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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종합 지수 | 디지털 산업 지수 | 디지털 문화 지수 | 디지털 공공서비스 지수 | ||||
순위 | 지역 | 순위 | 지역 | 순위 | 지역 | 순위 | 지역 |
1 | 베이징(北京) | 1 | 베이징(北京) | 1 | 베이징(北京) | 1 | 광저우(广州) |
2 | 선전(深圳) | 2 | 상하이(上海) | 2 | 선전(深圳) | 2 | 선전(深圳) |
3 | 상하이(上海) | 3 | 선전(深圳) | 3 | 상하이(上海) | 3 | 베이징(北京) |
4 | 광저우(广州) | 4 | 광저우(广州) | 4 | 광저우(广州) | 4 | 상하이(上海) |
5 | 청두(成都) | 5 | 청두(成都) | 5 | 충칭(重庆) | 5 | 청두(成都) |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ㅇ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
- 디지털 경제란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 산업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일컬으며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 검색 서비스 등이 이에 속함.
- 2017년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는 2016년에 비해 17.2% 증가한 26조 7000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중국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0.6%에서 32.3%로 증가하였음. 2018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12.02% 증가한 29조 9100억 위안 규모였고 GDP 비중은 33.22%로 상승하였음.
-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을 7대 구역으로 나누었을 때, 디지털 경제가 가장 발전된 구역으로는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이 포함된 주산지아오(珠三角)가 디지털 종합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반면, 징진지(京津冀, 베이징(北京), 텐진(天津), 허베이(河北)), 창산지아오(长三角, 상하이(上海), 항저우(杭州), 난징(南京)), 관중핑위안(关中平原, 산시(陕西), 산시(山西), 간쑤(甘肃))이 최근 들어 디지털화 속도가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구역인 것으로 나타남.
- 징진지, 창산지아오, 관중핑위안의 디지털 종합 지수는 주산지아오에 비해 낮지만, 발전 속도는 높아 중국 디지털화 전환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해당 지역은 인구에 기반한 거대한 소비시장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곳으로 인근 도시들과 시너지를 내고 있음.
중국 7대 구역 도시 디지털 종합지수 및 발전속도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디지털 차이나 부문별 현황: 디지털 산업
ㅇ 디지털 산업
- 디지털 산업이란 사회의 각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활용하여 여러 방면의 산업에 이익을 늘릴 수 있게 도와주는 공공 산업을 가리킴.
- 최근 중국은 산업 인터넷을 기반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음. 중국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소비 인터넷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의식주 각 영역을 심도 있게 변화시켰고, 소비 네트워크가 발전의 정점을 찍어, 디지털 인프라가 정비되고, 소비자의 디지털 소양이 향상됨에 따라, 인터넷은 소비에서 생산으로 바뀌어가고 있음. 소매, 의료, 교육, 문화, 여행, 교통 등의 분야에서 급속히 디지털화, 지능화가 되어가고 있음.
ㅇ 디지털 산업 지수
- 2018년에는 디지털 산업 지수가 고속 성장하여 전체 증가 속도가 184.1%에 달해 디지털 차이나 부문별 지수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지역별 디지털 산업 점유율은 화동(华东)지역이 32.67%로 가장 높았고, 서북과 동북지역이 평균 5%로 가장 낮았음. 전년 대비 발전 속도는 화중(华中)지역이 222.39%로 가장 높았고 화북과 화남 지역의 증가 폭이 가장 낮았음.
지역별 디지털 산업 점유율 및 전년 대비 발전 속도 현황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주목할 점은 디지털 산업 상위 30개 도시 중 쿤밍시(昆明市)가 6위, 스지아좡시(石家庄市)가 8위에 올랐다는 사실임. 특히 쿤밍시가 속한 윈난성(云南省)은 과거 정보산업 기술 시스템이 부재한 지역이었으나, 당국에서 ‘디지털 윈난(数字云南)’ 전담반을 운영하며 디지털 경제 발전이 급속도로 이루어짐. 쿤밍은 정부 주도로 단기간에 성장한 대표적 디지털 도시 중 하나임.
