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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초대교회사 자료
1. 초대교회사(1-590)
* 교회사의 위치와 범위를 기록하라.
: 교회사의 위치는 역사신학이며 그 범위로는 시간적으로 1900년, 공간적으로 전 세계적임.
** 교회사의 시대적 구분(연대별로 대별)을 약술하라.
1)고대사(1~590): 그리스도의 출현 ~ 그레고리 1세 즉위까지
①사도시대(27~100): 교회 건설기
②사도후시대(100~313): 교회 핍박기
③니케아 회의 시대(313~590): 신학 조성기
2)중세사(590~1517): 그레고리 1세 즉위 ~ 종교개혁 시작까지
①과도시대(590~800): 로마교회 초기시대
②로마 교회 성장시대(800~1073): 동서 교회 분리기
③로마 교회 전성시대(1073~1303): 그리스도교 실생활기
④로마 교회 쇠퇴시대(1303~1517): 개혁 전초기
3)근세사(1517~현재)
①종교개혁시대(1517~1648): 개신교 발생기
②근세시대(1648~1800): 개신교 확장기
③최근세시대(1800~현재): 세계 기독교화기
* 교회사의 연대와 중요사건을 약술하라.
313년: 밀란 칙령으로 종교 자유, 기독교 공인
590년: 그레고리 1세 즉위(최초 교황 칭호 사용)
800년: 교황 레오 3세가 찰스 대제(샤를 마뉴)에게 로마 황제의 제관 수여, 서방제국 영광회복, 선교, 신정정치
1073년: 교황 그레고리 7세(헬데브란트)가 교황우위 주장, 제왕임명권 주장(교황권 전성기)
1303년: 교황 보니훼스 8세 사망, 교황청 바빌론유수시대, 교황권 붕괴
1517년: 종교개혁 원년
1800년: 프랑스 혁명
제1장 제1기 사도시대(27~100): 교회 건설기
* 사도시대의 특징
: 교회 건설기(주후 27~100). 기독교가 각지에 전파됨(소아시아, 헬라, 로마). 신약성경이 기록됨. 성도들의 영적으로 충만한 생활(사도들의 순교), 바울의 전도로 세계적 종교로 발전
제1절 신약교회의 배경
* 초대교회의 배경 경관을 약술하라.
1)정치적 배경: 로마 정치는 기독교의 세계 전파에 기여하였음.
2)사상적 배경(헬라철학)
①플라톤: 이데아론
②스토아주의: 물질적 범신론
③필로: 로고스관(신약 요한복음의 로고스와 다른 이질적 개념)
3)종교적 배경(유대 역사 및 종파)
①바벨론 포로시대: 유일신 사상 재정립, 회당제도
②헬라 통치시대
-헬리포리스 성전: 유대인들의 성전개념 자유화
-구약성경의 헬라어 번역: 70인역 성경
-외경의 기록: 신약 배경연구에 참조
* 유다 마카비에 대하여 설명하라.
1)마카비 독립운동
①배경: 유대와 헬라의 우호적 관계는 알렉산더 대왕이 후계자들의 때에 이르러 적대관계로 돌변
②포로귀환 후 약 250년간의 종교적 자유를 침해당함. 주전 163년에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의 통치자인 안티오커스 4세의 유대에 대한 헬라화 정책에 항거한 독립운동
③유다 마카비에 의해서 주도되었고 주전 141년에 독립 쟁취
④마카비 가문의 통치: 하스모니안 왕조
⑤ 주전 63년 내분으로 인해 로마의 침략을 당함.
⑥그 후 60년간 로마가 임명한 통치자가 이스라엘 통치(헤롯가와 로마 총독들)
2)종교적 당파
①바리새파: 마카비 독립전쟁 후 일어난 하시디안(경건주의자). 당시 6,000명.
②사두개파: 정치적, 귀족적, 제사장, 계급층, 현실적 ․ 자유주의적 신앙관
③엣센파(주전 150년경): 금욕적 종파, 사해 근방에서 공동생활. 가장 엄격히 율법 준수, 재산헌납, 결혼금지, 공동식사, 안식일 엄수, 생활은 손 씻는 결례, 세례, 기도 등 수도원적 생활을 함. 그들은 바리새파보다 더 엄격한 분리주의자였음. 쿰란의 사해사본을 남김. 그 수는 약 4,000명, 쿰란 공동체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고 종말론적 사상이 강함. 의의 교사인 메시야(예수)를 믿었음. 동물제사를 거절. ‘엣센’이란 뜻은 호이오스로 ‘거룩하다’는 뜻임.
④열심당원들: 행동적 독립결사
⑤쿰란공동체: 사막에서 공동체 생활, 의의 교사 대망
⑥서기관들과 랍비들: 율법 학자들(율법이론 발전, 교수, 적용)
3)메시야 대망: 박해와 수난의 역사 속에서 민족 해방과 그것을 이룰 메시야 대망
* 로마 제국의 기독교 잔파 기여 면에 대하여 쓰라.
1)통일된 정치: 복음전파를 위한 준비가 됨.
2)판도확대: 대제국 건설, 문화의 통합, 융합, 기독교 판도가 됨.
3)교통의 발달: 전도여행, 서신전달, 개인교류
4)언어의 통일: 헬라어와 라틴어 통용, 복음의 신속전달에 도움
5)군제통일: 국민의 안녕과 질서 보장, 평화롭게 전도
6)디아스포라: 유대인 분산, 가는 곳마다 회당건립
7)종교적 잡신, 황제숭배: 유일신, 생명의 종교인 기독교 환영 요인
9)철학사상: 스토아철학(규칙적 철학, 금욕주의), 에피쿠로스파(쾌락주의), 플라톤/신플라톤주의(범신론, 무신론).
제2절 교회의 시작: 초대교회
* 기독교의 기원(교회의 시작)
1)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 사역, 12제자 선택
2)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승천
3)오순절 성령강림, 사도들의 사명과 활동, 예루살렘교회, 7집사 세움(조직)
4)유대교의 핍박으로 성도들의 분산, 이방 안디옥교회 설립, 바울의 선교, 로마 교회 등 각처에 교회 설립
* 오순절 성령강림의 의의
: 사도적 교회사의 첫 장을 연 사건, 복음전파의 결정적 계기가 됨, 예루살렘 교회의 탄생 요인이 됨, 구속사 과정에서 주는 두 가지 큰 의미 -①이스라엘의 성전중심의 제사가 신약교회의 말씀중심의 예배로 대치됨 ②이스라엘 민족의 혈통적 선민 특권이 영적 이스라엘의 신앙적 선민 축복으로 바꿔짐.
제3절 초대교회의 조직과 예배
* 초대교회의 조직
: ①사도직 ②장로직(예루살렘 교회에서 최초로 세움, 행11:30) ③집사직(7집사, 행6장)
* 사도시대의 예배와 예전에 대해 설명하라.
1)예배
①장소: 성전, 회당, 개인집 ②때: 안식일과 주일(점차 주일로 변경)
③순서: 성경낭독, 교훈(설교), 기도, 찬송(시편), 성찬식
2)예전
①세례: 3번 침수, 성삼위의 이름으로, 죄를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다고 고백한 후 수세 후 안수를 행함.
