로도 견줄수가 없느니라
혹은만일 중생들이 수생전을 안갚으면 깨어있을 경우에는 말할것도 없거니와
잠을자는 도중에도 두려움에 시달리고 잠결인지 꿈결인지 알수없게 뒤바뀌며
삼혼칠백 아득하게 더욱점점 멀어졌다 깊은어둠 허공속에 미미하게 생기니라
이같은일 계속되매 맑은정신 빼앗기고 마침내는 죽음으로 목숨끌고 가느니라
온갖소리 모든대화 한결같이 몰아내고 사람혼백 잡아당겨 정신없애 버리나니
이와같은 두려운일 어찌하여 생기는가 생명부채 수생전을 아니갚은 까닭이라
그러므로 혹은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그른생각 다버리고 수생전을 바친다면
언젠가는 맞닥뜨릴 자기신변 액운들을 면할수가 있으리니 십팔공덕 되느니라
첫번째로 이르노니 수생전을 바친다면 그가만일 일이있어 머너먼길 떠났을때
산비탈과 물가에서 치한에게 좆겨가며 멸시받고 조롱받는 액운들을 면케되고
둘째로는 바깥에서 순식간에 일어나는 비바람과 우박같은 액운들을 면케되고
셋째로는 강과하천 너른바다 건널때에 물에빠져 죽을액운 한결같이 면케되고
넷째로는 뜻하잖게 쌓은담장 쓰러지고 집이또한 무너져서 깔릴액운 면케되고
다섯째는 산불들불 여러가지 화재날때 불에타서 죽을액운 한결같이 면케되고
여섯째는 뜻하잖게 사람들을 죽이거나 가지가지 죄짓는일 목격하지 않게되고
일곱째는 여러가지 고약스런 질병들을 스스로나 가족들이 앓지않게 될것이고
여덟째는 문둥병을 앓지않게 될것이고 아홉째는 기도막혀 죽는일이 없게되고
열째로는 말위에서 떨어지는 일이없고 열한번째 연자수레 치는일이 없게되고
열두번째 전염되어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세번째 아이낳다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네번째 비명횡사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다섯째 중풍으로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여섯째 천재지변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일곱째 우물속에 뛰어들어 익사커나
그스스로 목을매어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여덟째 관재구설 액운면할 것이니라
그러므로 이와같이 선남자나 선여인이 목숨빚인 수생전을 명부전에 바친다면
자기신변 일어나는 여러가지 재앙들을 하나같이 빠짐없이 면할수가 있거니와
만약다시 어떤사람 목숨빚인 수생전을 바치지도 않거니와 환산하지 않는다면
오는세상 그가비록 사람몸을 받더라도 가난하고 천한업보 제스스로 불러오고
단명하고 추루하고 못생기고 외톨이고 남의놀림 못견디고 잔병치레 뿐이리라
그러므로 부지런히 주생경을 읽을지니 주생경의 다른이름 수생경이 되느니라
수생경은 진실하여 허망하지 아니하니 자기신변 일어나는 재앙들을 없애주고
때와장소 안가리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화근들을 면케하여 주느니라
십지보살 이르노니 장수왕과 연수왕과 증복수와 소재장과 구고구난 관세음과
장안락과 장환희와 해원결과 복수왕과 연수장과 같은이로 위대하신 보살이라
이와같은 십지보살 지성으로 모신다면 그와같은 공덕으로 거처하는 집안에는
용신들과 토지신의 묵은죄가 없어지고 집안권속 식솔들의 지은죄가 소멸되고
남속이고 아첨하고 이간하고 험담하고 유언비어 퍼뜨리어 미움산죄 소멸하고
살아있는 생명들을 해친죄가 소멸되고 폭력죄와 훔친죄와 사음죄가 소멸되고
전생부터 맺은원수 묵은죄가 소멸되고 금생들어 맺은원수 새로운죄 소멸되고
