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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 렌: 유럽연합의 금융 안정에 대한 체계적 위험 해결
핀란드 은행 총재이자 유럽 시스템 위험 위원회(ESRB) 제1 부의장인 올리 렌 씨가 2024년 12월 18일 워싱턴 DC에서 CFA 연구소 시스템 위험 위원회에서 한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50102b.htm
CFA Institute Systemic Risk Council의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먼저 초대해 주신 Systemic Risk Council에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저명한 청중 앞에서 연설하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듣기를 기대하며, 제 연설 후에 활발한 토론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금융 안정 여정에 대한 스냅샷으로 시작하겠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우리는 금융 시스템의 체계적 취약성에 대한 더 날카로운 이해를 얻었습니다. 지난 15년은 효과적인 중앙 은행의 초석으로서 금융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변화의 기간 동안 벤 버냉키, 찰스 킨들버거, 하이먼 민스키 등이 수행한 선구적 연구는 이런 위험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풍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습니다.
베르난케는 부적절한 통화 정책과 금융 시장 실패가 경제적 충격을 장기적 불황으로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중앙은행의 최후의 대출자 역할에 대한 강조와 금융 가속기 개념을 결합하여 세계 금융 위기에 대한 정책 대응을 구성하고 또 다른 대공황의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Kindleberger와 Minsky는 금융 불안정이 비이성적 행동의 부산물이 아니라 금융 주기의 거의 불가피한 측면임을 보여줍니다. Minsky는 이를 "금융 불안정 가설"이라고 불렀습니다. Kindleberger의 말을 인용하자면, "금융 위기의 본질은 모두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세부 사항은 다르지만 체계적 패턴은 지속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이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유럽 연합에서 자본 요건 증가에서 고급 거시 신중 정책, 그리고 은행 연합에 이르기까지 강화된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는 최근의 세계적 충격으로부터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유럽 시스템 위험 위원회(ESRB)는 이러한 노력에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EU의 거시 신중 구조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비은행 부문과 사이버 위험에서 비롯된 새로운 과제는 경계가 여전히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상기시켜줍니다.
앞으로 바젤 III 규제 개혁의 완료(일부에서는 "바젤 엔드게임"이라고 부름)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엄격한 자본 및 유동성 기준을 갖춘 바젤 III 프레임워크는 은행이 금융 혼란을 견뎌낼 수 있는 충분한 준비금을 보유하도록 보장함으로써 주요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대서양 건너편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새로운 미국 행정부가 규제 우선순위를 재평가하는 상황에서도 바젤 III의 견고한 구현이 장기적 금융 안정을 위한 기초적인 구성 요소라는 점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라이드 2 오늘의 강연 로드맵]
이 슬라이드에서 볼 수 있듯이, 먼저 ESRB와 그 기능에 대한 개요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ESRB의 최근 체계적 위험 평가와 이러한 위험의 주요 추세를 바탕으로 EU 금융 안정에 대한 주요 위험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ESRB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체계적 위험 환경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공유하겠습니다.
[슬라이드 3 ESRB 조직도]
ESRB는 크고 다양한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무위원회에는 국가 감독 기관, 국가 중앙 은행, ECB, 유럽 감독 기관(ESA), 위원회가 있습니다.
전략을 수립하는 운영위원회 외에도 법률에 따라 설립된 기술 위원회와 과학 위원회라는 두 개의 자문위원회가 있습니다.
자문 기술 위원회는 정책 관점에서 주제를 고려하며 ESRB의 주요 운영 부서입니다. ESRB의 분석 작업을 위한 중심 허브입니다.
자문 과학 위원회는 보다 학문적인 관점을 채택합니다. 자문 기술 위원회 의장을 포함한 15명의 외부 학술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ESRB 구조의 다른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고 조언을 제공합니다.
[슬라이드 4 EU 금융 시스템의 주요 위험]
지난 몇 년 동안 거시금융 환경이 어려움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EU 금융 시스템은 회복력을 유지했습니다.
EU의 재정 안정을 위협하는 주요 위험에 대한 우리의 현재 견해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슬라이드 5 거시적 위험: 재정 안정성을 키우면서 성장 추구]
최근의 위험 평가에서 우리는 EU 금융 시스템이 직면한 세 가지 주요 금융 안정성 위험을 파악했습니다. 이는 이 슬라이드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1) 거시경제 환경 및 민간 부문의 잠재적 대차대조표 스트레스, (2) 무질서한 시장 교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금융 시장의 취약성, (3) 자산 품질 저하 및 은행 부문의 결과적인 자금 조달 위험.