②성찬: 수세자만 참석, 기도로 떡과 잔을 받음. 매 주일 실시.
③안식일과 주일
* 초대교회의 예배형식
․ 1부: 기도와 설교 등(아무나 참석 허용)
․ 2부: 공동식사와 성찬식(성찬식에는 세례교인만 참석 허용), 2세기 중엽에 이르러 성찬식은 공동식사와 분리되고 예배의 중요 부분을 차지하게 됨.
제4절 예루살렘의 멸망과 기독교
*** 예루살렘의 멸망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설명하라.
1)원인:
①로마 관리들의 악정: 지나친 탐욕 ②대제사장들의 부패: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움.
③백성들의 강포: 감람산에 4천여 명 폭도 집회 ④유대인의 반란
2)과정 및 결과:
①가이사랴에서 유대인 2만여 명이 살육당함
②수리아 총독 갈루스가 3만여 명의 군사로 예루살렘을 공격했으나 실패.
③디도의 출정(주후 70년 4월), 예루살렘 성을 포위, 고립으로 식량난에 허덕임.
④70년 9월 8일 함락, 예루살렘 성의 파괴, 성전 방화, 사망자 110만 명, 포로 9만 7천명.
* 예루살렘 멸망이 기독교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라.
1)유대교의 총 본산이 함락되므로 기독교가 자유를 얻음
2)각지로 흩어져 전도의 판도가 확대, 정경 형성 촉진, 기독교 조직 운동 촉진
제2장 제2기 사도후(속사도)시대(100~313): 교회 핍박기
제1절 사도 후 시대의 특징
* 사도 후 시대의 특징
․ 로마의 박해시대, 순교자의 시대(기독교의 영웅시대)
․ 핍박에 대항한 교회의 통일, 규율 강화, 감독권 강화, 그 결과 구 가톨릭교회의 성립
․ 사도신경, 신약정경 형성, 복음전도의 계속
․ 유대교적 이단분파 발생, 교리적 논쟁, 변증신학 발달
제2절 기독교의 전파
* 초대 기독교의 5대 중심지 (기독교의 5대 분산)
: 예루살렘,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로마, 콘스탄티노플
제3절 기독교 박해와 사상적 반대
* 로마의 기독교 박해에 대해 약술하라.
1)박해원인
①우연한 원인: <오해> 기독교인을 부도덕하게 봄(동굴에서 남녀가 예배하므로). 불의한 자로 봄(성찬식, 자식을 잡아먹는다고 생각). <미신> 천재지변을 기독교인 때문에 신이 진노한 것이라고 여김.
②근본적인 원인: 기독교 신앙, 그리스도인의 생활태도
③실제적인 원인: 사상의 부조화(로마인은 국가지상주의, 기독교인 신본주의), 사회생활의 부조화(로마인은 사치 향략 오락을 즐기나 기독교인은 죄로 여김), 로마제국의 황제숭배 강요(기독교인은 반대, 불충성자로 낙인), 로마제국의 비밀집회에 대한 금지정책
2)과정(방법)
: 사회에서의 추방(직업, 재산 몰수), 맹수와 사투, 그리스도인과 절연(증거로 기물 파괴),
문서상 방해(교리적으로 방해), 기독교를 부인하면 과거의 죄를 사면해 줌.
3)결과
: 그리스도인들의 협력, 구주로 확신,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을 입증, 진리를 세계에 알림, 교회 국가 간의 구별을 명확히 하게 됨, 신약정경의 형성촉진, 변증학이 크게 발전
** 10대 박해에 대하여 약술하라.
| 황제/재위기간 | 이유 /방법 | 결과 /순교자 |
1 | 네로(64~68) | 로마시내 화재의 책임을 기독교인에게 전가 | 베드로, 바울 순교 |
2 | 도미티안(81~96) | 국내에 또 다른 국가를 세우고, 황제 숭배 반대한다는 이유 /재산 몰수, 살해 | 카타콤 생활 시작 |
3 | 트라얀(91~117) | 사회생활의 부조화, 비밀결사로 오해 이를 금지하고 황제숭배 강요함 | 이그나티우스(안디옥 감독) 순교 |
4 | 하드리안(117~138) | 신자 증오, 죄인취급, 우상제사 강요 | 기독교변증서 나옴 (황제 신성거부) |
5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161~180) | 질병, 흉년의 원인을 기독교에 돌림 스토아철학에 빠져 기독교사상을 적극 핍박 | 폴리캅, 저스틴 순교 |
6 |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193~211) | 국가신성에 절 시켜 색출 입교 금지, 포악무도 | 이레니우스, 오리겐의 부친 순교 |
7 | 막시미누스(235~238) | 지진사고 /교회지도자 핍박 | 폰티아누스, 히폴리투스 금광에 노예로 붙잡힘 |
8 | 데시우스(249~251) | 기독교인 때문에 고트, 페르시아가 침입, 국력이 쇠약해진다고 주장. 재산몰수, 악형, 한 종교만 인정하는 칙령, 조직적 박해, 배교자로 만듬 | 적극적 박해 오리겐 중형 키프리아누스 도피 노바티아누스 분파 형성 촉진 |
9 | 바렐리안(253~260) | 질병 흉년은 신이 노한 까닭 | 키프리안 순교 |
10 | 디오클레티안(284~305) | 재산몰수, 예배 금지, 가장 심한 박해, 디키우스의 반기독교칙령 네 번 반복, 교회당 파괴, 처형 | 도나투스 분파형성 |
** 네로의 박해와 도미티안의 박해에 대해 약술하라.
1)네로의 박해(64~68)
①원인: 로마 시내의 대화재 사건 때문
②죄명: 방화 책임을 기독교인에게 전가
③처형방법: 맹수와의 사투, 십자가 화형
④순교자: 베드로, 바울
⑤네로의 최후: 원로원의 결의로 퇴위, 69년에 자살
2)도미티안의 박해
①원인: 황제 숭배 불복 때문
②죄명: 기독교인 때문에 모든 신이 노하여 천재지변이 자주 일어난다는 이유
③처형방법: 맹수와의 사투, 재산 몰수 및 추방
④순교자: 황제의 사촌동생 등 많은 신자, 이 시대에 카타콤이 생겼음.
* 황제 숭배사상에 대해 설명하라.
1)내용: 헬라세계로부터 유입, 은혜를 입은 세계에 대한 참된 보답의 시작으로 지배자를 숭배하던 의식(왕권강화를 목적으로)
2)양상: 지배계급 유지를 위한 정책으로 선호되어 기독교를 압박하는 중요한 동기가 됨.
* 기독교에 대한 사상적 공격에 대하여 약술하라.
1)로키아누스(Lucianus, 120~200)
: 저서 ‘페레게너스의 죽음’, 편지형식의 소설, 기독교인 조롱 목적, 주인공: 야비하고 부도덕한 목사
2)쎌서스(Celsus, 2세기 후반)
: 저서 ‘참말’, 성경 내용과 문장을 비판, 부도덕한 종교로 매도, 그래서 오리겐이 ‘쎌서스를 비판한다’를 저술함.