전생부모 저지른죄 남김없이 소멸되고 금생부모 저지른죄 또한소멸 되느니라
하늘재앙 내리는별 그이름을 말하리니 금성목성 수성화성 토성으로 오성에다
태양성과 태음성과 나후성과 계도성과 자가성과 월패성의 열한별이 그것이라
그러므로 불자들이 지성으로 참회한뒤 재앙의별 비치잖고 복을주는 별이있어
언제든지 밝게비춰 사시사철 병이없고 여덟절기 재앙없길 마음깊이 발원하라
만일어떤 선남자나 또는어떤 선여인이 보다일찍 이를알아 수생전을 바친뒤에
분명하게 설명하고 누락됨이 없게하되 빠뜨린관 있게되면 고사단에 바칠지니
어쩌다가 때를놓쳐 그냥죽게 되더라도 칠칠일이 되기전에 정성스런 마음으로
수생경을 읽은뒤에 불에살라 바친다면 삼세부모 칠대조상 모두천상 나게되고
일가친척 비롯하여 구족들이 맺은원혼 모두모두 구제하여 생천할수 있느니라
선비학자 승려거나 도인이나 속인이나 귀하거나 천하거나 없는자나 있는자나
남자거나 여자거나 노인이나 젊은이나 누구누구 할것없이 금생에서 이를알고
목숨빚인 수생전을 불에살라 바친다면 과현미래 삼세걸쳐 부귀누릴 것이니라
그렇지만 이와달리 목숨빚인 수생전을 이승에서 불에살라 바치는바 없고보면
과현미래 삼세걸쳐 가난하고 천해지고 오는세상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도다
혹은다시 사람의몸 받아난다 하더라도 손과발이 불수되고 한눈이나 두눈멀고
절름발이 장애되고 허리굽은 곱사되고 귀머거리 벙어리에 질병들이 따라붙네
너무나도 가난하여 몸을가릴 옷이없고 언제든지 허기지나 입맛채울 길이없고
자고나면 목마르나 물조차도 넉넉잖고 업신여김 당하는일 너무나도 많느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살아생전 정성다해 수생경을 봉독하고 금강경을 봉독하며
수생전을 불에살라 명부전에 바친다면 옷과음식 생명녹봉 넉넉하게 받으리라
부처님이 이와같이 경을설해 마치시니 본명성관 본명판관 수라왕사 천룡팔부
참여했던 천신들이 부처님의 말씀듣고 모두크게 기뻐하고 신수봉행 했느니라
곧 주문을 외우니 천라주 지라주 일월황라주 일체원가이아신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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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생경의 공덕들을 세가지로 얘기하면 첫째로는 묵은원결 풀어주는 경전이고
둘째로는 사람목숨 늘여주는 진언이고 셋째로는 오역죄를 소멸하는 경전이라
누구든지 이경전을 지성으로 독송하면 무간지옥 떨어질죄 한꺼번에 면케되고
마침내는 천상계에 왕생하게 될것이니 참되고도 실다우며 허망하지 않느니라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誦經還庫藏 消災增福壽
원하옵나니 이공덕이 널리 일체중생들에게 이르러 경을 독송하면
부처님 보배창고로 돌아오고 재앙이 소멸되며 복덕과 수명이 늘어나게 하여지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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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說壽生經 【經文資訊】卍新續藏第 01 冊 No. 0024 壽生經 【版本記錄】CBETA 電子佛典 2016.06,完成日期:2016/06/15 【編輯說明】本資料庫由中華電子佛典協會(CBETA)依卍新續藏所編輯 【原始資料】CBETA 人工輸入,CBETA 掃瞄辨識 【其他事項】本資料庫可自由免費流通,詳細內容請參閱【中華電子佛典協會資料庫版權宣告】 불설수생경(佛說壽生經) 貞觀十三年。有唐三藏法師。