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째<자연은 그 모습 그대로이나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만 변합니다>
자연은 항상 그 자리에 서 있었습니다.
다만 그 곳을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따라 달리 표현되고 이해되었을 뿐입니다. 오늘도 순례단은 자연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아주 작은 모습을 보았을 뿐이지만,
그속에서 공존의 지혜를 찾기 위한 길을 떠나왔습니다.
자연을 우리의 이해에 따라 바라보지 않고 자연의 모습 그대로 이해하는
‘공존의 지혜’를 찾아가는 여정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삼합리에서 하루를 시작하여>
강물이 흐르는 대로 순례단의 발걸음도 흘러갑니다.
하루 하루의 발걸음이 매일 매일 새롭고, 물길 흐름 하나 하나가 새롭습니다.
발길과 물길이 만나는 곳에서 새로운 인연과의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생명의 세상과 평화로운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연과 인연이 이어지고 새로움이 계속되면서 이 걸음의 시작과 끝이 다르고,
생명의 강이 들려주는 무수한 이야기를 따라 걸어가는 발걸음 역시 처음의 발걸음과 많이 다를 것입니다.
흐르는 물 따라 순례길을 가는 것인지, 순례길을 따라 물이 흐르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강물이 가두어져 정체되는 것을 거부하고 앞으로 나아가듯이,
순례단 역시 하루 하루 계속 발걸음을 이어가며 어느새 90일의 여정을 걸어왔습니다.
오늘은 흥원창이라 불리는 흥호리 창말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제껏 몇 번 이 지역의 경관을 소개한 적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에 다시 이곳을 보며 후회를 합니다.
자연의 모습을 몇마디 인간의 말과 단어로 묘사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일까요?
어제까지 부론면 흥호리 지역에서 바라볼 때와
이곳 여주군 점동면 삼합리 지역에서 바라보는 남한강의 모습은 완전히 다른 모습입니다.
억겁의 세월동안 그곳에 있었을 그 모습을 마치 새롭다는 듯이 호들갑떨며 이야기하는 것이 우스운 듯,
남한강은 오늘도 새로운 모습으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른 아침 문정현신부님이 수경스님에게 몇가지 약초를 구해와 바치며 절을 하며, 건강하게 강물을 살리자고 하고, 김규봉 신부님은 무엇인가 정리를 하고 있다)
어제 긴급히 경로를 변경하였고,
출발하는 장소가 오지임에도 불구하고 아침부터 많은 분들이 하루 여정을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오늘 출발장소는 여주군 점동면 삼합리 마을 끝으로 섬강이 남한강을 만나는 건너편 지점입니다.
말 그대로 이런 곳이 있구나 싶을 정도로 찾아오기 힘든 지역이고,
이곳을 따라 여주까지 길이 있는가 싶을 정도로 외진 지역입니다.
건너편에 섬강 합수머리가 있는 자산 자락의 절벽을 마주보며 삼합리 강변에서
“새 아침입니다. 오늘 걸으면서 서로에게 새로운 사람이 되고 보는 모든 것들이 새롭고,
그 속에서 우리와 모두가 새롭게 변화되는 발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라는 차흥도 목사님의 아침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 여정은 삼합리 강변을 출발하여,
청미천 합수머리 - 중군이봉 옆 강변길 - 도리 - 소무산 옆 아홉사리(고살래고개)
- 흔암리 선사유적지 - 남한강교 - 우만리 - 단현리 - 이호대교 - 남한강유원지 - 여주대교까지의 일정이었습니다.
이 길에서 남한강(여강)은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에서 흘러온 웅천과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에서부터 발원하여 흘러온 청미천(淸渼川)이 하나로 합류되어
흥원창에서 남한강과 합류가 됩니다.
또한 이 지역은 충청도와 경기도, 강원도에서 흘러온 물길이 하나로 만나는 세물머리가 되며,
지역 역시 충청도와 경기도, 강원도가 하나의 지역에서 만나는 삼합리라 불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양천,점봉천, 간매천, 걸은천, 가정천, 완장천, 금당천 등이 남한강에 합류합니다.