3)포르피리어스(Porphyrius, 304년 사망)
: 신플라톤학파, 15권, 신구약의 불일치, 제자들 상호간의 불일치 모순, 성자의 신성부정 등을 주장하면서 기독교 공격,
제4절 교부들의 신학
* 교부에 대해 정의하고 분류하라.
1)정의: 사도들의 계승자이면서도 교리에 정통성을 가지며 교리를 건설하는 자이다.
2)분류:
①속사도 교부: 이그나티우스, 헐마스, 로마의 클레멘트, 폴리갑
②변증교부:
-동방교부: 저스틴, 타티아누스
-헬라교부: <소아시아파> 이레니우스, 힙포리투스 <알렉산드리아파> 클레멘트, 오리겐
-라틴교부: 터툴리안, 키프리안
-서방교부: 제롬, 암부로시우스, 히라리어스
** 폴리갑(Policarp)에 대해 설명하라.
1)서머나 교회의 감독으로 사도 요한의 제자이자 이레니우스의 스승, 이그나티우스의 친구.
2)황제숭배 거절을 이유로 ‘무신론자’라는 죄목 하에 155년 화형 당한 속사도 교부. 폴리갑은 그리스도를 저주하면 놓아주겠다는 재판관에게 “나는 86년 동안 그를 섬겨왔소. 그러나 그는 나에게 한 번도 해로움을 주지 않았소. 그런데 어찌하여 참람한 말을 하리요.”라고 대답하고 순교를 당하였다.
3)사랑의 감독자였으나 이단에 대해서는 냉정하고 단호했다. 당시 ‘말시온’을 향해 ‘사단의 맏아들’이라고 했음. 그는 교회 조직과 권징에 대하여 별로 언급하지 않았으며 그의 편지 내용은 구약보다 신약을 많이 인용했음.
4)저서: ‘빌립보의 서신’ 구약보다 신약을 많이 인용(정경형성에 중요한 자료가 됨).
* 사도적 교부(속사도교부)에 대해 논하라.
1)클레멘트(Clement): 사도 요한의 밧모 섬의 유배 당시 로마 교회의 감독
고린도 교회의 분쟁 해결을 위한 서신을 씀(신구약 인용). 바울의 신학 경향. 이신득의 뚜렷.
2)이그나티우스(Ignatius): 트라얀 황제 때 안디옥 감독으로 순교.
로마 압송 중 7통의 편지 씀(115년). ‘가톨릭교회’란 말을 처음 사용. 교회 조직을 강조.
교회의 보루로서의 감독의 위치 중요시함. 그의 사상은 이단경계, 교회의 조직적 통일, 감독권위에 순복, 순교자의 영광 등.
3)파피우스(Papius): 히에라폴리스의 감독
저서 ‘주의 가르침의 설명’ 외 5권. 사도와 제자들의 구전을 모음. 열렬한 천년왕국 설명(2세기 교회의 천년왕국 신앙을 보여줌). 150년경 버가모에서 순교.
4)헤르메스(Hermas)
저서 ‘목자’(말세문학과 생활교훈의 비유), 율법주의적이며 야고보적 신앙, 공로의 신학.
5)속사도교부의 신학
사상적 체계, 조직적 신학이 없던 시기로서, 주로 문화적 동기에서 저술, 윤리주의와 율법주의가 강하게 작용. 바울주의 이해 부족
①기독론: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논쟁 없음. 인성과 신성을 믿음.
②신론: 삼위일체 교리는 아직 나타나지 않음. 성자와 성령의 구별이 확실치 않음.
③구원론: 클레멘트는 이신득의를 주장한 반면 헤르메스는 율법주의적.
④종말론: 불원간의 재림 기대, 천년왕국 기대
6)디다케: 12사도의 교훈집(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 Didache)
①초대교회의 예배모범과 생활상을 알려주는 사료. 1873년 콘스탄티노플에 있는 살렘 수도원에서 발견. 1883년에 발행.
②세례자를 위한 기독교입문서
③기독교인 윤리, 예배의식, 권징, 주의 재림 대비 권면
* 변증가: 기독교 최초의 신학자들이라고 할 수 있음.
1)신학의 특색: 토착성
2)중심사상: 로고스(요한복음의 ‘로고스’와 헬라의 ‘로고스’를 조화시키려다가 오히려 이질화를 초래). 이교 철학자들의 이론적 공격으로부터 기독교변증. 기독교 진리 설명과 이교사상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 강조. 이교 철인에 대한 변증. 황제나 고관에게 기독교를 설명하는 2가지 형식
* 저스틴(Justin 유스티누스, 100~166)
1)대표적 변증가
2)스토아철학, 아리스토텔레스, 피타고라스학파, 플라톤학파를 섭렵, 성경을 소개받고 기독교로 전향.
3)전도를 위한 세 변증서 저술.
①대변증서(안토니어스 피어이스 황제에게 보내는 글)
②소변증서(로마의 원로원에 보내는 글) ③트리포(유대인)와의 대화
4)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박해시 순교를 당함.
* 아테나고라스(Athenagoras, 아테네 출생 2세기 후반)
1)일명 ‘아테네의 크리스찬 철학자’
2)마르쿠스 아우릴레우스 황제에게 ‘그리스도인을 위한 변증서’를 보냄(기독교에 대해 비판하는 무신론, 카니발, 성적 문란이 사실과 다름을 해명). 기독교의 높은 도덕 수준을 상기시킴.
* 헬라교부
1)소아시아파: 사도 요한을 뒤이어 성경해석에 있어서 사색이나 철학보다 단순 신앙 강조, 사상과 신앙은 온건, 이단에 대해서는 강경.
(1)이레니우스: 폴리갑의 제자, 고울(Gaul) 지방의 감독
온유, 준수, 박학(헬라 고전, 신구약 성경에 능통). 이단 논박 및 정통교리 수호
리용(Lyon) 시에 전도하여 전 시민이 거의 신자가 됨.
저서: ‘반이단론’(185년 그노시스 이단을 공격)
신학: ①신관: 노스틱(영지주의) 신관에 반대하여 유일신관 주장 ②기독관: 교사 이상의 구조로 강조
③성육신사상: 동방신학자 계통임 ④중심사상: 로고스가 아니라 성육신과 속죄이다.
(2)히폴리투스: 이레니우스의 제자, 사르지니아 섬에 추방, 순교당함.
저서 ‘모든 이단을 배척함’
(3)크리스소톰: 안디옥에서 장로, 수도원 은둔생활, 뛰어난 설교자, ‘황금의 입’
2)알렉산드리아 학파
(1)클레멘트(160~213): 판테너스의 제자, 아테네 출생, 장년에 알렉산드리아에서 신자가 됨. 기독교의 철학적 해석 시도. 저서 ‘이방에 대한 권고’, ‘지도서’, ‘이단에 대한 반박문’, ‘헬라 사람들에게 주는 권면’, ‘교육자’, ‘잡설’
(2)오리겐(185~244) (**)
: 알렉산드리아 출생, 클레멘트의 후계자로 18세부터 신학교수, 청년 시절 천국을 우해 수술하고 고자가 됨. 211년부터 로마, 아라비아, 팔레스타인, 그리스 등지에서 전도. 이단으로 몰려 추방당하고 가이사랴에서 신학교장. 244년 옥중 사망.
