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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UNIFON | ProX | Dr. Andrew WEIL for Origins | SK-II | Whoo |
제품 이미지 | | | | | |
효과 | 미백, 자외선 차단, 피부색 보정 | 보습, 자외선 차단, 피부색 보정, 피부 노화 방지 | 자외선 차단, 피부가 숨쉬는 가벼운 선제품 | 피부색 보정, 촉촉함, 자외선 차단, 메이크업 베이스 | 잡티 커버, 자외선 차단 |
브랜드 | GIVENCHY | Shiseido | Estee Lauder | CPB | LANCOME |
제품 이미지 | | | | | |
효과 | 피부색 보정, 자외선 차단 | 자외선 차단, 관리, 보호 | 피부색 보정, 잡티 커버, 자외선 차단 | 보습, 촉촉함, 자외선 차단 | 자외선 차단, 메이크업 베이스 |
자료: PCLADY
□ 주요 유통채널
ㅇ 중국일용화학공업정보센터(中国日用化学工业信息中心)에 따르면, 중국 선크림의 메인 유통채널로는 백화점, 화장품 전문점, 대형 할인마트, 슈퍼마켓, 방문 판매 등이 있음. 2016년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크림을 구매한 경로는 백화점이 26.4%였고 다음으로 대형 할인마트가 20.7%에 달함. 3위는 온라인 구매로 16.1%를 차지함.
ㅇ 선크림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에서 많이 유통됐으나 몇 년 전부터 TMALL(天猫)과 TAOBAO(淘宝), JD(京东) 등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등장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임.
- 각종 대형 마트나 뷰티 전문 소매점 등 오프라인 판매점의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증가세를 보임.
-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빠른 배송과 편리한 교환·환불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 앞으로도 온라인 판매의 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질 전망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HS코드 및 관세율
HS Code | 상품명 | 관세 | 증치세 | |
MFN | 한중FTA | |||
330499 | Other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 1% | 5.2% | 13% |
자료: 易通网
ㅇ 화장품 위생허가 등록 관련
- 2018년 11월 10일부터 비특수용 화장품에 대해 위생허가증을 발급하지 않고 비안제를 시행하고 현재는 비안등록증을 발급함.
- 경내 책임자는 http://cpnp.nmpa.gov.cn 온라인사이트에 접속해 필요한 자료를 전자 파일로 송부 후 비안 신청을 하고 지방식약처를 방문해 신청 서류 원본을 제출해 검측을 받고 비안증명서가 발급되면 수입 판매가 가능함. 비안증명서 발급 후 3개월 이내 사후 심사를 진행함.
- 상하이, 톈진, 랴오닝성, 저장성, 푸젠성, 허난성, 허베이성, 광둥성, 충칭, 쓰촨성, 산시성 지역에 해당할 경우 해당 지역의 식약처에서 등록이 가능하나 그 외 지역의 경우 국가약품식품괌독관리총국(베이징)에서 등록해야 함.
- 필요 서류: ▲ 제품명, 종류 ▲ 제품 성분, 제한물질 사용량 ▲제품 품질표준, 검사방법, 중문번역본 각 3부 ▲ 생산지의 생산허가증, 판매증명서 복사본 3부 ▲기타 지역 등록 및 판매허가증 등 증명서류 복사본 3부 ▲ 제품생산국과 기타지역 생산, 등록, 허가 판매 심사 평가보고서, 중문 번역본 각 5부 ▲ 제품안전성 평가자료 혹은 제품 위생품질검사 보고서 5부 ▲제품 라벨, 사용설명서, 중문 번역본 각 3부 ▲온전히 포장된 제품 샘플(3개 소량 포장품)
- 기존 위생허가증과 비교 시 경내 책임자는 심사서류뿐만 아니라 수입제품에 대한 안전, 품질, 운영, 회수 등에 대한 관리와 책임이 강화됨.
ㅇ 선크림 관련 제도
-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다고 주장하는 화장품은 제품 라벨에 해당 SPF지수, PFA지수 또는 PA지수와 같은 자외선 차단 효과 지표가 표시돼야 함. 표시된 자외선 차단 효과 지표는 유효한 점검센터에서 인정돼야 하며 SPF지수, PFA지수 또는 PA지수는 위생부가 배포(또는 승인)한 측정 방법에 따라 위생부가 인정하는 실험실에서 검사해야 함.
- 자외선 차단 화장품 SPF지수 표시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따름. 첫째, 측정한 제품의 SPF지수가 2보다 작을 때 UVB에 대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표시할 수 없음. 둘째, 측정한 제품의 SPF지수가 2~30 사이(2, 30포함)일 경우 표시 지수는 실측 지수를 초과할 수 없음. 셋째, 측정한 제품의 SPF 지수가 30보다 크거나 표준차를 뺀 후 30보다 작거나 같으면 최대 SPF30을 표시할 수 있음. 넷째, 측정한 제품의 SPF지수가 30보다 크고 표준차를 뺀 후에도 30보다 크면 SPF30+만 표시하고 실측치는 표시하지 않음.
- 방수, 땀 방지 등의 효능이 있다고 표기한 자외선 차단 화장품은 유효한 실험 근거를 가져야 함.
□ 시사점
ㅇ 세계기상기구에서 2019년은 역사상 가장 더운 해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또한 중국 소비자가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선크림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선크림 수요는 미용 목적 외에도 피부 보호를 위한 목적이 강해 수요층은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임.
- 또한, 건강한 피부를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인공적인 성분의 사용을 배제한 건강한 성분으로 만든 선크림 제품의 성장이 향후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됨.
ㅇ 화장품 유통업체인 J사 담당자 주(朱)경리에 따르면 중국 선크림 시장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이며 특히 남성용 제품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밝힘. 많은 운동용품 브랜드에서도 남성용 기초 화장품을 출시하는데 주력 제품이 남성용 선크림 제품임. 한국 기업이 브랜드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스포츠 패션 브랜드 MLB도 이런 선크림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 한국 선크림 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만약 오프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한다면 반드시 사전에 중국 경내 책임자를 통해 비안등록증(위생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함.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한다면 직구 방식으로도 판매할 수 있으므로 위생허가의 중요성은 조금 낮아짐. 먼저 일부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성과와 수치 등을 면밀히 확인해 다시 일반무역으로 등록하는 방법도 가능함.
- 결과적으로 신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샤오홍수(小红书)와 같은 플랫폼이나 SNS 마케팅, 왕홍 등을 통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 CBNData, 中国日用化学工业信息中心, 百度, 百度文库, 环球化妆品网, PCLADY(太平洋时尚网), 易通网, KITA, 中国产业研究院,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