- 세부 업종별로 보면, 의료업이 317.58%로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요식업, 숙박업, 금융업이 그뒤를 잇고 있음. 특히 디지털 의료업에서는 중원(中原, 황허(黄河)의 중, 하류 지역으로 허난성(河南省)과 인접 지역)지역 성장률이 462.59%로 가장 높았고, 디지털 금융업에서는 청위(成渝, 청두, 충칭)지역이 470.52%로 가장 높았음.
산업별 디지털 산업 지수 발전 속도 현황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ㅇ 디지털 산업을 이끄는 클라우드
- 클라우드 사용량은 디지털 경제 발전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함. 중국의 2018년 클라우드 사용량은 지난해보다 218.25% 증가하였음. 클라우드 사용량은 도시 GDP와의 관련성이 높은데, <2019 디지털 차이나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 클라우드 사용량 1% 증가 시 약 230억 9천만 위안 이상의 GDP 증가가 이루어졌다고 분석함.
- 경제적으로 낙후한 중, 서부 지역이 비교적 적극적으로 디지털 산업에서 많은 발전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
- 윈난성은 텐센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윈난의 전통산업을 디지털화해 관광산업의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으로 ‘윈난 여행(一部手机游云南)’ 모바일 버전을 출시했음. ‘윈난 여행’은 빅데이터 센터와 여행 종합플랫폼이 결합한 위챗 미니 프로그램임.
- 또 음악 관광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취엔민K거(全民K歌)와 협력하여 만든 ‘음악+여행’은 윈난성의 무형문화재인 음악 관련 IP를 접목한 서비스임.
- 이외에 행정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 ‘행정업무(一部手机办事通)’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중국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서부 지역에서 2018년 클라우드 사용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증가 폭이 400%를 넘어섬. 그 중, 서남 지역의 청두, 쿤밍, 충칭, 구이양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강세를 보인 지역임.
- 신장(新疆), 티베트(西藏), 헤이롱장성(黑龙江省), 쓰촨성(四川省), 지린성(吉林省) 등 약세지역도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중임.
- 정부도 각 성(省)에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원, 인큐베이터 기관 등을 설립하고, 디지털화 전환을 추진해 경제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임.
- 2017년 구이저우성(贵州省)에서 전세계 빅데이터 클라우드 정상회담이 개최됨. 구이저우의 빅데이터 산업을 지원하는 윈상구이저우(云上贵州)는 국가 유일의 빅데이터 종합 시범구의 핵심 플랫폼이자 국유 빅데이터 기업으로 중국 최초의 성급정부(省级政府) 데이터 공유 플랫폼임. 또한 구이저우성은 매년 5월 국제 빅데이터 산업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음.
- 2016년 쓰촨성도 웨이홍(魏宏) 성장(省长)이 제103차 상무회의에서 쓰촨성을 2020년까지 중국 최고의 빅데이터 지역으로 건설한다고 공표한 바 있음.
현재 중국에서 실시 중인 디지털 산업
이름 | 로고 | 특징 |
위챗 공식 계정 (微信公众号) |
| - 위챗 공식 계정은 개발자나 사업자가 위챗 플랫폼에서 특정 집단과 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등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온, 오프라인 위챗 인터렉티브 마케팅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위챗페이 (微信支付) |
| - 위챗페이는 위챗에 은행 카드를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 - 위챗페이 서비스 기능은 중국 철도 고객 서비스 센터 12306 사이트에서도 운영됨. |
기업 위챗 (企业微信) |
| - 기업 위챗은 오피스 커뮤니케이션 툴로서, 위챗과 유사한 채팅 기능 외에도 회사 내 공적 전화나 메일 기능까지 접목시켰음. - 아울러 공고, 출퇴근, 휴가 신청, 정산 등의 기능까지 구현하여 업무 상 많은 편익을 도모함. |
쇼우Q페이 (手Q支付) |
| - 쇼우Q페이는 QQ 어플리케이션에서 시행되는 지불 서비스로, 위챗 페이와 마찬가지로 은행 카드를 연결하여 지불하는 방식임. |
텐센트 클라우드 (腾讯云) |
| - 텐센트 클라우드는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도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 서비스, 맞춤형 업계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으로 각 분야의 디지털화 전환을 돕고 있음. |
텐센트 지도 (腾讯地图) |