①저서: 성경주석류(은유적 해석방법), 조직신학(윤리 혹은 제1원리), 변증서(쎌서스 반박문)
②신학: 기독교진리를 철학적으로 해석 시도. 성부와 성자는 동질이며 한 인격이다.
영혼선재설, 연옥설, 만물 회복으로 만인 구원론, 우주관은 이데아와 물질세계.
* 라틴교부
2세기 후반 소아시아 다음으로 북아프리카에 기독교 인구 팽창. 특히 이태리 주민들이 기독교를 수용한 카르타고에서 라틴신학 발달.
1)터툴리안(Tertullian, 150~220) (**)
①생애: 150년 카르타고 출생. 아버지는 백부장, 어머니는 이교도. 40세에 신자가 됨. 철학, 법률, 라틴문학에 조예가 깊었음. 기독교에 입문(193년). 이후 복음의 변증과 선포에 힘씀. 한때 금욕적인 몬타니즘을 따름.
②신학: 라틴신학의 아버지, 철학과 신학의 불용성 주장. ‘신학’, ‘삼위일체’라는 신학용어 최초 사용. 아담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 불화함 및 원죄의 유전설 주장. 그리스도의 죽음 중시. 유아세례 반대.
2)키프리안(Cyprian 200~258) (**) -키프리안의 교회관과 그것의 교회사적 영향
①생애: 카르타고 부잣집에서 출생, 45세에 개종. 248년에 카르타고 감독
②내용: 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다. 교회를 어머니라 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할 수 없다. 교회는 단일. 감독이 없으면 교회도 없다. 교회의 통일을 주장하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시조.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하다.
③신학적 의미: 터툴리안의 신학이 교회론이란 형태를 취해 가톨릭주의로 굳어지는 과정. 암브로시우스에 이르러 국가와 교회가 분리되고, 교회가 그 우위를 차지하게 됨.
④비판: 노스틱주의(영지주의), 몬타니즘 등의 분파주의 이단에 대항해 나타난 교회지만, 영적 교회를 무시해 버림. 감독위주의 교회를 중시하므로 휴일 부패의 초석을 놓았음.
* 교부들의 신학에 대해 설명하라.
1)기독론: 인성을 믿으나 신성을 더 강조
①클레멘트: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이다.
②이그나티우스: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그리스도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나셨다.
③헤르마스: 선재설을 믿었음.
2)삼위일체교리: 희미한 뜻하나 믿음
①이그나티우스: 신자는 건축재료, 예수는 건축 기계, 성령은 건축 밧줄로 비유함.
②클레멘트: 사도들은 임명받고 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 말씀에 견고히 되고 성령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듣고 나아갔음.
3)속죄론: 이신득의
4)윤리관: 이방과 구약사상의 영향을 받음
5)천년설: 재림왕국과 천년왕국을 믿음
* 라틴교부과 헬라교부들의 신학적 차이점을 설명하라.
: 한 마디로 라틴교부들의 신학은 법률적이며 헬라교부들의 신학은 철학적이라 할 수 있음.
각각의 대표적 인물로는 <라틴교부> 터툴리안, <헬라교부> 소아시아학파 이레니우스와 알렉산드리아학파 오리겐을 들 수 있음. 이들의 신학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라틴교부들과 헬라교부들의 신학적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음.
1)라틴교부들의 신학: 터툴리안
①죄악론: 시조(始祖)의 불순종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불화가 생겼음.
②영혼유전설: 영혼은 부모에게서 유전 받았음.
③죄도 유전이므로 육체에는 죄가 부존(不存).
④기독교 철학을 차별, 이성과 불합함으로 신앙을 가진다.
⑤삼일신(三一神) 사상의 창시자 ⑥유아세례 반대
2)헬라교부들의 신학
<소아시아학파: 이레니우스>
①예수님은 교사가 아니시며 ‘구주’가 되신다. ②시조(始祖)는 불순종으로 참신을 떠났다.
③하나님께서 영육을 조성하신다. ④그리스도는 구주되시매 육체를 입으셨다.
⑤몸의 부활을 믿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 오리겐>
①범신사상을 반대, 하나님은 의지가 있는 무형무체라 주장함.
②로고스의 출생은 신적 의지의 움직임이다.
③로고스는 인격이 있는 부(父)와 일체(一體)이며 동질(同質).
④인류의 존재 이전 타락설. 만인구원설 주장.
⑤구원사업은 다방면으로 십자가와 지식과 사랑으로 로고스와 일치.
제5절 사도 후(속사도) 교회의 이단과 분파
* 고대사에 나타난 이단과 분파에 대해 설명하라.
1)유대교적 종파
(1)에비온파(Ebionites, ‘가난한 자’)
①생애: 노바투스(Novatus) 장로의 시기를 받아 교회분열을 겪음. 데시우스 황제의 박해 시 사막으로 피신. 총 81통의 편지로 교회를 지도. 박해 후 재조직.
②저서: 251년 ‘교회의 일치’ 저술(노바티안파의 분열에 대한 반론)
③바렐리안의 박해 시 순교(258년)
④신학: 바울교리 배척(마태복음만 사용), 율법 고수, 할례, 안식일 준수. 금식.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 동정녀 탄생 부인. 인성만 주장. 수세 시 직분 받음을 거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됨.
⑤비판: 예루살렘 교회의 정죄를 받음. 정통파 유대교도 배신자로 정죄
(2)엘 케사이파: 유대교와 기독교, 동방철학 사상의 혼합종교
①경전: ‘엘카이’라는 유대인이 페르샤에서 천사로부터 받았다는 ‘엘 케사이서’
②신학: 그리스도는 여러 번 육체를 입고 나타났으며 그 처음이 아담이었다. 자기들 교리르 믿고 세례를 받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 할례와 안식일 준수, 금식, 예루살렘 향해 기도 등 율법 고수.
③엘 케사이: 최후 최대 예언자, 유대교와 기독교 완성
④영향: 후일 모하멧교 발생에 크게 기여
(3)모나키안파: ‘하나의 우두머리’, 단일신론 의미, 삼위일체설을 반대, 부정.
①동력적 단일신론: 하나님은 한 분. 그리스도는 인간이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다이나믹하게 그 속에 머물러 계심.
②양태론적 단일신론: 하나님은 한 분.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일한 인격이시나 모양만 다르게 나타나심.
(4)마니교 (**)
①유래: 3세기 로마제국의 동방 페르시아에서 발생, 서방으로 흘러들어와 기독교와 접촉, 조로아스터, 불교, 유대교의 원리를 혼합한 신비주의, 금욕주의, 엄한 계급조직.
②교주: 마니(215~277). 그는 귀족의 아들로 19~24세에 계시 받음. 인도와 중국 여행 후에 많은 신도를 얻음. 반대자의 미움으로 십자가에 달려 가죽이 벗겨져 죽임 당함.
③교리: 페르시아의 이원론에 근거. 이 세계는 광명과 흑암의 투쟁장이다.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함으로 생겼다. 인생이 돌아갈 곳은 해탈이다. 이 해탈을 위해 금욕생활을 해야 한다(입, 손, 가슴 봉인).