<순례단에 놀란 고라니가 뛰고 백로는 날아가고>
삼합리를 지나 도리에 이르는 길에 청미천(淸渼川)이 남한강에 합류됩니다.
푸르렀다는 청미천에서 이제는 물길을 찾아보고 힘들고,
청미천과 남한강이 만나는 곳에 있었다는 용늪 역시 물길이 말랐습니다.
삼합리는 앞서 섬강과 남한강, 청미천이 만나는 세물머리의 합수점이어서 삼합리라고도 하며,
혹은 경기도와 충청도, 강원도가 만나는 지역이라 삼합이라고도 합니다.
오늘의 순례 출발 장소인 ‘삼합리’의 대오마을 지명 유래가 ‘깊은 오지’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며,
바로 옆의 마을인 ‘도리’ 마을 자체도 도호동 주민이 이주해서 ‘도래(桃來) - 되래 - 도리(道里)’라 불리고 있으나,
마을 자체가 오지여서 여러 전란에서 안전하게 환란을 모면하였다 하여
‘환란이 돌아간 지역’이라 하여 ‘되래’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 지역은 남한강(여강)과 청미천이 만나는 지역으로 넓은 삼각주가 둔치로 발달한 지역입니다.
갈수기이며 농번기인 요즘 청미천 물을 농업 등으로 많이 사용하다보니
수량이 얼마되지 않아 순례단은 신발을 벗지 않고도 두물머리 합수부를 건넜습니다.
한참을 가다보니 자갈과 고운 모래가 언덕을 이루는 그곳을 지나는 낮선 순례단의 대열에 놀란 듯
옆에서는 고라니가 사방으로 뛰고, 앞에서는 여러마리의 백로가 하늘로 황급히 날아올랐습니다.
평소 사람 그림자 하나 없던 곳에 깃발을 든 긴 대열로 나타난 순례단에 얼마나 놀랐을까요?
청미천 물이 남한강에 합류되는 지점에는
지난주에 이 곳을 순례하였던 대열의 발자국과 고라니 발자국이 얼켜있었습니다.
그곳은 일상적으로 사람은 찾아볼 수 없고
고라니와 백로, 그리고 멀리 떠나야 할 시기를 놓쳐버린 철새만이 주인인 오지였습니다.
순례단의 발걸음을 멈추고 잠시 두물머리의 합수부 모래에 남겨져 있는 고라니 발자국을 봅니다.
우리 사회에 고라니와 같은 야생동물이 자유로운 노닐수 있는 야생의 공간이 얼마나 있을까요?
작년부터 운하 때문에 남한강(여강)을 따라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게 치솓았다 하더군요.
모든 것이 경제적 이윤으로만 가치 판단이 되는 시대에,
야생동물 한 마리 마음 편히 쉴 공간도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하여 마음이 아파옵니다.
순례단은 이곳을 벗어나 도리 마을 끝자락에 있는 홍일선 시인의 집에서 환대를 받으며
잠시 여정을 풀고 휴식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강을 따라 산길을 걸었습니다>
홍일선 시인의 집을 떠난 순례단은 도리에서 흔암리 선사유적지로 나가는 길에 산길을 걸었습니다.
‘아홉사리’라 불리는 소무산 자락의 고개를 넘었습니다.
본래 ‘사리’는 ‘국수 혹은 새끼 사리'와 같이 구불구불하거나 혹은 고랑을 뜻하며,
고개 단위로는 가장 작은 단위라 합니다.
아홉사리길은 영락없이 구불구불하여 산에 나 있는 소로길이 맞는가 싶었습니다.
본래 도리는 충주 이남의 선비들의 과거보러 서울가던 길이라 합니다.
그래서 이 길 역시 ‘아홉사리 과거길’이라 부른다 하더군요.
생각해보니 충주에서 이곳 여주까지 강변을 따라 오면 그리 멀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참조 - 도리늘향골마을 홈페이지 http://dori.or.kr)
아홉사리 길은 그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간간이 보여주는 남한강의 모습 역시 비경이었습니다.
