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한국은 '남이 찍어준 도장'이라는 브랜드의 어원처럼 남이 만들어준 브랜드를 우리의 브랜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2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국가브랜드위원회(원장 이배용) 주최로 열린 '저명인사 초청 강연'에 연사로 초청된 이어령(사진) 이화여대 석좌교수(문화체육관광부 초대 장관)는 '우리가 정말 한국을 아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면서 '브랜드'라는 말의 어원을 화두로 꺼냈다.
이 교수는 "예전 유럽 사람들은 자신의 가축을 남의 것과 구별하려 가축의 몸통 일부를 지져 표식을 만들었는데 여기서 '브랜드'라는 말이 나왔다"며 "브랜드라는 말에는 '남이 찍어준 도장'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우리가 지금 한국의 브랜드라고 내세우는 것들도 살펴보면 모두 다른 나라가 만들어준 한국의 이미지인 경우가 많다"며 "남이 찍어준 도장을 몸에 지니고 평생을 사는 가축처럼 남이 만든 브랜드를 우리의 브랜드인냥 내세우고 있는 것은 잘못"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이 브랜드화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를 호메로스의 부재에서 찾았다. 한국의 독특한 문화를 누군가에게 이야기해 줄 수 있는 호메로스 같은 인물이 없기 때문에 브랜드화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호메로스가 없었던 한국은 '조용한 아침의 나라'와 같이 중국이나 서양 선교사들이 만들어준 한국의 이미지를 우리의 브랜드인 것처럼 여겨 왔다"며 "이제는 우리의 문화를 담은 우리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야기는 호메로스에서 한옥으로 넘어갔다. 이 교수는 한국 문화의 특징은 '융합'에 있다며 일본식인 남방계와 중국식인 북방계 집을 절충해 만든 한옥을 예로 들었다. 한국의 대표적 건축물인 한옥은 일본과 중국의 문화를 잘 합쳐서 만든 '융합 문화'를 대표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다른 예로 한국의 지리적 위치를 꺼내 들었다. 섬나라인 일본과 대륙의 나라인 중국과 달리 한국은 바다와 땅을 모두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독특한 반도 문화, 융합 문화를 가졌다는 게 이 교수의 말이다. 그는 "우리의 반도 문화, 융합 문화의 특징을 잘 살려 국가 브랜드화에 나선다면 21C에 맞는 우리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
비과학, 반과학, 탈과학도 아닌 초과학적 세계로서의 빛viit
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중앙일보 고문 |
누구도 근대 과학의 가장 큰 별로 뉴턴을 내세우는데 주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뉴턴은 흔히 우리가 신비주의라고 웃어 넘기는 비과학적 세계에 대해 누구보다도 많은 관심과 심혈을 기울여 연구를 했다. 연금술을 비롯하여 성서의 창조론이나 묵시록의 종말론 풀이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다. 그래서 말년의 뉴턴은 거의 과학과는 거리가 먼 비과학적 주제에 대해 100만 단어가 넘는 방대한 연구기록을 남기고 있다.
우연한 기회에 빛viit에 관한 이론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그 흔한 신비철학정도로 생각해버렸다. 그러나 실제로 정광호 빛viit선생님을 대하고 그동안 쌓아온 진지한 연구와 실천에 대해 알고부터는 뉴턴이 왜 물리학보다 연금술이나 성서의 예언 해독에 도전했는지를 알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보통 과학으로는 도달하지 못하는 초과학의 세계 - 비과학이 아니라 반과학이 아니라 그리고 탈과학이 아니라 분명 초과학적인 이 차원의 세계 - 우리가 보통 우주라고 간단히 말해버리는 그 세계에는 무엇인가
그것은 결코 종교나 과학에 위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들을 더 풍성하게 하고 그 연구를 촉진해 주는 힘이라고 생각되었다.언젠가는 과학의 힘이나 신학의 힘으로 빛viit의 실체가 밝혀지고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 누구나가 다 이해 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이 책은 그날을 준비하는 징검다리의 하나로 남게 될 것이다.
출처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행복순환의 법칙' P. 06~09 중
인터넷빛명상 빛명상하는 인사들 이어령 초대문화부 장관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webucs/5aMm/55
첫댓글 우리 한국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한다~ 에 깊이 공감합니다. 이어령님의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유종님 ^^
빛 명상을 하시는 이어령 전장관님의 좋은 글 올려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서유종님 빛과함께 우리의 브랜드가 세계로 뻗어나가기를 기원해봅니다.
우리나라는 무엇을국가브랜드로 내세워야할지많은고민을해야겠군요 ?
빛viit브랜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빛viit명상을 할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겠습니다.
초과학적 세계로서의 빛viit을 "우리 한국만의 브랜드 만들어야" 한다는 이어령 전 장관님의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유종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