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뉴스 마무리는 'Natizen 시사만평'으로↙
'Netizen
시사만평(時事漫評)' '2024. 12. 30'(월)
칼럼니스트:
최 임춘,
전 생
◆【한겨레신문】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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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배계규 기자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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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김용민의
그림마당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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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박용석 만평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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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만평-서민호 화백】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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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경남】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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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경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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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신문】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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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일보】
경기만평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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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경인만평 이공명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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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미스터
달팽이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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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아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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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아이디 카툰 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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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일보】천지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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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정윤성의 기린대로
'무안공항
참사' 희생자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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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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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매일신문】김경수
화백
오늘 따라 유난히 맑은 밤하늘의 별들이 더 슬프게 합니다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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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매일신문】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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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코툰】
"상장기업들, 비트코인 채택 계속 증가할 것"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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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데일리】
화필살인(畵筆殺人) <420>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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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시사만화
[굽시니스트 시사 만화]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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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일보】최경락
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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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일보】최경락 꼬투리
계엄, 탄핵, 추락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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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프타임즈】세이프 톡
공정위,
스픽 사기성 환불 제한 조항 '회초리'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
공정거래위원회가 스픽의 불공정 환불 제한 조항 삭제 시정을 명령했다.
ⓒ
세이프타임즈
공정거래위원회가
AI
영어학습 서비스 스픽(대표:
코너니콜라이즈윅)의
장기 구독권 환불 제한 조항을 삭제하도록 시정 조치를 내렸습니다.
공정위는
25일
스픽이지랩스코리아의 약관이 방문판매법을 위반하며 불공정하다고 판단하고 환불 정책을 전면 개선하라고 요구했는데요.
기존
약관에서는 결제일
30일
이후 장기 구독권 환불을 거부했지만,
새 약관에서는 결제 후
7일
이내 전액 환불이 가능해졌습니다.
이후에는 사용한 금액을 제외한
10%의
위약금을 공제한 후 환급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스픽은 월간·연간·평생
구독권 등 다양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국내 주요 애플리케이션 마켓 교육 분야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누적 다운로드 수는
500만회를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연간·평생
구독권의 환불 제한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불만을 샀습니다.
공정위는
스픽의 구독권이
'계속
거래'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기존 약관이 법을 위반했다고 시정을 요구했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스픽의
환불 규정 시정을 통해 장기 구독권을 중도 해지하려는 소비자들의 권리가 보호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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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글: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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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일보】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본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 원본 글: 자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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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의 소리】현장
법학교수들이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를 “심각한 위헌”으로 본 이유
“헌정 위기 상황에서 헌법재판관 임명 의무는 더욱 막중”
작성: '한국 네티즌본부'
(자료사진)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및 국무위원들이
국무회의실을 나서고 있는 모습.
2024.12.03. ⓒ뉴시스
한국법학교수회가
‘대통령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 행위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법학교수들의
모임인 한국법학교수회는
28일
비상계엄 사태에 대한
3차
시국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통령)
권한대행의 재판관 임명 보류 또는 거부는 명백한 위헌”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회가 추천한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했다.
이는
‘내란
우두머리’
혐의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방해한 것으로,
안 그래도 혼란스러운 정국을 최악으로 치닫게 했다.
야당이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한 총리의 직무를 정지시키기
위한 탄핵 절차를 밟자,
이번에는 다음 대통령 권한대행인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내각
전체에 대한 탄핵”이라면서
반발했다.
그리고 최 경제부총리 역시 헌법재판관 임명을 미루고 있다.
법학교수회는
재판관 임명을 미루는 행위를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매우
“심각한
위헌”으로
봤다 (111조
제2항,
제3항)에
따르면, 9인
헌법재판관 중
‘3인은
국회에서 선출하는 자를,
3인은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자를’
대통령이 지명한
3인과
함께 ‘대통령이
임명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법학교수회는 대법원·국회·대통령에
각각 3명씩
헌법재판관을 추천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 이유에 대해
“권력분립
원리를 실현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임명하는
(대통령
추천) 3인과
달리,
국회가 선출한
3인이나
대법원장이 지명한
3인에
대한 대통령의 임명권은 형식적인 성격을 갖는 것에 그친다”면서
“대통령은
권력분립원리에 따라 국회의 재판관 선출권을 존중해야 하며,
지금껏 모든 대통령들도 이러한 존중을 바탕으로 재판관을
임명해 왔다”고
짚었다.
