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삼악산 등선폭포 협곡 트레킹 #2
14:02 삼악산성지 갈림길
등선폭포 주차장에서 약 1시간 소요
삼악산 성지
이 산성은 정상(654m) 서남쪽 지대의 골짜기를 둘러쌓았다.
산성 북서쪽으로는 과거 춘천에서 덕두원을 거쳐 가평•서울로 왕래하는 역로인 석파령이 있다.
내성과 외성으로 나뉘어져있는데 내성의 둘레는 약 2km정도이며 외성은 약 4km이다.
내성은 삼악산 정상 서남쪽 봉우리(632)를 중심으로 동남쪽 공간에 축조 되었는데 대궐터가 그 중심이다.
외성은 삼악산 정상의 서남쪽 공간을 둘러 쌓았는데 중앙부에는 흥국사 쪽에서 등선폭포로 이어지는 계곡이 있다.
내성은 외성보다 이른 시기에 축조되었으며 대략 후삼국시대를 전후한 시기에 축조되어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개수되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외성의 경우 고려말 왜구가 내륙으로 진입하여 춘천을 거쳐 가평까지 이르게 되자
그 주요 도로 인근에 위치한 이 산성을 급히 개수 • 확장해 대비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산성지는 918년(경명왕) 태봉의 궁예가 철원에서 왕건에게 패하고 피신하여사용한 근거지로, 또는 삼한시대 맥국의 성터라는 전설이 있다.
삼악산 털보 산장
14:02 흥국사
894년경 삼악산성터에 궁예가 창건한 사찰이다.
이곳은 궁예가 왕건을 맞아 싸운 곳으로 궁예는 이곳 터가 함지박처럼 넓으므로 궁궐을 지었다.
왜(와)더기라는 곳에서 기와를 구워서 사용했으며, 궁궐을 지은 뒤 흥국사를 창건하고 나라의 재건을 기원하였다
흥국사 산신각
흥국사와 삼악산성의 유래
흥국사 대웅전과 석탑
흥국사 삼층석탑
흥국사 요사채
14:54 주렴폭포
14:55 비룡폭포
15:00 백련폭포
15:09 등선 제1폭포
15:20 등선폭포 주차장에 도착하여 4.84km, 2:20 소요된 삼악산 등선폭포 협곡 트레킹을 마무리하고
다음 목적지인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주차장으로 이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