2)이교적 이단의 발호
(1)그노시스파(영지주의): 플라톤 철학에 기초, 동방신비주의의 영향을 받음.
①이원론: 세계는 물질계(악한, 조물주가 다스림) + 영계(선한, 하나님이 다스림)
②가현설: 예수의 육체 탄생 부인, 단지 육체를 입은 것처럼 보였을 뿐.
③유출설: 이 세상은 최고 존재인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된 하급 Aeon에 의해 만들어짐.
④반유대주의: 유대교는 사탄의 종교이다.
⑤영지주의: 구원을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통해 물질의 속박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세계로 돌아간다고 주장.
⑥금욕주의, 구약 부인, 알레고리 해석
(2)말시온파: 영지주의 영향을 받음.
①말시온이 로마 교회에서 분리되어 나와 144년 새로운 종교 운동을 시작.
②영지주의 영향을 받음: 물질을 죄악시, 금욕주의적, 구약부인.
③사도 바울 본경(이신득의), 철학과 율법 배격, 복음만 주장.
④신구약 대립, 반유대주의 사상, 정경형성(바울서신 10+누가복음)
⑤그리스도의 구속사역 강조. 성육신과 육체적 죽음 의심. 영적 구원만 강조.
3)기독교회의 분파
(1)몬타누스파, 몬타누스 운동 (*)
①기원: 156년 부르기아의 몬타누스에 의해 시작. 몬타누스는 시벌레의 신비종교의 사제였으나 기독교로 전향. 성령으로 자처, 성령의 체험적 은사 강조.
②교리: 구교와 일치(성서는 전부 정경이다) ③목적: 원시 기독교의 부흥
④주장:
-예언과 방언 고조. 엄격한 규율 실시, 천년왕국설
-신앙보다 지식을 강조하는 사상을 반대(그노시스주의 반대)
-교회의 계급제도 반대, 만인제사주의, 금욕주의, 금식, 고행 장려, 재혼금지
-세례 후 범죄는 무서운 것이라고 강조.
⑤역사적 의의 및 평가
-합리주의 배격, 신앙중심주의를 부르짖음. 오늘날 신비주의 운동에 유사점이 있음.
-종말을 예언, 신자가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함은 좋은 일이다.
-이 운동 번창을 우려하여 소아시아 감독들이 여러 번 모여 행동을 통일, 논박한 일이 교회 회의 최초모임이 이루어졌다.
-역대 신비주의 운동의 표제가 되었으며 현대 신비주의 운동을 진단하는 자료가 된다.
-방언, 예언을 중히 여김으로 정경 결정을 촉구하고 성경 권위에 대한 자극제가 되었다.
-금욕주의, 비타협주의는 후대 분파주의를 조성, 수도원 운동의 모체가 되었다.
-독단주의는 결국 몰락한다는 교훈을 주었다.
(2)노바티안파
①기원: 데시우스 황제(249~251)의 박해 시, 변절한 자들의 영입문제에 대하여 관용론자가 감독선거에 승리하자 과벌론자였던 노바티안이 불만을 품고 새로운 분파운동을 일으킴.
②주장:
-변절자는 다시 교회에 들어올 수 없음.
-살인, 우상숭배, 배교, 간음 등은 용서 받을 수 없는 죄
-가톨릭 교인이 자기들 교회에 가입하고자 할 때 재세례를 베풂
-키프리안의 강력한 비판을 받음.
(3)도나투스파
①기원: 디오클레시아누스 황제의 박해 시 변절자의 처리에 대해 관용책을 편 사람이 감독에 선출되자 이에 반대하는 무리들이 도나투스를 새 감독으로 선출.
②주장:
-성결한 감독, 바른 성례를 가진 교회가 참 교회이다(엄격한 교회와 교인의 순결 강조)
-범죄한 교사에게서 받은 세례는 무효. 받은 자도 자기 교에 입회하려면 재세례 받아야.
-카르타고 교회 분열 초래(100년간 계속 분열)
(4)도케티안파: 가현설 주장,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환상에 불과하다고 주장(재세례파).
(5)메레지우스파: 배신한 자의 교회 복귀에 대하여 반대, 니토볼리 감독 메레지우스에 의해 시작.
제6절 성경과 신조
** 정경에 대하여 설명하라(캐논법).
1)신구약 66권이 정경이다.
2)희랍어 ‘캐논(Canon)’은 ‘표준’, ‘곧은 장대, 지팡이’라는 뜻이다.
3)성경에는 ‘규격, 분량’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4)결정은 하나님께서 하셨고, 교부와 사도가 인정하였으며, 콘스탄틴 대제의 명의로 역사가 유세비우스가 집성하였다(기존문서: 무라토리 단편집, 페쉬토 역본, 고대 라틴경).
5)교회가 캐논을 경전이라는 뜻으로 쓰기 시작한 것은 이 말이 애초부터 사람의 신앙행위를 규정하는 원리라는 관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신약성경도, 콘스탄틴 황제 때까지 쓰여진 교부들의 서적에도 이 관념을 가지고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캐논은 ‘표준’ 또는 ‘근본 원리’, ‘근본적인 원리를 기록한 책의 목록’을 뜻한다.
6)정경의 공식 인준
-동방교회: 367년 아타나시우스가 27권을 정경으로 공적 서신에서 밝힘.
-로마전체회의: 382년 로마 전체회의에서 정경목록이 작성됨.
-서방교회: 397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어거스틴의 주도 아래 27권을 정경으로 수용.
7)인준기준
-역사적기준(사도성, 즉 문서의 사도성): ‘사도적 권위가 있는가?’
-내적 기준(영감성): ‘감화력이 사도의 것과 동일한가?’
-보편성: ‘외적으로 보편적인가?’
8)인준의 의의: 성경이 교회회의의 결정으로 정경화된 것이 아님. 300년간 초대교회에 유포, 회람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있었음. 교회회의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정경으로 인정한 것뿐임.
*** 사도신경의 유래를 설명하라.
: 12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전설에 의하여 ‘사도신경’이라 한다. 수세 시 신앙고백으로 사용되었고, 아리우스 등 이단이 일어남에 정통교리를 표시한 말이다. 신경의 최고문헌은 이레니우스와 터툴리안의 책 중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그 전문을 정밀히 알 수 없고, 오직 400년경에 쓴 루피노(Rufinus) 책에 전문이 기재되었다. 이 고백이 점점 일정한 형식으로 발전하게 되어 이것이 신경의 유래가 되었다. 그 후 교회 내에 노스틱파가 생겨 여러 이설을 일으킴으로 정통적 교리를 표시할 만한 문자를 넣어 점차 지금의 것으로 된 것인데, 즉 콘스탄티노플에서 381년 개회된 세계대회 때 완전히 결정된 것으로 본다.
제7절 교회정치 및 규율
* 교회정치
1)감독과 정로의 구별이 생김 2)감독권이 강화됨: 교회의 대표, 가르침, 예식 집행
3)감독 선출방법: 근방 감독들이 모여 공식적인 선거과정을 통해서 선출
4)장로 선출: 회중의 동의 후 감독의 임명.