나아가
“대통령은
헌법기관의 정상화를 위해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체 없이 임명해야 할 의무를 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헌정이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면 이 의무의 의미는 더욱 막중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의무의 부당한 거부나 해태를 더욱 심각한 위헌으로
여기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법학교수회는
“대통령
탄핵심판은 우리 헌정질서의 수호-유지를
위한 가장 중차대한 사건”이라며
“따라서
이 사건은 원래 헌법이 예정한 모습인
9인
재판관 체제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누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든,
국회가 선출한 재판관 후보들은 지체 없이 임명되어야 한다”고
했다.
법학교수회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작금의 상태를 해결하고 헌정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시급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법학교수회
회장 조홍식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자료사진
ⓒ한국법학교수회
다음은
한국법학교수회
3차
시국성명 전문과 연명 명단이다.
한국법학교수회
제3차
시국성명
12월
27일
오후 국회는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을 보류하겠다고 선언한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차순위 국무위원 권한대행 체제로 넘어감에 따라 우리
사회는 더욱 누란지위(累卵之危)의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었다.
권한대행의
재판관 임명 보류 또는 거부는 명백한 위헌이다.
헌법(제111조
제2항,
제3항)은
9인
재판관 중
“3인은 국회에서 선출하는 자를,
3인은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자를”
대통령이 지명한
3인과
함께 “대통령이
임명한다.”고
규정한다.
이는 헌법재판소 구성에서 권력분립원리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임명하는
3인과는
달리,
국회가 선출한
3인이나
대법원장이 지명한
3인에
대한 대통령의 임명권은 형식적 성격을 갖는 것에 그친다.
대통령은 권력분립원리에 따라 국회의 재판관 선출권을 존중해야
하며,
지금껏 모든 대통령들도 이러한 존중을 바탕으로 재판관을
임명해 왔다.
나아가,
대통령은 헌법기관의 정상화를 위해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체
없이 임명해야 할 의무를 진다.
지금처럼 헌정이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면 이 의무의 의미는
더욱 막중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의무의 부당한 거부나 해태를 더욱 심각한 위헌으로
여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통령
탄핵심판은 우리 헌정질서의 수호·유지를
위한 가장 중차대한 사건이다.
따라서 이 사건은 원래 헌법이 예정한 모습인
9인
재판관 체제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누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든,
국회가 선출한 재판관 후보들은 지체 없이 임명되어야 한다.
재판관 임명은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고 헌정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시급한 일이다.
2024년
12월
28일
한국법학교수회 회장 조홍식
연명 명단
(가나다
순,
괄호 안은 소속 대학,
2024.12.29.09:00. 집계기준,
총197명)
강은현(서울시립대),
고유강(서울대),
고형석(한국해양대),
공진성(한국외대),
권건보(아주대),
권현호(성신여대),
권형둔(공주대),
김덕중(원광대),
김도현(동국대),
김두진(국립부경대),
김린(인하대),
김미라(부산대),
김민배(인하대),
김범준(단국대),
김범준(서울시립대),
김보라(전남대),
김보혁(신한대),
김상태(순천향대),
김선택(고려대),
김성태(숭실대),
김성호(국립부경대),
김수정(명지대),
김연미(전남대),
김연미(성균관대),
김연식(성신여대),
김영순(인하대),
김영희(연세대),
김은경(한국외대),
김재원(성균관대),
김재한(국립목포대),
김정수(동서대),
김정연(이화여대),
김제완(고려대),