往西天求教。因檢大藏經見壽生經一卷。有十二相屬。 정관십삼년 유당삼장법사 왕서천구교 인검대장경 견수생경일권 유십이상속 南瞻部洲生下爲人。先於冥司下。各借壽生錢。有注命官祗揖人道。見今庫藏空閒。催南瞻部洲衆生交納壽生錢。阿難又問世尊。南瞻部洲衆生。多有大願不能納得。佛言道教看金剛經受生經。能折本命錢。爲祗證經力甚大。若衆生不納壽生錢。睡中驚恐。眠夢顛倒。 남섬부주생하위인 선어명사하 각차수생전 유주명관지읍인도 견금고장공한 최 남섬부주중생교납수생전 아난우문세존남섬부주중생다유대원불능납득 불언도교간금강경수생경 능절본명전위지증경력심대 약중생불납수생전 수중경공면몽전도 三魂杳杳。七魄幽幽。微生空中。共亡人語。話相逐攝人魂魄。減人精神。爲欠壽生錢。 삼혼묘묘 칠백유유 미생공중 공망인어화상축섭인혼백 감인정신 위흠수생전 若有善男子。善女人。破旁納得壽生錢。免得身邊一十八般橫災。 약유선남자 선녀인 파방납득수생전 면득신변18반횡재 第一遠路。波陌內被惡人窺算之災。第二遠路。風雹雨打之災。第三過江度河落水之災。第四牆倒屋塌之災。第五火光之災。第六血光之災。第七勞病之災。第八疥癩之災。第九咽喉閉塞之災。第十落馬傷人之災。第十一車碾之災。第十二破傷風死之災。第十三產難之災。第十四橫死之災。第十五卒中風病之災。第十六天行時氣之災。第十七投井自繫之災。第十八官事口舌之災。 제1원로파맥내피악 인규산지재 제2원로풍박우타지재 제3과강도하락수지재 제4장도옥탑지재 제5화광지재 제6혈광지재 제7노병지재 제8개라지재 제9인후폐새지재 제10락마상인지재 제11차년지재 제12파상풍사지재 제13산난지재 제14횡사지재 제15졸중풍병지재 제16천행시기지재 제17투정자계지재 제18관사구설지재 若有善男子善女人。納得壽生錢。免了身邊一十八般橫災。若有人不納不折壽生錢。後世爲人多注貧賤。壽命不長。醜陋不堪。多饒殘疾。但看注壽生經。又名壽生經。真經不虛除了身邊災。免了身邊禍。又說十地菩薩。 약유선남자선녀인 납득수생전 면료신변일십팔반횡재 약유인불납불절 수생전 후세위인다주빈천 수명불장 추루불감 다요잔질 단간주수생경 우명수생경 진경불허제료신변재 면료신변화 우설십지보살 長壽王菩薩摩訶薩。延壽王菩薩摩訶薩。增福壽菩薩摩訶薩。消災障菩薩摩訶薩。救苦難觀世音菩薩摩訶薩。長安樂菩薩摩訶薩。長歡喜菩薩摩訶薩。解冤結菩薩摩訶薩。福壽王菩薩摩訶薩。延壽長菩薩摩訶薩。 장수왕보살마하살 연수왕보살마하살 증복수보살마하살 소재장보살마하살 구고난관세음보살마하살 장안악보살마하살 장환희보살마하살 해원결보살마하살 복수왕보살마하살 연수장보살마하살 本宅龍宅土地罪消滅。滿宅家眷罪消滅。惡口浪舌罪消滅。殺生害命罪消滅。前生冤業罪消滅。今生冤業罪消滅。前生父母罪消滅。今生父母罪消滅。 본택용택토지죄소멸 만택가권죄소멸 악구랑설죄소멸 살생해명죄소멸 전생원업죄소멸 금생원업죄소멸 전생부모죄소멸 금생부모죄소멸 又說災星。金星。木星。水星。火星。土星。太陽星。太陰星。羅〔目+侯〕星計都星。紫氣星。月字星。懺悔已後。願災星不照。福曜長臨。四時無疾。八節無災。若有善男子善女人。早納壽生錢。分明解脫。漏貫薄消納在庫中。庫官收付。至百年命終之後。七十已前。早燒取壽生經。救度三世父母。七代先亡。九族冤魂。皆得生天。儒流學士。僧尼道俗。或貴或賤。若有善男子善女人。今生早燒壽生錢。三世富貴。今生不燒三世貧賤。後世難得人身。縱得爲人瘸手瘸足。無目跛腰。癡聾瘖啞。衣不蓋形。食不充口。被人輕賤。若早燒壽生錢。注衣注食注命注祿。本命星官。本命判官。修羅王事。天龍八部。聞佛所說。皆大歡喜。信受奉行。壽生經。 우설재성 참회이후 원재성불조 복요장림 사시무질 팔절무재 약유 선남자선녀인 조납수생전 분명해탈 루관박소납재고중 고관수부 지백년명종지후 칠칠이전 조소취수생경 구도삼세부모칠대선망 구족원혼 개득생천 유류학사 승니도속 혹귀혹천 약유선남자선녀인 금생조소수생전 삼세부귀 금생불소삼세빈천 후세난득인신 종득위인가수가족 무목파요 치롱음아 의불개형 식불충구 피인경천 약 조소수생전 주의주식주명주록 본명성관 본명판관 수라왕사 천룡팔부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수생경 即說呪曰 天羅呪。