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 (백합반) 11월 보육계획안 | ||||||
주제 | 환경과 생활 | |||||
주 |
| 2주 | 3주 | 4주 | 5주 | |
소주제 |
| 생활 속의 돌과 흙 | 생활 속의 바람과 공기 | 생활 속의 빛과 소리 | 겨울의 날씨 | |
목표 | -물,돌-흙,공기-바람,빛,소리의 특성과 변화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물,돌-흙,공기-바람,빛,소리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본다. -물,돌-흙,공기-바람,빛,소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환경요소를 보전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겨울날씨의 특징을 알고, 날씨의 변화를 느낀다. | |||||
오전자유놀이선택 | 쌓기놀이영역 | 돌무늬 벽돌 블록 탑 쌓기 흙 속 개미집 만들기 | 바람개비 동산 만들기 | 그림자 무대 만들기 악기 가게가 생겼어요 | 겨울 왕국 구성하기 겨울날씨를 전하는 날씨 연구소 | |
역할놀이영역 | 흙에 사는 개미 | 에어컨 공장 | 악기 가게놀이 알록달록 그림자 인형극 놀이 | 휘이잉~ 겨울 날씨 겨울 왕국에서 놀아요 | ||
창의적표현 (음률.미술) | 음률-돌맹이 (흙)마라카스 연주하기 미술-찰흙으로 자유롭게 만들기 | 음률-아침바람 찬바람에 노래에 맞추어 바람 박수 치기 미술-바람이 그린 그림 | 음률-음악에 맞추어 탬버린 연주하기 미술-방울 탬버린 만들기 | 음률-겨울의 소리를 만들어요 미술-얼음은 어떤 그림을 그릴까 | ||
언어영역 | 모래에 글자 써보기 | 바람 글씨 만들기 바람이 만드는 소리를 흉내내는 말 | 빛을 내요 | ‘겨울’ 하면 생각하는 것 | ||
탐색.조작 (수.과학) | 수-흙 위의 공사장 흙을 사랑해요 흙구슬 볼링 과학-진흙을 누르면 | 수-바람개비 패턴 놀이 바람으로 탁구공 움직이기 색깔 풍선 과학-바람을 만드는 물건 | 수-촟불을 켜주세요 악기 퍼즐 만들기 과학-색깔 그림자를 찾아라 | 수-눈이 내리면 겨울 퍼즐 맞추기 과학-얼음을 들어 올리는 실 | ||
대.소집단활동 | <이야기 나누기> -돌과 흙으로 놀아요 -우리 주변의 흙 동화-아낌없이 주는 나무 신체-지렁이가 되어 보아요 게임-흙으로 만든 물건 찾기 동요-푸르다 명화-돌깨는 사람들 미술-흙으로 만든 연필꽂이 |
<이야기 나누기> -바람과 놀아요 -숲에서 바람을 느껴요 -바람을 만들어요 -맑은 공기가 좋아요 동화-해님과 바람 동시-공기 게임-씨앗아 굴러라 신체-바람이 불어요 미술-양초로 바람 그리기
|
<이야기 나누기> -빛이 만든 그림자 -소리 신호들을 알아요 -우리 몸에서 나는 소리 동화-소리 괴물 게임-그림자를 보고 맞춰라 동요-모두 같이 쿵쿵쿵 동시-그림자 미술-만약 소리가 보인다면 | <이야기 나누기> -겨울이 왔어요 -겨울 바람 -겨울을 느껴요 -겨울이 오는 소리 동시-겨울이 온 걸 알았다구요 동화-겨울바람의 여행 신체-쌩쌩 겨울바람이 불어요 동요-겨울 밤 명화-프란시스코 데 고야 ‘겨울바람’감상 | ||
실외활동 | -흙으로 만들어 보는 소리 일상 <실내 대체활동> 모래 상자 놀이 | -돌아라 바람개비 <실내 대체활동> 우리바람 이겨라 | -그림자 밟기 놀이 <실내 대체활동> 그림자처럼 해봐요 | -겨울 날씨를 느껴요 <실내 대체활동> 겨울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 ||
안전교육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이런 장난은 안 돼요 | 재난대비 가스가 폭발할 수 있어요 | 교통안전 교통표지판을 알아요 | 생활안전 스마트폰 사용 약속을 지켜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 가스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
생활습관 | 질서-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 | 청결-쓰레기를 줄여요 | 절제-전기를 아껴써요 | 절제-용돈을 아껴써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