김종철(연세대),
김진곤(광운대),
김태선(서강대),
김택수(계명대),
김해원(부산대),
김혁(국립부경대),
김현재(부산대),
김현철(이화여대),
김혜진(성균관대),
나지원(아주대),
남궁술(경상국립대),
남하균(울산대),
노상헌(서울시립대),
노수환(성균관대),
류창호(아주대),
문기석(전남대),
문덕민(전남대),
문영화(성균관대),
문준영(부산대),
민병로(전남대),
박경신(고려대),
박경철(강원대),
박귀천(이화여대),
박근웅(부산대),
박석일(국립목포대),
박선아(한양대),
박선종(숭실대),
박성민(경상국립대),
박성은(계명대),
박성호(한양대),
박시원(강원대),
박영목(국립순천대),
박인호(전남대),
박인환(인하대),
박정구(숙명여대),
박정훈(경희대),
박종미(전남대),
박종원(국립부경대),
박종준(강원대),
박준영(경상국립대),
박지용(연세대),
박찬운(한양대),
박태신(전북대),
방준식(영산대),
배정훈(전남대),
서보학(경희대),
서의경(광운대),
서인겸(경희대),
선지원(한양대),
성승현(전남대),
손상식(광운대),
송동수(단국대),
송승은(배재대),
송재일(명지대),
신태섭(전남대),
안병하(강원대),
안성포(전남대),
안영하(국립목포대),
양천수(영남대),
양형우(홍익대),
오동석(아주대),
오병두(홍익대),
오정진(부산대),
오종근(이화여자대),
오진숙(부산대),
원혜욱(인하대),
위인규(전남대),
유영국(한신대),
육태우(강원대),
윤나리(부산대),
윤석진(강남대),
윤신승(전남대),
윤은경(제주대),
윤정인(고려대),
윤태영(아주대),
이경규(인하대),
이계정(서울대),
이국현(충북대),
이근영(세명대),
이기춘(부산대),
이다혜(한동대),
이동수(강원대),
이동승(상지대),
이동진(서울대),
이로리(계명대),
이석배(단국대),
이석우(인하대),
이성기(성신여대),
이성범(서울대),
이세주(가톨릭대),
이승민(성균관대),
이승준(연세대),
이영무(전남대),
이윤제(명지대),
이재협(서울대),
이재희(공주대),
이정란(부산대),
이주원(고려대),
이준범(인하대),
이준현(서강대),
이준희(광운대),
이철남(충남대),
이철호(남부대),
이해완(성균관대),
이홍민(가톨릭대),
이황희(성균관대),
이훈종(동국대),
임병석(전남대),
임석순(한경국립대),
임지봉(서강대),
장보은(한국외대),
장윤순(전남대),
장재옥(중앙대),
전상현(서울대),
전윤경(한양대),
전종익(서울대),
전형배(강원대),
정경수(숙명여대),
정구태(조선대),
정병덕(한림대),
정상우(인하대),
정성숙(영산대),
정영철(광운대),
정영훈(국립부경대),
정일영(울산대),
정주백(충남대),
정진석(국민대),
정찬모(인하대),
정태욱(인하대),
정태호(경희대),
정한중(한국외대),
정훈(전남대),
조동은(서울대),
조상혁(우석대),
조지만(아주대),
조충영(부산대),
조희경(홍익대),
주강원(홍익대),
차성안(서울시립대),
차정인(부산대),
채영근(인하대),
채우석(숭실대),
천경훈(서울대),
최경석(이화여대),
최계영(서울대),
최광선(건국대),
최명지(인하대),
최봉경(서울대),
최성진(동의대),
최세련(명지대),
최우용(동아대),
최인호(충남대),
하명호(고려대),
한승수(중앙대),
한승훈(동신대),
한영수(아주대),
한인섭(서울대),
한지영(조선대),
함태성(강원대),
허명국(한림대),
허완중(전남대),
홍대운(동국대),
홍선기(동국대),
홍성수(숙명여대)
만평은 한국 네티즌본부에서 작성합니다. '경고: 변조 절대 금지'
◎ 원본 글: 민중의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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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오늘】아침신문 솎아보기
조선일보 “‘고추 말리는 공항’...무안공항 정치 논리로 건설”
[아침신문 솎아보기]
한겨레 “또 한번의 대형참사, 참담한 심정”
남도일보 디지털 호외 발행, 전남일보 1면 하단 추모글 실어
윤유경 기자
602@mediatoday.co.kr
▲
2024년
12월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동체착륙 후 화재가 발생해 탑승객
179명이
사망했다.
1997년 미국 괌 공항에서 대한항공 여객기가 추락해
200여
명이 숨진 뒤
27년
만에 벌어진 최악의 항공기 참사다.
30일 아침신문에선 신속한 참사 원인 규명과 유가족 지원에
대한 당부가 나왔다.
일부 광주·전남
지역신문은 호외를 발행하거나 추모글을 통해 애도의 뜻을 표했다.
국토교통부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태국 방콕공항에서 이륙한 제주항공
7C2216편은
무안으로 입국하던 중 랜딩기어(착륙장치)를
내리지 못하고 동체가 활주로에 닿은 채 착륙하다가 활주로 끝에 설치된 공항 울타리 외벽과 충돌해 폭발했다.
여객기에는 승객
175명(태국인
2명
포함)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구조당국은 구조자
2명을
제외하고 모두 사망했다고 밝혔다.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은 규명되지 못한 상태다.