地羅呪。日月黃羅呪。一切冤家離我身。摩訶般若波羅密。 즉설주왈 천라주 지라주 일월황라주 일체원가이아신 마하반야바라밀 一解冤經。二延壽真言。三滅五逆之罪。誦此經。免地獄之罪。便得生天不虛矣。 일해원경 이연수진언 삼멸오역지죄 송차경 면지옥지죄 편득생천불허의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誦經還庫藏 消災增福壽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송경환고장 소재증복수 ------------------- 아래 번역문은 [출처] 불설 수생경|작성자 월해 무릇정관 십삼년에 당나라의 고승으로 삼장법사 현장화상 부처님법 구하고자 서역국에 이르러서 대장경을 열람하다 수생경을 발견하니 그경전에 이르시되 열두가지 띠를따라 남섬부주 해동조선 아세아 대한민국 사람으로 태어날때 누구누구 할것없이 생명줄을 이어준돈 수생전을 빌리나니 명부에서 빌렸기에 갚아야 할것이니라. 생명줄을 움켜잡은 명부세계 주명관이 남섬부주 중생들을 사람갈래 모아놓고 수생전의 창고빔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수생전을 바치라고 엄히 추달하느니라. 바로이때 다문제자 아난다가 여쭈오되 거룩하신 세존이여 남섬부주 중생들이 갚으려는 그마음은 한결같이 있거니와 빌린돈을 갚을길이 막막하다 하나이다. 자비하신 부처님이 금구로써 설하시되 혹은 어떤 선남자나 혹은 어떤 선여인이 금강경과 수생경을 정성스레 독송하면 생명뿌리 본명전을 갚을수가 있느니라. 금강경과 수생경은 이세상에 태어날때 생명줄로 빌린돈인 수생전을 갚는대도 그공덕이 너무커서 그 어떠한 비유로도 견줄수가 없느니라. 혹은 중생들이 수생전을 안갚으면 깨어있을 경우에는 말할것도 없거니와 잠을자는 도중에도 두려움에 시달리고 잠결인지 꿈결인지 알수없게 뒤바뀌며 삼혼칠백 아득하게 더욱점점 멀어졌다 깊은어둠 허공속에 미미하게 생기니라 이같은일 계속되매 맑은정신 빼앗기고 마침내는 죽음으로 목숨끝고 가느니라. 온갖소리 모든대화 한결같이 몰아내고 사람혼백 잡아당겨 정신없이 버리나니 이와같은 두려운일 어찌하여 생기는가 생명부채 수생전을 아니갚은 까닭이라 그러므로 혹은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그른생각 다버리고 수생전을 바친다면 언젠가는 맞닥뜨릴 자기신변 액운들을 면할수가 있으리니 십팔공덕이 되느니라. 첫번째로 이르노니 수생전을 바친다면 그가만일 일이있어 머나먼길 떠났을때 산비탈과 물가에서 치한에게 쫓겨가며 멸시받고 조롱받는 액운들을 면케되고 두번째로는 바깥에서 순식간에 일어나는 비바람과 우박같은 액운들을 면케되고 세번째로는 강과하천 너른바다 건널때에 물에빠져 죽을 액운 한결같이 면케되고 네번째로는 뜻하잖게 쌓은담장 쓰러지고 집이 또한 무너져서 깔릴액운 면케되고 다섯번째는 산불 들불 여러가지 화재날때 불에타서 죽을액운 한결같이 면케되고 여섯번째는 뜻하잖게 사람들을 죽이거나 가지가지 죄짓는일 목격하지 않게되고 일곱번째는 여러가지 고약스런 질병들을 스스로나 가족들이 앓지않게 될것이고 여덜번째는 기도막혀 죽는일이 없게되고 아홉번째로는 말위에서 떨어지는 일이 없게되고 열번째 연자수레 치는일이 없게되고 열한번째 전염되어 죽을 액운 면케되고 열두번째 아이낳다 죽을 액운 면케되고 열세번째 비명횡사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네번째 중풍으로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다섯번째 천재지변으로 죽을액운 면케되고 열여섯번째 우물속에 뛰어들어 익사커나 그 스스로 목을매어 죽을액운을 면케되고 열일곱번째 관재구설 삼재팔난 모든액운면할것이니라. 