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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고령화 추세와 함께 성인용 기저귀 시장 지속 확대 -
- 해외 브랜드 중심의 프리미엄 시장, 제품 형태와 기능 차별화로 공략 필요 -
ㅁ 상품명 및 HS코드
ㅇ 상품명: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
ㅁ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해마다 증가하는 中 노인 인구, 성인용 기저귀 등 노인용품 시장 확대 추세
- 2018년 중국 전체 인구 13억 9538만 명 중 60세 이상 노년 인구는 2억 4949만 명으로 17.9%를 차지하고, 65세 이상 인구는 1억 6659만 명으로 11.9% 차지
-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노인 인구가 2억 명을 넘어선 나라로, 2050년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 빠른 고령화 추세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실버산업 육성을 위한 양로산업 정책을 지속 발표 중에 있음. 국가사회과학기금(国家社科基金) 조사에 따르면, 노인 용품 시장규모는 2050년까지 약 100억 위안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중국 노인 인구 수 현황 (좌), 중국 실버산업 시장규모 현황 (우)
(단위: 만 명, % / 억 위안)
자료: 국가통계국(좌), 전망산업연구원(우)
ㅇ 성인용 기저귀 수요량 확대에 따른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2017년 성인용 기저귀 시장 규모는 약 56억 4900만 위안으로 2016년 41억 8100만 위안 대비 35.11% 증가
- 전국노령위원회(全国老龄委)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 65세 이상 인구 중 장기간 간호가 필요한 노인은 3750만 명이고, 이 중 전신마비와 반신마비 환자는 약 200만 명이며, 성인 요실금 용품을 사용해야 하는 노인 총 인구는 약 4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
- 보통 성인용 기저귀 한 장 흡수량 1000ml, 성인 하루 평균 기저귀 사용량 3장 기준 2017년 성인용 기저귀 수요는 약 32억 4100만 장으로 2016년 22억 4600만 장에 비해 44.3% 증가함
중국 성인용 기저귀 시장 규모 (좌), 중국 성인용 기저귀 판매 수요량(우)
(단위: 억 위안, 억 장)
자료: 쯔옌컨설팅그룹(智研咨询)
ㅇ 현지 소비자들은 로컬 브랜드 중저가 제품을 선호
- 성인용 기저귀 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90% 이상을 차지하며 해외 브랜드 비중은 높지 않음.
- 크게 저가, 중가, 고가 세 분류로 나뉘며 각각 35%, 47%, 18%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중저가 제품이 80% 이상을 차지.
- 주요 소비층은 1) 60세 이상 요실금 노인, 2) 질병으로 인한 요실금 환자(마비, 반마 등), 3) 1년 이상 마약을 복용한 사람임.
- 성인용 기저귀 구매층은 대부분 소득 수준이 높지 않고, 제품의 품질과 안전 여부 등을 고려해 구매하는 유아용 기저귀와 달리 일회용 소모품 이라는 인식이 강해 대량 판매용 구매 등 중저가 제품을 선호
2018년 성인용 기저귀 가격별 시장 분석
(단위: 위안, %)
기저귀 종류 | 저가 | 중가 | 고가 |
1장당 가격 | 0.7~2위안 | 2~4위안 | 4~6위안 |
시장점유율 | 35% | 47% | 18% |
자료: 쯔옌컨설팅그룹
ㅁ 수입 동향 (HS Code 9619.00 기준)
ㅇ 전년대비 전체 수입 규모가 감소한 가운데 일본산 수입 규모가 압도적 우위를 유지
- 2018년 성인용 기저귀 수입 규모는 12억 4471만 달러로 2017년 14억 2273만 달러 대비 12.5% 하락함
- 2018년 기준 성인용 기저귀 수입 상위 5개국은 일본(89.6%), 헝가리(3.3%), 한국(2.9%)으로 일본이 압도적 우위 차지
중국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 기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수입액 | 1,288,117 | 1,422,733 | 1,244,713 |
자료: KITA (2019.7.9.)
최근 3년간 중국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 기준)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연도별 수입액 | 증감률(%) (18/17) | ||
2016 | 2017 | 2018 | |||
1 | 일본 | 1,025,858 | 1,226,258 | 1,102,167 | -10.1 |
2 | 헝가리 | 1,025 | 9,572 | 40,149 | 319.4 |
3 | 한국 | 171,579 | 105,219 | 35,701 | -66.1 |
4 | 캐나다 | 17,044 | 16,619 | 20,269 | 21.9 |
5 | 독일 | 7,581 | 7,291 | 8,809 | 20.8 |
6 | 미국 | 11,556 | 9,192 | 7,743 | -15.8 |
7 | 대만 | 22,608 | 16,453 | 5,890 | -64.2 |
8 | 슬로베니아 | 2,394 | 3,640 | 3,286 | -9.7 |
9 | 태국 | 3,026 | 4,199 | 3,103 | -26.1 |
10 | 덴마크 | 2,003 | 2,349 | 2,689 | 14.5 |
총액 | 1,288,117 | 1,422,733 | 1,244,713 | -12.5 |
자료: KITA (2019.7.9.)
