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ord's Supper 주님[최후]의 만찬
마태오 복음 Matthew 26:17.
On the first day of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the disciples came to Jesus|and asked,|"Where do you want us to make preparations |for you to eat the Passover?"
【어 휘】* sup·per [sʌ́pǝr] n. (낮에 dinner를 먹었을 때의) 만찬, 저녁 식사《특히 dinner보다 가벼운 식사》, 서퍼 The Lord's Supper 주(主)의 만찬,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
* feast [fiːst] n. 축제(일)《주로 종교상의》축연(祝宴), 잔치, 향연(banquet) 대접; 진수성찬. …을 위해 축연을 베풀다(regale); 대접하다《on》• ~one’s guests 손님을 대접하다
* un·léavened ɑ. 이스트를 넣지 않은; 《비유적》 변화를〔영향을〕 받지 않은. unleavened bread 효모균(누룩)을 넣지 않은 빵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종교) 무교절 :발효되지 않은 빵을 먹는 절기 (Judaism) a Jewish festival (traditionally 8 days from Nissan 15) celebrating the exodus of the Israelites from Egypt
* leav·en [lévən] n. 효모(酵母); 발효소(醱酵素); 발효시킨 밀반죽; 팽창제(劑)《베이킹 파우더 등》.《비유적》 감화·영향을 주는 것, 빚어내는 힘, 원동력; 기미(氣味), 기운《of 발효시키다, 부풀리다; 영향〔잠재력〕을 미치다; 기미를 띠게 하다《with》; (…을 넣어) 변형시키다《with; by》
* prep·a·ra·tion [prèpǝréiʃən] n. 준비; 예비 조사, 예습 (시간) 마음의 태세, 각오. 조리; (약의) 조제; 조합제 in (course of) ~ 준비 중에. • in ~ for …의 준비로; …에 대비하여. • make ~s for …의 준비를 하다.
pre·pare [pripέǝr] vt. ① 《~+/+++/+to do》 준비하다, 채비하다《for》; …을 미리 마련하다; …을 미리 조사하다, 예습하다 • ~ the table 식사 준비를 하다 • ~ a lesson 학과 예습을 하다 • After a short rest we ~d to climb down. 잠시 쉰 후에 산을 내려갈 준비를 했다. ②《++to do/++/+++》 (아무에게) 준비시키다; 가르쳐서 준비시키다《for》 • We are ~d to supply the goods. 현품은 즉시 보내드립니다 • ~ students to face real life 학생들을 실생활에 직면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다
* Pass·o·ver [pǽsòuvǝr, pάːs-] n.〖성서〗 유월절(逾越節)《출애굽기 XII:27》; (p-) 유월절에 제물로 바치는 어린 양; 《Sc.》 빠뜨린 것. ***********
【문법 사항】① 동사 중심 문장 명사 중심 문장 : Where do you want us to make preparations for you to eat the Passover? https://cafe.daum.net/snmk333/DYlk/21
make preparations for you to eat the Passover는 명사중심 문장으로 이를 동사중심 문장으로 바꿔쓰면
prepare for you to eat the Passoverfh 바꿔볼 수 있다. 사이트에서도 대부분 동사중심 문장을 택하고 있으며 명사중심 문장이 좀 더 수준 높고 여럽다. 의미는 똑 같다.
② 무교병 무교절 유월절 과월절 - 아래 찹조 ③④⑤ https://biblehub.com/matthew/26-17.htm
On the first day of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the disciples came to Jesus|and asked,|"Where do you want us to make preparations|for you to eat the Passover?"
[신버젼] On the first day of the Festival of Unleavened Bread, the disciples came to Jesus and asked, "Where do you want us to make preparations for you to eat the Passover?"
【해석 1】무교절 첫날에 /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 (다음과 같이) 물었다. / "어디에서 당신[선생님]께서는 우리가 준비하기를 원하십니까? /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드실[잡수실]?" 하고 .
【해석 2】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선생님께서는 어디에서 우리가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드실 준비하기를 하기를 원하십니까?"하고 물었다.
26:17 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선생님께서 드실 과월절 음식을 어디에다 차렸으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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深化學習
파스카 축제 유월절, 과월절, 페사흐
파스카 축제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해방시키신 것을 기념하는 축제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축제에서 이집트를 탈출하기 전날 이집트의 모든 맏이들이 죽임을 당하던 밤에, 문설주에 바른 양의 피 덕분으로 그 재앙을 피하고 구출된 사건을 기념하였다.각주1) 주간절, 초막절 등과 함께 히브리 백성이 지내던 3대 축제각주2) 가운데 하나인 파스카 축제는 모든 이스라엘 민족이 대를 이어 지켜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할 정도로 중요한 축제였다.각주3)
파스카 축제는 본래 목축문화와 연관 있는 봄 축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즉 가축을 먹이는 목초지가 계절의 변화 때문에 교체되는 봄에 열리던 것으로서, 다른 목초지로 이동하는 동안 신의 보호와 자비를 구했던 의식과 또 가축이 계속 불어날 수 있도록 첫배를 바치는 희생 제사와 관계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이스라엘 역사의 아주 초기 단계에서 이집트 탈출과 합쳐진 것으로 추측된다.
