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련한 성서학자인 크리스토퍼 라이트! 목회적 상상력과 구약학적 지식, 성경을 해석하는 탁월한 재능과 시대에 대한 이해로, 다니엘서를 이 시대 우리의 이정표가 되게 한다!
성경 중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드라마틱하며 신비한 책이 다니엘서다. 성경 속에서 세계사의 한 측면을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다니엘서는 주전(BC) 605년~562년 신바벨론 제국의 왕 느부갓네살에게 포로로 잡힌 유대인 청년 귀족인 다니엘의 이야기와, 그 다니엘이 본 환상에 관한 기록이다. 주전 697년 유대 민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을 때 다니엘과 세 친구도 잡혀갔다. 다니엘서 1~6장은 다니엘과 연관된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고, 7~12장은 다니엘이 받은 꿈과 환상에 대한 기록이다.
포로로 끌려가 왕을 보좌하는 자리에 앉기까지 신앙의 정조를 지키고, 일에 있어 최선을 다했으며,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으로 꿈을 해석하고, 풀무불에 던져져서 불 속에서도 살아남으며, 사자굴에서 안전할 수 있었던 이야기, 다니엘의 영웅담적인 이야기는 흥미있고 재미있으며 신비로움과 도전의식을 일으킨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다니엘서 1장~12장 전체를 해부하듯 강해하며, 이 성경을 우리가 오늘날 어떻게 우리 삶과 사고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섬세하게 보여준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구약과 신약, 세계사적인 측면을 넘나들며 다니엘서를 역동적이며 현실적이며, 신앙적인 지침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추천사를 쓴 전성민 교수의 말처럼 “다니엘이 환상을 보던 2500년 전 바벨론과 자신이 일했던 인도와 영국을 포함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연결하며 다니엘서를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말씀으로 생생히 살려내는 설교는 다시 만나기 힘든 성실하고 신실한 솜씨다.”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추천의 글 저자 서문 프롤로그
01. 타협 혹은 대결
제국들의 충돌 (단 1:1) 역사적 위기 속의 신앙 (단 1:2) 개인적 위기 속에서의 신앙 (단 1:3~20)
02. 순금으로 된 머리 진흙으로 된 발
느부갓네살과 그의 꿈 (단 2:1~13) 다니엘과 그의 하나님 (단 2:14~23)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 (단 2:24~49) https://youtu.be/q-09h1k0Km4 03. 절하라 그렇지 않으면 화형당할 것이다
국가의 주장 (단 3:1~7) 유일신교의 대가 (단 3:8~15) 신앙의 용기 (단 3:16~18) 혼란에 빠진 느부갓네살 (단 3: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