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보리수 기특한 효능 먹기좋은 보리수열매효소
야산에 흔히 볼수 있었던 보리수는 천식에 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리수 채취시기는 야생의 경우 9월 즈음에 열매를 수확할수 있고 뜰보리수라고도 불리우는 왕보리수의 경우에는 6월에서 7월 사이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왕보리수효능과 더불어 보리수효소효능 및 열매 먹는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왕보리수란? 보리수는 종류가 다양한데 이중 알맹이가 크고 과실이 나무를 뒤덮을 정도로 많이 달리는 뜰보리수를 왕보리수나무라고 합니다. 이외에 보리수나무중 야생의 것을 파리똥 혹은 보리똥이라고 부르고 남쪽 바닷가에 흔히 볼수 있는 보리장나무가 있는데 열매의 크기가 왕보리수가 가장 큽니다.
효능
과숙한 보리수 열매를 으깨어서 상처부위에 발라주면 상처가 아무는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발효액을 자주 마시거나 열매 달인물을 마시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의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
보리수나무는 잎부터 뿌리까지 질병에 대한 효과를 두루 가지고 있는데, 기침과 해수 혹은 가래가 심하다면 보리수나무 잎이나 열매 혹은 보리수열매효소를 구해다가 드시면 효험을 볼수 있습니다.
》천식과 만성기관지염
천식에 왕보리수효능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수나무 잎을 구해다가 가루내어 티스푼으로 두세숟가락 정도를 하루 서너번 드시면 좋습니다.
》해독작용
몸안의 독기를 해독하는데에도 보리수가 쓰입니다. 산후부종으로 고생할때 혹은 알코올중독을 해결하고 싶을때 보리수나무 줄기를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열매 고르는법 붉은 색상이 선명하고 열매에 반점이 생기지 않는 것이 신선합니다.
보리수열매효소 먹는법
보리수나무 열매는 기침과 가래 천식을 낫게 하기로 유명합니다. 더불어 장의 기운이 약하여 설사가 잦을때에도 효과를 볼수 있는데요. 나무종류와 관계없이 보리수효소효능은 상동하므로 가정에서 보리수열매로 효소를 만들어 두면 오래두고 먹을수 있습니다.
1. 보리수 열매를 간단하게 씻고 꼭지를 따둡니다.
2. 보리수열매와 설탕을 일대일로 넣고 설탕으로 위를 두툼하게 덮어둡니다. 한지로 밀봉후 3개월이 지나면 액기스를 걸르고 다시 6개월을 숙성시켜 드십니다.
3. 물에 희석하여 시원하게 드십니다.
생으로 드시고 싶다면 채반에 보리수 열매를 넣고 쓱쓱문질러 즙을 내어 생즙으로 드셔도 좋고 열매를 따로 걸러 잼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