그러므로 이와같이 선남자나 선여인이 목숨빚은 수생전을 명부전에 바친다면 자기신변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재앙들을 하나같이 빠짐없이 면할수가 있거니와 만약 다시 어떤사람 목숨빚이 수생전에 바치지도 않거니와 환산하지 않는다면 오는세상 그가 비록 사람몸을 받더라도 가난하고 천한 업보 제스스로 불러오고 단명하고 누추하고 못생기고 외톨이고 남의 놀림 못견디고 잔병치레 뿐이니라. 그러므로 부지런히 수생경을 읽을지니 수생경의 다른이름 수생경 이 되느니라. 수생경은 진실하여 허망하지 아니하니 자기신변 일어나는 재앙들을 없애주고 때와장소 안가리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화근들을 면케하여 주느니라. 십지보살 이르노니 장수왕과 연수왕과 중복수와 소재장과 구고구난 관세음과 장안락과 장환희와 해원결과 복수왕과 연수장과 같은이로 위대하신 보살이라 이와 같은 십지보살 지성으로 모신다면 그와 같은 공덕으로 거처하는 집안에는 용신들과 토지신의 묵은죄가 없어지고 집안권속 식솔들의 지은죄가 소멸되고 남속이고 아첨하고 이간하고 험담하고 유언비어 퍼뜨리고 미움산죄 소멸하고 살아있는 생명들을 해친죄가 소멸되고 폭력죄와 훔친죄와 사음죄가 소멸되고 전생부터 맺은 원수 묵은죄가 소멸되고 금생들어 맺은원수 새로운죄 소멸되고 전생부터 저지른죄 남김없이 소멸되고 금생 부모 저지른죄 또한소멸 되느니라. 하늘재앙 내리는별 그이름을 말하리니 금성 목성 수성 화성 토성으로 오성에다 태양성과 태음성과 계도성과 자기성과 월패성의 열한별이 그것이라 그러므로 지리산 법성암 우리불자들이 지성으로 참회한뒤 재앙의별 비치잖고 복을주는 별이있어 언제든지 밝게 비춰 사시사철 병이없고 여덟절기 재앙없길 지성으로 발원하라.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보다 일찍 이를알아 수생전을 바친뒤에 분명하게 설명하고 누락됨이 없게하되 빠뜨린 관 있게되면 고사단에 바칠지니 어쩌다가 때를놓쳐 그냥죽게 되더라도 칠칠일이 되기전에 정성스런 마음으로 수생경을 읽은뒤에 불에살라 바친다면 삼세부모 칠대조상 모두모두 천상에 나게되고 일가친척 비롯하여 구족들이 맺은 원혼 모두모두 구제하여 생천할수 있느니라. 승려거나 도인이나 속인이나 귀하거나 천하거나 없는자나 있는자나 남자거나 여자거나 노인이나 젊은이나 누구누구 할것없이 금생에서 이를알고 목숨빚인 수생전을 불에살라 바친다면 미래 삼세에걸쳐 부귀공명 누릴것이니라. 그렇지만 이와달리 목숨빚인 수생전을 이승에서 불에살라 바치는바 없고보면 과현 미래 삼세에걸쳐 가난하고 천해지고 오는세상 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도다. 혹은 다시 사람의몸 받아난다 하더라도 손과발이 불수되고 한눈이나 두눈멀고 절름발이 장애되고 허리굽은 곱사되고 귀머거리 벙어리에 질병이 따라붙네 너무나도 가난하여 몸을 가릴 옷이없고 언제든지 허기지나 입맛채울 길이없고 자고나면 목마르나 물조차도 넉넉찮고 업신여김 당하는일 너무나도 많느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살아생전 정성다해 수생경을 봉독하고 금강경을 봉독하며 수생전을 불에살라 명부전에 바친다면 옷과 음식 생명녹봉 넉넉하게 받으리라. 부처님이 이와같이 경을 설해 마치시니 본명성관 본명판관 수라왕사 천룡팔부 참여했던 천신들이 부처님의 말씀듣고 모두크게 기뻐하고 신수봉행 했느니라. 수생경의 공덕들을 세 가지로 얘기하면 첫째로는 묵은원결 풀어주는 경전이고 둘째로는 사람목숨 늘여주는 진언이고 셋째로는 오역죄를 소멸하는 경전이라 누구든지 이경전을 지성으로 독송하면 무간지옥 떨어질죄 한꺼번에 면케되고 마침내는 천상계에 왕생하게 될것이니 참되고도 실다우며 허망하지 않느니라. (불설수생경진언) 즉설주왈 천라주 지라주 일월황라주 일체원가이 아신 마하반야바라밀 [출처] 불설 수생경|작성자 월해 |
