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7. 03. 오늘의 양식 : 일곱 우레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56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268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331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여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59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0 : 3
일곱 우레 - 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 사자의 부르짖는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외칠 때에 일곱 우뢰가 그 소리를 발하더라. )
7. 설 교---------- 일곱 우레
3-2) 일곱 우레 -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그 외침은 일곱 우레가 응답할 만큼 강한 촉구의 음성이었다.
일곱 우레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이 혀타 브론타이(*)는 정관사 하이가 사용된 것으로 보아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을 말하려 한 것이라 추측되나(Mounce, Ladd) 확신할 수는 없다.
다만 시 29: 3-9의 내용이 반영된 것으로 보아 본문은 하나님의 계시 활동과 연관되어 여호와의 신비스러운 사역을 강조하기 위해 쓰인 묘사인 듯하다.
* 시 29: 3-9 – 3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4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5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6 그 나무를 송아지 같이 뛰게 하심이여! 레바논과 시룐으로 들송아지 같이 뛰게 하시도다. 7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8 여호와의 소리가 광야를 진동하심이여! 여호와께서 가데스 광야를 진동시키시도다. 9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의 성전에서 그의 모든 것들이 말하기를 영광이라 하도다.
(1) 우레(뇌성)
* 출 19: 16, 19 – 16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 삼하 22: 14 -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며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심이여
* 시 18: 13 -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고 지존하신 이가 음성을 내시며 우박과 숯불을 내리시도다.
① 하나님의 능력과 위엄의 상징
* 욥 37: 2-5 – 2 하나님의 음성. 곧 그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똑똑히 들으라. 3 그 소리를 천하에 펼치시며 번갯불을 땅 끝까지 이르게 하시고 4 그 후에 음성을 발하시며 그의 위엄 찬 소리로 천둥을 치시며 그 음성이 들릴 때에 번개를 멈추게 아니하시느니라. 5 하나님은 놀라운 음성을 내시며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큰 일을 행하시느니라.
② 하나님의 징계 수단
* 삼상 12: 17-18 – 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레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서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에게 밝히 알게 하시리라. 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레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 사 29: 6 -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레와 지진과 큰 소리와 회오리바람과 폭풍과 맹렬한 불꽃으로 그들을 징벌하실 것인즉
③ 이스라엘의 대적에 대한 징벌 도구
* 출 9: 23 -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땅에 내리시매
* 삼상 2: 10 -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④ 하나님의 음성
* 요 12: 29 -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우레가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⑤ 하나님의 위엄이나 심판
* 계 4: 5 -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 계 10: 3-4 – 3 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4 일곱 우레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말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2) 일곱 우레 [10 : 3-4]
① 여러 견해
비더울프[W. E. Biederwolf] : 아홉 가지의 견해가 있다.
Ⓐ 하나님께 대한 찬양이다. - 벵겔[J. A. Bengel].
Ⓑ 일곱 십자군이다. - 버트링가[Vitringa].
Ⓒ 일곱째 나팔의 일곱 대접에 대한 상징, 경고이다. - 커닝함[Couninghame].
Ⓓ 종교 개혁과 프랑스 혁명 사이의 일곱 전쟁이다. - 케이스[Keith].
Ⓔ 종교 개혁을 받아드린 일곱 국가들이 제정한 법률이다. - 단부즈[Danbuz].
Ⓕ 새로운 세계에 대한 복된 비밀이다. - 호프만[Hofman].
Ⓖ 하나님의 대적들의 멸망에 관한 소식이다. - 헹스텐버그[Hengstenberg].
Ⓗ 일곱 나팔 재앙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날 하나님의 일곱 행위이다. - 에브라드[Ebrard].
Ⓘ 종교 개혁 기간 중의 교황의 저주이다. - 엘리옷[Elliott].
② 저자의 견해
알 수 없는 내용이다.
충격적인 것으로 요한에게 기록하지 말라고 명령한 것은 하나님만이 아셔야 할 비밀이다.
⒜ 알 수 없다.
바울도 삼층 천을 보고 와서 그 내용을 소개할 때 삼자의 입장에서 '말할 수 없는 것'과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것'으로 표현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 배경
시 29 편에 일곱 번 언급된 '뇌성'을 '여호와의 소리'로 표현 하였다.
* 시 29: 1-11 – 1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2 여호와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3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 4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5 여호와의 소리가 백향목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6 그 나무를 송아지 같이 뛰게 하심이여. 레바논과 시룐으로 들송아지 같이 뛰게 하시도다. 7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8 여호와의 소리가 광야를 진동하심이여 여호와께서 가데스 광야를 진동시키시도다. 9 여호와의 소리가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그의 성전에서 그의 모든 것들이 말하기를 영광이라 하도다. 10 여호와께서 홍수 때에 좌정하셨음이여 여호와께서 영원하도록 왕으로 좌정하시도다. 11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 우레 소리
일곱 우레에 대하여 요한은 알고 있다.
기록하려고 할 때에 금지 명령이 내려져 우렛소리는 요한 만 알 수 있다.
⒟ 큰 소리
중요성. 상징성. 상대적 범위.
구속사적인 의미가 있다.
⒠ 영적인 교훈
성경이 침묵한 것은 성도들도 침묵하여야 한다.
⒡ 일곱 우레는 하나님의 비밀이다.
신 29: 29의 말씀을 기억하자.
* 신 29: 29 -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 성도의 자세
사람은 하나님의 예언을 부분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얼굴을 맞대고 보는 시대가 올 것이다. 따라서 사도 요한의 순종하는 모습처럼 우리도 순종하는 자세로 살아가자.
* 요 12: 50 -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 고전 13: 9 -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 계 22: 4 -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35 나의 영원하신 기업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