| - 텐센트 지도는 SOSO 지도라고도 하며, 텐센트가 개발한 인터넷 지도 서비스임. - 일반 지도, 위성 지도, 거리뷰 지도, 실내뷰 지도 등을 제공하고, 은행, 병원, 호텔, 공원 등의 지리적 위치까지 알려주어 사용자의 평소 생활을 편리하게 도와줌. - 텐센트 지도의 거리뷰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온라인 가상 여행을 할 수도 있고, 여행 전 해당 지점의 주변 환경도 알 수 있어 목적지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음. |
징동 (京东) |
| - 징동 JD.COM은 종합 온라인 전문 쇼핑몰로, 수만 가지의 브랜드, 4,020만 종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띠띠 (滴滴) |
| - 띠띠는 택시, 전용 차량, 카풀, 개인차량, 대리운전 등의 형태로 운영되는 차량 공유 서비스임. |
메이투안 디엔핑 (美团点评) |
| - 메이투안 디엔핑은 메이투안(美团)과 따중디엔핑(大众点评)이 통합된 것으로, 온라인 상에서 사업자가 소비 고객에 대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피드백 메커니즘임. - 사업자의 업무 개선을 도와주며 사용자가 사업자를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씨트립 (携程) |
| - 씨트립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여행 서비스 회사로, 현재 9,0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 - 호텔 예약, 특가 호텔 조회, 항공권 예약, 항공권 조회, 항공 시간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핀뚸뚸 (拼多多) |
| - 핀뚸뚸는 모바일 쇼핑 앱으로 2015년 9월 설립되어, 친구, 가족, 이웃 등과 공동 구매를 통해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임. |
자료: 바이두백과(百度百科), KOTRA 충칭무역관 종합 정리
□ 디지털 차이나 부문별 현황: (1) 디지털 문화
ㅇ 디지털 문화
- 디지털 문화란 문화의 디지털화 공유를 가리킴. 공공, 조직과 개체 문화 자원, VR, AR, 3D 등의 디지털 기술, 그리고 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보급과 콘텐츠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문화 공유의 방식을 말함.
-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보급으로 중국의 디지털 문화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디지털 문화는 현재 대중 문화 소비와 정보 소비의 주류가 되었고 인터넷 이용자의 생활 방식, 사교 방식, 그리고 표현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2018년 중국의 디지털 문화 지수는 광동이 전국을 선도하고 베이징, 선전, 상하이, 광저우, 충칭 5개 도시가 상위 5위에 올랐음.
- 디지털 문화 지수는 지방 문화 산업의 발전과 문화 소비에 상관관계가 있어 디지털 문화 소비가 현지 문화 경제 발전의 주요 키포인트임.
ㅇ 디지털 문화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리치미디어(富媒体, Rich Media)
- 2019년 중국 소비 트렌드에서 주목할 부분은 디지털 문화 산업에 대한 소비 활성화임. IP를 중심으로 등장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는 나날이 시장가치가 높아지는 추세임.
- 텐센트, 차이나 리터러처(China Literature),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콰이서우(快手), 마오옌띠엔잉(猫眼电影)의 데이터를 종합분석한 결과, 2018년 중국 인터넷 미디어 구독자는 6억 7500만 명,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는 6억 1200만 명,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사용자는 5억 7600만 명, 인터넷 강의 시청자는 4억 3200만 명인 것으로 나타남. 이는 바로 모바일 인터넷 보급과 향상된 네트워크 환경이 이끌어낸 리치미디어(富媒体, Rich Media)의 발전에서 나온 양상임.
- 리치미디어란, 인터넷 광고 용어로 기존의 단순한 배너 광고보다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어, 인터넷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Media)로, 스트리밍 비디오, 다운로드 되자마자 사용자와 즉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애플릿, 사용자가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변하는 광고 등 다양한 진보된 기술이 적용된 웹페이지 광고들을 지칭함. 스트리밍, Flash, Java, Javascript, DHTML 등이 이에 속함.
- 중국에서 리치미디어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로 불리움. 비디오, 사진, 애니메이션에 신기술이 적용되어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기본 유형임. 모바일 결제가 대중화되면서 우수한 콘텐츠에 대한 유료 이용도 당연시되는 중임. 이런 변화된 소비 행태는 문화경제 개선과 함께 사용자들의 생활 소셜 네트워크 표현 방식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음.