숲길을 지나면서 낙엽밟는 소리만이 들립니다.
무척 아름다운 산길을 걸었습니다.
사람의 손길을 탄 흔적은 없고, 간혹 보이는 것은 어울리지 않게 군사용 참호만이 보일 뿐입니다.
나지막한 고개길을 따라 푹푹 쌓인 낙엽을 밟는 것이 미안하고,
낮선 사람의 발걸음에 놀란 어린 뱀 한 마리만이 좌우로 바삐 길을 찾아 움직이려고 애씁니다.
쓰러진 길가 나무에는 이름모를 꽃 한송이가 피어있고,
눈길가는 곳마다 들꽃이 천지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참 아름다웠습니다.
이 강변을 걸었던 지난 2월 순례길이 생각납니다.
건너편 바위늪구비 습지를 지날 때 거센 바람과 함께 눈이 내려 천지를 하얗게 뒤덮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눈보라에 강도 하얗고 산도 하얗던 그 장소를 이제 봄꽃을 따라 산길을 걸어 오르고 있습니다.
순례단이 걸어가는 물길은 그대로이나
강을 따라 순례단의 마음에도 생명이 차고, 산천에도 생명의 기운이 돌고 있습니다.
<흔암리 선사유적지를 지나서>
순례단이 오전 일정을 종료한 지역은 아홉사리 고개를 지나 흔암이 선사유적지입니다.
경기도 기념물 155호인 흔암리 선사유적지는 3천년이 된 ‘탄화미’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대부분의 선사유적지는 강변이나 강변이 보이는 산자락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이 곳 선사유적지는 강변 산을 뒤편에 두고 위치해있더군요.
잘 알려진 선사유적지인지라 많은 기대를 하였으나, 몇 개의 움집터가 복원되어 있어을 뿐이며,
주변의 작은 녹색 펜스로 보전되고 있었을 뿐입니다.
이곳이 선사유적임을 알리는 안내문의 설명은 너무나 일반적인 내용일 뿐이었습니다.
또한 흔암리 선사유적지 표지석은 도로변에 한적한 곳 소나무 밑에 위치해 있더군요.
사실 흔암리 선사유적지가 위치해 있는 흔암리는 우리나에서 가장 먼저 농경문화가 일어난 곳입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선사시대 ‘탄화미(벼의 화석)’은 기원전 11~13세기 것으로 파악되어,
청동시 시대에 이미 벼농사를 지었음을 말해주고 있으며, 우리나라 농경문화 발상지로 주목받았습니다.
또한 청동기시대의 주거지로 추정되는 움집(BC 5~6세기)도 발견되었습니다.
여강(남한강)을 따라 흔암리 일대에는 많은 유적들이 현재도 나오고 있다 합니다.
일전에 운하를 추진하는 분들은 1년만에 강을 따라 유적을 발굴한다고 하였다는데,
참 가당치 않은 이야기입니다.
한반도 역시 강을 따라 형성된 선사시대 문화유적과 이후 역사 유적지가 많은 상황인데,
이를 8개월간의 지표조사와 3개월만에 발굴을 하겠다니 이게 제정신인지 모르겠습니다.
<열린예배로 평화의 마음을 나누고>
오늘 흔암리 선사유적지에서는 열린예배가 있었습니다.
이현주 목사님이 계시는 드림실험교회 주최로 한루 순례길 참여자 모두가 종교의 차이를 떠나 동참하였습니다.
‘드림실험교회’는 몇 년전부터 ‘건물없는 교회’를 지향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실현코자 노력하며,
유형 무형의 재산을 일절 소유하지 않는 교회로, 전국의 산하를 찾아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예배는 순례단의 김민해 목사님의 소개로 시작하여,
송호일목사와 이필완목사님이 특송을 하고,
도법스님께서 성경의 ‘탕자의 비유’를 봉독하고 의미를 해설하였습니다.