전반적으로 EU의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은 높은 정치적 불확실성과 고조된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지난 몇 달 동안 증가했습니다. 이는 꼬리 위험 시나리오에 대한 여러 가지 그럴듯한 트리거의 출현에 반영됩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주요 무역 제한과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불법 전쟁의 확대 또는 중동에서의 비극적인 갈등이 포함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EU 경제는 점점 더 많은 사이버 공격과 하이브리드 전쟁 행위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거시경제적, 신용 및 시장 위험을 심화시키고 금융 시장과 상품 가격을 더욱 변동성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금융 안정성 위험은 취약한 거시경제 환경과 지금까지 회복력이 있었던 민간 부문의 잠재적 대차대조표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 전망이 서서히 개선되고 있지만 EU의 장기 전망에는 특히 두 가지 우려 사항이 있습니다. 지경제적 분열과 낮은 생산성 성장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갈등, 중국의 전략적 목표 등으로 지정학적 긴장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지정학적 긴장의 증가는 점점 더 불확실하고 불안정해지는 세계 환경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유럽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전반적으로 고위험 국가의 유로존 은행 자산 노출은 낮으므로 은행 부문의 직접적 위험은 제한적입니다. 2024년 러시아, 중국, 중동은 유로존 은행 자산의 약 5%에 불과합니다. 유로존 은행은 또한 국가적 위험 증가에 신속하게 대응했습니다. 이는 왼쪽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외국 기업 대출 포트폴리오의 월별 추이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우리는 무역 전쟁, 보호무역주의, 지경제적 분열을 통한 간접적 거시경제적 영향에 대해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은 경제적 운영 환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생산성 증가의 현저한 둔화로 이어지고, 이는 유럽의 아킬레스건입니다. 오른쪽 그래프에 따르면, 미국과 비교했을 때 EU의 지속적인 생산성 격차는 지난 몇 년 동안 더욱 벌어졌습니다.
유럽이 모든 전선에서 더 강력한 생산성 성장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은 전 ECB 총재 마리오 드라기의 최근 보고서에 설명된 대로 핵심 과제입니다. 생산성과 경제 성장을 추구하면서 유럽은 새로운 기술의 더 나은 분배를 지원하고, 자금 접근성을 개선하고, 국경 간 서비스에 대한 기존 장벽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조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은 또한 필연적으로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논의에서 우리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기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지고 금융 시스템이 더 오랫동안 안정을 유지하면 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가 힘을 얻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것처럼요. 하지만 규제 완화 경로를 취하는 것은 금융 안정의 관점에서 매우 근시안적일 것입니다.
[슬라이드 6: 시장 리스크: 자본시장 연합을 촉진하는 동시에 비은행 금융중개업 부문의 체계적 리스크 관리]
ESRB가 지적한 두 번째 위험은 금융 시장과 관련이 있는데, 금융 시장에서의 위험 감수성은 특히 거시 금융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비정상적으로 강했습니다. 8월 초의 갑작스럽지만 단명한 시장 조정은 위험 감수성이 충격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보여주었고, 추가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EU에서 저축 및 투자 연합(또는 자본 시장 연합)을 촉진하는 것은 지난 1년 동안 새로운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저는 더 잘 기능하고 더 통합된 유럽 자본 시장이 EU의 경쟁력과 위험 분배를 촉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EU 금융 시스템의 은행 중심적 특성과 그에 따른 취약성을 줄일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비은행 부문의 위험이 시스템 차원을 포함해 효과적으로 관리되도록 해야 합니다.
올해 EU에서는 거시경제적 수단을 은행 부문을 넘어, 특히 투자 펀드 부문으로 확대할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투자 펀드 부문의 상당한 성장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었습니다. 은행과 비은행 간의 상호 연결과 역학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슬라이드 7: 은행 위험: 견고한 자본 완충장치는 회복성을 제공
하지만 새로운 위협에 대처해야 함]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 확인된 위험은 은행 부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은행 부문의 취약성은 특히 처음 두 가지 위험이 실현될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용 위험을 증가시키고 자금 조달 조건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EU 은행 부문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시행 중인 금융 규제와 미시 및 거시 신중 정책 덕분에 안정적이고 회복력이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수익성이 크게 증가했고, 유로존 은행의 자본 비율은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약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은행 자본금 증가는 신용 위험과 같은 기존 위험으로부터 은행을 보호하지만, 새로운 위험은 새로운 우려를 야기합니다.