- 디지털 문화 지수는 문화 관련 산업 증가치, 소비 규모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지역별로 동부 지역이 큰 폭으로 앞서 있지만, 상승 속도는 서부 지역이 높았음.
현재 중국에서 실시 중인 디지털 문화
이름 | 로고 | 특징 |
텐센트 게임 (腾讯游戏) |
| - 텐센트 게임은 텐센트 회사의 4대 인터넷 플랫폼 중 하나로 중국 최대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임. - 텐센트 게임은 자체 연구 개발과 다각화된 외부 협력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 내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음. |
텐센트 신문 (腾讯新闻) |
| - 텐센트 신문은 뉴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에게 효율적이고 양질의 뉴스를 제공함. |
텐센트 동영상 (腾讯视频) |
| - 텐센트 동영상은 2011년 4월 개발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유행 콘텐츠와 전문적인 미디어 운영 능력을 갖추고 있음. - 융합형 히트 콘텐츠, 예능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뉴스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텐센트 만화 (腾讯动漫) |
| - 텐센트 만화는 중국 최대의 인터넷 만화 플랫폼으로 2012년 개발되었음. - 현재 텐센트 만화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QQ와 협력하여 QQ 애니메이션을 개발하였음. |
텐센트 음악 (腾讯音乐) |
| - 텐센트 음악은 음악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음악 스트리밍, 소셜 엔터테인먼트의 두 가지 주요 업무를 포함함. |
열문 그룹 (阅文集团) |
| - 열문 그룹은 텐센트 문학(腾讯文学)과 웬셩따 문학(原盛大文学)이 통합하여 2015년 3월 설립되었음. - 중국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읽기 플랫폼과 문학 IP 육성 플랫폼임. |
콰이서우 (快手) |
| - 콰이서우는 2011년 3월에 설립되었음. 설립 초기에는 이미지 제작을 통해 일상 생활을 공유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하였지만, 2012년 11월, 짧은 동영상 커뮤니티로 전환하여 사용자가 동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일상 생활을 기록 및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함. - 콰이서우 사용자는 약 5억명으로 90허우(90后), 00허우(00后)가 주를 이룸. |
마오옌 영화 (猫眼电影) |
| - 마오옌 영화는 영화 매체 콘텐츠로 온라인 티켓 구입, 사용자 인터랙티브 소셜 미디어, 영화 파생 상품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화 인터넷 플랫폼임. |
자료: 바이두백과(百度百科), KOTRA 충칭무역관 종합 정리
□ 디지털 차이나 부문별 현황: (2) 디지털 공공서비스
ㅇ 디지털 공공서비스
- 디지털 공공서비스란 정부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온라인 정보화 채널을 통해, 공공 서비스의 추진, 실행, 조회 등의 기능을 실시함으로써, 일반 대중의 디지털화를 용이하게 하는 것을 말함.
- 중국 각 지역별로 디지털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는 사이 시민의 편의를 위한 정부업무의 디지털화 역시 추진되고 있음. 과거에는 통화 또는 방문으로 각종 민원사항을 처리하였지만 현재는 온라인을 통해 민원처리뿐만 아니라, 정부정책 등 조회도 가능함.
- 전자 공공서비스 인프라의 구축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통합, 공공서비스 정보 데이터의 관리, 풍부한 업무 활용 체계의 구축, 다양한 정보의 실현, 자원 공유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에 대한 의사결정과 정책 추진을 지원함.
ㅇ 중국 서, 북부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 중인 디지털 공공서비스
- 디지털 공공 지수는 지역별 디지털화 발전 현황을 나타냄. 디지털 공공 지수가 높을수록 더 다양하고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임. 특히 오프라인 공공 서비스에서 약점이 많았던 중국에서 디지털 공공서비스 확산은 삶의 질 향상에도 영향을 끼침.
- 2018년 중국 전체 디지털 공공 지수는 전년 대비 32% 증가함. 그 중 전년대비 순위 상승 폭이 가장 높은 성(省)은 네이멍구(内蒙古), 산시(山西), 헤이롱장(黑龙江)이었음.