ㅁ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HS Code 9619.00 기준)
ㅇ 2018년 성인용 기저귀의 대한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66.1% 하락
- 한국은 2016~2017년 일본에 이어 중국 성인용 기저귀 수입 대상국 2위를 차지했으나 2018년에는 전년 대비 수입액이 66.1% 대폭 하락하면서 3위로 떨어짐
성인용 기저귀(HS Code: 9619.00 기준) 대한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구분 | 2016 | 2017 | 2018 |
수입액 | 171,579 | 105,219 | 35,701 |
자료: KITA (2019.7.9.)
ㅁ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로컬 브랜드 시장 점유율 高, 중저가 제품 인기
- 중국 내 성인용 기저귀 시장은 토종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중저가 제품임. 중국 내 대표 성인용 기저귀 브랜드로 COCO, 안얼캉(安而康) 등이 있으며 가격 경쟁이 치열함
- 대체로 중국인들의 성인용 기저귀 소비 성향은 유아용 기저귀와 달리 품질보다 저렴한 가격대 상품을 위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임.
- 보통 로컬 브랜드 기저귀 최대 흡수량 1200g 이상으로 성인 1회 요량 평균 200~400ml, 기저귀의 이론적 한계 흡수량을 고려해 실제 흡입을 1/3로 예측했을 때, 기저귀 1장당 2~3회 소변 후 교체가 필요함. 자주 교체해야 한다는 소모품 인식이 강해 주로 저렴한 가격대의 뛰어난 흡수력을 가진 제품을 선호
ㅇ 해외 브랜드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 공략
- 프리미엄 시장은 선진 기술력과 오랫동안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해외 유명 기저귀 브랜드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
- 특히, 고령화 사회를 일찍 겪으면서 노인관련 전반적인 제품에서 섬세한 기술력을 갖춘 일본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압도적으로 우세
- 프리미엄 기저귀는 패드 탈부착형으로 배뇨 후 패드만 교체 가능하여 일반 팬티형 기저귀 보다 경제적이고 실속이 있어 인기가 높음
중국 대표 성인용 기저귀 브랜드
국가 | 브랜드명 | 제품 사진 | 가격 | 제품 특징 |
중국 | 코코COCO (可靠) | | RMB 34.9 /10개입 | - SAP 이중도포 사용으로 흡수 기능 강화 - 입체적인 디자인 설계로 착용감 우수 - 흘림 방지 설계 |
중국 | 안얼캉 (安而康) | | RMB 259 /96개입 | - 이중 흡수면 설계 - 엠보패드 장착으로 부드러운 착용감 - 역류 방지 디자인 설계 |
중국 | 주다런 (周大人) | | RMB 39.9 /18개입 | - 속옷식의 착용 - 360도 스판 허리 디자인 - PE 베이스로 흘림 방지 - 밴드형으로 누수 방지 |
일본 | 안꾸이 (安顾宜) | | RMB 89 /14개입 | - 음이온 기저귀로 항균 효과 - 얇고 가벼운 소재 사용 - 피부 저자극 소재 사용 - 흡수, 통기성 강화 |
독일 | 미더 비어 (md bear) | | RMB 90 /40개입 | - 패드 탈부착형으로 입고 벗을 때 편리함 - 기저귀가 젖을 경우 겉면에 노란색 두 줄 표시, 확인 후 적시에 교체 가능 - 얇은 두께로 착용감 우수 |
자료: 타오바오(淘宝),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ㅁ 유통구조
ㅇ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한 직접 구매 비중 증가
- 성인용 기저귀 주요 판매 경로는 크게 세 가지로 양로원, 병원 그리고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있음. 양로원, 병원 등은 직접 구매 혹은 중간 도매상을 통해 공급되나 일반 소비자들은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구매 편리성으로 인해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온라인 쇼핑을 통한 직접 구매 비중이 높음.