성경을 보면 파스카 축제와 무교절은 동일한 축제로 취급되고 있다.각주4) 이 두 축제는 본래 바로 연이어 계속된 별개의 축제였지만 후에 구분이 희미해진 것으로 보인다. 파스카 축제와 무교절 모두 이집트 탈출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파스카 축제는 유다인 전례력으로 첫째 달인 아빕 월(또는 니산 월, 3-4월) 열네 번째 날 저녁에 거행되었고 그 바로 다음 날인 열다섯 번째 날에 무교절이 시작된 데다가 파스카 음식 자체가 누룩 없는 빵이었기 때문에각주5) 두 축제는 자연스레 하나가 된 것 같다. 나중에는 파스카라는 용어가 통합된 두 축제를 가리키는 데 주로 사용되었다.
파스카 의식은 파스카 양을 잡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파스카 의식은 아빕 달의 열네 번째 날 저녁에 거행되었다.각주6) 이날 저녁에 앞서 열 번째 날에 미리 정해 놓은 흠 없는 1년생 숫양이나 숫염소(신명기 16장 2절에는 소도 나와 있음)를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문 상인방에 바른 후, 고기는 불에 구워 누룩 없는 빵과 쓴 나물과 함께 먹었고 남은 고기는 불태웠다.각주7) 음식은 곧 떠날 사람의 옷차림으로 황급히 먹어야 했다.각주8) 이 식사 중에 집안의 가장은 이스라엘 역사와 파스카 축제의 의미를 설명해 주었다.각주9) 그리고 파스카 의식을 거행한 밤 바로 다음 날부터 7일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는 무교절이 이어졌다.각주10) 파스카 축제의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공적인 의식과 희생 제사를 바치면서 거룩한 집회를 열었으며 노동을 하지 않았다각주11) . 노예나 이방인 거주자도 할례를 받았다면 파스카 식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각주12) 제의적으로 정결하지 못하거나 여행 중에 있어 파스카 축제에 참석할 수 없는 이스라엘인은 한 달 후에 축제를 지내야 했다.각주13) 파스카 축제에서 양을 잡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기 전날 죽음을 피하기 위해 문설주에 바른 양의 피를 상기시키는 것이었다. 그리고 누룩 없는 빵은 서둘러 이집트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선조들의 다급함을 연상케 해 주었다.각주14) 파스카 의식은 상징으로 가득 차 있다. 즉 양의 피는 죄를 깨끗이 없애는 것을 상징했고 쓴 나물은 이집트에서의 종살이의 고통스러움을 나타냈으며 누룩 없는 빵은 순결을 상징했다.
파스카 축제의 초기 규칙들은 광야의 유랑생활이 가나안 정착생활로 바뀌고 체제도 판관 체제에서 왕정으로 넘어가는 등 상황이 달라짐에 따라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 파스카는 가족 축제로 시작되었지만각주15) 후에 성소와 성전을 중심으로 하는 축제로 바뀌었으며각주16) 예루살렘을 향한 순례의 축제가 되었다.각주17) 이스라엘의 모든 성인 남자들은 1년에 세 번 큰 축제 때 성소에 나와야 했다.각주18) 제물을 잡고 축제를 관장하는 것은 사제들과 레위인들의 몫이었는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는 대신 성전에서 사제가 양의 피를 제단에 뿌렸다. 후기 시대에는 백성의 대표자가 자신과 모든 백성을 위해 속죄 제물을 바치기도 했다.각주19)
특히 파스카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유와 구속(救贖)을 기리는 축제였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이끌어내어 구원하셨다는 사실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 가운데 하나였다. 이집트 탈출의 주제는 구약 전체의 시각을 지배하고 있으며, 이 탈출을 기념하는 파스카는 하느님께서 계약으로 맺으신 당신 백성을 위해 어떤 일을 하셨는지 상기시키는 축제였다. 그리고 하느님께서 개입하셔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압제에서 구출하셨다는 주제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충실하고 순종적인 당신 백성을 위해 행동하실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하느님의 사랑과 구원 활동을 기렸던 이 축제는 이스라엘 민족이 육체적, 정신적 억압을 겪을 때마다 항상 변함없는 희망을 안겨 주었다. 그것은 또 가족 축제로서 세대를 이어 각 세대를 연결해 주는 끄나풀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해방의 축제로서 파스카의 주제는 신약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신약 시대에도 이 축제를 지내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각주20) 예수님께서도 파스카 의식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셨다.각주21) 성경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누신 최후의 만찬, 체포, 재판과 판결, 십자가 죽음을 겪으신 때가 파스카 축제 기간 중이었으며 예수님의 최후 만찬도 바로 파스카 식사였다.각주22) 신약 성경에서는 예수님을 파스카 희생 제물과 동일시하고 있다.각주23) 예수님께서는 최후의 만찬 때 모든 이를 위해 당신의 목숨을 내어 놓을 것임을 선언하시며 당신의 몸과 피를 대신하는 빵과 포도주의 예식(성찬례)을 계속 거행하도록 당부하셨다.각주24) 파스카의 주제는 최후의 만찬 안에서 그대로 이어졌고, 메시아로서의 예수님의 활동은 당신의 마지막 파스카 사건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이집트의 히브리 백성을 죽음으로부터 구해주었던 양의 피처럼 새로운 파스카의 양이신 예수님의 피는 죄와 죽음의 권세로부터 사람들을 구원해 주었다. 구약의 파스카는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써 이루어진 구원 안에서 그 충만함에 이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