5)집사 외에 여러 직분이 생김: 부집사, 악령 쫓는 사람, 성경낭독자, 회당지기, 노래하는 자
* 교회의 규율
1)2세기 초에 교회의 규율은 엄격
: 살인, 간음, 배교자는 교회에서 추방(가장 무거운 벌), 회개하더라도 다시 받지 않는 것이 대부분. 관용의 혜택을 입어서 들어오더라도 엄격한 단계와 오랜 기간이 걸림. 수년 만에 네 단계를 거치면 감독의 안수와 입맞춤으로 완전히 회복.
2)3세기에 이르러 관대한 방침론이 우세
: 데시우스 황제의 박해에 견디지 못한 성도들이 뉘우치고 교회에 들어오기를 원하였으므로, 이들에게 사면을 주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 이 때문에 로마가 카르타고에서 규율에 관한 논쟁이 발생. 노바티안파(과벌론파)와 도나투스(과벌론파) 발생.
제8절 예배 및 생활풍습
* 예배와 예전
1)공예배(주일예배)순서
:찬송, 사도들의 글과 선지자의 글 낭독, 회장의 교훈과 권면, 기립기도, 성찬, 헌금
2)주일: ‘일요일’이라고도 불렀음. 수요일과 금요일은 금식. ‘환희의 날’(기도도 꿇어앉아서 하지 않으며 서서하고 금식도 하지 않았음), 동방교회는 일요일(주일)과 토요일(안식일)을 다 지킴. 일요일은 안식은 아니지만 일을 하지 않도록 장려(2세기 터툴리안)
3)찬송: 주로 시편을 노래
4)설교: 즉석 묵상을 말하다가 차츰 준비한 설교를 함. 감독이나 장로가 하며 혹은 감독의 명에 의해 집사나 신자가 설교하기도 함.
5)세례: 수세자에게 기도, 금식, 사죄, 간구케 하고, 다른 성도가 함께 기도, 금식. 마귀를 버리고 주님을 영접한다는 표식을 함. 감독이 주로 축일에 베풂. 세례 받은 자는 부활절부터 오순절까지 흰옷을 입고 집회에 참여
6)성찬: 신자들이 떡과 포도주를 가져와서 하나님께 바치고 집례자가 기도.
7)축절: 부활절(유월절에 해당하는 춘분 후 만월 다음 일요일로 지킴), 승천일 기념, 성령강림일 기념
* 생활과 풍습
-박애, 자선, 정결의 삶. 독신 동경, 교직자 독선 선호. 군인과 공직 기피 경향.
-순교자 존경, 순교자 유물 존중. 운둔생활과 금식(수, 금요일은 아침 금식)
장례식: 화장 않음, 과도히 슬퍼하지 않음.
제3장 제3기 니케아 회의시대(313~590): 신학조성기
제1절 콘스탄틴 대제와 기독교
* 콘스탄틴 대제에 대하여 설명하라.
: 288년 나이사스에서 서로마 황제의 아들로 태어남. 부친 사망 이후 황제 입후보자 6명이 경선, 막센티우스와 싸워 이겨 황제가 됨. 막센티우스와 전쟁 때, 로마 근교에서 전쟁할 때(312년), 태양 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기라’는 글자를 모든 병사들이 봄. 그날 밤에 예수님이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며 ‘이것으로 기장을 삼으라’하므로 그대로 하여 승리함. 이것이 동기가 되었고 그는 항상 죄인이라고 죽을 때가 되어 세례를 받음.
1)업적
①313년 ‘밀란 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함. 밀라노에서 동방황제와 기독교 방해 정지를 합의하고, 기독교 자유칙령을 선포함.
②기독교 보호자 및 교회의 외부적 감독으로 자처. 공중에서 기독교 강연
③니케아 회의: 교리 논쟁의 해결과 교회의 통일을 위해 니케아 회의 소집(325년)
④337년 죄인이라고 65세 때 죽기 직전에야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를 받고 죽음.
⑤우상숭배 금지. 이교도의 재산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⑥대의회의 결정이 곧 국가의 법이 됨.
⑦관직은 기독교인에게만 준다. 법률개정(십자가형 폐지)
⑧330년 콘스탄티노플로 천도. 야만인과 페르샤인 제어. 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자기 이름을 후세에 남기려는 이유로.
* 콘스탄틴 대제의 기독교에 대한 공헌은 무엇인가?
1)교회보호: 이단을 멸하고 교회통일을 도모, 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모시고 우대함.
2)법률개정:
①고래풍속 개량: 십자가형 폐지, 검투폐지, 죄인의 이마에 황인을 금지, 축첩제도 엄벌, 여자에게 토지 외에 소유권 인정
②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교인 간의 투쟁에 대한 교직자의 판결은 법률상 유효. 대회의 결의는 국가의 법률이 됨. 교회의 법률에 대한 불가침. 사죄와 감형 요구권 교직자에게 부여
③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주일은 휴무(법정, 군대), 교직자는 세금, 병역의무 면제, 박해 시 몰수 재산 반환
3)천도: 비잔티움, ‘콘스탄티노플’로 개명하여 천도함.
①야만인과 페르시아인 제어 목적 ②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목적
③자기의 이름을 후세에 남길 목적 ④통합로마를 효과적으로 통치할 목적
4)업적 요약
①우상숭배 금지 ②이교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③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함
* 콘스탄티노플에 대하여 설명하라.
: 터키의 수도, 현재는 이스탄불. 처음에는 비잔티움이었는데 330년 콘스탄틴 대제가 이곳을 수도로 정하면서 자기 이름을 붙여 ‘콘스탄티노플’이라고 함. 동서 로마제국 분리 시 동로마 제국였다. 제2,5,6,8차 세계 종교대회를 이곳에서 개최했다. 동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 터키의 영토가 됨.
* 가톨릭이란? 공회, 공동단체, 세계교회가 하나로 한 단일교회란 뜻.
제2절 니케아 회의
*** 니케아 회의 소집 동기와 결의에 대해 설명하라.
1)소집자: 콘스탄틴 대제
2)소집 연대 및 장소: 325년 니케아(소아시아)
3)소집동기: 부활절을 지키는 일자 문제에 관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아리우스에 의하여 일어난 신학논쟁 때문에, 이 논쟁으로 인한 교회의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4)회의 경과: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의 신학논쟁(***)
(1)아리우스의 주장
: ①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는 본질이 유사(그리스도는 영혼이 없고 로고스가 곧 영혼) ②그리스도는 무로부터 창조된 피조물. ③삼위일체 부인
(2)아타나시우스의 반박
: ①예수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과 동질. ②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 ③삼위일체 주장.
5)결의: ①니케아 신조 제정: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일하시며,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한 인간이시다’(양성론) ②아리우스파와 기타 이단 정죄 및 추방 ③부활절 제정: 춘분 후 만월 지난 첫 주일
** 니케아 회의 시대(313~590)의 특징에 대해 약술하라.
1)기독교가 로마 국교가 됨
2)신학논쟁이 됨(세계종교대회)
3)교황제도가 생기므로 로마 국왕권이 약해짐
4)교회가 속화되므로 수도원이 각처에 생김
제3절 기독론 논쟁과 세계 종교대회
*** 기독론에 대한 논쟁을 연대순으로 설명하라.
1)니케아 회의(325년): 콘스탄틴 대제
①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의 기독론 논쟁,
②결의: 아리우스를 이단으로 처벌.