★전생빚도표 와 흠전량(欠錢量) 및 독송 경전 예수시왕의문 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명부(冥府)에 이르러서 갚아야 할 돈과 보지 못한 경전, 즉 ‘흠전량(欠錢量: 부족한 돈의 양)’ 및 ‘독송해야 할 경전’이 있게 되는바, 우리는 이를 저승에서 갚아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금생(今生)에 태어날 때 명부(冥府)에 어느 정도의 금전(金錢) 기증 또는 독경(讀經)을 약속한 채 태어난다고 하며, 금생에 약속한 금액을 돈으로 반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신앙을 「환수생신앙(還壽生信仰)」이라 말합니다. 한편 이러한 돈을 고사(庫司)에 납입해 두면 내생(來世)에는 반드시 인간 또는 천상에 태어날 수 있다는 믿음을 「기고신앙(寄庫信仰)」이라 하며, 이러한 믿음의 바탕을 두어 명부(冥府) 시왕전(十王前)에 봉헌(奉獻)해 미리 갚고, 경전을 명부 십왕전에 봉독(奉讀)을 하여야합니다. 이러한 신앙의 기원은 불설수생경(佛說壽生經) 및 십이상속(十二相續)수생전(壽生錢) 으로부터 유래하고있습니다. 불설수생경 은 정관(貞觀) 13년(639년) 현장이 인도 순례 중 발견했다는 경전으로, 십이상속 과 수생전 역시 이때 발견하여 번역했다고 전합니다. 불설수생경 의 내용은 금강경 및 수생경(壽生經)을 독송하지 않고, 또한 전생의 빚인 수생전(壽生錢)을 바치지 않으면 살아서 18가지 고난이 있으며 죽은 뒤에는 천도(薦度)받지 못한 채 중음신(中陰神)으로 남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살아 있을 때 바치지 못했다면 죽은 뒤 49일 동안에 반드시 납입해야 한다고 하는 바, 이로서 후손들은 사자(死者)의 천도(薦度)를 위해 금강경 및 수생경(壽生經) 독송 및 수생전(壽生錢)을 대신 바치게도 된다. 이에 예수천왕통의 ‘십이생상속(十二生相續)’ 항목에서는 육십갑자(六十甲子)에 따른 각각의 흠전(欠錢) 및 간경(看經)해야 할 경전(금강경) 권수를 기록하고 있어, 이를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子)生 갑자생(甲子生) 5만3천관 17권 제 3창고 원씨 (元) 조관 병자생(丙子生) 7만3천관 24권 제 9창고 왕씨 (王) 조관 무자생(戌子生) 6만3천관 21권 제 6창고 윤씨 (尹) 조관 경자생(庚子生) 십만1천관 35권 제 9창고 이씨 (李) 조관 임자생(壬子生) 7만관 22권 제 3창고 맹씨 (孟) 조관 ◎ 축(丑)生 을축생(乙丑生) 2만8천관 94권 제15창고 전씨(田) 조관 정축생(丁丑生) 4만3천관 94권 제15창고 전씨(田) 조관 기축생(己丑生) 8만관 25권 제 3창고 최씨(崔) 조관 신축생(辛丑生) 십만1천관 36권 제18창고 길씨(吉) 조관 계축생(癸丑生) 2만7천관 10권 제 8창고 습씨(習) 조관 ◎ 인(寅)生 병인생(丙寅生) 8만관 26권 제10창고 마씨(馬) 조관 술인생(戌寅生) 6만관 20권 제11창고 곽씨(郭) 조관 경인생(庚寅生) 5만1천관 28권 제15창고 모씨(毛) 조관 임인생(壬寅生) 9만6천관 22권 제13창고 최씨(崔) 조관 갑인생(甲寅生) 3만3천관 11권 