디지털 공공서비스 지수 순위 상승폭 비교
성(省) | 2018년 순위 | 2017년 순위 | 순위 변화 |
네이멍구(内蒙古) | 16 | 22 | +6 |
산시(山西) | 21 | 25 | +4 |
헤이롱장(黑龙江) | 22 | 26 | +3 |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광동성은 2018년 5월부터 위챗 미니프로그램에서 공공서비스를 개시했음. 특히 1천만 명 이상이 가입한 공공서비스 ‘웨성스(粤省事)’는 광동 지역 주민 12명 중 1명꼴로 사용하고 있음. 해당 서비스를 통해 광동성 주민은 사회보험, 행정서류, 차량 관련 서비스, 부동산 등록조회, 법률서비스 등 수백여 개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안후이성(安徽省), 구이저우성(贵州省), 푸젠성(福建省)에서도 지역 주민의 편의를 위해 ‘완스통(皖事通)’, ‘구이런푸우(贵人服务)’와 ‘민정통(闽政通)’이란 이름으로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개시했음. 현재 디지털 공공서비스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전자증명서 발급, 공공적립금(公积金, 중국 사회주의의 공동소유제 경제의 적립기금), 세무수속, 부동산등록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음.
- 허베이성(河北省) 한단시(邯郸市)는 2018년에 디지털 공공서비스 위챗 공식 계정 이용자 수가 87% 증가하는 등 큰 성장을 보임.
- 중국 정부 각 기관은 효율과 속도를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 성장을 이끌고 있음.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사용량은 시장 평균 증가 속도보다 1.86배 높음.
현재 중국에서 실시 중인 디지털 공공서비스
이름 | 로고 | 특징 |
위챗 도시 서비스 (微信城市服务) |
| - 위챗 도시 서비스는 2014년 12월 광저우(广州)에서 먼저 시행된 것으로, 위챗 이용자들이 의료, 교통, 출입국, 교육 등 16개 분야에서 민생 공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도시는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불산(佛山), 우한(武汉), 상하이(上海) 등이 있음. |
공공서비스 위챗 공식 계정 (政务类微信公众号) |
| - 공공서비스 위챗 공식 계정은 기존의 위챗 공식 계정에 공공서비스, 민생, 언론, 생활 등의 기능을 접목시켜 제공하는 서비스임. - 중국정부망(中国政府网), 상하이발포(上海发布), 최고인민법원(最高人民法院) 등 주로 정부 기관이 운영하는 위챗 공식 계정임. |
자료: 바이두백과(百度百科), KOTRA 충칭무역관 종합 정리
- 2018년 12월 중국 위챗 도시 서비스 이용자 규모는 5억 7천만 명을 돌파함. 2016년 대비 2.6배, 전년 대비 36.69% 증가하였음.
2016~2018년 위챗 도시 서비스 누적 이용자수
(단위: 억 명)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중국 충칭시(重庆市) 디지털화 현황
ㅇ 충칭시, 디지털 경제지수 중국 7위 기록
- '2018년 중국 인터넷+ 디지털 포럼'이 충칭에서 열림. 동 포럼에서 텐센트 산하의 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은 <2018 중국 인터넷+지수 보고서>를 발표함.
- ‘인터넷+’ 지수로 분석했을 경우, 충칭시는 중국 전체 도시 중 7위를 기록하였음. 상위 10개 지역 중 서부지역 도시는 청두, 충칭 2곳뿐임.
2018년 중국 ‘인터넷+’ 지수 순위
순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도시 | 선전 (深圳) | 광저우 (广州) | 베이징 (北京) | 상하이 (上海) | 청두 (成都) | 우한 (武汉) | 충칭 (重庆) | 동관 (东莞) | 항저우 (杭州) | 창샤 (长沙) |
지수 | 28.4297 | 19.3143 | 15.4414 | 11.4235 | 8.2939 | 7.6144 | 6.4946 | 6.4452 | 5.5673 | 5.2398 |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디지털 산업을 10개 세부 업종으로 분류했을 경우, 각 부문에서 충칭이 차지하는 순위는 디지털 판매 6위, 디지털 금융 8위, 디지털 교통물류 7위, 디지털 의료 9위, 디지털 교육 6위, 디지털 문화오락 6위, 디지털 요식 및 숙박 9위, 디지털 여행 9위, 디지털 비즈니스 서비스 6위, 디지털 생활서비스 10위임.