또한 김현길 교무님이 불경을 읽고 법문을 하였으며,
이현주 목사님의 ‘생명의 강을 망치는 후레자식들’에 대한 말씀이 이어졌으며,
박남준 시인의 시낭독,
마지막으로 김규봉 신부님의 강복과 함께하는 노래(내게 강같은 평화)로 열린예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서로가 가지는 종교와 믿음의 대상과 기도의 대상이 다르지만,
그것은 사람이 입는 옷의 차이일 뿐이며, 바라는 것은 생명과 평화의 마음일 것이며,
기도하는 것은 나와 우리 그리고 공동체와 세상의 안녕과 평온이었을 것입니다.
오늘의 짧은 예배가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자연의 공생을 위한 한 단초가 아닌가 합니다.
종교의 차이를 넘어 공존을 위한 지혜를 모색하고 행하듯이,
인간과 인간의 관계도 인간과 자연의 관계도 차별과 대립보다는
공존과 공생의 방안을 찾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폐쇄된 다리에서 남한강을 바라보았습니다>
순례단은 오후에 남한강교와 이호대교를 지났습니다.
강변 토사채취로 인해 다리 기능을 상실한 남한강교에 올라 남한강의 드넓은 모습과 아름다움을 살펴보았으며,
이후에는 마을길을 이용하여 이호대교에 이르렀습니다.
폐쇄된 남한강교 위에서 본 남한강의 모습은 참 아름다웠습니다.
남한강 푸른 물길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 넓은 둔치와 바위늪구비 같은 습지.
그 습지에 서식하는 무수한 생명들도 운하로 인해 훼손될 것입니다.
골재채취로 인해 멀쩡한 교량 하나가 폐쇄된 것도 바보같은 일이지만,
운하로 인해 더 많은 멀쩡한 다리와 교량들이 공사를 다시 해야 하는 어리석은 일이
우리 사회에 다가오고 있으니 갑갑할 노릇입니다.
남한강 강변길을 따라서는 참 가혹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더군요.
들녘을 파헤쳐 전원단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에 따라 높은 석축을 쌓고,
산을 파헤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흔암리 선사유적지 뒤편의 바위산조차 파헤져지고 있더군요.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전원주택(田園住宅)은 ‘농경지나 녹지 따위가 있어서 시골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교외에 지은 주택’이라 하는데,
저렇게 산과 들을 파헤지고 어디서인가 무수한 돌들을 파헤져와서 집을 짓고 살면 마음이 편할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의 일정은
“남한강변을 잘 걸었습니다. 선사유적지에서 스님과, 신부, 교무님과 함께한 예배는 인상적이었습니다.
걸음은 100일이지만 우리의 염원은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 기도걸음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이필완 목사님의 기도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정지홍(불교환경연대)님은 “운하는 생길 수가 없습니다. 국민들이 강을 알아가고, 운하의 실상을 알면 반드시 저지될 것”이라며, ”운하는 경제성이 전혀 없는 이상한 정책이기에, 저는 직원들 및 지인들에게 메일을 통한 홍보와 서명운동을 벌여서라도 운하 저지를 위한 활동을 하겠다”고 합니다.
강윤실(종교환경회의 싸이버팀 간사)님은 “걸어오면서 새 소리가 들렸습니다. 자연은 보고 듣는 만큼 우리에게 있는 그대로를 느끼게 해줍니다. 이러한 자연과 함께 하고 싶어 왔습니다. 또 이렇게 아름다운 환경을 후손에게 사진으로만 남겨서는 않 된다는 마음이 생겼다”고 합니다. “저는 아토피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데 강 전체가 시멘트로 발라지면 아토피와 같은 질병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며 운하로 인해 발생할 질병에 관해서도 우려하였습니다.
김애희(교회개혁실천연대)님 “오늘 강 길을 따라 걸으며 순례단과 예배함을 목적으로 참여 했다”고 합니다. “요즈음 국민은 체한 상태라고 합니다. 광우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운하도 마찬가지 맥락입니다. 자연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부 기득권의 이익 때문에 자연히 훼손되어서는 안됩니다. 이명박 정부는 우리를 머슴이나 종업원 다루려는 사고를 고쳐야 한다”며 혼란한 사회를 걱정하였습니다.