디지털화는 고객이 집에서 컴퓨터로 은행 업무를 많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의 상당한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습니다. 동시에, 1년 남짓 전 미국에서 발생한 예금 유출로 인해 우리가 힘들게 배웠듯이, 디지털화가 증가함에 따라 은행이 유동성 위험에 더 취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조만간 인공지능과 양자 컴퓨팅과 같은 새로운 기술적 발전이 경제, 금융, 사회 전반의 기능과 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관련성과 시스템적 위험과 관련된 빅데이터의 사용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기후와 자연 위기로 인한 취약성과 위험은 더 이상 장기적인 문제로 분류될 수 없습니다.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이버 보안은 은행에도 도전 과제입니다.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사이버 위험이 새로운 수준으로 치솟고 하이브리드 및 물리적 사이버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최근의 두드러진 사례는 발트해의 통신 케이블 손상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또한 우리의 체계적 위험 분석에서 적절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미 많은 작업이 이루어졌지만, 특히 이러한 분야에서 잠재적인 거시경제적 도구에 있어서 개선의 여지가 여전히 많습니다.
[슬라이드 7 ESRB 개발의 우선순위]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을 감안할 때 ESRB의 권한과 구성은 때때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유럽 위원회는 현재 ESRB 검토에 대한 보고서를 유럽 의회와 유럽 연합 이사회에 제출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ESRB는 ESRB의 사명이나 프레임워크에 어떤 변경이 필요할지 파악하고 검토 절차 전에 EU의 공동 입법자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고위급 그룹을 구성했습니다. 저는 이 그룹의 의장을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고위급 그룹은 곧 ESRB의 미래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ESRB를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우선순위를 강조하고 보고서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ESRB의 초점이 EU 금융 시스템의 체계적 위험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로 옮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 감독 기관, 국가 중앙 은행, ECB, 유럽 감독 기관(ESA), 위원회 등을 포함한 크고 다양한 회원을 감안할 때 ESRB는 부문 간, 국경 간 및 상호 연결된 위험, 즉 위험의 진정한 체계적 차원을 조사할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U의 금융 안정성에 대한 체계적 위험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에는 EU 금융 시스템의 주요 부문 전반에 걸쳐 취약성을 일관되게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전반의 스트레스 테스트 프레임워크도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프레임워크는 시장 정보와 전문가 판단을 포함한 다른 보다 질적인 정보 소스로 보완되어야 합니다.
EU의 체계적 위험에 대한 평가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ESRB는 은행과 비은행을 모두 포괄하는 포괄적이고 충분히 세부적인 EU 전체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특히, ESA와 ESRB 간의 데이터 공유를 개선하는 것은 EU 금융 시스템의 다양한 기관과 세그먼트 간의 상호 연결을 평가하는 데 필요합니다.
ESRB는 체계적 위험 분석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EU 회원국의 거시 금융 취약성에 대한 분석을 심화하고 거시 신중 정책 조치가 식별된 위험에 대한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어떻게 강화하는지 평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국가 거시 신중 정책 입장 평가는 EU의 거시 경제 불균형 절차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 안정성, 체계적 위험 및 거시 신중 정책에 대한 ESRB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완벽한 체계적 위험 평가조차도, 그것과 그에 따른 정책 결론이 금융 산업, 다른 이해 관계자 및 일반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별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이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재정적 안정은 근본적으로 지정학적, 거시경제적 맥락에 달려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EU의 재정적 안정을 위한 최선은 유럽 연합의 통일을 유지하고 러시아의 전쟁에 맞서 우크라이나를 확고히 지원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사회적 포용에 관한 유럽 모델을 유지하는 동시에, 생산성 증가와 산업 경쟁력에 정책적 조치를 집중하여 유럽 경제의 구조적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SRB는 ESA, ECB, 국가 중앙은행 및 감독 기관과 함께 EU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호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계속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작업은 진화하는 체계적 위험에 초점을 맞추고 포괄적인 데이터와 연구, 고품질 분석 및 당국 간의 광범위한 협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오늘 저는 ESRB에서 식별하고 현재 분석하고 모니터링하고 있는 주요 시스템적 위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글로벌 시스템적 위험 환경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귀하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