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골에가면 담장과 언덕베기에 노랗게 물든 늙은호박을 흔하게 볼수 있는데요. 오늘은 너무 흔해서 지나칠 수 있는 늙은 호박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로 만들어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은 산후 붓기 완화인데 예전부터 출산을 하면 어머님 들은 산후 붓기를 빼주려고 꿀넣고 호박중탕을 필수로 해주었지요.
호박에는 시트롤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노폐물 배출과 독소 배출을 돕기 때문에 출산후 꼭 챙겨 먹어야 하는 필수품으로 민간 에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력 향상이나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만성비염. 환절기 알레르기성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건강한 신체를 유지 하는데 도움을 주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박 중탕 호박중탕은 몸에 수분을 보충하고, 기운을 회복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산후 불면증, 통증, 소화불량 등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호박 중에는 칼륨,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충분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모든 호박중탕이 다 좋다는 것은 아니다. 신선한 호박으로 만든 중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시중에 파는 호박 중탕은 보다 많은 보존제나 조미료가 포함돼 있을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호박 죽 한의학에서 흙의 기운을 지닌 약재인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특히, 호박 속 천연 당분은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냥은 먹기 심심한 호박을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달달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위장이 약해졌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호박팥차 호박을 잘게 자르고 건조시킨 후, 팥과 함께 섞어 두고두고 따듯한 물에 우려내어 마신다. 호박과 팥이 음식 궁합이 잘 맞는데요. 호박팥차는 눈건강에도 좋답니다 . 철분과 엽산이 많으니 철분이 결핍 되면서 발생되는 어지럼증 증상인 빈혈을 예방해 주며 염증을 감소 시켜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 즙 호박즙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면 칼로리 섭취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위해 호박즙을 일상적으로 섭취하되,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식혜 찐 찹쌀에 엿기름물과 호박 삶은 것을 넣고 삭힌 다음 밥알은 건져 냉수에 헹구고, 그 물은 설탕을 넣고 끓여 차게 식힌 후 밥알을 띄워 먹는 음료이다. 한방에서는 ‘남과(南瓜)’라 하여 산후조리, 냉증, 감기, 중풍예방에 널리 쓰여 왔다. 호박은 늙을수록 당질의 함량이 늘어나는데 늙은 호박의 당질은 애호박의 두 배이다. 엿기름가루를 찬물에 담갔다가 주물러서 고운체에 걸러 국물을 가라앉힌다. 찹쌀을 찌거나 된밥을 짓는다. 맷돌 호박은 잘라서 삶는다. 찹쌀 찐 밥, 호박 삶은 것, 엿기름물을 보온밥통에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삭힌다. 4-5시간 뒤에 밥알이 몇 개 떠오르면 한소끔 끓인다. 밥알을 건져 찬물로 여러 번 헹구고, 기호에 따라 설탕을 첨가하여 다시 한번 끓인다.
🚩기타 호박 섭취법 호박범벅, 호박시루떡 , 호박엿, 호박꿀단지 등을 만들어 먹는다. 또한 호박오가리를 만들어 두었다가 떡을 해먹는 데 이용한다. 호박씨도 살짝 볶아서 먹으면 구수한 맛이나며 해바라기씨앗을 먹는 느낌을 줍니다.
🚩산후 호박 섭취법 추천 위장이 약한사람에게도 좋으며 해독작용을 하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 성분은 시력에 도움을주고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감감을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좋은영향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외 늙은호박효능은 이뇨작용이 있고 사람몸의 수분을 조절해주는 효과도 볼수 있답니다. 주로 산후부기에는 자연그대로의 식품이 좋으므로 가을호박을 달여 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잎으로 만드는 조리법 1.호박잎은 찌는 것보다 끓는 물에 데치는 게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데치면 찌는 것 보다 색감도 더 선명하고 먹음직스럽습니다. 2.텃밭에 나는 가지 고추 호박 감자 등을 이용하여 호박잎을 으깨 넣고 된장 물을 풀어 빡빡하게 끓이면 맛있는 호박잎 강된장이 된답니다. 3.또한 뚝배기에 갖은 재료를 이용하여 호박잎을 넣고 호박잎 찌개를 끓이면 맛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산후 부기에 좋다고 잘 알려진 늙은 호박의 다양한 섭취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늙은호박에는 비타민C와 레시틴 그리고 칼륨과 카로틴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해독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어 치료목적으로 섭취할 수 도 있습니다. 지금이 제철인 가을철에 한 두통씩 챙겨두고 시골의 정감과 건강도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