ㅇ SNS 지수 또한 높은 충칭시
- 보고서에 따르면, 월 단위로 위챗과 모바일 QQ를 활발히 이용하는 인구는 각각 10억명, 7억명을 넘어섬.
- 중국에서 SNS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는 충칭, 선전, 청두,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우한 순이며 충칭시는 온라인 뉴스, 문학, 게임, 동영상을 비롯한 디지털 문화소비도 활발히 이루어져 온라인 문학,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중국 전체에서 각각 1위, 4위를 기록함.
중국 내 SNS지수 활발한 도시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 시사점
ㅇ 정부의 디지털화 추진으로 나타난 ‘디지털 차이나’
- 중국 정부의 디지털화 추진은 안정적으로 진행되었고, 디지털 차이나 각 부문(산업, 문화, 공공서비스)에서 모두 성장을 지속하였음.
- 특히 중국은 ABCD(AI, Blockchain, Cloud, Data) 기술을 보완하면서 산업에 새로운 틀을 탄생시켜 실물 경제와 가상 경제를 융합한 디지털 경제의 인프라를 구축함.
ㅇ 디지털 산업, 디지털 문화, 디지털 공공서비스가 디지털 차이나의 핵심 키워드
- 중국의 ‘디지털 산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에서 점차 기업 자체를 대상으로 확산되어 전통적인 산업 운영의 패러다임과 그 효율을 바꾸는 추세임.
- ‘디지털 문화’는 혁신적인 플랫폼과 다양한 매체, 풍부한 문화 자원을 통하여 새로운 발전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
- ‘디지털 공공서비스’는 ‘디지털 차이나’의 기반인 국민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도와주어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는 부문 중 하나임.
- 텐센트 연구원 천칭송(陈庆松)은 "중국 디지털 산업 지수 상위에 랭크된 30개 도시는 매년 큰폭의 변동없이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 산업이 안정적인 단계에 진입하였다는 것을 뜻하지만, 지역 간 디지털 산업 불균형의 심화로도 해석할 수 있기에, 지역에 균등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언함.
- 텐센트 연구원 왕롱(王融)은 디지털 공공서비스의 세 가지 요점을 강조하였음. 첫째, 성(省)급 정부는 표준적이고 통일적인 플랫폼으로 국민들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해야함. 둘째, 시(市)급 정부들 간에 협력하여 연동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공공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발전시켜야함. 셋째, 인터넷을 통한 빠른 공공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가치를 높여야함.
ㅇ 디지털화로 파생된 중국의 새로운 시장 기회
- 중국의 디지털화로 소비 성장이 안정되어 새로운 기회가 많이 생겨남. 우리 기업도 빠르게 디지털화가진행되는 중국의 이러한 추세에 맞춰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 중국의 기존 디지털 기술에 한국이 앞서고 있는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 개발하여, 중국의 디지털 산업, 디지털 문화, 디지털 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중국과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 중국은 미래 유망 디지털 기술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접목하여 많은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음. 중국 IT 기업 화웨이(华为)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하여 통신사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를 위한 차세대 플랫폼인 NCE(Network Cloud Engine)을 출시하였음.
- 또한 2018년 중철상해공정국(CRSEB)은 우한(武汉) 화학신도시에 미국 벤틀리시스템즈의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인 BIM(Bd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방법론을 적용해 디지털 트윈 기술이 구축된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하수 처리장을 시공하기도 했음.
- 중국은 최근 몇 년간 활발한 해외 벤처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중 약 75%가 디지털 관련 업종임. 중국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는 지난 2년 간 동남아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Lazada를 인수하는 등 35차례 이상 해외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음.
- 중국이 해외 벤처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 여지를 판단한 후에 필요하다면 중국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충칭 무역관 권경주
자료: 텐센트연구원(Tencent腾讯研究院), 바이두백과(百度百科), KITA 한국무역협회, PLATUM, 한국정경신문, 강원도민일보, 네이버 지식백과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