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문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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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 주말 에세이 17
【노벨문학상에 대한 단상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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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늘 관심을 갖고 있던 필자에게 영혼의 진리를 일깨워준 작가는 러시아의 톨스토이다. 그의 작품세계에서 인물의 신분과 계급을 넘어 인간 본질의 고귀함, 인물의 내면을 깊이 탐색하고 있어 나는 그에게서 불교적 휴머니즘을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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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는 ‘인도를 다 준다 해도 셰익스피어 한 사람과 바꾸지 않는다’는 명언을 남겼다. 셰익스피어의 유명세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 산물과 정신적 보물을 맞바꿀 수 없다는 영국인의 사유이다. 아니 이 점은 어느 누구에게나 보편적 진리라고 생각한다. ‘정신 영역의 산물인 문화는 감히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수 없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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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방향을 바꿔 중국으로 가보자. 중국이 대국인만큼 역사도 장구하다. 중국은 고대로부터 통합했다가 분열되고, 분열되었다가 통합되는 등 끊임없이 다국적인 면모를 반복했다. 이는 중국이 고대로부터 한족과 이민족[소수민족]의 대결구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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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중국이 대국이라고 하기에는 치욕스런 역사가 적지 않다. 여러 소수민족의 굴욕을 당했기 때문이다. 당나라 때만해도 중국은 토번(Tibet)에 공물을 바쳐야 했고, 태종은 문성공주를 송첸캄포에게 시집보냈다. 북송ㆍ남송은 금나라의 간섭으로 하루도 편할 날이 없었다. 이어서 몽골[원나라]의 지배를 100년, 청나라의 지배는 300여년이 넘는다. 현 중국이 대국이 된 것도 청나라 강희제와 옹정제가 땅을 넓혀서이다.
(-- 내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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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I pray with all my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skin and mercy light will be reflected. Thank you.
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