다수 신문들의 참사 원인 분석에 따르면,
비행기와 새 떼가 충돌(버드
스트라이크)하면서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온다.
경향신문은
“조류와
충돌했더라도 다른 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점에는 의문이 제기된다”며
“조류
충돌 위험을 인지한 후 공항 관제탑과 기장의 대처가 적절했는지도 향후 교신 기록 등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대형
참사 원인을 풀 핵심 열쇠는 새 떼 충돌이 가져온 엔진 파손 수준과 새 떼 충돌과 랜딩기어 미작동 간의 인과관계”라며
“1차
착륙 시도 실패 뒤 곧바로 방향만 바꿔 재착륙을 감행한 이유도 규명돼야 할 쟁점”이라고
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신문들은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1차
착륙을 시도하다 정상 착륙이 불가능해 다시 복행한 원인도 랜딩기어 미작동 때문인지,
엔진 이상 때문인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비행기와
조류가 충돌하는
‘버드
스트라이크’
경고
2분
후에 조종사가 조난신호인
‘메이데이’
선언을 했지만,
조류 충돌만으로 랜딩기어 조작이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전문가들
지적도 있다.
미국 보잉사의
‘737-800’
기종인 사고기는 국제적으로 많이 판매됐고 사고 소식이 잦았던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한겨레도
사설에서
“조류
충돌이 랜딩기어에 어떤 영향을 미친 것인지,
기체 정비에 결함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등이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며
“동체
착륙을 할 경우 공항당국이 미리 화재에 대비해야 하는데 이번엔 그런 과정이 없었던 점도 의문이다.
또 무안공항은 인근에 겨울 철새가 자주 찾는 갯벌 등이 있어
조류 충돌 위험성이 큰데도 이에 대응할 전담 인력은 턱없이 부족했다는 점도 따져볼 대목”이라고
했다.
이날 당국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대응에 나섰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전남 무안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또 이날부터 내년
1월4일까지
7일간을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하고 무안공항 현장과 전국
17개
시·도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무안사고
대응·지원
TF팀’을
즉시 가동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때 이뤄질 예산 투입 등 후속 절차 준비에 착수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최
부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됐지만 재난 대응 부처인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석이다.
정국이 심한 혼란을 겪는 상황에서 재난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할지 우려된다”며
“우리
사회는
2022년 이태원 참사의 비극을 생생히 기억한다.
정부의 부실 대응이 덧나게 한 참사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또다시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이런 재난 앞에서만큼은 여야가 힘을 모으고,
정부도 행정 공백이 없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사고
수습 과정에서 조그마한 실책·실언
하나가 유족에게 상처가 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야 한다”며
“피해자
수습과 장례 준비,
유가족 대책,
사고 조사,
무안공항 이용객 불편 해소 등 시급을 요하는 일이 한둘이
아니다.
대통령 윤석열의 내란과 탄핵으로 국정이 혼란스러우나 정부는
책임 있게 사고를 수습하고,
제주항공 역시 원인 규명과 피해자·유족
보살핌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동아일보 사설 갈무리.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유가족
지원과 부상자 치료,
원인 규명 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국내
다른 공항에서도 유사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운항 중인 여객기 정비에도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최
대행의 어깨가 무겁지만,
국정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안보와 치안,
행정을 담당하는 이들이 안이하게 대처하면 작은 사건이나
불씨가 자칫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정부와
정치권은 국민 불안이 가중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탄핵 절차와 내란 혐의 수사는 엄정하게 진행하되,
이번 사고 수습엔 한마음이 돼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항공
참사에도 조선일보
“무안공항
정치 논리로 건설”
한편
조선일보는 이번 참사에 무안공항이 정치 논리로 건설된 영향이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은 무안공항을
‘고추
말리는 공항’이라는
지역 비하 표현으로 비판해왔는데,
조선일보는 이번 참사에 대해서도
“‘고추
말리는 공항’
‘한화갑 공항’으로
불리며 정치 공항으로 설계된 무안공항의 태생과 맞물려 있다는 견해도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고추
말리는 공항’은
지방공항 건설이 논란될 때마다 이용객이 없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의 근거로 등장하는 지역 비하 표현이다.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시절부터 정치권에서 시작된 해당 발언은 언론에서 사실없이
인용됐다.