2)콘스탄티노플 회의(381년): 데오도시우스
①원인: 아폴리우스의 인성 제한설 때문.
②결의: 이 주장을 기각하고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질’임을 확인.
3)에베소 회의(431년): 데오도시우스 2세
①원인: 네스토리우스의 양성론 때문(그리스도는 신이 아니고 로고스가 임했다는 주장)
②알렉산드리아 감독 키롤로스가 항의
③결의: 네스토리우스파의 출교를 결의.
* 에베소 도적회의(449년): 데오도시우스 2세
①의제: 유디케스의 일성론
②결과: 안디옥파, 수령을 내어쫓고 유디케스를 복직시킴.
4)칼케톤 회의(451년): 마르키아누스 황제
①의제: 유디케스의 일성론
②결의: 칼케톤 신조를 작성
5)콘스탄티노플 회의(553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①의제: 일성론자와 화해하려고 삼장령을 발표하였기 때문.
②결의: 칼케톤 신조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정통교리를 삼음.
6)콘스탄티노플 회의(680년): 콘스탄틴 4세
①의제: 일의론과 이의론 논쟁
②결의: 이의론 채택
7)니케아 회의(787년): 콘스탄틴 6세
①의제: 성화 숭배 문제
②결의: 성화 숭배를 하기로 결정
8)콘스탄티노플(869, 879년): 바실리우스
①의제: 869년 이그나티우스 대 포티우스, 879년 성령의 출처 문제
②결의: 869년 포티우스 파면, 879년 니케아 신조 확인
* 기독론이 대한 논쟁과 관계 있는 회의?
: 니케아회의(325년), 칼케톤회의(451년), 에베소회의(431년)
회의 | 연대 | 의제(결과) | 이단자 | 이단주장 | 소집자 |
니케아회의 | 325 | 신성 확립 | 아리우스 | 삼위일체부인 | 콘스탄틴황제 |
콘스탄티노플 | 381 | 인성 확립 | 아폴리우스 | 인성제한 | 데오도시우스황제 |
에베소회의 | 431 | 1인격 통일 | 네스토리우스 | 양성분리 | 데오도시우스2세 |
에베소도적회의 | 449 | 강압적으로 단성론 | 유디케스 | 단성론 | 데오도시우스2세 |
칼케톤 | 451 | 양성론 확립 | 유디케스 | 단성론 | 마르키아누스황제 |
콘스탄티노플 | 553 | 칼케톤신조 재확인 | 유디케스 | 단성론 | 유스티니안 |
콘스탄티노플 | 680 | 이의론 채택 | 단성론자들 | 일의론 | 콘스탄틴4세 |
니케아회의 | 787 | 성화숭배 가결 | 일성론자들 | 성화숭배 | 콘스탄틴6세 |
콘스탄티노플 | 869 | 포티우스 파면 이그나티우스 복직 |
| 성령의 출처 | 바실리우스 |
879 | 포티우스 복직 니케아신조 재확인 |
| 성령의 출처 |
|
* 세계 종교대회 일람표
*** 칼케톤 회의에 대해 설명하라.
1)연대: 451년
2)소집자: 마르키아누스 황제
3)장소: 칼케톤
4)의제: 유디케스의 일성론 때문
5)결의: 칼케톤 신조 제정(신조의요리)
①예수는 완전한 신이요 완전한 인간이다.
②예수의 신성은 성부와 같고 예수의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는 없으시다.
③예수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셨다.
회의 | 연도 | 의제(결과) | 이단자 | 이단주장 | 소집자 |
니케아회의 | 325 | 신성확립 | 아리우스 | 삼위일체 부인 | 콘스탄틴황제 |
콘스탄티노플 | 381 | 인성확립 | 아폴리우스 | 인성제한 | 데오도시우스황제 |
에베소회의 | 431 | 1인격 통일 | 네스토리우스 | 양성분리 | 데오도시우스황제 |
칼케톤 | 451 | 양성론확립 | 유디케스 | 일성론 | 마르키아누스황제 |
* 기독론 확립의 주요 역사
* 세계 5대 신조
1)사도신조(신경): 2~7세기 완성, 이단에 대한 변증, 정통신앙고백, 삼위일체에 대한 기독론적 고백
2)니케아 신조: 325년 니케아 회의 결과, 그리스도의 신성확립
3)콘스탄티노플 신조: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 결과, 그리스도의 인성 확립
4)칼케톤 신조: 451년 칼케톤 회의 결과, 양성일인격 확립
5)아타나시우스 신조: 5세기 고울지방, 삼위 간의 종속은 없다고 고백
제4절 수도원 운동
** 수도원 창설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라.
1)원인: ①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에 대한 반작용 ②금욕, 경건, 극기 생활을 위해서
③개인의 신앙생활을 위해서 ④이원론 사상의 영향으로 물질 없이 만족을 얻기 위해
2)수도원 운동가
①안토니: 최초의 수도원 운동가(285년), 은둔적 수도생활
②파코미우스: 최초 수도원 규칙 제정, 제복 만듦
③시므온: 고행주의적 수도생활, 기둥 위에서 삶, 개인 구원을 추구한다고 비판받음.
④제롬(346-420): 교부로서 수도원 애찬론자, 신학과 고행의 생애, 라틴어로 성경번역(405?)
⑤바실: 극단주의 예방, 수도원 규칙을 제정하고 교회와 연락 도모.
⑥바올라: 제롬의 이상을 따름. 수녀원과 수도원 세움.
⑦베네딕트: 서방에서 수도원 개혁, 민주적 비고행주의적 수도규칙 제정.
3)결과
①중세문화: 종교중심(수도원) ②유명한 교수, 학자 배출
③속세와의 벽이 무너짐 ④중세교회의 활력소
4)비판
①장점: 문화향상, 인권동등 ②단점: 결혼기피, 금욕을 통해 구원을 얻는다는 미신 조장.
* 안토니(Antony)와 은둔주의에 대하여 약술하라.
: 안토니는 은둔주의의 창시자로, 이집트의 부자의 아들로 출생. 조실부모하고 누이와 같이 살다가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말씀에 감동을 받아 유산으로 구제하고 금욕생활을 위해 암굴로 들어갔음. 아리우스 학대에 반대하여 정통주의 변호하였음. 한편, 은둔주의는 은둔적 생활을 원함에 따라 생겼으며, 은둔주의 파생 원인 역시 수도원 창설 원인과 같다.
* 베네딕트(480~543)와 수도원 규칙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베네딕트 -이탈리아 출생, 로마 유학 중에 시민의 타락상에 실망하여 산중 동굴로 들어가 3년간 고행.
②집단 수도원 건설(12개), 이상적 대표적 수도원 ‘몬테카시노’(529년)
③활동: 농사, 가난하고 병든 자 구제, 이웃 전도
④평가: 개인구원, 민주적, 비고행성, 서유럽 수도원의 전형이 됨. 유럽에 확산
⑤수도원 규칙: 수도원장 선출(수도사의 선거), 권한(원장, 수도사 평등, 중대사는 상의하여 결정), 임무(예배, 노동), 생활(규칙적이지만 비고행적), 목적(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라가는 것)
제5절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논쟁
*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및 작품에 대하여 설명하라.
