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광덕스님
부처님께 예배․공경․찬탄하고 공양하고
업장을 참회하고 남이 짓는 공덕 기뻐하고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고
부처님을 따라 배우고 공덕 널리 회향하고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수승하신 공덕을 찬탄하고 나서
모든 보살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여래의 공덕은
가사 시방에 계시는 일체 모든 부처님께서
불가설불가설 불찰 극미진수겁을 지내면서
계속해 말씀하시더라도 다 말씀하지 못하느니라.
만약 이러한 공덕문을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열 가지라 함은 무엇인가.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요,
둘째는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요,
셋째는 널리 공양하는 것이요,
넷째는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요,
다섯째는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는 것이요,
여섯째는 설법해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여덟째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는 것이요,
아홉째는 항상 중생을 수순하는 것이요,
열째는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이니라.
행원품이 『화엄경』의 결정설로서
부처님의 한량없는 무량 공덕을
성취할 방법을 말한다는 것이 이 서분이다.
경에 보이는 바와 같이 이 열 가지 행원을 닦으면
여래의 무량 공덕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한다.
우리는 여기서 열 가지 행원이 갖는 의의가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살필 필요가 있다.
열 가지 행원 하나하나를 원만성취해야
그 다음에 비로소
부처님의 무량 공덕을 성취하게 된다는 말인가.
또 한걸음 나아가 여래 공덕이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안 된다.
원래 보현보살이 말씀한
도저히 말할 수 없는 무량한 여래 공덕은
이것이 부처님이 지니신 공덕세계로서
일체 중생이 마땅히 이룩해야 할 과업이며,
일체 중생이 마땅히 도달해야 할 경계임을 말할 것도 없다.
동시에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여래경계는,
즉 중생의 본래 경계라는 사실이다.
일체 부처님이 한량없는 공덕을 이룩하셨다는 말씀이
곧 일체 중생의 청정한 본연경계가 그러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십종 행원은 그 하나하나가
중생이 원래 가지고 있는
청정성의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행원을 행하는 행동 하나하나는
그대로 여래의 무량 공덕을 나투는 것이 된다.
따라서 거기에는 여래가 지니신 걸림없는 위덕이
함께 있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행원을 하나하나 독립된 것으로 생각하거나
열 가지 따로따로 성취하는 것이라고 안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행원의 하나하나가 여래 공덕의 실현이며
청정 공덕성의 발현으로서
그대로 완전히 이루어진 것이다.
행원의 하나하나가 이와 같이 본래 완성되고
청정하고 걸림없는 위덕을 지닌 사실을
우리는 깊이 믿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볼 때 행원은 그것을 닦아서
장차 여래 공덕을 성취하는 것이 아니고
행하는 순간순간 완전한 성취가 있는 것이며
현실 위에 여래 청정 공덕의 창조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행원을 알아 바로 실천할 때
먼저 우리 마음에 평화가 온다.
우리 몸에 건강이 오는 것이다.
그의 마음 위에 여래의 청정 공덕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가정에 평온이 있고 그가 있는 곳에 창조와 번영이 온다.
행원을 행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여래의 걸림없는 위덕을 행사하며
그의 결단이 창조를 실현하는 원천이 된다.
경에는 행원을 닦는 사람은 “일체의 죄없이 소멸하며,
일체 병고가 없어지며,
일체 마군이 몰려가고 선신이 수호하며,
세상을 지내매 걸림이 없어 마치
달이 구름 밖으로 나온 것과 같다”고 말씀하고 있다.
우리는 보현행원이 바로 우리들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는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과 권능을 행사하는 방법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부처님의 위덕은
우리의 행동을 통해 우리 앞에 전개되고,
행원의 실천을 통해서
이 땅에 불국토가 성취되는 것을 알아야 하겠다.
행원품의 말씀을 살피건대
불법이 아니라 화려하고 뛰어나고
또한 그런 불법을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하나의 행원적인 행동이 없다면
그 모두가 공허한 것이 된다 하겠다.
모름지기 우리는 우리 자신의 진면목을
행원을 통해 확인하고 발휘하며
권위있는 ‘인간 본분’을 다하고
역사를 주도할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모셔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