제13창고 두씨(杜) 조관 ◎ 묘(卯)生 정묘생(丁卯生) 2만3천관 9권 제11창고 허씨(許) 조관 기묘생(己卯生) 8만관 25권 제26창고 송씨(宋) 조관 신묘생(辛卯生) 8만관 26권 제 4창고 장씨(張) 조관 계묘생(癸卯生) 1만2천관 8권 제20창고 왕씨(王) 조관 기묘생(己卯生) 8만관 26권 제18창고 유씨(柳) 조관 ◎ 진(辰)生 무진생(戊辰生) 5만2천관 18권 제14창고 풍씨(馮) 조관 경진생(庚辰生) 5만7천관 19권 제24창고 유씨(劉) 조관 임진생(壬辰生) 4만5천관 15권 제 1창고 조씨(趙) 조관 갑진생(甲辰生) 2만9천관 10권 제19창고 동씨(董) 조관 병진생(丙辰生) 3만2천관 11권 제35창고 가씨(賈) 조관 ◎ 사(巳)生 을사생(乙巳生) 9만관 30권 제21창고 양씨(楊) 조관 정사생(丁巳生) 7만관 23권 제16창고 정씨(程) 조관 기사생(己巳生) 7만2천관 24권 제31창고 조씨(曺) 조관 신사생(辛巳生) 5만7천관 19권 제37창고 고씨(高) 조관 계사생(癸巳生) 3만9천관 13권 제50창고 배씨(裵) 조관 ◎ 오(午)生 갑오생(甲午生) 4만관 13권 제21창고 오씨(午) 조관 병오생(丙午生) 3만3천관 12권제60창고 소씨(蕭) 조관 무오생(戊午生) 9만관 30권 제39창고 사씨(史) 조관 임오생(壬午生) 7만관 33권 제44창고 공씨(孔) 조관 경오생(庚午生) 6만2천관 20권제43창고 진씨(陳) 조관 불설 수생경 -2 2015. 10. 14. 23:13 기미생(己未生) 4만3천관 15권 제 5창고 변씨(卞) 조관 정미생(丁未生) 9만1천관 29권 제52창고 주씨(朱) 조관 신미생(辛未生) 1만3천관 32권 제59창고 상씨(常) 조관 을미생(乙未生) 4만관 13권 제51창고 황씨(皇) 조관 계미생(癸未生) 5만2천관 17권 제49창고 주씨(朱) 조관 ◎ 신(申)生 갑신생(甲申生) 7만관 23권 제56창고 여씨(呂) 조관 병신생(丙申生) 3만3천관 11권 제57창고 하씨(何) 조관 무신생(戊申生) 8만관 36권 제58창고 시씨(柴) 조관 경신생(庚申生) 6만1천관 21권 제42창고 호씨(胡) 조관 임신생(壬申生) 4만2천관 14권 제49창고 묘씨(苗) 조관 ◎ 유(酉)生 을유생(乙酉生) 4만관 24권 제11창고 안씨(安) 조관 기유생(己酉生) 9만관 29권 제32창고 손씨(孫) 조관 신유생(辛酉生) 3만7천관 13권 제15창고 정씨(丁) 조관 계유생(癸酉生) 5만관 16권 제12창고 신씨(申) 조관 정유생(丁酉生) 십7만관 48권 제29창고 민씨(閔) 조관 ◎ 술(戌)生 갑술생(甲戌生) 2만5천관 9권 제27창고 병씨(幷) 조관 무술생(戊戌生) 4만2천관 14권 제36창고 보씨(甫) 조관 경술생(庚戌生) 십1천관 35권 제12창고 신씨(辛) 조관 임술생(壬戌生) 7만3천관 25권 제 4창고 팽씨(彭) 조관 병술생(丙戌生) 8만관 25권 제 3창고 좌씨(左) 조관 ◎ 해(亥)生 을해생(乙亥生) 4만8천관 16권 제42창고 성씨(成) 조관 기해생(己亥生) 7만2천관 25권 제50창고 정씨(丁) 조관 신해생(辛亥生) 십만1천관 45권 제40창고 석씨(石) 조관 계해생(癸亥生) 7만5천관 24권 제15창고 구씨(仇) 조관 정해생(丁亥生) 3만9천관 13권 제40창고 길씨(吉) 조관 이 도표에 따라 각각에 해당하는 염부돈을 바쳐야 하며, 또한 경전을 읽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전예수재 묘허스님 특별법문 스크랩 [출처] 불설 수생경|작성자 월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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