하지만 다수 언론사의 팩트체크 코너를 보면,
무안공항에서 고추를 말리는 사진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한국공항공사에서도 해당 사례는 확인되지 않는다며
“공항
시설에 일반인이 출입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조선일보는
기사
<정치
논리로 건설…조류
서식지 4곳
둘러싸여 초기부터 논란>에서
“2007년
개항한 무안공항은 서남권 거점 국제공항으로 설계됐지만,
활주로는 약
2.8km로
다른 주요 국제공항보다 짧은 편이다.
이에 전남도는 내년 완공을 목표로 활주로 길이를
3.126㎞로
늘리는 연장 공사를 진행 중이었고,
이 공사 탓에 무안공항 활주로는
300m가량
이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며
“활주로는
비행기가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 추진력을 얻는 공간으로,
대형 항공기 이용이 잦은 국제공항 대부분은 활주로 길이가
3㎞를
넘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과거에도 무안공항에 대해
‘고추
말리는 공항’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조선일보는 무안국제공항은
2022년
활주로 이용률이
0.1%로,
전국 공항
15곳
가운데 최하위였다며
“‘활주로에서
고추를 말리는 공항’이라는
오명”에도
“지난해부터
약 500억원을
투입해
2800m 길이 활주로를
3160m짜리로
연장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가 편성한 내년 예산은
75억원이었다.
하지만 지난
21일
국회에서 가결된 예산안 최종안에선
100억원으로
늘었다”고
비판한 바 있다.
30일
조선일보는 “무안공항은
서해안 철새 도래지와 가까운 곳이어서 공항 건설 초기부터 관련 문제가 제기돼 왔다.
무안공항 인근의 전남 무안군 현경면·운남면에선
1만2000여
마리의 겨울 철새가 관찰됐다”며
“무안국제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때도
‘기체가
조류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2020년 당시 보고서는)
폭음기나 경보기를 설치하고,
레이저나 깃발,
LED 조명 등을 이용해 조류 충돌을 최소화하라는 구체적
대응책까지 제시했지만,
활주로 확장 사업이 완공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했다.
또한
“무안공항
관제탑 등 항공 관계자들의 경험 부족이 사고를 키운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며
“지난
2007년
문을 연 무안공항은 이달 전까지 국제선 정규 노선을 운영한 적이 한 번도 없다.
29일 사고가 발생한 무안~방콕
노선은 제주항공이 이달
8일
운항을 시작한 신규 노선”이라고
했다.
이어
“무안공항을
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4월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사장이 뒤늦게 사표를 낸 이후,
8개월째 공석”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남도일보
디지털 호외 발행,
전남일보
1면
하단에 추모글 실어
이날 사고가
난 항공기 탑승객 대부분은 광주·전남
지역민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전남
지역일간지 남도일보는 사고 발생
4시간여
만에 디지털 호외를 발행했다.
남도일보는
29일
호외 발행 소식을 전하며
“본보는
전 취재인력을 무안공항과 사고대책본부,
소방기관 등에 급파와 동시에 뉴미디어국과 편집부를 중심으로
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형식의 호외 제작에 나섰다”며
“본보의
디지털 호외는 매일 발송하는
‘미리보는
조간뉴스’
구독자와 인터넷 남도일보 회원,
본사 임직원 인적 네트워크 등을 통해 전달됐다”고
밝혔다.
남도일보는
사설에서
“180명에
가까운 희생자 중 상당수가 지역민들인 것으로 알려져 더 큰 슬픔과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남도일보는
희생자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뜻을 전하며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유사 사고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SBS
의학기자,
제주항공 참사
‘생존자
건강’
이렇게 답한 이유
재난피해자들,
제주항공 참사에
“피해자
존중,
신중한 보도해야”
주요 외신,
제주항공 참사에
“조사
진행 중”
강조
▲
전남일보 1면
갈무리.
전남일보는
1면
하단에 ‘전남일보
임직원 일동’의
추모글을 실었다.
이들은 해당 추모글에서
“전남일보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희생자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삶을 기리며 이번 참사가 남긴
상처를 함께 공감하고 어려운 시간을 견뎌내시는 데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전남일보는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를 통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지역사회가 함께 이 슬픔을 나누고 치유의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과 지원이 신속히 전달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전남일보는
사설에서
“정부는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유가족의 슬픔도 덜어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또
다시 후진적 사고가 재발해서는 안된다.
유가족과의 소통체계도 최대한 마련해야 한다”며
“사고
수습과 원인 규명 등 정부가 제대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 협력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출처
:
미디어오늘(https://www.media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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