송호일 목사(용인 유무상통마을)님은 “걸어보니 강이 이렇게 흐르는구나 하고 알게 되었습니다. 운하는 일부 소수의 이권이 숨겨져 있는 전혀 실용성이 없는 사업입니다. 사람들을 가슴 아프게 하는 사업”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현재 정치, 경제, 문화 등은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그냥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인 스스로 과거나 미래에 집착하지 말고 현재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명박 정부의 정책 전환을 촉구하였습니다.
조은혜(세종대 호텔경영학과)님은 “사실 다른 사람의 권유로 종교환경회의 사이버팀 활동을 시작하였으나 책임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강을 보고 걷다보니 사명감이 생겼어요. 걸으면서 마주오는 차량에 손을 흔들면 답례하듯 먼저 다가가 운하의 진실성을 알리고 홍보하면 국민들도 이에 호응하여 운하도 저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생겼다”며 먼저 순례 소감을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운하를 반대하는 이유는 후세가 사용할 자연을 보전하고 지키기 위해서이며, 정말 운하는 해와 실만 있고 득이 없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지도자 한 사람의 이름을 남기겠다는 의도는 탐욕에 기인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발상을 저지하는 것이 우리의 도리이며 성공한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 꼭 막아야 할 일”이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함께하는 사람들>
오늘 순례단에서는 단장이신 이필완 목사 / 김민해 목사 / 차흥도 목사 / 김규봉 신부 / 문정현 신부 / 김현길 교무 / 수경 스님 / 도법 스님 / 지관 스님 / 박남준 시인 / 이원규 시인이 참석하였습니다.
하루 순례길 동참자는 장경훈(화성) / 정지홍(불교환경연대 / 신근식(서울) / 이원영 외 1명(전국교수모임 서울) / 김호영 외 12명(종교환경회의사이버팀) / 최광식 외 1명(인천) / 이항진(여주환경운동연합)님과 박희진 사무국장 / 김하나 외 2명(구리 성당) / 노현숙, 장현정(서울) / 송호일 목사(용인 실버타운) / 김동언 외 3명(아름다운마을공동체) / 오두희(평화바람) / 김애희 외 4명(교회개혁실천연대)이 참여하였습니다.
진행순례팀에는 이상배(진행팀장) / 조항우(팀장) / 강병규(진행) / 김희흔(진행) / 김창환(진행) / 정신화(진행) / 명계환(기수, 기록) / 김현순(동영상) / 이희섭(동영상) / 김선희(사진)님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일정 안내>
● 제93일 / 5월 14일(수)
여주대교(시작점) - 석불암
● 제94일 / 5월 15일(목)
석불암(시작점) - 양근대교
● 제95일차 / 5월 16일(금)
강상면 양근대교(시작점) - 수청리 작은 청탄마을(도착점)
● 제96일차 / 5월 17일(토)
수청리 작은 청탄마을(시작점) - 퇴촌 남종면 공설운동장(도착점)
● 제97일차 / 5월 18일(일)
퇴촌 남종면 공설운동장(시작점) - 팔당대교(도착점)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 천주교 여주성당에서 잠자리와 저녁식사를 후원해주셨습니다.
* 여주환경연합 이항진 집행위원장님이 길 안내와 운하 설명을 후원해주셨습니다.
* 홍일선 시인께서 간식과 다과를 후원해주셨습니다.
* 김진아님께서 점심후 차와 다과를 후원해 주셨습니다.
* 정확한 출발 장소 및 시간은 도보순례단에게 전화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도보순례 1일 참가 일정과 수칙은 www.saveriver.org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08. 5. 11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
첫댓글 맨 처음 제가 강을 만나게;; 된 그 구간이군요. 정말 아름다운 구간이었고, 겨울과 또 다른 맛이 있었습니다. 참석자 명단에 종교환경회의 싸이버팀 보이시나요?^^ 저희팀입니당..ㅋㅋ
돈독 오른 사람들 눈에는 우째 보일라나....
눈이 있다면 아름답게 보이겠지요..한나라당 지지자들도 와서는 '운하는 안 돼겠네..'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