1)생애(354~430)
①북아프리카 타가스트 출생. 이교도 아버지와 진실한 신자인 어머니 모니카 사이에서 태어남
②공부: 수사학, 라틴문학, 철학, 키케로의 호르덴시어스를 읽고 지적 욕구를 가짐.
③청년시절: 8년간 이원론, 마니교 신봉
④변화: 383년 밀라노에 가서 387년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에 감화를 받고 세례를 받음(34세, 387년). 395년 힙포에서 장로 및 감독이 됨.
⑤활동: 논쟁, 교회 지도, 76세에 사망.
⑥영향: 바울 이후 교회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 그의 역사철학은 중세를 지배, 은총교리는 종교개혁의 사상적 지주가 됨.
2)신학사상 (*)
①신론: 삼위일체, 예정론
②인간론: 원죄, 인간의지의 부패와 무능력, 영혼의 유전설
③기독론: 신인 양성, 대속적 죽음, 유일 중보자
④구원론: 행위공로의 무용성, 구원은 하나님의 은총, 은총은 불가항력적
⑤교회론: 무형, 유형교회로 구분, 가톨릭신자 됨이 구원 요건. 성경을 최고의 전형으로 삼으면서도 교회 권위를 크게 강조.
⑥종말론: 내세신앙
3)저서(4대 명작)
①참회록(397년) ②신의 도성(413~426년) ③삼위일체
④독백 ⑤노나티스트에 대하여 ⑥펠라기우스에 대하여
4)어거스틴의 ‘신국론’(신의 도성) 저술 동기와 영향.
①동기: 410년 고트족에 의해 로마 시가 함락됨에 따라 사회적 ․ 신학적 문제 발생. 로마 시민들이 그 책임을 기독교에 돌렸고, 신자들 역시 신앙 도시의 훼파로 신앙적 회의를 가지게 됨. 이런 회의를 변증하기 위해서 저술.
②내용: 땅의 도성은 불완전하여 멸망하나 하나님의 도성은 지상교회에서 시작, 영원함. 하나님의 도성이 자랄수록 땅의 도성은 점점 몰락되어야 한다.
③영향: 교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교황권 확장의 이론적 근거가 됨.
cf. 어거스틴이 쓴 ‘하나님의 도성’이란 현실적으로 ‘로마’를 가리켰다.
* 어거스틴의 하나님 나라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변증법적 통일이 특징이다.
②하나님 나라는 역사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③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된다.
④양면성: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론적 실재, 현재 지상에서 역사적으로 그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적 실제이다.
***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교리적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라.
| 어거스틴(Augustine) | 펠라기우스(Pelagius) |
자유의지 | 구원에 관해 자유선택 능력 상실 |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 능력 소유 |
구원관 | 구원은 은혜로, 피택자 예정, 불가항력적 믿음으로 구원을 얻음 | 은혜는 하나님이 주시나 인간의 노력, 의지로 구원을 얻는다. 율법도 천국으로 인도, 가항적 |
원죄관 | 아담의 죄가 후손에게 영향을 미침유아에게도 원죄가 있음 | 아담의 죄는 아담 자신에게만 영향. 원죄의 유전 부인 유아는 범죄 전 아담과 동일하다. |
사망관 | 죄의 결과 | 자연적(죽을 존재로 창조되었음) |
유아세례 | 날 때부터 죄인이므로 세례 받아야 | 유아는 타락 이전과 같으므로 속죄적 의미로 세례는 불필요 |
* 펠라기우스와 반(semi)펠라기우스 설
1)펠라기우스(360~420)
①영국 수도사, 5세기 초 로마의 도덕적 부패 시정에 노력
②카르타고의 장로가 되려다 파울리누스의 반대로 되지 못함. 에베소 장로가 되어 그의 학설이 퍼짐.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이단으로 규정.
③현대의 자유주의를 유발시킴
2)반(semi)펠라기우스 설(529년 오렌지 회의에서 정죄됨)
①주장자: 수도사 카시아노와 하우스트
②주장: 죄는 유전, 은혜로 구원(어거스틴과 같은 주장)
③이단적 내용: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이에게 제시, 각 사람의 의지로 받거나 거부된다.
cf. 반(semi)은 ‘반절’의 뜻이 있음(半 절반 반)
* 어거스틴과 도나투스의 논쟁
①어거스틴이 힙포의 감독이 된 후 최초의 논쟁. 414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도나투스파와 논쟁.
②도나투스(카르타고 감독)의 주장: 범죄자를 교회에서 제거하라. 범죄가 있는 교회는 하나님에게서 떠난 교회이다. 범죄한 교사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이다.
③따로 교회 세워 재세례.
④411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도나투스를 이단으로 규정. 결정은 집회금지, 회당건물 정통파에 양도, 시민권 박탈, 예배참여자는 사형(이 조항에 어거스틴은 반대).
* 어거스틴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적 차이를 설명하라.
1)어거스틴
①신을 인격적 체험의 대상으로 믿음 ②그리스도의 양성을 주장 ③삼위일체 주장
④가톨릭 신자됨이 구원의 필수 조건 ⑤성례와 의식, 관례 주장
⑥원죄 인정 ⑦예정 ⑧내세 확인
2)토마스 아퀴나스(알미니안 사상)
①계시가 있어야 신을 알 수 있다.
②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하지 않았기에 선행이 가능하다.
③그리스도를 통하지 않아도 구원이 가능하다. 그리스도를 통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④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일치가 곧 구속이다.
cf.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회론: 교회는 구원의 기관이다. 교황은 교회의 머리이다. 교황에게 복종해야 구원받는다. 등
제6절 기타
* 이성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터툴리안과 클레멘트, 어거스틴의 종합적 진술에 대해.
1)터툴리안
①나는 모순되는 고로 믿는다. 단순한 신앙만이 요구된다.
②기독교의 모든 이단의 근원은 철학이다.
2)클레멘트
①아는 것은 믿는 것보다 더 우위하다.
②철학도 신적 기원을 갖는다. 철학은 복음의 준비다.
3)어거스틴
①신앙과 이성은 어깨를 나란히 하나 신앙이 우위이다.
②나는 어머니와 거룩한 교회를 통한 진리의 전달을 믿는다. 그리고 이해하며 알기를 원한다.
③진리에 이르는 두 가지 길: 신앙은 찾고 이성은 발견한다.
* 사도 시대부터 니케아 회의시대까지 기독교와 로마 제국의 관계
1)사도시대의 관계(27~100): 교회건설기
로마정치는 기독교의 배경, 기독교 세계전파에 기여
2)사도후시대의 관계(100~313): 교회 핍박기
박해 속에서도 로마를 복음으로 공격함.
3)니케아 회의시대(313~590): 신학조성기
로마가 기독교에 압도당하고 국교로 공인, 로마와 기독교 결탁. 로마의 후원을 입고 확산됨. 교권과 정권의 결탁은 중세 암흑기를 잉태.
* 초기 기독교 발전원인에 대한 일반적 평가
기독교가 내포하고 있는 교의의 세계성, 로마 제국과의 결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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