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판 즐기고 창포물 머리 감고, 굴비·쑥떡 ‘진미’…17일부터 사흘 “방방곡곡 그네꾼들 모두모두 모이세요. 서해 바다로 치솟으며 몸과 마음을 활짝 펼치게요.”
전남 영광군 법성포 주민들이 17~19일 사흘 동안 법성포구 동쪽 숲쟁이 일대에서 ‘천년의 얼, 천년의 흥, 천년의 맛’이라는 주제로 법성포 단오제를 펼친다. 강릉 단오제가 동해안 최고라면, 법성포 단오제는 서해안의 으뜸 이다. 법성포는 992년 고려의 조창(백성들한테 거둔 세곡을 보관하던 창고)이 설치된 뒤 1512년 조선 중종 때 영산포창이 없어지자 호남 제일의 조창으로 발돋움 했다. 조기 파시와 조창 운영 덕분에 “영광 법성으로 돈 실러 가세”라는 보부상의 속어가 나돌 만큼 물산이 풍부했다. 특히 이곳에서 조운선 출항에 맞춰 해마다 음력 5월5일에 펼치던 단오제는 상하귀천이 없는 대중 행사로 뿌리를 내리면서 400년 남짓 전통을 이어 왔다. 올해는 숲쟁이 일대에서 그네판과 씨름판을 비롯해 쑥떡치기, 머리감기, 굴비먹기 등 다채로운 체험마당을 펼쳐 신명을 돋운다.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들녘에서 안동지역 어린이 500여 명이 '어린이 녹색체험 밀사리 행사' 에 참가해 잘 익은 밀밭을 걸으며 즐거워 하고 있다. 이 행사는 13일 한국가톨릭농민회 안동교구연합회가 자라나는 어린이들 에게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위해 마련했다. 이상철기자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경산시 자인면 계정숲 일원에서 열리는 ‘자인 단오 한장군놀이 축제’를 알리기 위한 '호장굿' 가장행렬이 14일 오전 계정숲을 출발 하고 있다. 단오날 아침 한장군 사당으로 제사를 지내러 가는 제관들의 행렬을 일컫는 호장굿은 이날 오전 계정숲을 출발해 차량으로 대구에 도착한 뒤 국채보상공원 등 시내 중심가를 도보로 행진하며 한장군 놀이 축제를 홍보 했다. 정우용기자
★...국제전시연합(UFI) 주최의 국제 포스터대회에서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한 대구 엑스코의 대구 국제식품산업전 포스터. 이 작품은 제11회 국제포스터 대회 에서 23개국 104개의 후보작 가운데 2등격인 우수상을 받았는데 식품과 산업의 조화를 위해 자석 모양의 도넛을 활용한 점이 높게 평가 됐다. (대구=연합뉴스)
결혼식 사회 볼 로봇 '티로'
★...오는 17일 대전시청에서 석경재(28), 윤효정(25)씨 결혼식 에서 사회를 볼 로봇 '티로'. (대전=연합뉴스)
★...14일 서울 남산 N서울타워에서 열리고 있는 정크 아트 특별 체험전을 찾은 어린이들이 재활용품으로 만든 짱구 만화 캐릭터를 구경 하고 있다. 이 전시는 재활용품으로 만든 정크 아트 작품을 직접 만져 보거나 올라 타며 체험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환경ㆍ신비ㆍ놀이 등 6 개의 주제로 나누어진 이번 체험전은 오는 8월 31일까지 이어진다.
★...끝이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 갈매기 에게 한 조각 널빤지가 눈에 띄었습니다. 피곤에 지쳐 숨을 고르려던 갈매기 에게 가뭄 끝에 단비라고 해야 할까요, 지푸라기라고 해야 할까요. 우리 모두 인생이라는 긴 여행에서 때로는 피곤하고 지칠 때가 있을 겁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망망대해 위의 널빤지 같은 존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남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