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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자의 단계 구분 융자란 기업의 자금 조달 행위와 과정을 말하며, 엔젤륜 → A륜(1차) 융자 → B륜(2차) 융자→C륜(3차) 융자 등 알파벳 순으로 융자의 규모가 커짐. - 엔젤륜: 벤처투자의 일종으로 투자금액이 50~100만 달러에 달함.- A륜 :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업계에서 일정한 위치에 도달함. 투자금액은 200~1000만 달러에 달함. - B륜 : 회사가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거나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함. 이 단계의 투자금액은 500~3000만 달러에 달함. - C륜 :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상장을 앞두고 있고 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이 단계의 투자금액은 5000만 달러 이상임. |
자료: 쏘후망(搜狐网)
ㅇ 최초로 연합 오피스 브랜드와 제휴를 맺은 공유주방 브랜드: 슬윈지(食云集)
- 슬윈지(食云集)는 2016년부터 요식 분야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난징, 상하이, 베이징에 총 12개 오프라인 공유주방이 있음. 위치는 주로 1, 2선 도시의 주류 상권이며, 직장인들을 주 타깃으로 함.
- 슬윈지(食云集)는 푸드코트, 상업위치, 배달음식 3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요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한편으로는 전통 요식 브랜드의 온라인화를 도와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온라인 요식 브랜드의 오프라인화를 도와주고 있음.
- 또한 슬윈지(食云集)는 중국 내 연합 사무 브랜드인 KR 스페이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음. 전략적 제휴는 슬윈지에 공유주방들이 입주할 수 있는 좋은 위치와 장소를 제공하여 주고 있으며, KR 스페이스가 보유하고 있는 안정적인 고객층과 직장인들의 소비능력은 여러 가지 유명 요식 브랜드의 입주를 촉진하고 있음. 공유주방의 입주는 직장인들의 다양한 음식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사무공간에 대한 만족도 제고에 도움을 주고 있음.
- 현재 슬윈지(食云集)에 입주하고 있는 유명 요식 브랜드는 파파존스(棒约翰), 커피박스(连咖啡), 수프 마스터(汤先生) 등이 있음.
자료: 슬윈지 홈페이지(食云集官 网)(www.shiyunji.com)
ㅇ 4대 공유주방 입주시 비용
상하이시 공유주방 브랜드별 입주 관련 비용
(단위: 위안)
공유주방 브랜드 | 입주비용(입주 시 1회) | 월세 | 월세보증금 | 안전보증금 |
지커연맹(吉刻联盟) | 20,000~60,000 | 6,000~20,000 분기별 지불 | 월세×3개월 | 30,000 |
황샤오띠 (黄小递) | 20,000~50,000 | 9,000~16,000 2개월씩 지불 | 월세×3개월 | 30,000 |
시웅마오싱추(熊猫星厨) | 20,000~40,000 | 5,500~20,000 2개월씩 지불 | 월세×3개월 | 30,000 |
슬윈지(食云集) | 20,000~30,000 | 8,000~13,000 분기별 지불 | 월세×3개월 | 10,000 |
자료원 : 각 브랜드 유선문의 내용,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정리
- 상기 가격은 중국 상하이에서 공유주방 입주 시 필요한 대략적인 가격대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상권 및 입주 시기, 면적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음.
- 공유주방과의 계약은 일반적으로 2년 단위이며 월세보증금과 안전보증금은 계약 종료 후 돌려받을 수 있음.
- 입주 비용, 월세, 월세보증금, 안전보증금 외에 관리비용도 별도 발생함.
□ 시사점
ㅇ 공유주방이 규모화, 표준화되는 가운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추세
- 정부에서는 공유주방사업 활성화와 안전성을 위해 업계 발전에 대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공유주방 업체 측도 안전관리, 주방 식기 도구 등 청결 소독과 같은 관리제도를 강화하고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중국 식품과학기술학회 관계자는 “중국의 식품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소비의 업그레이드와 수요의 다변화는 시장의 세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수요의 다변화는 중국 식품시장의 혁신과 변혁에 영향을 주었고 공유주방이 바로 혁신과 변혁의 산물이다. 공유주방은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국가 정부 기관의 감독제도 강화와 자체 제도 개선을 통하여 지속 발전할 것”이라고 밝힘.
- 한국에서 최근 등장하고 있는 공유주방의 운영자와 입주자들은 중국의 공유주방 브랜드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영업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한편, 중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요식업 브랜드들, 또는 중국에서 음식업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은 중국의 공유주방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중국진출 및 창업 시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 베이궈망(北国网),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이꽌(易观), 지커연맹 홈페이지(吉刻联盟官网), 36KR, 쏘후망(搜狐网), 슬윈지 홈페이지(食云集官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