- 또한 성인용 기저귀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조건이 높지 않고 대부분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므로 대량 판매 제품을 손쉽게 구매 가능한 온라인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ㅁ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2019년 잠정세율 0%로 잠정세율 활용 유리
- 2019년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1900 기준)는 한·중 FTA, APTA 모두 해당되지 않으며 MFN 4%, 잠정세율 0%로 성인용 기저귀 수출 시 잠정세율 활용이 유리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1900 기준) 관세율 비교 (2019년 기준)
HS Code | 잠정세율 | MFN | APTA | 한·중 FTA |
9619001900 | 0% | 4% | 미 양허품 | 미 양허품 |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통합무역서비스 Trade NAVI
ㅇ 성인용 기저귀 중국 수출의 첫번째 필수 관문, 독극물보고서
-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1900 기준)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질병예방통제센터(疾病预防控制中心)에서 시행하는 제품 검사 후 독극물보고서 취득 필수
- 독극물보고서(毒理学报告, Toxicology Report)는 기저귀 수입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하는 필수서류로서,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이 인체에 해를 끼치는지 여부를 테스트하는 결과 보고서임
- 주로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Skin allergy test)와 피부 자극 테스트(Skin Irritancy Test)를 시행하며 취득기간은 테스트 신청 후 약 3개월 정도 소요됨.
ㅇ 성인용 기저귀 중국 수출의 두번째 필수 관문, GB/T 15979-2002
- 성인용 기저귀 (HS Code: 9619001900 기준)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독극물보고서를 취득한 기업은 기본적으로 수출 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간혹 중국 해관에서 추가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음
- 추가 검사 시 중화인민공화국 국가품질검사총국과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일회용 위생용품 위생표준《一次性使用卫生用品卫生标准》에 따라 GB/T 15979-2002 취득이 필수이며 1주일 정도 소요됨
- 위 검사는 일회용 위생용품의 위생표준을 규정한 테스트로서 제품 외관상 청결 검사, 이물질 검출 여부, 피부 자극 혹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 검출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아래 표에서 규정한 미생물 지표에 부합해야 함
GB/T 15979-2002 규정 표준 미생물 지표
세균균락 수 (cfu/g) | 대장균군 | 발병성 화농균 | 진균균락 수 (cfu/g) |
≦200 | 검출되면 안됨 | 검출되면 안됨 | ≦100 |
자료: 국가표준전문공개시스템(国家标准全文公开系统)
일회용 위생용품 위생표준《一次性使用卫生用品卫生标准》
자료: 국가표준전문공개시스템(国家标准全文公开系统)
ㅁ 시사점
ㅇ 빠른 고령화와 소득수준 향상으로 中 성인용 기저귀 시장 확대 및 프리미엄 시장 점차 형성
- 중국 기저귀 생산 H그룹 왕주임은 "성인용 기저귀 시장은 아직 성숙되지 않았지만 중국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그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또한 고령화와 출산율 저하로 성인용 기저귀 시장은 유아용 기저귀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라고 언급함
- 중국 경제발전과 함께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소득수준 향상이 노인들의 소비 개념을 바꾸고 있으며 추후 성인용 기저귀를 포함한 요실금 용품 시장은 비약적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
- 최근 베이징을 시작으로 일부 성시(省市)에서 성인용 일회용 기저귀와 흡착패드 등 일회용 위생용품 구입을 산재 근로자 보험(工伤职工保险) 청구 범위에 포함시켜 정액 청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는 등 정부 지원 확대도 시장에 긍정적 요인
ㅇ 실버세대 및 환자 등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 파악과 특징을 고려한 진출 전략 필요
- 중국 내 성인용 기저귀 주요 소비층은 60세 이상 노인과 질병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환자로서, 주로 근로소득이 없는 저소득층으로 기저귀를 소모품으로 인식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
- 그러나 소비 수준이 높은 소비자(노인, 환자 등)의 경우 안전성, 기능성, 신뢰성 등을 이유로 해외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로컬 브랜드 대비 해외 브랜드 제품의 안전성 및 기능성을 내세운 마케팅 필요
- 최근 노인들의 온라인 구매 소비행태도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입점 및 온라인 플랫폼 전문점 보유 현지 기업을 통한 제품 판매도 필요
ㅇ 시장이 발전 초기 단계인 점을 감안하여 제품 형태, 기능의 다양성 및 차별화로 공략할 필요
- 대부분의 성인용 기저귀 제조업체가 유아용 기저귀 제조업체로서 제품 기능의 다양성 및 차별성이 다소 떨어지는 상태이며, 유사 수준 제품 기업들이 경쟁하는 상황
- 현재 해외 브랜드 제품의 전체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은 편이지만, 프리미엄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가격 경쟁 중심의 중저가 시장보다는 프리미엄 시장을 타깃할 필요
- 또한, 중국 로컬 브랜드 제품은 대부분 형태와 기능이 단순한 바, 형태의 다양화(평판형, 접착형, 팬티형 등) 혹은 기능의 차별화(통풍형, 냄새제거형, 특수형 등)를 갖춘다면 시장 개척이 더 용이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쯔옌컨설팅그룹(智研咨询), KITA, 타오바오(淘宝), 통합무역서비스 Trade NAVI, 관세법령정보포털, 국가표준전문공개시스템(国家标准全文公开系统),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